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Ke, X. (2022). 온라인 라이브 콘서트의 시청동기가 시청몰입 및 시청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갈욱, 박수진, 이상원. (2022). "온라인 콘서트 시청자의 공동 체험을 위한 가상 환경 디자인 연구-시청자의 몰입감과 향후 사용 의향을 중심으로".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22(1), 43-54.
- 강문식, 김효정. (2006). "인터넷 쇼핑몰의 고객충성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서비스품질과플로우경험을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6(2), 273-294.
- 강하나, 진현정. (2015). "뮤지컬에 대한 관객의 사전지식이 공연 몰입도 및 만족도,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경영연구, 0(35), 5-32.
- 권순정, 손재영. (2021). "가치기반수용모델을 활용한 언택트 공연 관람의도 영향요인 연구: COVID-19 팬데믹시기 온라인 스트리밍 공연을 중심으로". 지역과 문화, 8(2), 49-68.
- 김국선, 이종호. (2011). "의류제품의 쇼핑몰 이미지가 만족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연구, 37, 21-38.
- 김선희 (2021). "온라인 무용공연의 시청동기가 이미지 및 지속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이벤트 컨벤션 연구, 17(2), 101-117.
- 김선희, 정선영, 조윤혜. (2021). "무용인의 그릿이 온라인무용공연 시청몰입 및 시청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과학회지, 30(6), 703-714.
- 김성경, 임성준. (2020). "클래식 라이브 스트리밍 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시청만족과 현장공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0(1), 60-72.
- 김성은, 김종무. (2021). "온라인 뮤지컬 공연의 서비스 품질이 소비자 태도에 미치는 영향".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연구, 74, 136-148.
- 김성태, 최부헌. (2021). "모바일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 공연 소비자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22(6), 969-977.
- 김지수, 전종우. (2022). "뮤지컬 관람 경험의 실감과 전송이 감정반응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22(6), 223-237.
- 김지원, 조혜정. (2022). "온라인 스트리밍 뮤지컬 공연의 서비스품질 요인 IPA 분석". 예술경영연구, (62), 125-157.
- 김초영. (2021). "한국 아이돌 온라인 콘서트의 팬 플랫폼 기반 상호작용 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64), 583-610.
- 김현수, 이동수. (2021). "온라인공연 소비자의 시청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상품학연구, 39(5), 25-34.
- 김희석. (2018). "공연 중계영상의 관객증대 전략". 예술경영연구, 45, 107-167.
- 대신증권. (2023). 엔터테인먼트 해가 지지 않은 팬덤. 대신증권.
- 맹양, 한창완. (2021). "위드 코로나 시대 케이팝(K-pop) 온라인 콘서트 발전 연구". 애니메이션연구, 17(4), 33-47.
- 문재학. (2010). "인터넷쇼핑몰 유형별 상호작용성이 만족도와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 239-246.
- 박미라, 이상복. (2022). "온라인쇼핑몰 추천서비스의 지각된 편의성, 개인화, 신뢰성이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리뷰, 13(4), 55-75.
- 박선호, 이다솔, 박소현. (2019). "AHP 기법을 활용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의 선택 속성 연구".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42(4), 173-182.
- 박선희. (2021). "무용전공학생의 신체적 자기지각과 공연몰입이 공연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19(1), 691-703.
- 박은아, 김은정, 전수경, 이용기. (2016). "공연예술 관객체험가치가 액션플로우, 공연만족, 그리고 공연주최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산업연구, 16(4), 133-145.
- 박종렬. (2014). "TV 홈쇼핑 방송 채널 이미지와 채널 충성도, 시청 만족도, 구매의도와의 관계". 광고학연구, 25(6), 251-268.
- 백민제. (2021). "온택트 (Ontact) 시대, 공연예술 산업의 온라인 플랫폼 활용에 관한 연구". 연기예술연구, 22(2), 59-71.
- 백보현. (2022a). "액티브 시니어의 온라인 공연에 대한 플로우 경험 과정: 선행, 상태, 결과 변인의 구조적 관계를 중심으로". 문화예술경영학연구, 15(3), 163-187.
- 백보현. (2022b). "온라인 콘서트 관람객의 심리적 경험 연구: HMIEM 모형을 기반으로". 문화예술경영학연구, 15(2), 125-145.
- 백지희, 임성준. (2022). "팬 메이드 온라인 공연의 만족 및 행동의도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현대카드 팬 메이드 공연을 중심으로". 문화경제연구, 25(1), 187-211.
- 서동욱, 이상은, 이정훈. (2017). "사회적 시청에서 콘텐츠 몰입의 매개 효과에 대한 연구: 이용과 충족 이론을 중심으로". 정보사회와 미디어, 18(3), 31-62.
- 설여월. (2022). 온라인 힙합 라이브 공연의 시청동기와 서비스품질이 시청만족도와 재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성지선. (2021). "이머시브 공연의 장소성과 상호작용성 분석 : <안산순례길>을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0(42), 183-204.
- 신지나, 허정윤. (2021). "사용자 경험 관점에서 문화 공연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사례 연구-방탄소년단 온라인 콘서트를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7(1), 209-223.
- 여순심. (2020). "공연예술관람객의 소비가치가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예술교육연구, 18(1), 29-46.
- 오유선, 장혜연, 유지연, 조재희. (2022). "온택트 공연의 소셜 시청 특성이 시청자의 사회적실재감과 플로우 및 시청 만족도, 지속시청 의도에 미치는 영향: SOR 모델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39(4), 51-103.
- 오지민. (2018). 영상화된 공연 라이브니스 유형분석.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우지아쿤, 이현석, 진현정. (2023). "K-pop 온라인공연 마케팅믹스 요인이 몰입도, 만족도 및 VOD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36(10), 1597-1624.
- 유로. (2021). "언택트 시대에 온라인 예술공연의 특성이 관람만족도 및 재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 문화와 예술연구, 17, 407-426.
- 유안타증권(2020). 1H20 Review 코로나 초토화 구간
- 윤형열. (2021). "온라인 플랫폼 뮤지컬 관람 방식의 추천 의도 및 재관람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만족 요인: 뮤지컬 관여도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15(8), 131-143.
- 이근영, 김위근, 권상희. (2007). "상호작용성 (Interactivity) 과 맥락 (Context) 이 인터넷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광고학연구, 18(1), 131-160.
- 이시림, 이수현. (2022). "코로나 19 이후 한국 아이돌 팬덤의 온라인 공연 경험과 문화적 결속력 변화에 관한 연구". 문화산업연구, 22(1), 35-47.
- 이영주, 박은실. (2021). "한국 대중음악산업 뉴패러다임 전망 연구". 융합관광콘텐츠연구, 7(2), 59-78.
- 이예지. (2021). 언택트 공연의 기회와 위협에 관한 정성적 연구 : 공연 예술가 관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한선. (2017). 소비자 혁신성과 디지털전시에 대한 상호작용성과 몰입이 관람객의 유희성과 만족도, 공유의도에 미치는 영향: Team Lab World 사례를 중심으로. 단국 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현석, 진현정. (2023). "K-pop 온라인공연 마케팅믹스 요인이 몰입도, 만족도 및 VOD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지, 36(10), 1597-1624.
- 예술경영지원센터. (2023). 2023년 상반기 공연 티켓판매 현황 분석 보고서. 예술경영지원 센터.
- 정민희. (2021). 온라인플랫폼에 드러난 국악공연 수용자의 지각된 가치 연구 : 네이버 온스테이지를 사례로.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승훈. (2020). "온라인 스포츠용품 구매자의 기술수용요인이 쇼핑몰 신뢰, 만족 및 미래 소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체육학회지, 59(4).
- 조항민. (2022).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 콘서트 참여의도에 관한 연구".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3(12), 250-257.
- 지주은, 김소영. (2009). "뮤지컬 관객의 플로우 (flow) 경험 구조모델에 관한 연구". 문화경제연구, 12(2), 87-114.
- 최부헌. (2021). "모바일 증강현실 기반 온라인 콘서트 수용에 관한 연구 : 확장된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디지털융복합연구, 19(11), 315-325.
- 최태규. (2011). "문화콘텐츠로서 뮤지컬의 선택 및 만족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1(6), 205-214.
-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0). 제149호 온라인 콘서트 특성 및 정책방향
- 한국콘텐츠진흥원. (2023). 중국 콘텐츠 산업동향: IT 융합으로 바상하는 중국 공연.음악시장
- 한화리서치센터. (2023). [엔터/레저(Positive)] 2021년 연간 전망을 리뷰하다. 한화리서치센터.
- 홍미성, 김가은. (2020). "'라이브 스트리밍(live streaming)' 무용공연의 서비스품질이 시청만 족과 현장공연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무용학회지, 20(3), 25-36.
- Abidin, C. (2015). Communicative Intimacies: Influencers and Percieved Interconnectedness.
- Bardhi, F., A. J., Rohm, and F. Sultan (2010). "Tuning In and Tuning Out: Media Multitasking Among Young Consumers", Journal of Consumer Behaviour, 9(4), 316-332.
- CNNIC (2024). <中国互联网发展状况统计报告>. China Internet Network Information Center.
- Davis, F. D. (1989).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319-340.
- Hoffman, D. L. and T. P. Novak (2009). "Flow Online: Lessons Learned and Future Prospects", Journal of Interactive Marketing, 23(1), 23-34.
- Marwick, A. and D. Boyd (2011). "To See and Be Seen: Celebrity Practice on Twitter", Convergence, 17(2), 139-158.
- Oliver, R. L. (1981). "Measurement and Evaluation of Satisfaction Processes in Retail Settings", Journal of Retailing, 57(3), 25-48.
- Rust, R. T., A. J., Zahorik and T. I. Keiningham (1995). "Return on Quality (ROQ): Making Service Quality Financially Accountable", Journal of Marketing, 59(2), 58-70.
- Yoon, S., S., Oh, S., Song, K. K., Kim, and Y. Kim (2014). "Higher Quality or Lower Price? How Value-Increasing Promotions Affect Retailer Reputation via Perceived Valu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67(10), 2088-2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