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경영의 관심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져 왔다. 하나는 조직간 성과의 차이를 설명하거나 성과 차이를 가져오는 전략적 차이를 설명하는데 있었다(Barnett & Burgelman, 1996; Teece, Pisano & Shuen, 1997). 이는 기업이 왜 존재하는가에 대한 다양한 설명을 하여주는데 일조를 하여왔다. 거래비용 이론에서는 기업이 저 비용을 달성하기 위해 시장보다는 내부 화를 통해 기업의 성과를 높이며 (Williamson, 1982), Porter (1980)의 전략 분석 틀들은 기업이 어떤 산업에 진입하는가와 진입 시 어떤 전략을 사용하는가에 따라서 기업의 성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또한 경영자원론은 기업의 독특한 자원이 혁신이나 차별화를 가능하게 함으로써(Wernerfelt, 1984; Barney, 1991), 네트워크 이론에서는 조직간의 네트워크에서 강력한 위치를 차지함으로 인해 (Pfeffer & Salancik, 1978; Burt, 1992), 환경 분석론에서는 시장에서 제공되는 기회와의 적합성이 있는 전략과 구조를 가짐(Scott, 1975; Venkatraman & Prescott, 1990)으로 인해 기업의 성과가 달라짐을 설명하고 있다.(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