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ceedings of the Korea Air Pollution Research Association Conference (한국대기환경학회:학술대회논문집)
Korean Society for Atmospheric Environment
- Semi Annual
Domain
- Environment > Air Quality Management
1998.10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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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성;김용표 83
오존 경보제와 예보제의 실시가 오존 오염에 관한 일반인의 관심을 증폭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음에도 우리 연구계와 정책 당국의 대응은 이에 훨씬 못미치고 있다. 1990년 이래 학회지 관련 논문 편수는 연간 1∼3편에 그치고 있고, 다른 이차오염 현상과 달리 정책 당국은 여전히 지원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 오존 연구가 뿌리를 내리지 못한 가운데 강행된 경보제와 예보제의 와중에 책임을 떠맡은 지방자치단체는 조급하게 노련한 예보 모델을 찾고 있고 충분한 검토도 없이 외국의 사례에서 대책을 구하고 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오존 예보의 부정확성은 모델 선택의 문제가 아니라 모델 이용이 잘못된 때문이다. 현재 오존 대책의 일환으로 검토되고 있는 차량 부제 실시와 같은 단기 대책은 역효과를 낼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선진국의 오존 연구는 도시 규모에서 지역 규모로 확대되고 있고, 구츰 등 액상반응의 효과 규명과 1 kin 이하 미세 변화 모델링이 시도되고 있고, 지구 단위 대류권 실험의 일환으로 태평양 상공의 오존과 오존 전구물질의 대기화학이 조사되고 있다. 우리는 우선 우리의 오존 문제를 정확히 이해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합리적 계획 아래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갈 때 당장은 아니지만 우리의 오존에 대한 이해가 깊어갈수록 예보의 정확성은 향상될 수 있다. 많은 비용과 노력이 필요한 오존 대책의 시행은 충분히 신중하여야 한다. 서울과 같은 대도시라면 적합한 수치모델을 구비하여 효과를 점검할 수 있어야 한다. 일부에서는 예보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의 하나로 수치모델 이용을 거론하고 있으나 수치모델은 매일의 예보와 같이 일상적 목적을 위하여 사용될 수 있는 모델이 아니며, 현재와 같이 기초가 갖추어져 있지 않은 상황에서는 더욱 그러하다. 정상적 모델 이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배출원 자료 체계를 갖추어야 하고, 서을 등 특징적 지역에 대하여서는 집중적 현장 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3)와 NAS(National Academy of Sciences, 1983), 미국에서 발행되는 정부 지침서 (Federal Register)에 고시된 내용 등을 토대로 하였다. 연구는 당면현실로 다가온 정보화 및 세계화의 기업환경에서 예견되는 몰입(committment)의 약화에 대한 치유방안으로서, 정보화된 경영모의게임의 기업 교육훈련 시스템(Business Training System)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한다 하겠다.암시하며, 따라서 우리 교육문화에 맞는 재택수업 형태의 개발이 시급함을 제시한다고 하겠다.column density of HCaN is (1-3):n1014cm-2. Column density at distant position from MD5 is larger than that in the (:entral region. We have deduced that this hot-core has a mass of 10sR1 which i:s about an order of magnitude larger those obtained by previous studies.previous studies.업순서들의 상관관계를 고려하여 보다 개선된 해를 구하기 위한 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준비작업비용을 발생시키는 작업장의 작업순서결정에 대해서도 연구를 행하여, 보완작업비용과 준비비용을 고려한 GMMAL 작업순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가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로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태를 보다 효율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는 대안이 마련되어져야 한다고 사료된다.$\ulcorner$순응$\lrcorner$ 의 범위를 벗어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도$\ulcorner$ 순응$\lrcorner$ 과$\ulcorner$ 표현$\lrcorner$ 의 성격과 형태를 외형상으로 더욱이 공간 -
Kim, Se-Ung;Lee, Gang-Ung;Kim, Gyeong-Ryeol 1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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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u, Dong-Han;Lee, Geon-U;Kim, Sang-Hyeon 195
MTBE는 미국에서 1970년대부터 휘발유의 옥탄가를 높이고 배기가스중 NOx, VOC, 일산화탄소의 방출을 감소시키기 위해 휘발유에 첨가되어 사용하기 시작하였다. 그 동안 MTBE의 사용은 자동차 배기가스에 의한 오존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등 대도시내 대기오염감소에 많은 공헌을 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최근 미국등에서 이 물질의 사용으로 인한 인체가 입는 건강피해에 대한 우려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시중휘발유에 많은 경우 부피비로 15 % 가량 MTBE가 첨가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이 물질의 사용시 도시주민피해가 염려되는 대도시 지역에 대해서는 MTBE에 의한 대기오염감소에 의한 이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종합적인 평가가 필요하다고 본다. -
Park, Seong-Eun;Sin, Dong-Cheon;Kim, Myeong-Su;Jeong, Yong 1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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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e, Geon-U;Yu, Dong-Han;Jeong, Gyeong-Hun 261
1970년대 미국에서는 MTBE를 휘발유 첨가제로서 사용하여 자동차 배기가스에 의한 대기오염문제를 해결하려고 헨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정유사에서 MTBE가 첨가된 휘발유의 공급을 증가시키면서 이의 사용량 역시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러나 최근 ArIBE의 사용에 따른 새로운 종류의 대기오염에 대만 우려가 대두되고 있는데 이는 대기중 방출된 MTBE가 대기중에 존재하는 여러 분자체 및 라디칼등과 반응하여 인체에 유독한 물질들을 생성할 수 있는 것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새로운 사실얘 대한 위해도평가가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이 물질의 대기 중에서의 거동에 대한 이해가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
Choe, Jeong-Hui;Lee, Jong-Beom;Kim, Yong-Guk 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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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 Chang-Hun;Jo, Jeong-Gu;Choe, Geum-Chan 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