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은 사회적 변화와 요구에 따라 그 역할이 점점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어린이도서관에서 실시하는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어린이도서관의 가치, 기능구현에 문화프로그램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과 서울특별시교육청 어린이도서관 웹 사이트를 조사하여 현재 실시하고 있는 문화프로그램의 현황을 주제별, 이용대상별로 내용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어린이도서관은 독서교육과 문화적 매개공간의 기능을 하고 있으며 향후 공공도서관에서 문화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데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사서가 지각하는 근거기반실무 지식의 정도와 영향요인을 식별하고자 하는 연구이다. 근거기반실무 지식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난 변인은 연령, 교육 정도, 고용 유형, 직위, 학술지 읽기, 학술대회 참여이었다. 근거기반실무 지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육 정도, 학술지 읽기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도서관 사서의 근거기반실무 지식은 대학도서관과 사서직의 지속적 발전과 혁신의 촉진 요인이기 때문에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연구 관련 활동을 지원하는 조직단위, 도서관계, 학계 차원의 지원과 정책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혁신확산이론의 관점에서 전자저널 구축이 국내 학술지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 과학, 의학 분야 학술지를 발간하는 학회 학술지 담당자를 대상으로 서면인터뷰를 통해 연구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혁신확산 이론 다섯 가지 속성은 전자저널을 구축을 지속하거나 채택 하는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특히 상대적 유익성 및 적합성은 전자저널 구축 확산을 강화하는 핵심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각 속성별 긍정적인 요인을 분석하고 국내 학술지의 전자저널 구축 확산 및 지속적 이용을 도모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서와 이용자가 지닌 도서관 규범을 사서의 역할 규범을 중심으로 비교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 결과, 사서는 이용자 및 정보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정보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역할 규범을 지니고 있었다. 그러나 이는 실제로 지켜지기보다는 규정적인 차원으로 존재하고 있었다. 반면 이용자는 사서의 역할 규범에 대한 인식이 약했지만, 경험을 통해 '사서는 자료에 대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개인에게 정보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 기술적 차원의 역할 규범을 지니고 있었다.
본 연구는 반차도의 활용에 관한 연구이다. 반차도란 의궤 안에 담긴 그림으로 왕실의 행사와 관련된 내용을 하나의 본보기로 삼아 기록해놓고 예법에 맞게 이를 따르고자 왕실의 각종의식과 행사의 전 과정을 기록한 것이다. 조선왕조의궤는 세계기록유산으로 유네스코에 등재되어 있기도 하다. 그러나 기록유산들의 정보를 소장하고 있는 기관이 여러 곳이고 각각 세부 분류 방식이나 열람 형식 등이 달라 이용자들의 이용에 어려움이 있다. 이에 기록유산들 중 의궤 반차도를 주제로 디지털화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한다. 반차도 디지털화의 장점은 일반이용자들에게 다양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문화 콘텐츠의 개발, 재생산을 하는 데에 일정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자료를 보존하는 것과 더불어 이용자들의 활발한 접근과 활용을 유도하여 또 다른 가치를 창조해낼 수 있고 동시에 역사를 후대에 잘 전승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기도 하다. 이를 위해서 반차도의 주요 소장처들이 진행한 반차도 디지털화의 현황을 알아보고 어떤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지 이용자 중심의 비교를 통해 현황과 개선할 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외 의학데이터베이스인 PubMed를 중심으로 국내 의학데이터베이스인 KoreaMed와 KMBase의 특징 및 기능을 비교하고 개선방향을 도출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비교 분석 기준을 추출하고 각 데이터베이스의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그 특징들을 정리하였다, 그 결과 국내 의학데이터베이스는 공통적으로 콘텐츠 측면에서 시소러스와 저널선정기준을 개선하고, 검색기능 측면에서 상세 검색 필드, 관련 정보자원간의 링크, 검색결과의 정렬과 공유 기능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2008년 도서관분야 국가승인통계 생성과 더불어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이 구축되었다. 본 연구는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 구축 이후 10년을 맞이하여 도서관통계데이터를 제공하는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이 도서관 정책 및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된 사례를 분석하였다. 데이터 수집은 한국한술지인용색인(KCI) 및 온-나라정책연구(PRISM)를 활용하여 2008년~2018년도에 발행된 학회지와 정책연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해당 데이터는 국가도서관통계시스템을 참고한 논문 95건, 정책연구보고서 39건이다.
본 연구는 문헌정보학 학술지 논문의 결론 장(chapter)의 특색을 분석하기 위하여 결론의 분석도구를 개발하고, 결론의 구조와 경향성을 파악하는데 있다. 연구 결과, 문정학 학술지 논문의 결론 장은 평균 4.2개의 구성요소로 구성되었다. 결론 제목은 '결론'이 절반 이상이며, 그 다음은 '결론 및 제언' 이었다. 각 구성요소별 출현빈도는 '연구결과 요약'이 단연 우세하며, '연구전체 요약', '후속연구 제언', '연구 의의' 순이었다. 서술 분량은 '연구결과 요약'이 가장 우세하며, 결론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였다. 결론을 시작하는 첫 번째 요소로 가장 우세한 요소는 '연구결과 요약'이며, 결론을 마무리하는 최종 요소로 가장 우세한 것은 '후속연구 제언'이었다. 문헌정보학 학술지 논문 결론 구조의 핵심 구성요소이자 핵심기능은 '요약하기'의 구성요소인 '연구결과 요약'과 '연구전체 과정 요약'이다. 이는 결론을 기술하는데 필수 요소로 밝혀졌다. '적용하기','확대하기'에 포함된 여타의 요인은 선별적 요인으로 적용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민간위탁 공공도서관을 대상으로 관료제적 특징 및 그 요인들을 탐색함을 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3개의 민간위탁 공공도서관에서 각각 사서 2명씩을 대상으로 비구조화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후 녹취록을 작성하여 분석대상으로 삼았으며, 베버의 이념형 관료제에 기반한 6개의 관료제적 특성을 살펴보았다. 대상 도서관의 관료제 정도는 전반적으로 낮거나 보통 수준이었으며, 사서직의 전문성, 관장의 리더십, 모기관과의 위계 수준 등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되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도서관 주제전문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의 만족도와 이용자특성에 따른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대학도서관 이용자 서비스 제공 개선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경기도에 소재한 K대학도서관 서비스를 이용하는 학부생 40명, 대학원생 40명, 교직원 20명, 총 100명을 대상자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대학도서관 주제전문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인식에 관한 문항 설문지로 하였다. 이용자 특성에 따라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대학도서관 주제전문서비스를 이용하는 학부생의 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 대학도서관 주제전문서비스를 이용하는 대학원생, 교직원의 만족도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가 선호하는 서비스 방법은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받는 방식을 선호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를 종합해보면 향후에는 본 연구를 바탕으로 주제전문서비스를 처음 시행하는 대학도서관이 주제전문서비스를 시행할 때 목표달성에 기여하고,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좋은 귀감이 될 것이라 판단된다.
본 연구는 학교도서관 독서 기반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탐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학교 사회 교과 연계 독서 기반 프로젝트 학습을 구안하여 실시하고, 이에 지속해서 참여한 학생 여덟 명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진행하였다. 그 결과 교과연계 독서와 수업 공간으로서의 도서관 등 학교도서관의 프로젝트 학습 전반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과 연계 독서기반 프로젝트 학습의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엄청난 양의 정보와 정보기술들이 만연한 정보환경이 도래함에 따라 사람들은 의식적으로 정보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원래 찾으려 했던 주제는 아니지만 유용하고, 흥미로운 정보를 발견하는 경험을 보다 자주 접할 수 있게 되었다. 이에 우연한 정보의 획득(OAI)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현재 국내의 문헌정보학 분야에 있어 이에 대한 연구는 미비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과제 수행 시 전자학술정보를 사용하는 데에 있어 발생하는 정보 조우(IE) 경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과제 수행을 목적으로 가장 비중 있게 활용되고 있는 정보원이 전자학술정보임을 파악하고, 과제 수행 시 전자학술정보를 활용해 본 적이 있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설문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Erdelez(2004)가 제시한 정보 조우의 기능적 모형에서 주목(noticing)과 검토(examining), 귀환(returning) 과정에 대한 경험을 비중 있게 인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단(stopping)의 경우,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답변의 비율이 낮았으며, 획득(capturing)에 대한 물음에서는 차이를 보였다.
본 연구는 국내 의약품 검색 사이트를 국가와 사기업의 두 그룹으로 나누어 사용 경험을 평가하였다. 피터 모빌의 허니콤 모델을 해당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편리성, 정보접근성의 차이점, 그리고 신뢰도에 대한 설문 조사지를 작성하였다. 일반인을 대상으로 총 18개의 문항으로 설문을 진행하였으며, 구글 설문지를 통해 10대에서 60대까지의 219명에게 답변을 받았다. 분석방법은 다중로지스틱회귀분석으로 사용경험이 재방문 여부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설문결과 91%가 사기업 사이트를 더 선호하였다. 본 연구는 향후 개발될 의약품 정보 검색과 앱개발에 기반자료가 될 수 있고 보다 편리한 검색환경의 개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음에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온라인 정보원마다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인지적 권위가 과제정보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도출된 변인에 따라, 온라인 학술논문, 온라인 사전, 소셜 Q&A, 온라인 사전에 대해 대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각각의 인지적 권위가 과제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객관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분석결과, 온라인 사전, 소셜 Q&A, 온라인 사전의 인지적 권위는 과제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객관성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학술논문의 인지적 권위는 과제정보의 정확성, 포괄성 평가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터넷이 발전함에 따라 사람들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세계화가 급속히 이루어지면서 개인이 속한 사회의 크기가 커지고 다양한 역할, 관계 속에서 정보추구행위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다. 그러나 개인의 다양한 사회적 역할에 따른 대학원생의 정보추구행태에 관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려운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이들의 사회적 역할에 따른 다양한 정보추구행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정성적인 연구 수행을 위해 국내외 선행연구 분석을 하여 인터뷰 질문 문항을 신분, 전반적인 정보추구행태, 선호하는 정보원과 그 유형, 검색과정과 만족도 등 4가지로 구성하였다. 연구 결과, 대학원생들이 처해 있는 다양한 사회적 역할 속에서의 경험이 전반적으로 정보추구행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중국은 공공도서관의 규모, 예산, 인프라 면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중국에서 공공도서관은 공공문화서비스체계의 중요한 요소로서 국민들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의 하나로서의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중국 청년들의 인식을 탐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중국 청년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여 그들의 도서관과 문화프로그램에 대한 인식을 검토한다. 또한 그러한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와 한국 이용자의 인식과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살펴본다. 이를 통해 문화프로그램의 지향점을 모색하고자 한다.
교육의 국제화로 인해 국내 대학에 재학 중인 유학생의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유학생들이 학습 자원을 얻기 위한 가장 큰 정보원인 대학도서관은 유학생들을 위한 다국어 지원 서비스를 충분히 제공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도서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다국어 지원이 가능한 서비스 요인들을 선정하고 해당 요인들이 유학생들의 대학도서관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사서/직원의 서비스(응답능력, 태도), 도서관 시설 이용(시설 안내, 장비 사용), 자료 접근 및 이용(홈페이지, 서가 배치), 이용자 서비스(이용자교육, 기타서비스)를 요인을 도출하였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서관 시설 이용이 대학도서관 이용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으며 사서/직원의 서비스와 이용자 서비스 또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예비 연구(Pilot Test)로써, 엘프레드 채트먼(Elfred Chatman)으로 대표되는 정보 빈곤 이론을 바탕으로 재한유학생의 일반적인 정보 요구가 무엇이며 스스로를 정보 빈곤층으로 인식하는지, 어떠한 정보 빈곤 양상을 경험하는지에 대한 본격적인 연구를 수행함에 앞서 현 시점에서 설정한 이론적 배경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고 보완이 필요한 사항을 도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재한 중국인 유학생 J, K, Y를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수행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기록 관리는 기록을 선별하고 수집하여 보존하는 것에서 이를 이용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여전히 기록관의 존재를 인지하지 못하는 잠재적 이용자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록관과 이용자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기록정보서비스 챗봇을 개발하였으며, 구체적인 개발 절차와 방법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적용 대상으로 명지대학교 대학사료실을 선정하고 이용자 요구 및 질의 분석을 진행하였고 챗봇 개발을 위한 논리적 구조 설계를 제안하였다. 이어 IBM Watson Conversation과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챗봇을 구축한 뒤, 시험 실행(Pilot run) 과정을 통해 기록정보서비스 챗봇이 이용자와 상호작용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기록정보서비스 챗봇 개발 과정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사점을 제시했다.
대학의 그룹웨어에서 생산 및 유통되는 전자우편 중 대학의 업무 및 학과행정과 관련된 공문과 회의내용은 대학의 주요 행정기록물이며 중요한 증거자료이지만, 현재 대학 구성원간의 유통되는 전자우편기록에 관련된 법령 또는 규정, 지침 등이 수립되지 않아 체계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학 그룹웨어 전자우편을 행정기록으로서 관리하기 위한 첫번째 단계로 대학 교수의 그룹웨어 전자우편의 사용실태를 파악하고 전자우편의 기록관리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국내 SNS 상에서 탄핵 전후를 기점으로 대통령기록관에 대한 인식변화를 살펴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탄핵 전 중 후 대통령 기록관 관련 SNS를 수집하였으며, 프레임 분석 방법을 통해 추이를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대통령기록관에 대한 일반시민의 인식변화를 도출하였으며, 형성 과정을 살펴보고, 시간에 따른 프레임 형성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대통령기록관에 관련 SNS를 프레임 분석을 통해 진행하였다는 점과 시간에 따른 대통령기록관 인식변화를 비교한 기초 연구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국내외 대표 국가 리포지터리들을 대상으로 학문지원시스템으로서의 역할 수행을 위해 각 리포지터리들의 연구데이터 관리 체계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하여 한국, 미국, 영국, 호주, 네덜란드의 대표 연구기관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연구데이터의 메타데이터 현황을 내용분석의 방법을 통해 조사 분석하였다. 즉 연구데이터를 KRM의 표현체 분류 기준에 따라 '단행본군', '보고서군' 등 10종으로 분류하고, 연구데이터 분류별 메타데이터의 적용 현황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에 따라 학문지원시스템으로서 연구데이터 관리의 문제점과 표준 개발의 개선점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스포츠 동영상 기록물의 체계적 보존과 관리,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스포츠 동영상 메타데이터 제안을 연구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스포츠 동영상이 지닌 특성을 분석하고, 현재 스포츠 관련 기록물을 소장한 관리 주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관리시스템을 분석하였다. 각 사례와 표준에서 추출한 메타데이터 요소를 상호 비교하여 공통 요소와 특성 요소를 일차적으로 추출하였다. 추출된 요소의 타당성에 대하여 전문가 의견을 수렴, 검증받은 후 7개의 상위요소와 12개의 하위요소를 지닌 관리적(administrative) 요소와 9개의 상위요소와 11개의 하위요소로 구성한 기술적(descriptive) 요소로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언어네트워크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언론보도자료에 나타난 대통령기록물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를 통해 대통령기록물 관련 이슈의 발생 현황 및 이슈의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대통령기록물 관련 이슈에 대한 시사점 파악 및 관련 연구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국내 주요 언론사 중 하나인 조선일보를 대상으로, 주제어인"대통령기록물"을 포함하는 관련 기사를 수집하였다. 총 780건의 수집된 보도자료를 대상으로 언어네트워크 분석을 수행하였으며, 분석결과에 대한 시각화를 진행하였다.
학술지 인용 영향력 지수 JIF에서는 학술논문이 발행된 당해년도에 즉시 인용된 횟수가 포함되지 않는다는 한계가 있다. 특정 연도에 발표된 이후의 모든 인용을 포함하는 IMP 지수는 논문발표 당해년도의 인용을 포함하지만, 몇 년 이전의 논문에 대한 평가가 된다는 한계가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방안을 제안하였다.
오늘날의 정보세계에서 정보 자원은 유형이 빠르게 다양화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자원과 관계를 맺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자원을 평면적으로 보여주는 기존의 MARC 기반 검색시스템은 이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렵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목적은 서지 자원의 다양성과 관계성을 나타낼 수 있는 FRBR 모델의 저작 개념을 활용하여 새로운 검색시스템을 개발해 보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성균관대학교 존경각의 고서서지시스템으로 해당 시스템의 서지레코드 중 청구기호는 저작 개념을 반영하고 있다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여 청구기호를 통해 저작 식별자를 생성하고 각 서지레코드에 할당함으로써 검색결과가 저작을 중심으로 표현되는 실험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저작 단위로 검색결과를 표시하도록 시스템을 구현한 결과 이용자가 키워드 검색을 한 뒤 처음 마주하는 검색결과의 수가 눈에 띄게 감소하였다.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역에서 빅데이터 기반의 기술이 개발되고 활용됨에 따라 이러한 기술이 가져올 다양한 문제들에 대하여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공공도서관이 제공하고 있는 빅데이터 기반 정보서비스 현황에 대해 정리하고, 이러한 정보서비스를 위한 데이터 수집 및 활용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반적인 윤리 문제에 대해 영국의 데이터 프레임워크 등을 적용하여 5가지 측면으로 살펴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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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2004년 10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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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4 조 (유료서비스)
① 당 사이트 및 협력기관이 정한 유료서비스(원문복사 등)는 별도로 정해진 바에 따르며, 변경사항은 시행 전에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정해진 요금체계에 따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