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Grassland Science Conference (한국초지학회:학술대회논문집)
The Korean Society of Grassland and Forage Science
- 월3회간
Domain
- Agriculture, Fishery and Food > Science of Food and Crops
1999.06a
-
우리나라에서 옥수수 사일리지는 젖소 사육농가에서 재배하고 있는 사료작물 중 가장 중요하다. 사일리지용 옥수수를 재배하지 않고는 젖소사육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낙농인이 많다. 과거에는 겨울철에만 옥수수 사일리지를 제조하여 급여하였으나, 최근에는 일부의 낙농가들은 연중 사일리지를 급여하는 연중급여체계로 전환하는 농가도 있다. 그런 면에서 옥수수 사일리지는 과거 어느 때보다 그 중요성이 강조된다.(중략)
-
최근 전 세계적으로 빈번한 홍수, 폭우, 가뭄, 지진 등 기상재해로 인한 돌발적인 식량공황사태가 이어지고 있는 바 식량자급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30% 정도로 부끄러운 수준이며, 매년 1,200만 톤 이상의 엄청난 양의 배합사료를 수입하고 있다. 또한 대가축의 조사료 자급률은 55% 수준으로 너무나 낮으며, 이 중에서도 반 이상을 사료가치가 낮은 볏짚이 차지하고 있어 농후사료 위주의 비정상적인 축산임은 두말 할 나위가 없는 바, 국내 자급 조사료의 안정적 생산기반 구축은 너무나도 당연하고 절실한 실정이다.(중략)
-
Perennial ryegrass의 종자유래 캘러스 및 조직 절편체로부터 식물체 재분화에 적합한 조건을 조사하였다. 종자유래 캘러스로부터 식물체 재분화 조건을 확립하기 위하여, 품종, 배지 및 생장조절물질의 조성 등에 따른 재분화율을 조사하였다. Reveille과 Modus의 품종간 비교에서 종자로부터 형성된 캘러스 생체중은 Reveille이 2,4-D 10mg/
$\ell$ 에서 가장 좋았으며, MS배지가 SH, B5배지보다 더 좋았다.(중략) -
Bentgrass의 형질전환식물 생산을 위하여 유전자총 (Gene-gun) 및 Agrobacterium기법을 이용하여 형질전환을 시도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캘러스의 유도 및 증식 : Bentgrass (Agrostis palustris)의 종자를 MS-5 배지 (MS 기본배지, 2,4-D 5mg/L, casein hydrolysate 2g 포함)에 치상하여 캘러스를 유도하였다. 유도된 캘러스는 증식을 위하여 MS-3 배지 (MS기본배지, 2,4-D 3mg/L, casein hydrolysate 2g 포함)에서 2주 간격으로 subculture 하였다.(중략)
-
1996-1998년에 걸쳐 경기 수원, 경북 경산 및 제주에서 시험결과 우량품종으로 선발된 이탈리안 라이그라스의 생육특성과 건물수량 및 사료가치는 다음과 같았다. 월동률에 있어서 FL80(장려품종)이 중북부 지역인 수원에서 69%로 가장 낮았고 Marshall(장려품종) 및 Grazer 등이 가장 높았다. 숙기는 Grazer 및 FL80(장려품종)이 4월 중순에 출수가 시작되어 가장 조생종으로 평가되었다.(중략)
-
미국으로부터 도입된 18종의 옥수수 품종과 국내품종 1종을 가지고 1997년에 경기 수원, 경북 경산 및 충남 천안에서 사일리지 생산성 비교 시험을 수행하였고, 특히 흑조위축병(RBSDV) 이병률이 옥수수의 가소화 영양소 총량(TDN)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일련의 조사를 수행하였다.(중략)
-
본 연구는 목초지 및 야초지에 자생하는 주요초종에 대해 생태적 반응(생태가)를 부여하여 식생구성에 의한 초지의 토양 환경생태를 평가하는데 기여코자 하였다. 각 초종에 대한 생태가는 수분가 1-12, 토양반응가 및 질소가를 각각 1-9 등급으로 구분하였으며 먼저 우리나라의 초지 및 산지초지에서 발생빈도가 높은 141 초종에 대해서 생태가를 부여하였다.(중략)
-
탄소 및 질소동화의 상관성을 규명하기 위해
$^{13}$ C(pulse chase)와$^{15}$ N(continuous)을 labeling 한 후 6시간 동안 탄소 및 질소대사물로 동화된 동위원소를 분석하여 엽신, 엽병 및 뿌리조직 사이의 대사적 교감에 있어 탄소 및 질소 동화산물의 역할을 살펴보았다$^{13}$ $CO_2$ 로 75분간 labeling 한 후(0h), 광합성에 의해 고정된$^{13}$ C는 엽신에서 당의 형태로 주로 동화되었다.(중략) -
애기수영의 생태적 방제를 위한 초종간 경쟁을 통하여 애기수영의 생육을 억압하여, 기초적인 자료를 얻고자 하였다. 공시초종은 reed canarygrass, kentucky bluegrass, tall fescue, orchardgrass의 4초종으로 애기수영과 종자비율을 10:0, 8:2, 6:4, 4:6, 2:8: 0:10의 6수준으로 6월 중순에 파종한 후 9월초 3엽기의 개체를 혼파비율에 맞추어 1/2000a 크기의 pot에 각각 5개체씩 이식하고 이듬해 6월말에 조사를 실시하였다.(중략)
-
사일리지용 옥수수 만파재배시 잡초방제를 위해서 알라유제 + 씨마네수화제외 4종의 제초제를 공시하여 6처리 난괴법 3반복으로 시험을 수행한 결과 얻어진 성적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제초제 처리후 옥수수 출현은 처리간 차이 없이 양호하여 공시한 제초제 모두 옥수수에 약해를 미치지 않았다. 2. 제초제 처리별 잡초방제는 기존처리구인 알라유제 + 씨마네수화제 처리구보다는 파라코액제, 글라신액제, 글루포시네이트암모늄액제 및 설포세이트액제를 추가한 처리구에서 방제율 92-94%로 우수하였다.(중략)
-
본 시험은 고랭지역에 적합한 다수확 사료 작물 작부체계와 섬유질 사료 생산성 및 이용성 향상을 구명하고자 수행과정 중 얻어진 결과로서 하계작인 옥수수 뒷그루 2모작으로 재배 생산한 호밀건초를 무처리 호밀짚은 면양에 의한 in vivo 대사시험으로 영양 평가하는 한편 NaOH 첨가 처리 호밀 건초 Pellet은 in vitro 소화시험으로 소화율 및 사료가치를 평가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었다.(중략)
-
Chung 등(1998)은 일반적인 고냉지역의 사료작물작부체계로 옥수수(수원 19호, P-3282)와 호밀(Kodiak, 호밀 18호)를 조합, 생산된 건물수량을 이용하여 착유소에서의 급여가능일수와 사료작물생산에 필요한 작부면적에 대하여 보고하였다. 그러나 고냉지역의 경우 기후, 토양 및 경영조건 등 재배조건이 다양하므로 이에 따른 보다 다양한 유형의 작부체계가 요구된다.(중략)
-
페레니얼 라이그라스(Lolium perenne L.)의 질소공급형태에 따른 저장질소의 함량과 재생기간 중 저장질소의 이용 및 재생활력을 구명하고자 수경재배 하였다. (NH
$_4$ )$_2$ SO$_4$ , KNO$_3$ , Urea, Organic-N 및 NH$_4$ NO$_3$ 의 서로 다른 질소형태로 각각 1mM/week을 4주간 공급하여 건물생산량을 보았고, 예취 후 각각의 질소 형태로 4mM/40days동안 공급하여 흡수된 질소의 함량 및 잔여기관내 축적된 질소의 함량을 관찰하였으며, 예취 후 저장된 질소에 의한 재생활력을 보기 위해 0.2mM NH$_4$ NO$_3$ 의 형태로 동일하게 공급하였다.(중략) -
알팔파(Medicago sative L.)의 질소공급형태에 따른 저장질소의 함량과 재생기간 중 저장 질소의 이용 및 재생활력을 구명하고자 수경재배하에서(NH
$_4$ )$_2$ SO$_4$ , KNO$_3$ , Urea, Organic-N 및 NH$_4$ NO$_3$ 를 1mM/week로 4주간 공급후 예취하여 건물생산량을 보았으며, 다시 4mM로 40일 동안 각각의 질소 형태로 공급하여 흡수 및 잔여기관내 축적된 질소의 함량을 분석하였고, 저장된 질소에 의한 재생활력을 보기 위해 0.2mM NH$_4$ NO$_3$ 의 형태로 동일하게 공급하였다.(중략) -
매년 전국 각지의 산지에서 대량으로 생산되고 있는 육림부산물의 사료화를 통해 사슴용 자급조사료 및 값싼 사료자원의 개발을 목적으로 이들의 안정적인 이용 및 저장을 위해 암모니아수, 맥주박, 발효제, 효소제 등을 첨가하여 발효화를 시도 그에 대한 발효품질을 검토하였다. 육림부산물 생산현황은 12-17종의 각종 잡관목 및 야초류로 구성되어 있으며 특히 잡관목류가 현물기준으로 전체의 약 6-70%를 차지하고 4.12.8t/ha의 생산량을 나타내고 있다.(중략)
-
4품종의 알팔파 (Medicago sativa L.) 종자로부터 직접 캘러스를 유도하고, 형성된 캘러스로부터 식물체를 재분화하는 조건을 확립하였다. 공시품종중 "Vernal" 품종이 캘러스 유도 및 재분화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SH(Schenk and Hildebrandt), MS (Murashige and Skoog), N6 (Chu) 배지중에서 SH 배지가 캘러스 유도와 재분화시에 모두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 캘러스 유도 및 증식시에는 2,4-D를 3mg/
$\ell$ 농도로 첨가한 SH-3 배지에서 가장 효율이 좋았으며, kinetin을 첨가하거나 kinetin의 농도가 높을수록 캘러스 형성 정도는 급격히 저하되었다.(중략)저하되었다.(중략) -
본 시험은 파종시기를 한달 간격으로 두었을 때 숙기가 다른 사일리지용 옥수수의 수량과 사료가치를 높이기 위한 적정 수확시기를 알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전식물체, 경엽, 암이삭 및 알곡의 건물률은 상대숙도가 다른 품종간에 차이가 뚜렷하였다(P<0.05). 암이삭 비율은 조생종인 DK501과 P3514 품종이 높았으며, 파종기간에는 조기파종이 만기파종보다 높았고 수확시기는 늦어짐에 따라 암이삭의 비율이 증가하였다. 건물수량 및 TDN 수량은 조중생종인 P3514 및 P3352가 가장 높았으며 조생종인 DK501이 가장 낮았다.(중략)
-
본 시험은 호밀 라운드베일 사일리지 제조시 수확시 숙기별로 발효가 진행됨에 따라 사일리지의 발효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조단백질 함량은 발효가 경과됨에 따라 대체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출수기에서는 5일째 증가하였다가 다시 줄어들었다. IVDMD는 수잉기에서 가장 높았으며 발효가 경과됨에 따라 감소되었다. 최종 pH는 개화기 > 수잉기 > 출수기의 순으로 나타났으며 개화기는 pH의 감소가 발효초기에 일어났으나 수잉기와 출수기는 1-2일 늦어짐을 알 수 있었다.(중략)
-
본 시험은 호밀 라운드베일 사일리지 제조시 수확시 숙기 및 비닐색이 사일리지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저장 2개월 후의 일반조성분 함량은 수확시 숙기간에는 유의성이 있었으나 비닐 색간에는 유의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백색비닐을 사용한 경우 IVDMD가 흑색이나 녹색을 사용한 경우보다 높았지만 통계적 유의성은 없었다. pH는 백색이 유의적으로 낮게 나타났으며 흑색과 녹색 비닐간에는 차이가 없었다.(중략)
-
본 시험은 수단그라스계 잡종의 라운드배일 사일리지 조제 가능성에 대한 기초자료를 확보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공시품종은 출수형인 G83F 및 GW9110G, 그리고 비출수형인 TE-Evergreen을 이용하였고 사일리지 조제전 1일간 예견한 후 라운드베일 사일리지로 조제 한 후 2개월간 보관하였다. 건물 함량은 비출수형인 TE-Evergreen에서 27.7%로 가장 낮았으며 출수형인 G83F 및 GW9110G의 건물 함량은 각각 37.1 및 33.8%로 높았다.(중략)
-
내열성 유전자 BcHSP17.6을 Agrobacterium을 매개로 하여 알팔파 캘러스에 감염 시킴으로서, 알팔파의 형질전환을 시도하였다. 알팔파 종자로부터 캘러스 유도를 위해서 소독한 종자를 SH-3 배지 (SH 배지에 2,4-D를 3mg/
$\ell$ 농도로 첨가한 배지)에 치상하였으며, 28$^{\circ}C$ 암조건에서 20일간 배양하여 샘플로 사용할 캘러스를 유도하였다.(중략) -
고등식물에 있어서 엽록체에 존재하는 저 분자량 heat shock protein (smHSP)은 식물의 내열성 획득에 있어서 필수유전자임이 mutant를 이용한 유전학적인 연구에 의해 보고된 바 있다. 고온내성이 강한 작물인 벼로부터 엽록체 smHSP cDNA를 분리하고자 벼의 잎에서 분리한 mRNA로 작성한 cDNA library로부터 screening하였다. 선발된 smHSP cDNA는 1,026 bp의 염기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239개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는 예상분자량 26.6 kDa의 단백질을 code하고 있었다. 또한 다른 식물로부터(중략)
-
알팔파의 하배축 (hypocotyl)으로부터 캘러스 유도 및 식물체 재분화를 위하여 2,4-D와 kinetin이 조합 처리된 MS배지에 조직을 치상하였을 때 4주 후 캘러스가 유도되었으며, 2,4-D 4 mg/
$\ell$ 와 kinetin 0.1 mg/$\ell$ 그리고 2,4-D 4 mg/$\ell$ 와 kinetin 0.5mg/$\ell$ 조합에서 체세포배가 형성되었다 성숙한 체세포배를 MS기본배지로 계대배양하였을때 정상적인 식물체로 재분화 하였다. 이차체세포배 발생을 위하여 재분화된 기내식물의 자엽으로부터 이차캘러스를 유도하였다. 2,4-D의 농도에 따라 배발생캘러스의(중략) -
Orchardgrass의 종자배양 유래의 캘러스를 현탁배양하여 현탁배양기간별 부정배형성정도와 식물체 재분화율 등에 대한 몇 가지 실험을 수행한 바, 2주 간격으로 4회계 대배양 하였을 때 계대배양 횟수가 증가됨에 따라 식물체 재분화율이 증가되었다. 종자배양에서 형성된 캘러스의 현탁배양에서 모양이 둥근세포와 그들의 세포괴는 배양 30일 후에 최대치를 나타내었고, 그 이후는 감소하였다.(중략)
-
제초제 저항성 형질전환 목초 생산을 위하여 유전자총(Gene-gun) 및 Agrobacterium 기법을 이용하여 형질전환을 시도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공시재료 : 알팔파 (cv. Vernal, Anker), 오차드그라스 (합성19호) 2. 캘러스의 유도 및 증식 : 알팔파 종자를 SH-3 배지 (SH기본배지, 2,4-D 3mg/L 포함) 그리고 오차드그라스 종자를 MS-5 배지 (MS기본배지, 2,4-D 5mg/L, 2g casein hydrolysate 포함)에 치상하여 캘러스를 유도하였다. 유도된 캘러스는 증식을 위하여 SH-3 및 MS-3 배지 (MS기본배지, 2,4-D 3mg/L, 2g casein hydrolysate 포함)에서 2주 간격으로 subculture 하였다.(중략)
-
1996-1998년까지 3개년에 걸쳐 경기 수원, 경북 경산 및 제주지역에서 수행된 시험결과 오처드그라스 공시품종의 생육특성, 건물 수량 및 사료가치는 다음과 같았다. 오처드그라스의 유식물에 있어서 활력은 Dawn 품종이 7점으로 보통이었으나 다른 품종은 8-9점으로 높은 편이었다. 내병성에 있어서는 공시품종간에는 차이가 없이 8점으로 양호한 편이었다. 월동률에 있어서는 Kara 품종이 85%로 가장 낮았으나 기타품종은 91% 이상으로 높았다.(중략)
-
1996-1998년에 걸쳐 경기 수원, 경북 경산 및 제주에서 수행된 시험결과 우량품종으로 선발된 호밀 품종의 평균 생육특성, 건물수량 및 사료가치는 다음과 같았다. 월동률에 있어서는 대조품종인 Kodiak(91%)과 함께 선발된 품종들은 90-94%로 내한성이 비슷하였다. 숙기에 있어서는 만생종인 Kodiak을 제외하고는 선발된 다른 품종(Oklon 및 Bates)은 모두가 4월 8일에 출수가 시작되어 조생종으로 평가되었다.(중략)
-
1996-1998년에 걸쳐 조숙 다수성의 양질 조사료용 연맥을 선발하기 위하여 시험을 수행하였던 결과 우량품종으로 선발된 연맥 품종의 평균 생육특성, 건물수량 및 사료가치는 다음과 같았다. 1차 시험에서 Pallinup과 Yilgarn 품종은 출수 시작일이 각각 10월 4일과 6일로 조생연맥이었으며 Casket 및 Euro 품종은 출수 시작일이 각각 10월 12일과 16일로 조ㆍ중생연맥으로 평가되었다.(중략)
-
사일리지용 옥수수 정부 장려품종의 상대숙도(MNRM)를 한국의 기후조건하에서 비교하기 위하여 장려품종 중 1998년 현재 낙농가가 재배하고 있던 12종을 수원지역에서 4월 10일에 파종하고 출사기(50% 출사)와 8월 15일 수확시에 알곡과 전체 사초중의 수분 함량을 조사하였다. 얻어진 결과를 가지고 출사기와 곡실중의 수분 함량, 출사기와 전채 사초중의 수분함량 및 곡실과 전체 사초중의 수분함량 간의 상관관계를 계산하였다.(중략)
-
우리나라 기후에서 이탈리안라이그라스의 안전 재배지역을 한강이남 전역으로 확대하기 위하여 기존 품종을 강원도 둔네(1월 최저평균기온 -13~-14
$^{\circ}C$ 지역)에 파종하여 월동한 개체를 선발하고 무성번식으로 증식하여 내한성 계통을 조성한 후 출수기가 유사한 5개의 계통을 polycross 삼각배치법으로 종자를 합성하였다. 1996년부터 1998년까지 수원, 남원 운봉, 경기 연천지역에서 외국으로부터 도입품종과 축산기술연구소에서 육성한 품종에 대한 이탈리안라이그라스의 내한성을 검정하여 내한성이 우수한 화산 101호를 육성하였다.(중략) -
초지 및 조사료포장에 자생하여 사료작물의 생육을 저해하고 수량과 품질을 저하시키는 외래잡초의 분포를 조사하여 적정 방제법을 구명하고 유입경로를 차단하여 조사료포장의 생태적 환경을 개선코자 본 시험을 실시하였던 바,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새로운 외래잡초로서 가축에 해를 미치거나 뜯지 않아 초지를 부실화시키는 잡초는 도깨비가지, 도꼬마리, 독말풀, 붉은서나물, 개꽃아재비, 방가지똥, 미국자리공 등이었다.(중략)
-
본 연구는 사일리지용 옥수수의 정확한 수확시기를 결정하기 위하여 생육일수(출사 후 일수), 유효적산은도(GDD), 유선(milk line) 및 건물률을 비교하였다. 출사 후 수확시기(황숙초기)까지의 일수는 35-42일이 소요되었으며 파종시기가 지연될수록 단축되었다. 한편 유효적산온도는 출사 후 일수와는 반대로 높았다. 옥수수의 사초 수량과 사료가치를 함께 고려한 적정 수확시기를 건물률은 30∼36%이었으며, 이 시기 내에서 농가의 사정에 따라 적정 수화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여겨진다.(중략)
-
옥수수/호밀 작부조합의 다년간 연작지에 C4형 난지형 목초 FP식생이 종축개량부 조사료 생산 포장에 다량 발생되어 있음을 확인하고 이 식생을 이탈리안과 결합, 작부를 구성하고 이를 저투입 지속적 조사료 생산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1. 성환지방에서 FP의 생태는 종자휴면기 및 휴면타파기 그리고 출아가능기, 경엽생산기로 구분되었고 경엽생산은 10월 말에 종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중략)
-
본 시험은 '96-'98년 3년 간 고랭지역에 적합한 사료작물 생산성 및 이용성 향상을 위하여 수행한 결과 얻어진 성적은 아래와 같았다. 1. 비교적 무상일수가 짧은 대관령(해발 800m)지역에서 최대의 옥수수 생산성을 올리기 위해서는 끝서리 오는 시기인 5월 중순에서 첫서리 오는 시기인 9월 하순 사이인 약 135일 안에 파종과 비배관리 및 수확을 끝내야 한다.(중략)
-
초식가축에 대한 탄닌의 이용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소 반추위에 cannula를 설치하여 Lotus pedunculatus와 chicory를 넣어 시간별 condensed tannin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제 4위와 소장 내에서의 변화를 조사하기 위하여 제 1위에서 처리된 시료를 pH 4와 8에서 각각 처리하여 탄닌에 의한 단백질 이용성 증진효과를 보았다.(중략)
-
목초생육이 왕성한 시기(spring flush기)에 있어서 방목용 초지의 지나친 성장은 제상이나 불식초 증가로 방목초의 섭취량이 저하하므로, 이 시기에 적절한 초지상태를 유지하여 방목초나 섭취량의 저하를 억제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spring flush기에 있어서 윤환방목에 의한 초지의 이용에 대하여 검토하였다.(중략)
-
본 연구는 호밀
$\longrightarrow$ 옥수수$\longrightarrow$ 연맥 작부조합에서 소 및 돼지액상분뇨를 시용수준을 달리하여 연용하였을 때 각 작물의 건물수량, 질산태질소 함량 및 토양특성 변화를 구명하고자 수행하였다. 전체적인 건물수량 비교에서는 소 및 돼지액상분뇨구 모두 시용수준을 100% 이상 증량 시용하였을 때 대조구(화학비료표준구) 보다 높았으며, 식물체 중 질산태질소 함량은 호밀 및 옥수수의 경우 전체 시험구 모두 0.15% 이하의 수준을 보였으나, 연맥은 0.18-0.26%의 높은 수준을 보였다.(중략) -
본 시험은 1997년 9월부터 1998년 10월까지 제주 화산회토양의 혼파초지에서 양돈 분뇨시용에 따른 목초생산 및 유해성분 축적에 미치는 효과를 규명키 위해 질소시비 수준과 양돈분뇨의 시비수준을 달리하여 분활구 배치법으로 시험이 수행되었다. 목초초장이나 건물수량은 질소시비수준 1, 150 및 300kg/ha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적 차이를 얻었으나 양돈분뇨시용 1, 750, 1,500 및 3,000kg/ha 효과는 얻지 못했다.(중략)
-
5품종의 오차드그라스 종자로부터 직접 캘러스를 유도하고, 형성된 캘러스로부터 식물체를 재분화하는 조건을 확립하였다. 공시품종중 합성 19호가 캘러스 유도 및 재분화에서 가장 우수한 것으로 판명되었으며, SH, MS, N6 배지중에서 캘러스 유도시에는 MS 배지가, 재분화시에는 N6 배지가 유리한 것으로 나타났다.(중략)
-
봄과 가을에 단기성 사료작물로 주로 재배되고 있는 귀리의 재배시기별 생육특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중부지방인 수원에서 '96년부터 '98년까지 품종의 숙기군별 재배시기에 따른 생육특성 및 수량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출수기는 봄 재배에서는 조생종이 5월 20-26일, 중생종은 6월 5-6일 경에 출수하여 10-15일 정도 차이가 있었다.(중략)
-
본 연구는 주요 목초에서 엔도파이트가 생성하는 물질을 구명하고, 안정수준의 물질을 생산하는 우수종을 분리 접종하여 환경저항성 식물을 개발하려고 수행하였다. 공시재료는 톨 페스큐 5 품종을 선발 공시하였으며, 엔도파이트 비율과 품종의 생육특성, 수량과 사료가치를 비교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로는 톨 페스큐 품종 중 엔도파이트 비율이 29%인 Barvetia가 초장과 엽폭이 크고, 녹색도가 우수하였다.(중략)
-
본 시험의 목적은 방목초지의 이용방법을 개선하여 효율성이 높은 집약 이용체계를, 확립하고 방목이 육질과 육량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이다. 체목일수를 단기체목(2-3일), 장기체목(5-6일)로 두어 목초의 생산성과 이용성을 조사하였으며 추후 방목이 육질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할 예정이다. 본 시험의 결과 1. 방목초지의 이용형태에 따른 식생변화는 차이가 적었으나, 집약방목구에서 두과 목초비율이 약간 증가하였다.(중략)
-
Shin, Dong-Eun;Kim, Dong-Am;Kim, Won-Ho;Shin, Jae-Soon;Kim, Jung-Gab;Jeon, Byung-Tae;Park, Hyung-Soo 99.1
본 연구는 연맥 및 헤어리 베치를 사일리지로 이용하기 위하여 예건 및 젖산균 첨가에 따른 사일리지 품질에 미치는 영향을 구명코자 축산기술연구소 초지사료과에서 실시하였다. 젖산균 첨가량은 원물 100톤 기준으로 젖산균 1,135g에 물 100$\ell$ 혼합하여 24시간 배양하여 분무하였다. 연맥 및 헤어리 베치의 예취 직후 건물률이 각각 18.4%와 15.9%에서 3일 예건했을 경우 26.5%와 29.9%로 사일리지 조제에 좋은 조건이었다.(중략) -
본 연구는 옥수수
$\longrightarrow$ 연맥 작부조합에서 소액상분뇨의 시용수준을 달리하여 계속 시용구와 잔여효과구로 나누었을 때 작물의 생육특성, 총 건물 수량, N 회수율 및 토양특성 변화를 구명하고자 수행하였다. 수확당시 추파용 연맥의 평균초장은 계속시용구가 70.2cm인데 비해 잔여효과구는 61.4cm였으며, 계속시용구가 잔여효과구보다 CP 함량 1.0%, ADF 함량 1.6%, NDF 함량이 3.1% 높았다(P<0.05).(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