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포털 시장경쟁이 예사롭지 않다. 기존 강자인 한게임, 넷마블, 피망에 넥슨닷컴의 급부상으로 4강체제가 형성된 게임포털 시장은 여기에 엠게임이 옛 명성을 되찾고자 호시탐탐 노리고 있고 엠파스 등 후발주자들도 사운을 걸고 게임사업에 달려들고 있다. 뿐만이 아니다. 엔씨소프트, 한빛소프트가 게임포털 시장참여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긴장감은 정점에 다다른 상태다. 웹보드게임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새로운 동력을 찾아야 하는 이들에게 있어 2005년은 최고의 승부처가 될 전망이다. 게임포털 시장을 살펴봤다.
영상물등급위원회 비리가 지난달 16일 검찰에 적발됨에 따라 등급심사의 공정성에 문제를 제기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 더구나 영등위 수뢰파문이 전근대적인 심의시스템 때문에 야기됐다는 지적이 잇따르면서 민간자율심의에 대한 논의도 한층 무르익고 있다. 영등위 수뢰파문을 둘러싼 사건경과와 개선방향을 살펴봤다.
최근 수년 전부터 국내 언론매체들에서는 우리나라가‘IT 강국’, ‘인터넷 선진국’이란 말이 가끔씩 나오곤 한다.그것은 무엇보다도 전국적으로 세계 최고의 고속 케이블망을 설치했고, 디지털 기술이 발전돼 있다는 데에 기인하고,그 케이블망으로써 전국 어디서나 인터넷을 접하고 빠른 속도로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 같다. 그러면 그렇게 발달된 기술로써 항시 접할 수 있는 인터넷을 통해 우리나라 사람들을 무엇을 하고 있을까? 각자의 취향과 관심사에 따라 인터넷을
이용하는 분야가 다르겠지만, ‘문화의 시대’라는 21세기에 특히 대중문화 산업이 각광받고 있는 요즈음 문화예술에 관한 지식정보 콘텐츠들을 찾아보자.
유선전화 가입자보다 휴대폰의 가입자가 많아진 것은 이미 오래전 일이며, 휴대폰 사용인구가 3,800만명(중복가입 포함)으로 국민의 대부분이 휴대폰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처럼 국민의 대부분이 소유하고 있는 휴대폰은 기업이나 마케팅 담당자에게는 매력적인 마케팅 수단이 아닐 수 없다. 거의 24시간을 손에서 떼어놓지 않고 있는 휴대폰을 적절히 마케팅수단으로 이용하는 것은 제품의 인지도,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한국데이터베이스진흥센터는‘지식정보자원관리사업’을 통해 구축된 지식정보 DB의 품질을 점검해 보기 위해, 2005년도 1월부 터 매월 1종의 DB를 선정해 품질을 평가하고, 그 결과를‘DB 서비스 평가’기획 시리즈로 연재하고 있다. 이번 달에는 그 두 번째로 문화재청에서 운영하고 있는「국가문화유산종합정보서비스(www.heritage.go.kr)」를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했다.
지치고 스트레스 쌓일 때, 간단하게 한 게임 하러 들어갔다가 오히려 스트레스만 더 쌓인 체 돌아온 경험이 누구에게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신나는 음악과 화려한 춤들로 하루의 스트레스를 확실히 해소해 주는 온라인게임이 등장했다. T3엔터테인먼트에서 개발해 엠파스게임나라를 통해 서비스되고 있는‘오디션’이바로
그것이다. 현재 온게임넷 비비빅을 통해 방송되고 있기도 한 오디션에 대해 살펴봤다
핵심적인 문화산업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애니메이션 산업이지만, 정작 애니메이터들의 근무 환경을 상당히 열악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애니메이터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분석 결과를 지난달 7일 발표했다.이번 조사는 국내 문화콘텐츠산업 인력에 대해 실시한 최초의 실태조사로 애니메이터의 직무특성, 직무경력, 교육 및 훈련과정,인력수요, 근로조건, 직무만족도 등에 대한 항목이 조사됐다.
저작권법 개정, 소리바다 유료화, 다양한 유료 음악 서비스의 등장 등 디지털콘텐츠의 유료화 바람은 이제 피할 수 없는 대세다. 국내시장에서야 펀케익, 멜론 등이 이제 태동하는 양상이지만 이미 해외에서는 수많은 음원 다운로드, 또는 재생 서비스가 확고히 자리 잡았다. 거원시스템의 아이오디오5는 자그마치 1,000가지에 이르는 화려한 LCD 컬러에 감각적인 디자인, 그리고 멜론과의 우수한 연동성을 장점으로 선보인 야심작이다. 물론 거원 고유의 우수한 음질도 고스란히 물려받고 있다.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나흘 일정을 마치고 지난달 9일 폐막된‘2005 세계가전쇼(CES)’는 올 한해 디지털가전의 흐름을 미리 볼 수 있는 자리였다. 전세계 110여개국 2,400여개 업체가 참가한 이번 쇼는 참관객 수만 13만여명이 넘는 등 역대 최대 규모를 자랑했다. 지난해 CES의 주제가‘디지털 컨버전스(융 · 복합)’의 시작이었다면 이번 쇼에서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기능과 크기, 용량을 지닌 첨단 컨버전스 제품들이 대거 출품됐다. 특히 초대형 · 고화질 디스플레이 제품들과 각종 기능이 복합된 휴대전화 제품들이 관람객들의 시선을 모았으며, 한국 업체들의 위상 강화도 이번 쇼의 특징이었다.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과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은 지난달 21일 목동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에서 상호 업무협력을 위한 협약식을 체결했다. 이는 지난해 10월 문화관광부와 정보통신부가 교환한 양해각서(MOU)를 구체화한 것으로 양 부처의 관련 분야 주무기관 사이에 맺어진 협약이라는 점에서 기대를 모은다.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현실에 대해 냉정하게 평가하고 향후 발전방안을 고민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정보통신부는 지난달 14일 정보통신부 12층 회의실에서 정보통신부 박재문 지식정보산업팀장과 국내 애니메이션 기업 대표들이 모여‘애니메이션 전문협의회’를 갖고 국내 애니메이션 업계의 애로사항과 개선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이날 참석한 관계자들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이 위기에 처해 있다는 데 공감하고 향후 정부의 지원 확대 및 저작권의 공론화 등을 추진하기로 뜻 을 모았다.
세계 각국의 모바일 오퍼레이터, 솔루션 업체들의 3G 서비스 비전과 각 오퍼레이터들이 직면한 문제점 논의 및 해결방안 모색, 미래 전망을 논의할 수 있는 3G 모바일 월드 포럼이 1월 11일부터 14일까지 4일 동안 일본 치바현에 위치한 디즈니랜드 내부의 힐튼 도쿄 베이에서 열렸다. 이번 행사에는 아시아에서 열리는
몇 안 되는 모바일 관련 국제 콘퍼런스답게 각국의 오퍼레이터들과 솔루션 업체 및 유관기관들의 전문가들 약 350명 정도가 참석해 국제적인 행사의 위용을 떨쳤다.
회사의 중대한 콘텐츠 관련 정보나 첨단 기술의 유출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영업 비밀의 유출을 시도하는 주대상은 퇴직사원이 69.4%, 현직사원이 16.7%로 나타났다. 그러나 퇴사후 몇 년 간 취업제한 비밀유지 서약 등 퇴직자에 대한 보안관리를 공식화하고 있는 기업은 49.5%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IT중소 벤처기업들은 영업 비밀보호에 대한 적절한 법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지 않는 등 그 중요성을 인식 하지 못하고 있어 향후 심각한 분쟁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에 이번 호에서는 디지털콘텐츠 기업을 위한 영업 비밀 보호 방안에 관한 법적 문제를 다로가자 한다.
많은 기업에서 애써 외면하려고 하는 데이터의 품질이 비즈니스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해 본 적이 있는가? 이 글에서는 데이터 품질을 평가하기 위한 요소와 현재 접근되고 있는 데이터 품질 관리의 한계점, 그리고 품질관리 프로젝트의 어려운 점을 분석해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게시일 2004년 10월 1일]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이 이용약관은 KoreaScience 홈페이지(이하 “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가입조건 및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과 기타 필요한 사항을 구체적으로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이용자"라 함은 당 사이트에 접속하여 이 약관에 따라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받는 회원 및 비회원을
말합니다.
② "회원"이라 함은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당 사이트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아이디(ID)와 비밀번호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③ "회원 아이디(ID)"라 함은 회원의 식별 및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자신이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④ "비밀번호(패스워드)"라 함은 회원이 자신의 비밀보호를 위하여 선정한 문자 및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제 3 조 (이용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에 게시하거나 기타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공지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이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 약관과 함께 당 사이트의
초기화면에 그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하게 약관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합니다. 이 경우 당 사이트는 개정 전
내용과 개정 후 내용을 명확하게 비교하여 이용자가 알기 쉽도록 표시합니다.
제 4 조(약관 외 준칙)
① 이 약관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한 이용안내와 함께 적용됩니다.
② 이 약관에 명시되지 아니한 사항은 관계법령의 규정이 적용됩니다.
제 2 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 5 조 (이용계약의 성립 등)
① 이용계약은 이용고객이 당 사이트가 정한 약관에 「동의합니다」를 선택하고, 당 사이트가 정한
온라인신청양식을 작성하여 서비스 이용을 신청한 후, 당 사이트가 이를 승낙함으로써 성립합니다.
② 제1항의 승낙은 당 사이트가 제공하는 과학기술정보검색, 맞춤정보, 서지정보 등 다른 서비스의 이용승낙을
포함합니다.
제 6 조 (회원가입)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당 사이트에서 정한 회원가입양식에 개인정보를 기재하여 가입을 하여야 합니다.
제 7 조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
당 사이트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 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원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령 및 당 사이트의 개인정보 보호정책이 적용됩니다.
제 8 조 (이용 신청의 승낙과 제한)
① 당 사이트는 제6조의 규정에 의한 이용신청고객에 대하여 서비스 이용을 승낙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아래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해서 승낙하지 아니 합니다.
- 이용계약 신청서의 내용을 허위로 기재한 경우
- 기타 규정한 제반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제 9 조 (회원 ID 부여 및 변경 등)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에 대하여 약관에 정하는 바에 따라 자신이 선정한 회원 ID를 부여합니다.
②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가입해야 합니다.
③ 기타 회원 개인정보 관리 및 변경 등에 관한 사항은 서비스별 안내에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10 조 (KISTI의 의무)
① 당 사이트는 이용고객이 희망한 서비스 제공 개시일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구축하며 개인정보 보호정책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③ 당 사이트는 회원으로부터 제기되는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객관적으로 인정될 경우에는 적절한 절차를
거쳐 즉시 처리하여야 합니다. 다만, 즉시 처리가 곤란한 경우는 회원에게 그 사유와 처리일정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제 11 조 (회원의 의무)
① 이용자는 회원가입 신청 또는 회원정보 변경 시 실명으로 모든 사항을 사실에 근거하여 작성하여야 하며,
허위 또는 타인의 정보를 등록할 경우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② 당 사이트가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에게 부여된
ID의 비밀번호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③ 회원은 당 사이트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제 4 장 서비스의 이용
제 12 조 (서비스 이용 시간)
① 서비스 이용은 당 사이트의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운영을
원칙으로 합니다. 단, 당 사이트는 시스템 정기점검, 증설 및 교체를 위해 당 사이트가 정한 날이나 시간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할 수 있으며, 예정되어 있는 작업으로 인한 서비스 일시중단은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당 사이트는 서비스를 특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그 내용을 공지합니다.
제 13 조 (홈페이지 저작권)
① NDSL에서 제공하는 모든 저작물의 저작권은 원저작자에게 있으며, KISTI는 복제/배포/전송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②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상업적 및 기타 영리목적으로 복제/배포/전송할 경우 사전에 KISTI의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③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보도, 비평, 교육, 연구 등을 위하여 정당한 범위 안에서 공정한 관행에
합치되게 인용할 수 있습니다.
④ NDSL에서 제공하는 콘텐츠를 무단 복제, 전송, 배포 기타 저작권법에 위반되는 방법으로 이용할 경우
저작권법 제136조에 따라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제 14 조 (유료서비스)
① 당 사이트 및 협력기관이 정한 유료서비스(원문복사 등)는 별도로 정해진 바에 따르며, 변경사항은 시행 전에
당 사이트 홈페이지를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② 유료서비스를 이용하려는 회원은 정해진 요금체계에 따라 요금을 납부해야 합니다.
제 5 장 계약 해지 및 이용 제한
제 15 조 (계약 해지)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때에는 [가입해지] 메뉴를 이용해 직접 해지해야 합니다.
제 16 조 (서비스 이용제한)
① 당 사이트는 회원이 서비스 이용내용에 있어서 본 약관 제 11조 내용을 위반하거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2년 이상 서비스를 이용한 적이 없는 경우
- 기타 정상적인 서비스 운영에 방해가 될 경우
② 상기 이용제한 규정에 따라 서비스를 이용하는 회원에게 서비스 이용에 대하여 별도 공지 없이 서비스 이용의
일시정지, 이용계약 해지 할 수 있습니다.
제 17 조 (전자우편주소 수집 금지)
회원은 전자우편주소 추출기 등을 이용하여 전자우편주소를 수집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없습니다.
제 6 장 손해배상 및 기타사항
제 18 조 (손해배상)
당 사이트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회원에게 어떠한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당 사이트가 고의 또는 과실로 인한 손해발생을 제외하고는 이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아니합니다.
제 19 조 (관할 법원)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되는 경우 민사 소송법상의 관할 법원에 제기합니다.
[부 칙]
1. (시행일) 이 약관은 2016년 9월 5일부터 적용되며, 종전 약관은 본 약관으로 대체되며, 개정된 약관의 적용일 이전 가입자도 개정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