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학술대회논문집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Conference) (Proceedings of the Korean Society of Broadcast Engineers Conference)
한국방송∙미디어공학회 (The Korean Institute of Broadcast and Media Engineers)
- 반년간
과학기술표준분류
- 미디어/커뮤니케이션/문헌정보 > 미디어/수용자
한국방송공학회 2006년도 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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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주관적인 화질 측정을 대체할 객관적 화질 측정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휴대용 단말장치에서 주로 사용되는 CIF와 QCIF 영상을 대상으로 하여 VQEG (Video Quality Experts Group)에 제안된 모델 중 NTIA(National Tele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Administration) 모델에 대한 객관적 화질 측정의 방법을 실험하였다. 사전 연구로서 CIF와 QCIF 영상을 대상으로 하여 주관적 화질 측정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NTIA에서 제안한 VQM 모델의 파라미터 값에 새로운 가중치를 추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휴대단말용 비디오를 위한 NTIA 모델의 객관적 화질 측정방법의 결과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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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행 주사 방식은 제한된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사용찬 수 있기 때문에 NTSC(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 PAL(Phase Alternation Line), 그리고 SECAM(Sequentiel couleur a Memoire)을 포함한 다양한 TV 방송 표준에서 넓게 이용되어지고 있다. 격행 주사 방식을 이용하면 같은 대역폭을 사용하는 동안에 프레임 율을 2배로 늘일 수 있으나 이 방식은 주사 방식의 특징 때문에 영상의 화질 열화를 가져온다. 이러한 화질 열화를 방지하기 위해 기존의 많은 디인터레이싱(De-interlacing) 기법들이 소개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정교한 DOI(Direction Oriented Interpolation)기법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기존의 알고리즘보다 안정적이고 에지의 방향을 좀 더 정교하게 찾는 특징이 있다. 실험 결과 제안한 방식은 주관적인 화질뿐만 아니라 객관적인 성능도 우수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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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소형 이동형 단말기를 이용한 각종 스포츠 경기 시청이 두드러지게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동형 단말기를 통해 제공되는 영상은 일반 TV나 HDTV용으로 제작되어 소형 이동형 단말기의 사용자가 화면을 통해 스포츠 경기의 상황을 인식하는데 많은 불편함을 주고 있다. 특히, 경기 진행 시간이나 점수를 포함하는 점수상자(scoreboard)는 경기의 상황을 파악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나, 소형 이동형 단말기의 작은 화면에서는 점수상자의 내용을 정확히 인식하기가 쉽지 않다. 이에 본 논문은 많은 사람들이 즐겨보는 축구 경기에 대하여 짧은 학습 기간을 갖는 효율적인 점수상자 추출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전수상자와 주변 환경의 밝기 정보를 이용한 점수상자 경계 좌표 추출, 학습을 통한 최적의 경계 좌표 결정, 전수상자 영역 추출 및 확대의 세 단계로 구성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점수상자가 없는 프레임에서도 몇 프레임 앞서 표시된 점수상자의 저장을 통해 디스플레이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다양한 축구경기 비디오에 대한 실험을 통해 제안된 알고리즘이 소형 이동형 단말기 상에서 점수상자를 추출하고 이를 사용자가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확대하여 디스플레이 하는 좋은 해결책임을 보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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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를 내용 별로 분할하기 위한 최소 단위는 비디오의 샷이다. 따라서 비디오 내용 정보를 분석함에 있어서 비디오의 샷 경계 검출은 필수적인 과정이다. 이러한 샷 전환 과정은 급격한 샷 전환 과정과 점진적인 샷 전환 과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점진적인 샷 전환 과정의 경우 전환 과정이 여러 프레임들에 걸쳐 발생되는 관계로 점진적인 샷 전환 과정을 검출하기 위하여, 기존 샷 경계 검출 알고리즘은 일정 간격을 슬라이딩한 윈도우 프레임들 간의 차이를 비교하는 방식을 이용하였다. 기존 슬라이딩 윈도우 방법은 점전적인 샷 전환 과정을 검출하기 위하여 고정된 크기의 윈도우 하나만을 이용하였다. 이 경우, 슬라이딩 윈도우의 길이가 점진적인 샷 전환 과정에 비해 짧으면, 샷 전환을 검출하지 못 한다. 슬라이딩 윈도우의 길이가 샷의 길이보다 길면 샷을 점진적인 샷 전환으로 검출하는 오류가 발생된다. 상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크기의 다수의 슬라이딩 윈도우들과 적응적 경계치를 적용한 샷 경계 검출 방법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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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가상 착의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2D의류 모델 영상에서 의류 형상을 분할한 후, 분할된 의류 형상 영역의 음영 및 조명 특성을 유지하면서 사용자가 선택한 새로운 직물 패턴을 가상적으로 착용시킬 수 있는 2D 실사 기반 가상 착의 시스템의 직물 텍스쳐 매핑에 관한 것이다. 제안된 방법은 다양한 디지털 환경에서 실시간 처리가 가능하고 자연스럽고 사실적인 착용감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수작업을 최대한 제거한 반자동화 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실용성과 편리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제안된 방법에 따르면 실제 의복을 제작하지 않은 상태에서도 직물 원단의 디자인이 의복의 외관에 미치는 영향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음에 따라 직물 디자이너의 창작활동을 도와줄 수 있고, 온라인상에서 직물 원단이나 의류를 거래할 시에 구매자의 의사결정을 지원해 B2B 또는 B2C 전자상거래 행위를 촉진할 수 있다. 더불어 기성복이나 맞춤복 모두에 대해 소비자가 자신의 취향에 어울리는 직물 패턴을 용이하게 선택하고 디자인하여 주문제작을 수행하는 거래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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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디지털 모바일 비디오에 대한 객관적 화질 평가 방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화질 평가 방법은 경계 영역을 구한 뒤, 그 주변 영역에서의 에러 값에 근거한 경계영역 특징과 영상 압축 코덱에 의하여 발생하는 블로킹 효과를 측정함으로써 주관적 화질을 객관화 하였다. 제안한 알고리듬의 성능 평가를 위하여 Mean Opinion Score (MOS)값과 기존의 방법/제안한 방법의 결과를 비교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인간 시각에 의한 MOS값과의 상관도가 제안한 방법이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비교적 큼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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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TV는 아나로그 TV 및 HDTV의 차세대 이슈로 부상하였다. 그러나 대부분의 컨텐츠가 2D로 획득되어 저장되어 있으므로 2D 컨텐츠의 3D로의 변화이 필수적이다. MPEG 및 JVT에서 표준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 국내외 연구소, 학교, 및 업계가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있다. 2D/3D 변환은 오래전부터 연구되어 왔으나 실제 응용에서는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FPGA에 기반하고 VHDL로 코딩하여 2D/3D 변환을 위한 Convolution filter를 적용하였다. 좌우 영상을 생성하기 위하여 Convolution filter로 좌우 영상을 왜곡하였다. 필터의 사용으로 사용자의 위치나 취향에 따라서 영상의 왜곡을 달리하여 효과의 변화를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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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TV (Free Viewpoint TV, 자유시점 TV)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시점을 자유자재로 결정할 수 있는 차세대 TV이다. 또한 영상 획득 시 카메라가 위치하지 않은 새로운 시점을 만들 수 있다. 따라서 FTV는 개인, 산업, 사회, 의학. 사회 분야의 유망한 응용이 될 수 있다. Ray-space에 의한 데이터 표현은 FTV를 위한 데이터 포맷의 한 후보가 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임의시점의 영상을 구성하는 데에 있어서 우수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Ray-space에서 사용하는 기법은 컴퓨터 그래픽스가 아니라 순수한 신호 처리 방식이다. 스케일러블 구조, 계층적 구조가 Ray-space로 표현 가능하므로, Ray-space는 비디오 처리의 새로운 플랫폼을 구성할 수 있고 비디오의 개념을 확장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Ray-space 데이터를 이용하여 임의 시점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기존의 보간(interpolation) 기법을 보완한 새로운 기법을 제안함으로써, 보다 자연스러운 영상을 얻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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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의 영역 분할을 통한 다시점 영상의 생성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다시점 영상을 생성하기 위해 공간적으로 색상 정보와 시간적으로 움직임 정보를 이용하여 객체를 추출하고 이로부터 다시점 영상을 생성하게 된다. 색상 정보는 움직임 정보로는 정확한 외곽을 추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확한 외곽을 추출하기 위해 사용되어진다. 색상의 동질영역을 구분하기 위하여 휘도와 색차를 이용하며, 정합창을 사용하여 화소기반의 움직임 예측을 수행한다. 다음 단계로 색상 정보와 움직임 정보를 통해 독립적으로 얻어진 결과를 결합하게 된다. 움직임 예측을 통해 얹은 움직임의 세기값을 색상정보를 이용해 얻은 영역에 할당하고 이를 깊이값으로 변환하게 된다. 2차원의 입력 영상과 변환되어진 깊이값을 통해 회전변환의 과정을 거쳐서 최종의 다시점 영상이 생성된다. 실험을 통해서 제안된 알고리즘이 효과적으로 다시점 영상을 생성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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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다시점 카메라로부터 획득된 다시점 영상을 이용하여, 영상내의 모든 화소에 대한 정확한 변이 정보를 획득하는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은 정합창(measurement window)을 사용하는 화소기반 정합방법을 통해 정확한 변이 추정과 비용 함수 계산시 반복적인 계산을 줄임으로써 전체적인 수행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정확한 변이 정보를 획득하는데 있어서 가려진 영역이 많은 영향을 미친다. 또한 가려진 영역의 판단 및 처리는 2대의 카메라로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평행식으로 구성된 5대 이상의 다시점 카메라로부터 획득된 다시점 영상을 사용함으로써 변이 정보의 신뢰도를 높이고, 가려진 영역을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비용 함수 계산의 반복성을 이용하여 계산량을 줄임으로써 전체적인 수행시간을 줄인다. 이렇게 획득된 변이 정보는 다시점 영상의 중간시점영상 생성을 위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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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방송서비스 개발의 일환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다시점 비디오 부호화(multi-view video coding, MVC) 방식은 인접한 여러 대의 카메라로 동시에 획득한 영상을 효과적으로 압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때, 중간시전 영상을 생성하여 부호화하는 과정의 참조영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다시점 비디오 특성에 맞는 영상보간 방법이 필요하다. 기존에 제안되었던 영상보간법은 변위의 검색범위를 초기에 설정하여 블록정합을 이용하여 화소 단위로 변위를 측정하기 때문에 카메라 사이의 거리가 크거나 객체의 움직임이 커서 변위의 변동이 심한 영상에서는 안정적인 화질의 영상을 얻기 어렵다. 또한, 고정된 크기의 블록을 이용하여 전체 변위를 측정하므로 객체의 변위차가 큰 영역에서 변위 오류가 많이 발생한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여 보다 개선된 화질의 중간시점 영상을 얻기 위한 새로운 영상보간법을 제안한다. 영역분할을 이용한 초기의 변위측정 과정에서, 처음부터 최대 변위의 범위를 설정하는 대신에 블록 단위로 대략적인 변위륵 측정한 후에, 가변 블록을 이용하여 보다 세밀한 변위를 측정한다. 이 방법은 변위차가 큰 객체의 경계 부분에서 보다 정확하게 변위를 측정 할 수 있으므로, 화소 단위로 변위를 측정할 때 이전에 추한 변위 정보를 바탕으로 각 화소별로 검색 범위를 설정한다. 적응적으로 설정된 검색 범위를 이용하여 화소 단위의 변위를 측정하면 보다 개선된 변위를 얻을 수 있다. 추가적으로, 변위측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변위의 오류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각 단계별로 미디언 필터를 이용하여 변위 오류를 수정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으로 실험한 결과 기존의 영상보간 방법보다 화질이 약
$1{\sim}4dB$ 정도 개선되었다.필, 투명도 등을 위성원격탐사 자료와 GIS를 이용하여 공간분석을 실시하고, 공간분포도를 작성함으로써 대상해역의 해양환경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결과, 분석된 위성자료가 현장조사에 의한 검증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영상자료분석을 통한 표층수온 추출은 대기 중의 수증기와 에어로졸에 의한 계산치의 오차가 반영되기 때문에 실측치 보다 낮게 평가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현지관측에 비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위성영상해석방법을 이용한 방법은 해양수질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GIS를 이용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가시화하고, 이를 기초로 공간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환경요소별 공간분포에 대한 파악을 통해 수치모형실험을 이용한 각종 환경영향의 평가 및 예측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염총량관리 기본계획 시 구축된 모형 매개변수를 바탕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일차오차분석을 이용하여 수리매개변수와 수질매개변수의 수질항목별 상대적 기여도를 파악해 본 결과, 수리매개변수는 DO, BOD, 유기질소, 유기인 모든 항목에 일정 정도의 상대적 기여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로부터 수질 모형의 적용 시 수리 매개변수 또한 수질 매개변수의 추정 시와 같이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추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변화와 기흉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초과수익률이 상승하지만, 이후로는 감소하므로, 반전거래전략을 활용하는 경우 주식투자기간은 24개월이하의 중단기가 적합함을 발견하였다. 이상의 행태적 측면과 투자성과측면의 실증결과를 통하여 한국주식시장에 있어서 시장수익률을 평균적으로 초과할 수 있는 거래전략은 -
본 논문에서는 OpenGL Rendering을 이용한 모델기반 3D 다시점 영상의 객체 구현을 위한 구성과 각 모듈에 적용되는 알고리즘에 대해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한 장의 텍스쳐 이미지와 깊이 맵(Depth Map)을 가지고 다시점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먼저 깊이 정보의 전처리 과정을 거친다. 전처리 된 깊이 정보는 OpenGL상에서의 일정 간격의 꼭지점(Vertex) 정보로 샘플링 된다. 샘플링 된 꼭지점 정보는 깊이 정보를 z값으로 가지는 3차원 공간 좌표상의 점이다. 이 꼭지점 정보를 기반으로 텍스쳐 맵핑 (texture mapping)을 위한 폴리곤(polygon)을 구성하기 위해 딜루이니 삼각화(Delaunay Triangulations) 알고리즘이 적용되었다. 이렇게 구성된 폴리곤 위에 텍스쳐 이미지를 맵핑하여 OpenGL의 좌표 연산을 통해 시점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는 객체를 만들었다. 제한된 하나의 이미지와 깊이 정보만을 가지고 좀 더 넓은 범위의 시점을 가지는 다시점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 새로운 꼭지점을 생성하여 폴리곤을 확장시켜 기존보다 더 넓은 시점을 확보할 수 있었다. 또한 렌더링된 모델의 경계 영역 부분의 깊이정보 평활화를 통해 시각적인 개선을 이룰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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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안시차를 이용한 입체 디스플레이는 입체감과 편안함이 상충하는 특징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영상 특성에 따른 길이 조절을 통해 인지되는 입체감을 최대한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불편함을 최소화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인간이 입체를 인지하는 기저는 상당히 복잡하며 영상의 여러 형태에 따라 동일한 깊이(양안시차, disparity)를 주는데도 입체감과 편안함이 다르게 인지된다. 따라서 영상 형태에 따라 다르게 인지되는 영향 인자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깊이감과 편안함의 관계를 실험을 통해 분석하여 적합한 값을 얻었다. 이를 표시되는 입체 디스플레이에 적용하여 들어오는 영상을 처리하여 영향 인자의 정도를 구하고 이에 따라 깊이가 조절(Depth Scaling)되도록 하여 편안한 입체 영상을 구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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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스플레이 장치와 영상 기술의 발전으로 3D 입체 영상에 대한 관심과 기술적 접근이 어느 때 보다 활발하다. 입체 영상의 경우 통상 복수의 평면 영상을 이용하여 합성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각 영상의 객관적 화질을 서로 달리 함으로써 주관적 화질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연구가 진행되어 왔다. 그러나 객관적 화질을 지나치게 달리 하거나 전반적으로 낮은 화질의 영상에서는 경계선이 제대로 재현되지 않아 입체감을 떨어뜨리는 문제가 발생한다. 또한 기존의 연구는 스테레오 영상에 한해서만 위의 가설을 검증하였으나 최근의 입체 영상에 관한 연구는 스테레오 영상뿐만 아니라 다시점 영상에서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스테레오 영상과 9시점 영상에서의 비대칭 영상 부호화가 주관적 화질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고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의 객관적 화질 차이를 유지하는 것이 비대칭 부호화에서 가장 효율적인지를 밝힌다. 또한 기존의 비대칭 영상 부호화와 비교하여 주관적 화질을 개선할 수 있는 더욱 효율적인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제안되는 알고리듬은 경계선의 강도를 기준으로 매크로블록의 양자화 파라미터를 달리 하여 영상의 경계선을 보호하는 방법으로써 기존의 비대칭 영상 부호화보다 더욱 향상된 주관적 화질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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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264는 MPEG-2, MPEG-4 Part 2, H.263 등 기존의 비디오 압축 표준들에 비해 우수한 화질과 부호화 효율을 제공하여 차세대 비디오 압축 표준으로서 널리 사용될 전망이다. 현재 H.264표준화 그룹인 JVT에서는 디지털 시네마 영상을 위한 Advanced 4:4:4 프로파일에 대한 표준화가 진행 중이다. 이 프로파일은 기존의 프로파일과 달리 화소당 8-12비트의 영상을 지원하며, YUV 영상대신 RGB 영상을 입력영상으로 사용한다. 디지털 시네마 영상은 보통 HD급 이상의 화면 크기를 가지며 초당 24Hz의 프레임율을 가진다. 이러한 영상에서는 화소간의 공간적 유사성이 매우 높아지는 경향이 있으며, 30Hz 영상에 비해 시간적 유사성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다. 그 결과 H.264로 디지털 시네마 영상 압축 시, 공간 예측을 통한 Intra 매크로블록의 비율이 다른 테스트 영상들에 비해 월등히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디지털 시네마 영상 압축 시, 화면간 예측을 수행하는 ME/MC에 비해 공간 예측이 효율적이다는 것을 입증한다. 화면간 예측의 성능을 향상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ME/MC 후 생성된 잔차 신호들을 간단히 변환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간단한 변환 기술이 추가되어 화면간 예측의 압축 성능이 향상됨은 물론, Inter 프레임에서 화면간 예측과 공간예측을 모두 사용하였을 때 전체적인 압축성능이 향상함을 실험을 통하여 확인 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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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블록 기반의 영상압축에 있어서 선택적 방향성 보간을 이용하는 공간적 에러 은닉 기법을 제안한다. 기존의 공간적 경계 정합 기법은 에지가 단순한 영역에서는 좋은 성능을 보이지만, 손실 블록 내에서 에지의 변화가 큰 영역에서는 좋지 못한 성능을 보인다. 제안된 기법은 이웃한 상하 블록들을 이용하여 에지의 연결성을 추정하고, 이에 따라 공간적 경계정합 기법과 이동 스트라이프 정합 기법을 선택적으로 이용한다. 따라서 에지변화에 적응적으로 대응함으로써 우수한 복원영상을 구할 수 있다. 제안된 기법은 슬라이스 단위의 에러에 대해 적합한 방식으로써, 복잡도가 낮을 뿐만 아니라 객관적 주관적으로 우수한 복원 화질을 얻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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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양한 멀티미디어 사용 환경 조건에 적합한 컨텐츠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비 환경을 반영할 수 있는 스케일러블 비디오의 제공이 필요하다. 이러한 스케일러블 비디오의 경우, 다양한 조합의 프레임 율, SNR, 공간해상도를 가지는 비디오가 가능하므로 사용자에 게 최적의 품질을 제공하는 조합을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프레임율, SNR, 공간해상도 그리고 영상의 모션 속도에 따라 변동할 수 있는 영상 품질을 나타낼 수 있는 새로운 영상 품질 메트릭을 주관적 평가를 통하여 제안한다. 제안한 품질 메트릭은 주관적 품질평가 선호도와의 상관계수(correlation coefficient)가 PSNR과 주관적 품질평가 점수와의 상관계수 평균값에 비해 높은 값을 보였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품질 메트릭은 다양한 조합의 부호화 조건에 따른 품질측정이 가능하여 제한적인 멀티미디어 소비환경에서 최적의 부호화 조건을 결정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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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EG 표준화 그룹에서는 응용 서비스 중심의 목적 지향형 표준 규격 제정을 목표로 멀티미디어 응용 표준화 (MPEG-Applications: ISO/IEC 23000, MPEG-A) 활동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멀티미디어 응용 표준화는 기존의 규격들 중 특정 서비스를 위해 이미 존재하는 필요한 표준 규격만을 조합하여 하나의 표준으로 규격화하므로 산업계의 요구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다양한 응용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효율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2006년 10월 중국 항주에서 개최된 제 78차 MPEG 회의에서 제안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멀티미디어 응용 포맷 (Multimedia Application Format, MAF) 기술을 소개한다.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 마프 기술은 기존의 DMB AV 콘텐츠 및 그것의 부가 데이터 그리고 소비자가 원하는 형태의 소비를 돕도록 하는 방송 콘텐츠 정보 메타데이터 및 콘텐츠 보호 메타데이터를 하나의 파일 형태로 구성 하는 파일 포맷 구조를 제공한다. 이러한 기술을 이용하여 일방적인 DMB 방송 서비스 형태에서 벗어나 사용자가 원하는 다양한 소비 형태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맞춤형 DMB 방송 서비스 등 일회성 사용에서 벗어나 콘텐츠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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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 Multimedia Application Format (MAF) [3] specify how to combine the variety of DMB contents with associated information for a presentation in a well-defined format that facilitates interchange, management, editing, and presentation of the DMB contents. The current metadtata specification for DMB MAF [3] is based on TV-Anytime metadata tools. In this paper, we overview the general application scenarios of DMB MAF and then explore the TV-Anytime metadata tools and usage examples proposed for DMB MA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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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DMB)는 디지털 라디오 방송 시스템에 기반으로 한 최초의 휴대용 TV 서비스이다. 최근 제 78차 MPEG 회의에서 DMB 콘텐츠에 대한 멀티미디어 응용 포맷으로 DMB MAF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DMB MAF는 DMB 콘텐츠에 대한 ISO 파일 포맷을 기반으로한 DMB 단말기 간의 상호운영성의 지원 및 저장을 지원하기 위한 파일포맷이다. 본 논문에서는 DMB MAF를 위한 MPEG-21 IPMP 및 REL을 이용한 보호관리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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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디지털 시네마의 압축 표준으로는 DCI(Digital Cinema Initiatives)에 의해 정지 영상 압축의 국제 표준인 JPEG-2000이 선정되어 있다. 하지만 영상 압축에 있어 또 하나의 국제 표준인 H.264/AVC는 현재까지 동영상 압축에 있어 과거 어떤 동영상 압축 코덱보다 큰 효율을 달성해왔다. 본 논문에서는 이 두 가지 압축 방법을 사용하여 디지털 시네마 압축에서 요구하는 시각적 무손실 압축을 연구하였다. 즉 실험 영상에 다양한 파라메터 값으로 JPEG-2000과 H.264/AVC 압축을 수행 하였고 산출된 결과를 시각적 무손실 압축의 환경 조건하에서 제시하였다. JPEG-2000의 경우 RATE 0.02, 0.03 이전의 PSNR 변화 값이 낮은 편이었으며, DCI 규격에도 만족시키는 결과를 보여주었다. H.264의 경우 압축 성능에 있어서 JPEG-2000보다 다소 우월한 결과를 보여주었다. 계층적 코딩을 통해 매체간 높은 호환성을 보장하는 H.264/AVC의 장점은 디지털 시네마의 배포에 적용 가능함을 함께 고려할 때 JPEG-2000과 함께 디지털 시네마를 위한 압축 표준으로 고려해 볼 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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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SVC, Scalable Video Coding)은 MPEG(Moving Picture Expert Group)과 VCEG (Video Coding Expert Group)의 JVT(Joint VIdeo Team)에 의해 현재 표준화 되고 있는 새로운 압축 표준 기술이며 시간, 공간 및 화질의 스케일러빌리티를 지원하기 위해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있다. 특히 시간적 스케일러빌리티를 위해 계층적 B-픽처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의 기본 계층은 H.264|AVC와 호환적이므로, 모션 예측과 모드 결정과정에서
$16{\times}16,\;16{\times}8,\;8{\times}16,\;8{\times}8,\;8{\times}4,\;4{\times}8$ 그리고$4{\times}4$ 와 같은 7개의 서로 다른 크기를 갖는 블록을 사용한다. 스케일러블 비디오 코딩에서 사용되고있는 계층적 B-픽처 구조는 키 픽처인 I와 P 픽처를 제외하고는 한 GOP (Group of Picture)내에서 모두 B-픽처를 사용하므로 H.264|AVC와 비교했을 때 연산량 증가와 함께 부호화 지연도 급격히 증가한다. B-픽처는 양방향 모션 벡터인 LIST0와 LIST1을 사용하고 양방향 모두에서 다중 참조 픽처를 사용하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통계적 가선 검증을 이용하여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에 적용 가능한 고속 프레임간 모드 결정 알고리듬 대해 소개한다. 제안된 방법은$16{\times}16$ 매크로 블록과$8{\times}8$ 서브 매크로 블록에 통계적 가설 감증 기법을 적용하여 실행되며, 현재 블록과 복원된 참조 블록간의 픽셀 값을 비교하여 RD(Rate Distortion) 최적화 기반 모드 결정을 빨리 완료함으로써 고속 프레임간 모드 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제안된 방법은 프레임 간 모드 결정을 고속화함으로써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기의 연산량과 복잡도를 최대 57%감소시킨다. 그러나 연산량 감소에 따른 비트율의 증가나 화질의 열화는 최대 1.74% 비트율 증가 및 0.08dB PSNR 감소로 무시할 정도로 작다. -
최근 표준이 완료된 H.264/AVC는 기존의 비디오 압축 표준과 비교하여 높은 압축 성능을 보이지만 부호기에서 사용되는 Rate-Distorion Optimization(RDO) 기술은 모든 매크로블록 모드에 대해 부호화 과정을 수행 후 최적의 매크로블록 모드를 결정하기 때문에 부호기의 복잡도를 상당히 증가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부호화할 블록 내의 가로와 세로 방향의 화소 유사성 정보를 이용하는 H.264/AVC의 화면 내(Intra) 예측을 위한 새로운 고속 모드 결정 방법을 제안한다. RDO를 통해 최적의 모드로 결정된 화면 내 예측 모드의 블록 내 가로와 세로 방향의 화소 유사성을 분석해 본 결과, 예측 모드에 따라서 그 유사성이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제안하는 방법은 화소 유사성 정보를 이용하여 후보 블록 모드의 수를 줄임으로서 PSNR(peak signal-to-noise ratio)의 감소가 거의 없이 화면 내 부호화 시간을 평균 약 70% 가까이 줄일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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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영상 압축에 있어서 사용되는 새로운 고속 움직임 추정 기법에 대해 소개한다. 전역 탐색 블록 정합 알고리즘(FSBMA)은 최상의 PSNR을 갖는 화질로 움직임 벡터를 추정할 수 있지만 높은 계산량으로 인하여 실시간 구현에 부적합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계산량을 낮추면서 유사한 화질을 유지할 수 있는 많은 고속 탐색 기법들이 제안되어 왔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잘 알려진 고속 블록 정합 알고리즘을 수정 보완한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에서는 움직임 추정에서의 고속 블록 정합 알고리즘에 있어 변형된 다이아몬드(Diamond) 탐색 기법을 이용하여 영상이 갖는 서로 다른 움직임 패턴에 대해 움직임의 방향성에 따라 적응적으로 탐색 방향과 패턴을 달리하면서 움직임을 예측하여 다이아몬드(Diamond)탐색 알고리즘과 유사한 화질을 유지하면서 보다 적은 계산량을 가지고 움직임 벡터를 추정학 수 있다. 또한 이를 PMVFAST(Predictive Motion Vector Field Adaptive Search Technique)와 결합함으로서 보다 좋은 화질을 가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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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antization in video coding plays an important role in controlling the bit-rate of compressed video bit-streams. It has been used as an important control means to adjust the amount of bit-streams to at]owed bandwidth of delivery networks and storage. Due to the dependent nature of video coding, dependent quantization has been proposed and applied for MPEG-2 video coding to better maintain the quality of reconstructed frame for given constraints of target bit-rate. Since Scalable Video Coding (SVC) being currently standardized exhibits highly dependent coding nature not only between frames but also lower and higher scalability layers where the dependent quantization can be effectively applied, in this paper, we propose a dependent quantization scheme for SVC and compare its performance in visual qualities and bit-rates with the current JSVM reference software for SVC. The proposed technique exploits the frame dependences within each GOP of SVC scalability layers to formulate dependent quantization. We utilize Lagrange optimization, which is widely accepted in R-D (rate-distortion) based optimization, and construct trellis graph to find the optimal cost path in the trellis by minimizing the R-D cost. The optimal cost path in the trellis graph is the optimal set of quantization parameters (QP) for frames within a GOP. In order to reduce the complexity, we employ pruning procedure using monotonicity property in the trellis optimization and cut the frame dependency into one GOP to decrease dependency depth. The optimal Lagrange multiplier that is used for SVC is equal to H.264/AVC which is also used in the mode prediction of the JSVM reference software. The experimental result shows that the dependent quantization outperforms the current JSVM reference software encoder which actually takes a linear increasing QP in temporal scalability layers. The superiority of the dependent quantization is achieved up to 1.25 dB increment in PSNR values and 20% bits saving for the enhancement layer of SV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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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정된 네트워크 대역폭을 가진 현재의 인터넷에서 영상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영상의 비트율을 높이는 것은 비용 등 여러 가지 문제로 인해 현실적으로 많은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비록 충분하지 못한 비트율의 영상을 전송받더라도 전송받은 영상의 화질을 높이는 연구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되고 있다. 영상의 화질을 향상시키는 많은 방법 중 후처리 기법은 이러한 잡음을 효과적으로 제거 할 수 있으면서 동영상 압축 표준 복호기를 수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좋은 해결책이 된다. 동영상의 압축 과정에서 낮은 비트율로 인해 발생하는 화질 열화 현상 중에 쉽게 완화 할 수 있고, 영상의 질이 비용 대비 높은 효율로 좋아지는 대표적인 현상이 블록화 현상이다. 일반적으로 블록화 현상은 영상의 고주파대역에서 나타나므로 본 논문에서 영상의 고주파 성분과 블록화 현상을 구분하기 위해 Sobel 마스크를 사용한다. 구분된 블록화 현상이 발생한 매크로블록의 양쪽 경계면에 4-tap 저주파 통과 필터를 사용하여 블록화 현상을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다. 개선된 영상의 화질 평가 기법으로 신호처리 분야에서 많이 사용되는 객관적인 지표인 PSNR에 의한 평가와 함께 실제 인간의 시각을 기준으로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관찰에 의한 평가를 함께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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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MP3 오디오에서 손실된 고주파 성분을 복원하여 향상된 품질의 오디오를 제공하는 방법을 고찰한다. 고주파 복원을 위해 먼저 MP3 오디오에 따라 손실된 고주파 영역이 차이남을 참조하여 고주파 복원 시작 대역을 결정한다. 그런 다음, IMDCT 이후 32개 대역으로 분할된 대역 신호의 에너지를 이용하여 고주파 대역의 에너지 포락선을 추정한다. 추정된 에너지 포락선을 참조하여 저주파 대역 신호를 복사하거나 AWGN 신호를 삽입함으로써 손실된 고주파 신호를 복원하다. 본 논문에서는 주관적 음질 평가 및 스펙트럼 분석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성능을 평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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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가상음향공간 모델에서 문제점으로 대두된 음향특성을 개선한 새로운 모델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가상음향효과기는 초기 잔향을 위하여 teped delay line을 사용하여 초기반사음 재현에 충실하도록 하였고, 후기 잔향을 위하여 nesed allpass delay line을 이용하여 잔향 밀도를 높이도록 고안되었다. 각 delay line의 지연 시간을 조절하여 가장 좋은 잔향 효과를 갖도록 계수 값들을 추출하였으며, 제안한 알고리즘을 일반 범용 DSP를 이용하여 구현하였으며, 실험 고찰을 통하여 기존에 제시된 모델에서의 임펄스성음에 대한 비선형적인 거친 응답과 frequency 영역에서 고르고 평탄한 잔향 밀도가 개선되어 보다 더 좋은 효과를 보임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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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T-DMB 수신기의 채널추정 성능향상을 위한 잡음감소 기법을 제안한다. 일반적으로 T-DMB 수신기에서의 채널추정은 파일럿 신호 추출과 채널계수 추정에 의해 수행된다. 채널추정의 성능은 수신 SNR (Signal to Noise Ratio)과 연관되어 추정된 채널계수에 남아있는 잡음성분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잔존하는 잡음성분을 감소시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잡음성분을 감소시키기 위해, M-point 가중이동평균(weighted moving average)을 기반으로 한 잡음제거 기법을 제안한다. 전산 실험에 의하면, 제안된 방법은 등화 후 SER (Symbol Error Rate) 측면에서 기존의 방법에 비해 2-3 dB의 성능 향상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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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계층변조를 적용하는 AT-DMB (advanced terrestrial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시스템을 위한 자력 채널추정 기법을 제시하고 그 성능을 살펴본다. AT-DMB 시스템은 기존 T-DMB 시스템과의 호환성을 유지하기 데이터 전송채널의 경우 DQPSK 변조를 적용한 각 신호점을 다시 QPSK 변조하는 16-QAM 계층변조 방식을 적용한다. 또 프레임의 동기신호 및 정보채널은 기존 T-DMB 신호와 동일하게 유지한다. 이 신호들을 이용하여 자력 추정을 위한 채널의 초기치를 계산한다. 데이터 신호에 대해서는 일단 판정궤환 모드를 적용하여 채널을 추정한 후 시간 및 주파수 영역에서 인접 심볼 및 부반송파에 걸쳐 평균을 취함으로써 잡음의 영향을 감소시킨다. 모의실험을 통해 제시한 자력 채널추정 방식의 성능을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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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에서는 AT-DMB (advanced terrestrial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시스템에서 채널정보를 이용하여 Viterbi 복호기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제시하고 그 성능을 살펴보았다. 채널정보는 부반송파를 16-QAM 계층변조한 수신신호로부터 자력적으로 추정한다. 모의실험을 통해 채널정보를 이용한 Viterbi 복호기가 채널정보를 이용하지 않는 복호기에 비해 약 1 dB의 성능향상을 나타냄을 알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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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디지털 변복조 방식에서 추가적인 전송률 증가를 통하여 기존 시스템의 성능개선 및 서비스의 유연성 확보를 위해 계층변조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기존의 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계열의 계층변조 방식은 이미 많은 연구를 통해 분석되고 응용되고 있지만 차분변조 방식을 취하고 있는 DQPSK(differential quadrature phase shift keying) 방식에 대한 계층변조 기법은 아직까지 선행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지 않았다. 본 논문에서는 DQPSK방식에 가능한 계층변조기법을 성상에 따라 분석하고 DQPSK방식에 가장 적합한 계층변조기법을 도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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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FDM(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odulation)은 주파수 선택적인 페이딩 환경에서 높은 전송율과 빠른 속도를 가지는 효율적인 전송 기법이다. 그러나 OFDM 심볼이 시작되는 지점을 정확히 찾지 못하면 시간 영역에서 위상회전으로 인해 수신 데이터의 BER(bit error rate)이 높아질 수 있다. QPSK(quadrature phase shift king)변조를 이용한 OFDM 시스템에선 정수배의 샘플 옵셋만 아니라 소수배의 샘플 옵셋까지 보상하여 동기를 획득해야 한다. QPSK 심볼 복조 시 소수배의 샘플 옵셋이 잔존할 경우 시스템의 수신 성능은 떨어지기 때문이다. 본 논문에서는 QPSK변조를 이용한 OFDM 시스템에서 소수배의 샘플 옵셋이 존재할 경우 동기를 획득하는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된 심볼 타이밍 동기 방법은 수신된 트레이닝 심볼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0.5 샘플 이전과 이후의 충격응답을 각각 구하여 이들을 차를 이용하여 동기를 획득한다. 제안한 심볼 타이밍 동기 기법의 성능은 멀티패스의 모델화 채널을 적용한 모의실험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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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letter deals with non-pilot-aided symbol timing estimation methods in an 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OFDM) system. To do this, OFDM system uses a frequency diversity scheme over two consecutive data symbols. Our approach can be viewed as an expansion of Schmidl's and Minn's correlation methods. Using the OFDM signal equipped with frequency diversity, however, symbol timing is accurately estimated without additional training symbol and a second-order diversity gain is achie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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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WPAN(Wireless Personal Area Network) 전송기술의 하나인 IEEE 802.15.4a의 저속형 UWB(Ultra Wide Band) 기술이 활발하게 연구되어지고 있다. 하지만 IEEE 802.15.4a에서 제시된 WPAN 전송채널의 경우에는 심각한 멀티패스 간섭성분이 존재하여 이에 대한 해결방안이 절실히 요구되어지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WPAN환경에서 전송채널의 심각한 멀티패스 성분을 물리계층(Physical layer) 레벨에서 근원적으로 해결하여 높은 QoS(Quality of Service)를 확보하게 해줄 수 있는 단극형 ZCD(are Correlation Duration)확산코드 기반의 Chaotic-OOK (On-Off Keying) 무선통신기술을 제안하고 IEEE 802.15.4a 채널 환경하에서의 모의실험을 통한 성능평가를 통해 제안한 무선통신기술의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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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describe a new 1/4 rate robust modulation techniques for Enhanced-x VSB system which is fully backward compatible with ATSC 8-VSB standard. 1/4 rate mode Enhanced-xVSB system provides broadcasters with a wide choice of trade-offs of data rate vs amount of robustness of enhanced data for pedestrian/mobile services. Lab test results of proposed Enhanced-xVSB 1/4 rate mode robust stream are a significantly improved multipath as well as AWGN reception performance for Enhanced-xVSB receiver. We suggest an Enhanced-xVSB terrestrial broadcasting system for ATSC HDTV and pedestrian/portable TV simultaneous broadcasting service provid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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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와 북미 지역에서 ATSC DTV 방송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수신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계속적인 노력이 경주되어 왔다 [1]-[6]. 본 논문에서는 2005 년 8 월 캐나다 CRC (Communications Research Center) 센터의 테스트 결과를 토대로 최신 ATSC 수신기의 성능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4]. CRC 테스트는 수신 감도, 다중 경로 환경에서의 수신 성능, 간섭 신호에 대한 강건성 등 다양한 항목에 걸려 실시되었으며, A/74 권고안에 기술된 난시청 지역의 50 개 신호 샘플에 대한 성능 평가를 포함하고 있다. 테스트에 사용된 ATSC 수신기는 당사에서 개발한 최신 칩 (GEMINI)을 탑재한 것으로 파일럿 (pilot) 신호가 손상된 경우에도 안정적인 동기 획득이 가능하며 현존 수신기 중 가장 넓고 강력한 반사파 (ghost) 제거 성능을 보유하고 있다. CRC 테스트 결과와 국내외 필드테스트 결과는 최신 ATSC 수신기가 A/74 권고안뿐만 아니라 각종 성능 지표에서 이전 수신기에 비해 대폭 개선되었음을 확인시켜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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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TSC DTV시스템에서는 심볼타이밍 동기를 위해서 ATSC규격에 소개되어있는
$77.3{mu}s$ 마다 반복적으로 삽입되어있는 세그먼트 싱크를 이용하는 세그먼트 동기 방법 또는 QAM과 같은 다중레벨을 가지는 신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가드너(Gardner)방법을 사용한다. 이중 가드너 방법은 매심볼마다 타이밍 에러성분을 추출하므로 다중경로 채널에서 타이밍동기를 추적하면서 유지하는데 유리한 방식이어서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가드너 방법을 이용하는 ATSC DTV시스템에서 가드너 방법에 에러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드너 타이밍 에러 검출기(Timing Error Detector)는 수신단의 파워레벨이 기준 파워레벨에서 크게 벗어날 경우 에러를 검출 할 수 없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해결 하기 위해 가드너 타이밍 에러 검출기 블록 앞에 송신파워 레벨과 수신파워 레벨의 비를 이용하여 정상적인 수신 파워 레벨로 수신학 수 있도록 보정하는 블록을 추가하여 전체적인 동기성능을 향상시키는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
이 연구는 DVB-S2 전송시스템을 Ku/Ka대역 위성방송서비스에 적용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를 위하여 DVB-S2 전송시스템의 수신성능을 변조방식 및 LDPC 부호 율에 따라 S/W 모의실험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우리나라가 속한 K지역에서 시간 율에 따른 강우감쇠 정도를 Ku 및 Ka대역에서 분석하였다. 수신성능 분석결과와 시간 율에 따른 강우감쇠 정도를 이용하여, Ku 및 Ka대역에서 특정 시간 율을 만족하는 위성방송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DVB-S2 전송시스템의 변조방식 및 LDPC 부호 율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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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EE 802.15.4a에서는 첩(Chirp)신호을 이용한 UWB(Ultra Wide Band) 시스템으로서 DBO(Differential Bi-Orthogonal)-CSS(Chirp Spread Spectrum) 기술을 선택적 표준안으로 정하였다. 기존 DBO-CSS에서는 다중 피코넷 간섭(MPI; Multiple Piconets Interference)을 피하기 위하여 각 피코넷 별로 Different Time-Gap을 할당하고 있다 하지만 완벽한 직교성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간섭의 영향에 민감할 수 밖에 없고, 무선통신시스템의 성능 저하를 야기시킨다. 본 논문에서는 각 피코넷 별로 보다 완전한 직교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확산코드기법을 적용한 CSS 변복조 알고리즘을 제안하고, 또한 일정한 시간 구간동안 연속적인 직교특성을 가지는 이진 ZCD(Zero Correlation Duration) 코드를 사용하여 BER(Bit Error Rate) 성능 분석을 통해 SOP(Simultaneously Operating Piconets) 환경에서 다중 피코넷 간섭 등의 영향을 효과적으로 제거함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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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및 비면허 대역에서의 주파수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Cognitive Radio(CR)기술의 구현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해결해야할 점이 무선 상에 존재하는 관련 주파수 스펙트럼을 센싱하는 기술의 구현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주파수 스펙트럼 센싱 기술이 구현되어야만, 센싱을 통해서 획득된 주파수 할당 데이터를 기반으로 CR의 개념이 원활하게 동작됨과 통시에 기존의 무선통신 주파수의 우선 이용자간의 간섭문제 또한 야기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갖게 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Cognitive Radio 센서로 이용되는 Energy Detection 및 Matched Filter 기법의 기술특성 분석 및 최신기술동향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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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ATSC-DTV의 미래형 핵심기술로 손꼽히고 있는 송신기 식별기술(TxID ; Transmitter Identification)이 새로운 신기술로 대두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구현성 검증은 현재 활발하게 논의 중인 재생중계기(EDOCR)와 연계된 단일주파수망(SFN; Single Frequency Network)기술의 실용화를 위한 핵심적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종래의 TxID기술은 긴 주기의 워터마킹용 확산코드를 사용하므로 수신기 입장에서 하드웨어 부피가 크게 증가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TxID 수신기 하드웨어 부피를 크게 경감시킬 수 있는 새로운 Decimated Correlation 기법을 이용한 DTV TxID 수신 신호의 효율적인 신호처리 기법을 제시하였으며, 모의실험을 통한 성능평가를 통해 제안한 알고리즘의 유용성을 입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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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이동 환경에서 지상파DTV의 Delay Profile의 도출을 위하여 이동 상태에서 필드테스트로 측정된 수신데이터에 포함되어 있는 PN 511(Psuedo Noise)코드를 이용하여 다양한 이동환경에서의 ACF(Auto Correlation Function)값을 도출하였다. 또한, 지역별 대표적인 LOS지역, NLOS지역, 중간지역으로 구분되는 대표적인 세 곳을 선정하여 다양한 이동속도에서의 도출된 ACF값을 통해 최대지연, 평균지연, RMS 지연을 도출하여 이동환경에서의 지상파 DTV의 Delay Profile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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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AWGN 채널상의 Single Parity Check(SPC) 다차원 product부호에서 LDPC(Low Density Parity Check)부호를 이용한 오류 정정의 성능을 제시한다. 기존 방법인 터보 부호 방식을 이용한 오류 정정과 비교하여 LDPC부호가 갖는 장점을 기술하고 실험을 통해 LDPC 부호를 이용한 오류 정정 성능도 터보부호와 대등함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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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ATSC, DVB, DMB 및 인터넷 등에서 경제적으로 고속 정보전송이 가능해 짐에 따라 교통정보 서비스 프로토콜인 TPEG이 XML형태로 개발되어 시험 서비스 되고 있다. 기존의 RTM, PTI 응용프로토콜에 대한 XML 버전을 참고하여, 현재 시험 서비스 중인 News, POI 응용 프로토콜에 대한 XML 버전을 제안한다. 교통정보제공자로부터 공급된 원 뉴스정보 및 위치기반 정보를 XML 파일로 인코딩하여 송신하고, 수신측에서 xsl 파일을 제작하여 수신된 XML 파일을 디코딩한 후, 교통정보를 출력하여 보임으로서 그 기능을 검증한다. 테이블 및 속성들에 대한 언어독립적인 ENTITY 와 DTD를 설계하여, 원 정보로부터 제작된 XML 파일에 대한 적합성을 검증할 수 있도록 하였고, 수신된 XML파일을 단말형태에 적합하게 표현하기 위해 xsl 파일을 제작하여 수신된 파일의 표현성 및 확장성이 용이하도록 설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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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에서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개인 미디어(UCC;User Created, Contents, VC2;Viewer Created Contents, 이하 UCC-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미디어 콘텐츠를 불특정 다수에게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 비디오/오디오 콘텐츠를 영상 콘텐츠의 기본적인 매체라 할 수 있는 TV상에서 직접 즐길 수 있다면 미디어의 대상과 그 미디어의 Entertainment적인 효과는 배가될 것이다. 디지털 케이블 방송에서 UCC와 같은 다양하고 많은 미디어 콘텐츠를 디지털 TV상에서 서비스를 하고자 한다면 현재의 OCAP(OpenCable Application Plat form)기반에서는 RVOD(Real Video on Demand)와 동일한 서비스 모델을 가져야 하는 부담과 UCC 제공을 위한 방송 플랫폼별 인터페이스가 필요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Return Path를 통한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RFC1889)을 이용해서 기존의 VoD(Video on Demand)스트림의 대역에서 분리하고 별도의 VOD프로토콜을 구현함으로써 라이브 방송환경과 동일한 인프라의 지속적인 확장보다는 일반적인 네트워크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VoD서비스를 위한 인프라에 많은 영향을 받지 않는 서비스가 가능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RTP를 위한 Set-Top-Box상의 다운로드 가능한 구조의 클래스 분석과 클라이언트 대응의 UCC Transcoding 및 전송을 위한 스트리밍 서버의 설계에 중점을 두고 경량화 된 VOD서비스 및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방송환경 하에 On-Demand서비스의 효율적인 확장성과 보다 많은 콘텐츠 등록 및 활용의 기회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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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컨버전스와 유비쿼터스 시대의 시작은 디지털 미디어 기술의 발전과 방송 통신 사업의 컨버전스를 가속화 시켰으며, 그 결과로DMB, WCDHA, Wibro, IP-TV, HSDPA 등의 새로운 형태의 차세대 제품과 서비스들이 뉴미디어 매체의 핵심으로 등장하고 있다. 국내에서 방송 통신의 컨버전스의 빠른 진행은 세계 최초로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서비스 시작을 가능하게 하였다. DMB 서비스는 멀티미디어 서비스가 핵심이다. DMB 데이터 서비스인 Broadcasting Website Service(BWS)는 현재 지상파 DMB방송 사업자인 KBS, MBC, SBS, YTNDMB가 본방송 준비 막바지 단계이며, 삼성 전자와 LG전자를 비롯한 단말기 개발사들도 데이터 서비스를 위한 제품 출시에 서두르고 있는 등 DMB 산업의 활성화의 주역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DMB의 데이터 서비스는 뉴스, 날씨, 프로그램 정보 등의 단순 정보보기 수준에 그치지 않고, 리턴 채널을 이용한 양방향 서비스와, SMS, 전화걸기 등 휴대전화 단말의 고유기능과의 연계를 통한 다양한 서비스도 선보일 것이다. 더 나아가 향후 T-Commerce와 개인 광고 등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영역으로 확산시켜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까지 DMB와 데이터 서비스는 초기단계로서, 표준 기술의 규격 작업, 이론적 논의들, 관련 사업자들의 비즈니스 준비 등에서 검토되어, 실제 사용자들을 대상으로한 연구 분석이 이루어 지지 않았다는 연구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 본격적으로 방송, 통신 컨버전스 데이터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사용자들에 초점을 맞춘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길 바라며, 이러한 연구의 분석를 통해 또 다른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기회의 창출을 기대해 본다.여 RD(Rate Distortion) 최적화 기반 모드 결정을 빨리 완료함으로써 고속 프레임간 모드 결정을 가능하게 한다. 제안된 방법은 프레임 간 모드 결정을 고속화함으로써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기의 연산량과 복잡도를 최대 57%감소시킨다. 그러나 연산량 감소에 따른 비트율의 증가나 화질의 열화는 최대 1.74% 비트율 증가 및 0.08dB PSNR 감소로 무시할 정도로 작다., 반드시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현지관측에 비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위성영상해석방법을 이용한 방법은 해양수질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GIS를 이용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가시화하고, 이를 기초로 공간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환경요소별 공간분포에 대한 파악을 통해 수치모형실험을 이용한 각종 환경영향의 평가 및 예측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염총량관리 기본계획 시 구축된 모형 매개변수를 바탕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일차오차분석을 이용하여 수리매개변수와 수질매개변수의 수질항목별 상대적 기여도를 파악해 본 결과, 수리매개변수는 DO, BOD, 유기질소, 유기인 모든 항목에 일정 정도의 상대적 기여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로부터 수질 모형의 적용 시 수리 매개변수 또한 수질 매개변수의 추정 시와 같이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추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변화와 기흉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초과수익률이 상승하지만, 이후로는 감소하므로, 반전거래전략을 활용하는 경우 주식투자기간은 24개월이하의 중단기가 적합함을 발견하였다. 이상의 행태적 측면과 투자성과측면의 실증결과를 통하여 한국주식시장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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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0 년대 초반부터 글로벌화에 따라 화상회의 시스템이 정부와 기업에 중요한 업무지원도구로 확산이 되고 있다. 그 동안은 화상회의는 기업이라는 제한된 울타리에서 1:1 또는 다자간의 회의를 위한 도구로 만족을 하였지만 점차 화상회의를 상업용, 가정용으로 적극적인 활용을 모색하는 추세이다. 또한 기존의 인터넷, 모바일 등을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은 발전의 한계점에 도달하였으며, 고객들의 새로운 요구에 부응하기 위하여는 화상회의를 이용한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본 연구에서는 화상회의를 이용한 비즈니스의 확산을 위하여, 화상회의 비즈니스 모델의 구조를 설계하였다. 또한 설계를 적용할 수 있는 환경연구로서, e-커머스에 대응한 화상회의 상거래, 즉 v-커머스를 지향한 기술 및 서비스 구성, 비즈니스 모델의 유형과 고객가치속성, 모델의 구성요소, 적용사례 등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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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Video streaming environment, we must consider terminal and network characteristics, such as display resolution, frame rate, computational resource, network bandwidth, etc. The JVT (Joint Video Team) by ISO/IEC MPEG and ITU-TVCEG is currently standardizing Scalable Video Coding (SVC). This can represent video bitstreams in different sealable layers for flexible adaptation to terminal and network characteristics. This characteristic is very useful in video streaming applications. One fully scalable video can be extracted with specific target spatial resolution, temporal frame rate and quality level to match the requirements of terminals and networks. Besides, the extraction process is fast and consumes little computational resource, so it is possible to extract the partial video bitstream online to accommodate with changing network conditions etc. With all the advantages of SVC, we design and implement a network-adaptive SVC streaming system with an SVC extractor and a streamer to extract appropriate amounts of bitstreams to meet the required target bitrates and spatial resolutions. The proposed SVC extraction is designed to allow for flexible switching from layer to layer in SVC bitstreams online to cope with the change in network bandwidth. The extraction is made in every GOP unit. We present the implementation of our SVC streaming system with experimental resul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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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형 차량정보 시스템은 21세기 교통체계로 기대를 모으고 있는 ITS(Intellligent Transport System)의 구축에 핵심이 되는 시스템이다. 이러한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해서 종래의 네비게이션, 차량용 무선통신, 차량진단 등의 단일화된 시스템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며, 계측 또는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지능적으로 차량의 주행 상태를 분석 / 진단함으로써 차량에서의 안전한 운행과 운전자 및 승객들이 요구하는 정보 또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새로운 모듈의 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CAN(Controller Area Network) BUS을 이용한 차량의 상태수집 모듈과 능동 데이터베이스에 관해 기술하고 이를 통합하기 위한 임베디드 보드를 이용한 CAN BUS연계형 차량용 복합통신모듈의 프로토타입 H/W을 구성하여 실용화 가능성 및 유용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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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크탑 환경의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고해상도, 대화면의 영상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반면 제약된 공간에서만 동작하므로 휴대할 수 없는 문체가 있다. PDA, PMP와 모바일 폰과 같은 휴대성을 가지는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시스템은 해상도가 낮아 사용자에게 충분한 몰입감을 제공 해 주지 못한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데스크탑 환경에서 동작하는 프로젝션 기반의 증강현실 시스템을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한 프로젝션 기반의 휴대형 멀티미디어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된 시스템은 PDA와 포켓 프로젝터를 결합한 것으로, PDA에서 전 처리된 멀티미디어 영상을 포켓 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임의의 모양을 가지는 스크린에 왜곡 없이 영상을 표시해 줄 수 있다. 개발환경은 Window Mobile 5.0 기반의 ARM 플랫폼을 사용하는 PDA를 이용하였고, 시스템의 최적화를 위하여 x86 플랫폼에 최적화된 OpenCV 라이브러리를 모바일용으로 변환하였다. 또한 모바일 플랫폼에서는 부동소수점 연산으로 인한 시스템의 속도저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부동소수점 연산을 정수 연산으로 변환함으로써 처리 속도를 개선하였다. 프로젝션 기반의 디스플레이 시스템을 실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기술적인 과제들을 모바일 환경에서 직접 처리해 봄으로써 휴대형 프로젝션 기반의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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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 엔터테인먼트 서비스는 홈 네트워크 서비스의 하나로서 홈 네트워크를 통해 제공되는 TV, 영화, 게임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TV라는 매체를 통해 PC와 같은 TV와는 다른 디바이스에 존재하는 다양한 콘텐츠를 손쉽게 즐길 수 있는 콘텐츠 서비스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기에 존재하는 콘텐츠를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허브 장치로서 STB(Set-top Box)가 대두되고 있다. STB가 허브 장치로서의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기기들과의 연계시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들(예 : 조작의 불편)을 해결하고 이를 통합 조정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STB와 멀티미디어 기기 중의 하나인 HTPC(Home Theater PC)를 예를 들어 두 기기간의 연동 환경에서 STB 리모컨을 통해 HTPC를 제어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에 대해 연구한다. 이를 위해 이종 단말기 간의 연동을 위해 RMI(Remote Method Invocation)의 클라이언트/서버 통신 메커니즘을 응용하였다. 이를 통해 HTPC 뿐만이 아닌 다양한 디바이스를 STB에 연결하여 활용할 수 있는 좋은 예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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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is paper we have compared three materials which are used for background in virtual studio. Each material reflects the illumination in different ways. In our experimental comparison, the 'chromatte' have the best quality in making good background image. Without predetermined light condition, chromatte provides wide range of adapta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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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망을 이용한 IPTV 방송 서비스가 새로운 수익 모델로 인정받고 현재 국내의 KT, SKT 등이 IPTV 시범서비스를 준비하거나 진행 중에 있다 이 IPTV 서비스는 이전의 단방향 방송과는 달리 사용자와의 인터렉션을 중시하는 양방향 방송을 표방하기 때문에 지금까지의 방송과는 다른 혁신적인 방송서비스가 기대된다. 하지만 IPTV 서비스에 있어서 여러 통신사와 방송사가 참여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지는 것과는 달리 실상은 몇몇 거대 통신기업이 자신들의 망을 이용하는 가입자들을 상대로 한정된 사업을 벌이고 있다. 이는 IPTV 서비스를 위한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지 않고 방통융합망의 개념을 만족시키기 위해 서비스 개발자가 알아야 할 프로토콜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수단을 Open API로 제안한다. 맞춤형 방송을 위한 시나리오를 TV-Anytime의 벤치마킹과 유저 시나리오를 참고하여 재구성하고 이 시나리오로부터 IPTV 방송 서비스를 위한 방통융합망의 기본적이고 강력한 기능들을 Open API 함수로 정의하였다. 여기에서의 방송 서비스는 NDR, EPG, 개인 맞춤형 광고 서비스를 말하며 각 서비스를 위한 서버는 통합망 위에 존재하고 이 서버들이 개방하는 API들은 다른 응용프로그램에 의해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기본적인 기능을 정의하게 된다. 또한, 제안한 Open API 함수를 이용하여 개인 맞춤형 방송 응용 서비스를 구현함으로써 서비스 검증을 하였다. Open API는 웹서비스를 통해 공개된 기능들로써 게이트웨이를 통해 다른 망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 Open API 함수의 정의는 함수 이름, 기능, 입 출력 파라메터로 이루어져 있다. 사용자 맞춤 서비스를 위해 전달되는 사용자 상세 정보와 콘텐츠 상세 정보는 TV-Anytime 포럼에서 정의한 메타데이터 스키마를 이용하여 정의하였다.가능하게 한다. 제안된 방법은 프레임 간 모드 결정을 고속화함으로써 스케일러블 비디오 부호화기의 연산량과 복잡도를 최대 57%감소시킨다. 그러나 연산량 감소에 따른 비트율의 증가나 화질의 열화는 최대 1.74% 비트율 증가 및 0.08dB PSNR 감소로 무시할 정도로 작다., 반드시 이에 대한 검증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현지관측에 비해 막대한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위성영상해석방법을 이용한 방법은 해양수질파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며, GIS를 이용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함으로써 가시화하고, 이를 기초로 공간분석을 실시함으로써 환경요소별 공간분포에 대한 파악을 통해 수치모형실험을 이용한 각종 환경영향의 평가 및 예측을 위한 기초자료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염총량관리 기본계획 시 구축된 모형 매개변수를 바탕으로 분석을 수행하였다. 일차오차분석을 이용하여 수리매개변수와 수질매개변수의 수질항목별 상대적 기여도를 파악해 본 결과, 수리매개변수는 DO, BOD, 유기질소, 유기인 모든 항목에 일정 정도의 상대적 기여도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로부터 수질 모형의 적용 시 수리 매개변수 또한 수질 매개변수의 추정 시와 같이 보다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추정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변화와 기흉 발생과의 인과관계를 확인하고 좀 더 구체화하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는 초과수익률이 상승하지만, 이후로는 감소하므로, 반전거래전략을 활용하는 경우 주식투자기간은 24개월이하의 중단기가 적합함을 발견하였다. 이상의 행태적 측면과 투자성과측면의 실증결과를 통하여 한국주식시장에 있어서 시장수익률을 평균적으로 초과할 수 있는 거래전략은 존재하므로 이러한 전략을 개발 및 활용할 수 있으며, 특히, 한국주식시장에 적합한 거래전략은 반전거래전략이고, 이 전략의 유용성은 투자자가 설정한 투자기간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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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the future television broadcasting a flood of information from various sources will not always be welcomed by everyone. The need of accessing specific information as required is becoming a necessity. We are interested to make the life of television consumer easier by providing an intelligent television set which can adaptively proposed certain shows to the viewer based on the user historical consumed shows. The TV watching history data consists of TV program titles with their respective genres, channels, watched times and durations, etc. The method proposed is by utilizing Hidden Markov Model (HMM) to model the user preference of kind of genres the viewer will watch based on recorded genres of several weeks time. We take watching schedule from 6 PM to midnight as boundary. The range thus divided into 3 independent time band of 2 hours each resulting in 3 time bands from 6 PM to 8 PM, 8 PM to 10 PM, and lastly 10 PM to midnight. Each time band will be represented by an HMM. From each HMM we can generate a sequence of predicted genre that the user will probably watch during corresponding time-band. Our approach assumes that the user shows a consistent behavior of watching pattern in week to week basis and during the moment of watching TV. To asses the method performance experiment is conducted using real data collected from December 2002 to May 2003. Some user's data are selected and based on that predictions are made. The resulting predictions are then compared with the actual user's history. The experiment shows satisfactory result for user with middle to high consistent behavior lev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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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Musical Slide Show MAF, which currently being standardized by MPEG, conveys the concept of combining several established standard technologies in a single file format. It defines the format of packing up MP3 audio data, along with MPEG-7 Simple Metadata Profile and MPEG-21 Digital Item Declaration metadata; with JPEC images and optional text, and synchronizes them all together to create a slideshow of JPEC image data associated to MP3 audio data during the audio playback. The implementation of Musical Slide Show MAF can be a music karaoke file where users can sing along while listening to the music, view the JPEG slideshow and reading the lyrics; or a story-telling file where users can listen to the narrated story by looking at the related illustration slideshow of the story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tool to producing the Musical Slide Show MAF contents. Regardless the knowledge of user on the MAF file format, the authoring tool simplify the manner of packaging several multimedia contents into single fi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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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란 CD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또는 영상 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우수한 고정 및 이동 수신 품질을 제공하는 디지털 방식의 멀티미디어 방송이다. DMB는 서비스 방식에 따라 위성DMB와 지상파DMB로 나누어지며, 영상 및 음성 서비스에 데이터 신호를 동기화 시켜 데이터 서비스 또한 가능하다. 지상파DMB 데이터 서비스중 EPG(Electronic Program Guide) 서비스는 시청자가 현재 시청 중인 채널의 프로그램 편성 정보를 사용자에게 정의한다. 그러나 DMB 사업자 간의 이해관계 등으로 인해 시청자가 타 채널 편성정보를 확인하기 위해선 채널을 변경(Tunning)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BWS(Broadcast Web Site) 표준과 리턴패스(Return Path)를 이용하여 지상파DMB의 EPG에서 확장된 개념인 XPG(eXtended Program Guide)를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이를 위해 2장에서 지상파 DMB의 각종 데이터서비스 표준 및 리턴패스(Return Path)를 분석하였으며, 3장에선 XPG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XPG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하고, 이를 위한 XPG 애플리케이션을 설계 및 구현하고 그 결과를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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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제공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DRM 시스템들이 상호호환성에 대한 고려 없이 개발되었다. DRM 시스템 간의 상호호환성 부재는 소비자들이 콘텐츠를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으며 디바이스 제조자들에겐 다양한 DRM을 지원해야 하는 부담을 주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서로 다른 DRM 시스템 사이에 상호호환성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툴팩'이라 불리는 본 기술은 Open Frame Work 기반으로 기존의 Open Frame Work 기반의 DRM 기술이 가지고 있던 약점인 DRM 툴(Tool)의 보안성을 높이는 동시에 새로운 DRM 툴을 추가하기 위한 확장성과 인터페이스의 간략화로 효율성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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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tection to the multimedia contents is inevitable to ensure that only authorized users be able to access the protected contents for consumption. Since protection mechanisms need to be designed efficiently by exploiting the type of the contents, we propose a protection scheme for the video bitstream encoded by Scalable Video Coding (SVC) technique. Our scheme exploits the property of SVC in which a video is encoded into spatial, temporal, and quality scalability layers. By applying our proposed protection scheme to the appropriate scalability layers we can effectively control the SVC contents completely or partially. Each layer can be flexibly protected with different encryption keys or even with different encryption algorithms. The algorithms that are used to protect each layer are described by the standardized protection description tool, which is the MPEG-21 Intellectual Property Management and Protection (IPMP) Components. In this paper, we present the design of the proposed layered SVC protection scheme, its implementation and experimental results. The experiment result shows that the proposed layered SVC protection scheme is very effective and can easily be appli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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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핑거프린팅(Digital Fingerprinting)은 기 밀 정보를 디지털 콘텐츠에 삽입하는 측면에서는 디지털 워터마킹과 동일 하다고 볼 수 있으나 저작권자나 판매자의 정보가 아닌 콘텐츠를 구매한 사용자의 정보를 삽입함으로써 콘텐츠 불법 배포자를 추적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워터마킹과 차별화된 기술이다. 이러한 핑거프린팅 기술은 소유권에 대한 인증뿐만 아니라 개인 식별 기능까지 제공해야 하므로 기존의 워터마킹이 갖추어야 할 요구사항인 비가시성, 견고성, 유일성과 더불어 공모허용, 비대칭성, 익명성, 조건부 추적성 등이 부가적으로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행렬의 한 열을 선택 후 쉬프팅 기법을 사용 하서 사용자 정보로 조합하여 핑거프린트를 생성하였다. 이렇게 생성된 핑거프린트 정보를 2레벨 웨이블릿 변환 영역 중 LH2, HL2, HH2 부대역에 삽입하였다. 쉬프팅 정보와 도메인 개념을 사용하여 보다 많은 사용자에게 핑거프린트 정보를 삽입할 수 있으며, 공모공격과 JPEG 압축에서도 최소한 1명 이상의 공모자를 검출할 수 있는 핑거프린팅의 기본 조건을 만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