효과적인 가상강의를 위한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Published : 2001.11.01

Abstract

웹과 인터넷 관련 기술의 발달로 전통적인 교육의 한계인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벗어나, 누구나 어느 곳에서나 언제든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이버 교육이 많은 관심을 끌기 시작하였다.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많은 사이버 대학이 등장하였으나, 이상적인 환경에서 시작한 것은 아니어서 많은 어려움과 불편함이 지적되고 있으며 교육의 효과면에서도 의심이 여지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사이버 대학에서 강의를 하신 경험이 있는 교수들을 대상으로 사이버 교육의 문제점에 대하여 연구하고자, 교육의 주된 프로세스인 강의전달, 강의자료제작, 학생-교수간의 상호접촉, 학생평가에 대한 설문을 작성하여 이들과 교육 효과간의 회귀분석을 통한 관계 조사와 설문 문항별 빈도분석을 통하여 실태파악을 하였다. 연구결과는 이상적인 사이버 교육 환경을 조성하는데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Key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