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ly, graphics by graphic terminal widely used in various fields. But, many graphic software package in our country, though has been designed in other countries and necessarily required the use of Korean alphabet in various fields, not followed the requirements. So, this research analyzed the structures of the Korean alphabet, designed the fonts on the use of Korean, developed software module on the use of Korean using the modules of Tektronix Graphic Software module(PLOT-10)and extended the already used graphic software package.
본 연구는 ASCII 코드중에서 잘 쓰이지 않는 코드를 반달점(ˇ)으로 할당, 글꼴을 제작하여, 사용자가 국어 로마자 표기법 기본원칙을 모르더라도 한글단어, 문장, 문서를 문자열(string)로 입력받아 알고리즘화된 음운법칙을 적용하여 소리글자로 자동 변환 후 현행 정부 표준안인 국어 로마자 표기법 테이블에서 대응 글자를 참조하여 기계화 코드 변환이 가능토록 설계하였으며, 예외어 처리, 화면색상 및 풀다운 팝업 메뉴 방식을 지원, 마우스 활용 방식을 채택, 사용자 편리성을 제공하였으며, 다양한 서체, 글꼴 확대 및 축소, 이단ㆍ혼합 인쇄기능 등을 고려 C언어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원거리 지점간의 정보 전송을 위한 통신 시스템은 반도체 기술과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아날로그에서 디지탈 방식으로 변환되어 기존의 음성에서 데이타, 동 영상등 비음성급 데이타의 고속 전송이 가능하게 되었다. 디지탈 방식으로 변환되므로써 잡음의 영향, 저가격화를 이룰 수 있는 반면 전송 대역폭이 넓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특히 무선 전송의 경우 전송 과정에서 발생하는 페이딩은 전송 대역폭에 비례하므로 고속, 광대역의 통신 시스템에서는 이의 영향이 커지므로 새로운 대책이 필요하다. 디지탈 통신 시스템을 설계하는 경우 송신 전력, 변/복조 방식, 전송 속도, 비트 오율 특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전송 과정에서 발생되는 현상등을 반드시 고려하여야 되는데 본 논문은 채널에서 일어나는 페이딩 영향을 컴퓨터 모델로 표현하기 위한 채널 시뮬레이터의 구성과 송신 신호와 수신 신호를 이용하여 무선 채널의 필터 모델링에 관한 것으로 모델링된 필터 특성의 역수를 취하므로써 채널에서 발생되는 찌그러짐과 부호간 간섭 현상을 감소하여 설계하고자 하는 통신 시스템의 성능을 개선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사무자동화 교육을 위한 저작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있다. 연구과정에서CAI도구를 EXSYS Professional을 이용하였으며, OA 저작시스템 구축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개별화 교육을 할 수 있는 기본적인 툴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사무자동화 교육을 위한 저작 프로그램을 구현함으로써 학습자에 대한 지적 기능 향상과 학습 흥미 변화를 유도하여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효과를 얻었다.
결함 시뮬레이션은 테스트 생성의 중요한 과정이며 테스트가 올바른지 검증하거나 결함사전을 작성하는 데에 쓰인다. 본 논문에서는 회로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사용되는 테스트 패턴을 효율적으로 생성하기 위하여 역추적 결함 시뮬레이션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제안한 알고리즘의 기본구성은 초기화 과정, 역추적 결함 시뮬레이션 과정 및 입력패턴의 변화가 생겼을 때 즉 리스트변화가 있을때의 재계산 과정 등 3부분으로 되어 있다. 기본개념은 역추적 과정에서 출력선을 제어하지 못하는 입력을 커팅하므로서 최소의 결함리스트를 유지하는 것이며 리스트의 변화가 생겼을 때 논리변화가 일어나는 신호선만 재계산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기억장소의 요구도를 O(n)으로 줄이고 수행시간을 향상시켜 효율적임을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복원 영상의 화질을 최대한 유지시키면서 신속한 부호화가 가능하도록 에지 추출법 및 부영상 분할 방법을 도입하여 탐색 영역을 줄이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즉 원영상을 부영상으로 분할하므로써 탐색영역인 Domain영역을 1/64까지 줄였으며 에지 추출법으로 에지인 부분과 아닌 부분으로 나누어 같은 클레스에 있는 영역에서만 탐색하도록 하고 그외의 경우는 탐색 영역에서 제외시킴으로서 계산량을 줄였다. 분할된 부영상중 화질이 저하되는 부분은 부영상에 포함된 에지의 임계치에 따라 검색 방법을 달리함으로써 화질 개선을 시도하였다. 또한 부호화시 Range 블록의 크기를 $4{\times}4$와 $8{\times}8$로 했을 때의 압축율과 화질을 비교하여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