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분류학적 접근(taxonomy approach)을 통해, 기업이 전략적 지향성과 조직 기술 학습전략의 차원인 탐험과 활용의 연관성을 통해 기업의 경영성과의 관계에 대해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한국의 중소기업 141개 회사의 전략지향성과 조직의 탐험과 활용 및 경영성과에 대한 설문지를 통한 인지적 자료 사용하여 이들의 다양한 전략지향성과 기술 학습전략은 어떠한 귀납적 유형으로 도출되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으며, 도출된 유형 중 어떠한 전략지향성과 기술학습을 추구 할 때 기업의 성과에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시장-탐험형을 추구하는 유형이 경영성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시장지향성을 추구하며, 탐험적 기술혁신을 추구하는 것이 다른 유형의 전략유형에 비해 유의적인 경영성과의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의미하며, 한국의 중소기업들이 전략의 지향성과 기술학습의 전략을 선택할 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반대로 기술-탐험형 전략 유형은 경영성과가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들의 전략을 선택할 때 역시 고려해야 할 요소로 파악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