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베이스의 크기가 증대함에 따라, 데이터의 분석 및 데이터베이스로부터의 지식 습득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데이터 마이닝 기법은 그 대표적인 예이다. 대부분의 마이닝 대상 데이터 집합은 규모가 매우 크고, 데이터베이스 내에 저장되어 있다. 효과적인 마이닝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로부터 분석 대상 데이터 집합을 추출하고, 일반화시켜 함께 유지 관리함이 요구된다.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미이닝 연산자를 정의함으로써 기존 SQL 언어를 확장하여 릴레이션으로부터 분석 대상 데이터를 도메인 중심 방법으로 추출 후 일반화시킨다. 분석 대상 애트리뷰트 값과 일반화된 정보를 포함하는 배경지식은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릴레이션과 동일한 구조로 저장 및 관리된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된 배경지식 추출을 수행하는 SQL 유사 연산자와 집단 함수를 예제를 통하여 그 사용 예를 보임으로써, 마이닝 표현력을 나타낸다.
본 논문은 지상회선과 위성회선의 파일 전송을 위하여 CSDN 접속의 지상회선 모델인 SARA(System ARchitec’ Apprentice)모델에 위성회선을 추가하여 확장된 시뮬레이터를 제안하고 두 회선의 파일전송 효율에 대하여 해석하였다. 위성전송에서 파일전송의 효율을 평가하기 위하여 해석적 방법과 제안된 시뮬레이터로서 파일전송의 시뮬레이션을 수행하였다. 이때 적용된 전송파라미터는 단위 메시지 길이와 파일의 전송시간, 체인 레코드 수와 전송시간으로 하여 위성회선의 최적 메시지 길이를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는 위성회선에서 단위 메시지 길이를 512바이트 보다 짧게 하면 파일 전송시간은 극단적으로 길게 되며,1024바이트로 했을 때 최소로 되고 2048바이트부터 급격하게 증가되었다. 이 결과에서 최적 단위 메시지길이는 1024바이트 부근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논문은 인터넷을 통해 개발이 이루어진 운영체제로서 네트워크 지원에 관련된 기능이 매우 우수한 리눅스 TUI (Text user interface)/GUI(Graphic user Interface) 환경에서 개발된 원격 교육을 위한 교재 설계 및 저작 모듈의 전반전인 개발 원리와 세부 시스템의 알고리듬을 소개하고자 한다. 리눅스는 지원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Protocol) 이 다양하여 TCP/IP는 물론 다른 프로토콜 지원으로 많은 이 기종들과 네트워크 상에서 원활한 네트워크 자원을 공유할 수 있으므로 기존의 Windows NT와의 용이한 integration은 물론이고 Windows NT나 Windows 2000 에 비해서 낮은 사양의 하드웨어 환경으로도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예산에 많은 제약을 받고 있는 학교 교육 환경에 가장 적합한 네트워크 운영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 원격 교육시스템의 개발 환경은 웹서버는 아파치 서버를, 교재 설계와 저작 모듈을 위한 응용프로그램은 component 기반의 Java bean을, 웹개발 즉 HTML 문서는 PHP를, DBMS 는 MySQL 서버를 사용하고 있다.
우리는 개념 학습에 있어서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온 연역 트리 구성법이나 규칙 학습법과 다른 새로운 개념 표현 기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우리의 PROLEARN 알고리즘은 각 클래스로부터 주어진 예제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가상 예제, 즉, 프로토타입을 하나 이상 학습하고 이것을 마치 주어진 예제처럼 취급하여 일반적인 개체 중심 학습법처럼 분류하도록 한다. 우리의 프로토타입 개념은 인지 심리학에서 사용한 같은 용어와는 하나의 개념이 하나 이상의 프로토타입을 가질 수 있도록 한 점에서 다르며 학습된 프로토타입은 근본적으로 ‘가상 예제’라는 점에서 다른 개체 중심 학습법과 다르다. 실험 결과 이 알고리즘은 정확도에서 다른 알고리즘에 뒤지지 않으며 실제 학습 문제에서 자주 발생하는 불안정성 문제, 즉 훈련 예제 집합이 바뀌면 알고리즘의 정확도도 영향 받는 부분도 해소하였다.
공간 질의 처리에서는 효율적인 처리를 위하여 대상 공간 객체들 중에서 후보객체를 찾아내는 여과단계와 후보객체들 중에서 최종 질의를 만족하는 객체들을 찾아내는 정제단계로 나누어 처리하는 방법이 연구되었다. 이때 정제단계의 비용이 여과단계에서의 비용보다 훨씬 크기 때문에 정제단계의 계산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정제단계에서의 계산비용을 줄이기 위한 방법으로 비트맵 근사표현 기법을 제안한다. 비트맵 근사 표현은 conservative 표현과 progressive 표현을 모두 적용하여 정확한 공간객체 교차 알고리즘을 수행하기 전에 false hit과 true hit을 사전에 찾아냄으로써 정제 단계의 계산비용을 줄이는 방법이다. 또한 비트맵 근사 표현을 R-트리에 적용하여 정제단계에서 계산비용을 줄이는 다양한 방법들간의 비교를 통하여 성능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는 무선 ATM 망에서 실시간 가변성 서비스를 위한 동적 슬롯 할당 알고리즘의 개선에 대한 것이다. 일반적인 슬롯할당 알고리즘은 단말기에서 요구하는 서비스를 몇 개의 형태로 나누고 거기에 따른 평균대역폭을 기준으로 슬롯을 할당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실시간 가변성 서비스의 경우 단말기에서 요구하는 서비스의 대역폭의 범위가 광범위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슬롯의 낭비가 발생하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슬롯할당 알고리즘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한계셀 수를 설정하여 슬롯할당을 가변적으로 함으로 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단말기에서 요구하는 서비스의 종류를 기지국에서 분석하여 기지국이 설정한 단계별로 가장 근접한 대역폭을 중심으로 슬롯을 할당하여 셀 손실률을 최소화하였다. 설계된 프로토콜은 실시간-가변성 서비스 품질에 대해 채널 이용률, 셀 손실률, 지연시간의 항목으로 구분하여 성능평가를 하였다. 성능 평가의 결과 기존의 정적인 슬롯 할당 알고리즘에 비해 우수한 효과를 얻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복식 사이버 학습을 위한 WBI(Web Based Instruction)를 개발하여 교수-학습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의 가정과 학습에 대한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컨텐츠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컨텐츠의 내용은 한국복식을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개화기로 구분하여 각 시대별 복식의 변천과정과 종류, 구조적 특징을 설명하여 우리의 전통 복식 문화를 바르게 이어 나갈 수 있도록 하며, 용어검색을 만들어 학습 중에 학생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한다. 개발된 사이버 학습 한국 복식컨텐츠는 현 중, 고등학교의 교육정보 시스템에 적용하여 사이버 학습을 가능하게 하고 교육현장에서 가정과 교육을 위한 지원 시스템으로 사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한국어 음소가 좌, 우 음소에 따라 발음 방식이 달라질 때 매 음소를 모델링 하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수행한다. 이를 위해 유니트 감소 알고리즘과 결정 트리(Decision Tree)를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비교 연구한다. 유니트 감소 알고리즘은 통계적 특성만을 이용한 알고리즘이며 결정 트리 모델링 방식은 한국어 음운정보와 통계적 정보를 이용하여 문맥종속 음소를 분류하는 방식이다. 특히 본 논문에서는 결정 트리를 사용하여 문맥종속 음소를 분류하는 것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한다. 마지막으로 결정 트리를 사용하여 분류된 문맥종속 음소의 성능을 실험하였다.
이진 트리 검색에 관한 관계 모형들을 추정하고 이론 가설들을 검정하기 위하여 중복되지 않는 자연수들을 자료로 하는 3개 이상 7개 이하의 노드를 가진 모든 가능한 이진 검색 트리 들을 생성하였다. 노드 개수 별로 높이 및 균형도 에 따른 이진 검색 트리 생성 확률들을 추정하였으며 노드 개수와 트리의 높이, 검색에 필요한 비교 횟수의 관계를 나타내는 회귀 모형이 구축되었고 이진 검색 트리의 O(1g(n)) 이론이 적합도 검정 절차에 의하여 실험적으로 채택되었다. 이진 검색 트리의 균형에 따른 검색 성능의 유의적 차이들을 통계적으로 증명하기 위하여 균형도에 따라 확률적으로 생성된 이진 검색 트리들을 세 그룹으로 그룹화하고 그룹간의 검색 비교 횟수를 분산 분석 모형에 의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동영상 부호화기에서 프레임 메모리 인터페이스의 하드웨어 구현을 위해 기존의 DRAM이 아닌 SDRAM을 사용하여 효율적인 메모리 맵의 구조를 제안한다. 동일한 버스에서도 효과적인 메모리 맵과 내부 버퍼 크기를 줄여 하드웨어 복잡도을 개선하고 내부 로직을 간략화하여 면적을 최소화하였다. 기존의 시스템은 매크로 블록 단위로 메모리에 저장하고 다시 출력을 위해서 랜덤하게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를 액세스하여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따라서 데이터를 라인 단위로 저장 및 처리하므로 메모리의 엑세스 시간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본문은 NOMS 와 CMOS 집적회로에서 발생 가능한 물리적 결점에 의한 결함에 대해서 Fail-safe 시스템에서 사용할 목적이며, 첫 번째 VLSI 회로 상에서 다양한 물리적 결점을 반영할 수 있는 PLA에 대한 결함 모델을 제시한다. PLA에 근거한 설계 이유는 VLSI칩에서의 물리적 결점을 세부적으로 분식하는 것이 너무 복잡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 본문에서는 2단 AND-OR 또는 NOR-NOR 회로로 구현한 설계가 최적의 크기를 갖는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NOR-NOR PLA로 구현한 비교기가 제시한 단일 결함 모델에 대해서 자체시험성을 갖는다는 것을 증명한다. 최종적으로 Fail-safe 가산기에 대해 빌딩블럭으로 자체시험 비교기의 적용을 논한다.
유량계는 일반 가정용 수도 계량기에서부터 석유ㆍ화학 등의 산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무선 자동 유량계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제작과 구현이 간편한 컨트롤러인 PICBASIC을 이용하여 치차식 무선 자동 유량계를 제안하였다. 실험을 위하여 300미터 이내의 근거리 통신이 가능한 무선칩을 사용하여 무선 자동 유량 계측이 됨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EDI의 이용수준(이용도 및 만족도)에 조직의 특성(기업의 규모 및 업무적합성)과 시스템의 운용수준(시스템의 성숙도 및 구성원의 참여도)이 영향을 미치는가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조업과 금융업, 유통업,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101개의 기업을 표본으로 선정하고, EDI 사용자에게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회귀분석에 의해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먼저 조직의 특성에 따른 영향에 있어서 기업의 규모는 EDI의 이용도 및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업무의 적합성은 EDI의 이용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나, EDI의 만족도에는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스템의 운용수준이 EDI의 이용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조직 구성원의 참여도는 EDI의 이용도와 만족도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시스템의 성숙도는 EDI의 만족도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는 EDI의 도입 및 활용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논문에서는 단일 웹 또는 웹 페이지간의 동적으로 커스터마이스가 가능한 시각정보를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에 대해 논하며 이 같은 동적 정보를 구성하기 위해 객체지향 데이터 베이스와 웹과의 통합 아키텍처를 제시한다. 웹 상에서 사용자 또는 시간에 따라 상이한 웹 뷰를 가진다. 본 논문에서는 다양한 구조적 변수와 구현 쟁점에 대해 논한다. 제시한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과 IO-웹 시스템 등의 다양한 응용 영역에 매우 높은 융통성을 제공한다.
본 연구는 에이전트를 이용한 전자상거래의 효과적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를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최근 전자상거래에 관한 연구는 급속히 확산된 정보시스템의 환경적 활용방안에 관하여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한계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정보산업의 발달로 따라 연구의 대상도 세분화하여야 할 필요가 제기 되었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을 감안하여 연구한 결과 전자상거래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한 기술적 요인, 사회적요인 및 비즈니스능력을 중요요인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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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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