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인공지능(AI)의 발전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 걸쳐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특히, 최근 몇 년간 급속도로 발전한 생성형 AI는 텍스트, 이미지,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생성하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 그 활용 범위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1]. 이러한 생성형 AI의 등장은 급변하는 고용 시장과 채용 트렌드 속에서 채용 시장에도 그 영향력이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2].
과거에는 취업 준비생들이 자기소개서, 이력서, 포트폴리오 등을 작성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했다. 하지만 이제는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도구들을 활용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취업 준비를 할 수 있게 되었다. 생성형 AI는 맞춤법 검사, 문장 교정, 아이디어 제안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여 취업 준비생들의 부담을 덜어주고, 완성도 높은 취업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컨텐츠 디자인과 동영상 제작 도구와의 연동을 통해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생성형 AI 기술이 취업 포트폴리오 제작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생성형 AI 도구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취업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들의 기능과 특징을 살펴보고, 각 도구가 취업 포트폴리오 제작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도 살펴본다. 또한, 실제 대학 교육 현장에서 생성형 AI를 활용한 취업 포트폴리오 제작 교육을 실시하여 생성형 AI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한다.
본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2장에서는 최근 고용 동향 및 채용 트렌드,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들을 분류하여 이력서 작성, 포트폴리오 디자인, 동영상 제작 등 다양한 영역에서의 활용 방법을 소개한다. 3장에서는 생성형 AI의 구체적인 활용 방법을 제시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진로 설계 과목의 사례를 통해 취업 포트폴리오 제작을 위한 생성성 AI의 실질적인 적용 가능성을 살펴 본다. 마지막으로 4장에서 결론을 맺는다.
Ⅱ. 이론적 배경
2.1 고용 동향 및 채용 트렌드
통계청의 2024년 1월 고용 동향에 따르면 업종별 취업자 수는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전문과학 및 기술서비스업, 건설업이 증가하고, 사업시설 관리 및 사업지원 서비스업, 부동산업, 교육서비스업에서는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3]. 그리고 2024년 6월 고용 동향에 따르면 업종별 취업자 수는 보건업 및 사회복지서비스업, 정보통신업. 운수 및 창고업이 증가하고, 건설업, 교육서비스업, 사업시설 관리 및 사업지원 서비스업 등에서는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다[4]. 이렇게 고용 동향을 살펴보면 전년 동월 대비 산업별 취업자 동향을 파악할 수 있다.
<그림 1> 통계청 2024년1월,6월 고용동향(산업별 취업자 현황)
2024년 채용시장은 크게 3가지로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5]. 첫째, 인구 고령화로 60대 취업자 수가 20대 취업자 수를 추월하는 현상이 지속해서 나타나고 있으며 기업의 중장년 채용 선호도 증가로 워킹 시니어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비해, 저성장, 저고용의 경제 상황에서 청년들의 취업 불안은 증가하고 있으며, 청년들의 취업 준비기간은 점점 길어지고 있다[6].
둘째, 챗GPT의 활용이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20대의 경우 48%가 ‘챗GPT를 경험했다’고 밝혔다. 챗GPT는 아이디어 창출, 콘텐츠 제작, 이메일 답변, 코드 작성, 자기소개서 및 이력서 작성, 프레젠테이션 제작 등에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챗GPT는 일상에 스며들고 있으며 채용시장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7]. 국내 취업콘텐츠 플랫폼 진학사 캐치에서 취업준비생 1,420명을 대상으로 ‘취업 준비 중 챗GPT를 활용한 경험’에 대해 물어본 결과 37%가 ‘있다’고 응답했다. 챗GPT를 가장 많이 활용하는 분야로는 ‘자소서 작성(54%)’이 가장 높았고, ‘직무분석(16.2%)’, ‘면접 준비(15.9%)’ 순으로 나타났다. 취업 준비 과정에서 보조적인 도구로 챗 GPT를 활용하는 사례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8]. 챗 GPT의 영향에도 기업의 인사담당자들은 여전히 자기소개서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취업 포털사이트 인크루트에서 인사담당자 347명을 대상으로 ‘챗GPT 등장으로 자소서가 덜 중요해질까요?’라는 질문에 70.6%가 ‘여전히 중요’하다고 응답했다. ‘챗GPT가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65.8%가 ‘자소서 및 면접 퀄리티가 향상되고 서류 준비 부담이 줄어 오히려 지원율이 오르는 등 긍정적일 것’이라 답변했다[9].
챗GPT는 취업준비생의 취업 준비뿐만 아니라 기업의 인재채용 분야에도 활용되고 있다. 지원자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업무 요구사항에 적합한 이력서를 선별하고, 지원자의 채용 관련 질문에 실시간으로 답변을 제공하며, 지원자와 인사담당자 간의 인터뷰 일정을 자동으로 조율해주는 등 채용 절차의 시간과 비용을 줄이고 있다[10].
마지막으로 워라밸 추구이다. 직장 내 MZ세대 비율이 높아지면서 워라밸(일과 삶의 균형)이 중요한 가치로 떠오르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가 20·30대 827명을 대상으로 ‘MZ세대 대상 기업 인식 조사’를 진행한 결과 ‘취업하고 싶은 기업’으로 ‘워라밸이 보장되는 기업(36.6%)’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어 ‘월급과 성과 보상체계가 잘 갖춰진 기업(29.6%)’, ‘안정적으로 오래 일할 수 있는 기업(16.3%)’의 순으로 나타났다. 설문 조사 결과를 통해 MZ세대가 월급과 정년보다는 개인의 삶을 중시하는 것을 알 수 있다[11].
2.2 취업 포트폴리오에 활용가능한 생성형 AI
포트폴리오는 원래 서류 가방, 자료 수집철, 자료 묶음 등을 뜻하는 말이지만 지금은 자신의 경력이나 이력, 역량 등을 알 수 있도록 과거에 만들었던 작품이나 관련 내용 등을 모아 놓은 자료집을 의미한다. 본 논문에서는 취업 포트폴리오의 범위를 이력서, 자기소개서, 포트폴리오 등을 포함하여 다룬다.
이력서, 자기소개서의 양식은 대학에서 제공하는 양식, 기업에서 요구하는 양식, 취업 사이트, 지원 직무에 따라 다를 수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고용24에서 제안하는 내용을 바탕으로 한다. 이력서에는 인적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자격사항 및 어학능력 등이 포함된다. 그리고 자기소개서에는 성장과정 및 성격 장단점, 직무수행 경험 및 경력과 지원동기, 입사 후 포부 등으로 구성될 수 있다[12].
생성형 AI는 매우 다양하지만 취업 포트폴리오 제작에 활용 가능한 생성형 AI를 기능에 따라 분류하면 <표 1>과 같다.
<표 1> 취업 포트폴리오 제작에 활용가능한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와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를 비교하기 위해 구글 검색과 chatGPT 3.5의 기능을 살펴보면 <표 2>와 같다.
<표 2> 구글 검색과 chatGPT 3.5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잘 얻기 위해서는 프롬프트를 잘 작성해야 한다. 프롬프트 엔지니어링은 생성형 대형 언어 모델과 소통하는 기술이다[13].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정확히 작성하지 않으면 생성형 AI는 엉뚱한 대답을 하거나 적당한 대답을 내놓게 된다. 결과의 목표, 결과의 형식, 결과의 수량 등을 구체적으로, 결과를 생성하는 방법을 페르소나, 문체/어조, 프로세스를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웹데이터, 파일 등의 참고자료를 구체적으로 제시할수록 프롬프트를 잘 작성했다고 볼 수 있다[14]. 예를 들어, “홍보 영상 시나리오를 작성해줘”보다는 “대학생 대상으로 ESG 홍보 영상을 숏폼으로 만들려고 하는데 시나리오를 작성해줘”라고 작성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글쓰기 관련 생성형 AI 도구로 텍스트 생성, 번역, 요약, 질의응답 기능이 있는 chatGPT[15], Copilot[16], Gemini[17], Claude[18], Wrtn[19], Clover X[20]를 사용하였고, 특징을 정리하면 <표 3>과 같다.
<표 3> 글쓰기와 관련된 생성형 AI
본 연구에서는 포트폴리오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생성형 AI 도구로 미리캔버스[21]와 캔바[22]를 사용하였는데 특징을 정리하면 <표 4>와 같다.
<표 4> 콘텐츠 저작도구(디자인)와 관련된 생성형 AI
본 연구에서는 화면 녹화 및 동영상 편집에 활용할 수 있는 생성형 AI 도구로 원더쉐어 데모크리에이터[23]와 브루(vrew)[24]를 사용하였는데 특징을 정리하면 <표 5>와 같다.
<표 5> 동영상 제작 및 편집과 관련된 생성형 AI
Ⅲ. 취업 포트폴리오 제작에 생성형 AI 적용
3.1 생성형 AI를 활용한 채용공고 분석
이력서, 자기소개서 등 취업 포트폴리오를 작성할 때 채용공고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회사와 지원 직무에 적합한 인재임을 표현해야 하고, 직무수행에 필요한 역량을 습득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여 직무에 대한 열정을 표현해야 하기 때문이다.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채용공고를 분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 2>와 같이 취업 플랫폼인 잡코리아에서 게임개발자 관련 채용공고를 검색한다[25].
<그림 2> 채용공고 검색
채용공고 중에서 “메이플스토리 게임프로그래머”를 선택하여 주요 업무와 게임프로그래머 공통, 분야별 필요 역량, 우대사항 등이 포함된 지원 자격 정보를 확인한다. <그림 3>과 같이 생성형 AI에게 채용공고 정보를 분석해달라고 프롬프트를 작성한다.
<그림 3> 채용공고 분석
<그림 4>와 같이 chatGPT를 사용할 경우 맞춤설정 기능(Custom Instructions)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원하는 결과를 얻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맞춤설정의 윗쪽에는 사용자에 대한 설명을 할 수 있고, 아래쪽에는 응답형식을 설정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표 6>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 이후에는 사용자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설정한 형식으로 결과를 보여준다.
<그림 4> chatGPT의 맞춤설정 기능
<표 6> chatGPT의 맞춤설정 예제
채용공고에 제시된 역량이 너무 간략하여 보다 구체적으로 역량을 파악하고 싶을 때 <그림 5>와 같이 생성형 AI를 활용할 수 있다. chatGPT는 필요 역량에 대해 공통 필수 역량, 분야별 필요 역량, 우대사항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하고, Gemini에서는 우대사항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거나 추가적으로 필요한 역량을 제안하기도 한다.
<그림 5> 채용공고에 제시된 필요 역량 분석
3.2 아이디어 생성 및 피드백
생성형 AI의 도움을 받아 아이디어를 작성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자기소개서 항목 중 입사 후 포부에 대해 아이디어 생성에 도움받을 수 있다.
프롬프트를 “자기소개서 중에서 "입사 후 포부" 항목이 있어. 메이플스토리 회사에서 게임프로그래머로 취업한 후 10년 후 모습이 어떤지 작성 방향을 제시해 줘” 라고 작성했을 때 <그림 6>과 같이 생성형 AI는 응답한다. chatGPT의 경우는 초기목표, 중기목표, 장기목표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이를 요약하여 예시로 제안한다. Gemini의 경우는 전문성 강화 및 성장, 회사 기여 및 성장, 개인적인 성장으로 구분하여 제안하고, 이를 요약하여 예시로 제안한다. 사용자는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그림 6> 아이디어 생성에 도움받기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자기소개서 등에 대한 피드백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작성한 내용에 대해 "요약해서 한 줄로 작성해주세요.“라고 요청한다. 한 줄로 요약된 부분이 작성자가 말하고자 했던 것인지 확인할 수 있다.
3.3 컨텐츠 저작도구(디자인) 활용
본 연구에서는 포트폴리오의 시각적 디자인 요소를 제작하거나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데 도움을 주는 생성형 AI 도구로 미리캔버스와 캔바를 사용하였다. 이 도구들은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에서 쉽게 디자인 제작이 가능한 디자인 서비스이다[21, 22].
미리캔버스와 캔바는 다양한 템플릿을 제공하는데 주제에 맞는 템플릿을 검색한 후 이를 수정하거나 보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림 7>과 같이 ”자기소개서“라는 주제어를 제시하면 관련 템플릿을 볼 수 있다.
<그림 7> 주제어와 관련된 템플릿 검색
<그림 8>과 같이 주제어와 관련된 템플릿 중 가장 적합한 템플릿을 선택하고 사진, 업로드, 요소, 텍스트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하여 본인에게 맞게 템플릿을 수정한다. 최종 작업이 마무리되면 온라인으로 공유하거나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다.
<그림 8> 템플릿 수정
3.4 동영상 제작 및 편집도구 활용
본 연구에서는 동영상을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는 생성형 AI 도구로 원더쉐어데모크리에이터와 브루(vrew)를 사용하였다.
원더쉐어데모크리에이터는 <그림 9>와 같이 크게 동영상 녹화와 동영상 편집기 기능으로 구분한다. 동영상 녹화는 화면, 화면 및 카메라, 가상아바타 기능 등이 있다[23].
<그림 9> 원더쉐어데모크리에이터
브루(vrew)는 <그림 10>과 같이 AI목소리로 시작하기, 템플릿으로 쇼츠 만들기, 슬라이드로 비디오 만들기, 이미지로 비디오 만들기, 녹화/녹음 등 다양한 기능이 있다. 예를 들어, 슬라이드로 비디오 만들기를 하는 경우 동영상을 만들고자 하는 파일을 pdf 로 전환하여 동영상을 만들거나 파워포인트, 미리캔버스, 캔바 화면을 바로 녹화하고 녹음함으로써 동영상을 만들 수 있다[24].
<그림 10> 브루(Vrew)
3.5 대학 수업에서의 생성형 AI 적용
대학교육에 있어서도 생성형 AI를 적용한 혁신적인 교수법이 점차 적용되고 있다[26]. 본 연구에서는 2024년 1학기에 A대학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진로 설계 수업에 생성형 AI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만들기를 실제 적용하였다. 생성형 AI 중에는 무료 서비스와 유료 서비스에 대한 기능이 다른 경우가 있는데 무료 버전 기능을 활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본 적용 수업에서는 학생들의 생성형 AI에 대한 이해와 활용 경험에 목적을 두었기 때문에 비용 부담이 없는 무료 버전을 사용하였다.
수업 수강 학생들은 생성형 AI에 대해 들어본 적은 있으나 실제 사용해 본 경험이 많지 않았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다음과 같은 5단계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첫째, 진로 설계 관련 과목이어서 수강 학생들은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직업선호도검사 L형 검사[27]를 실시하였다. 직업선호도 검사는 좋아하는 활동, 관심 있는 직업, 선호하는 분야를 탐색하여 직업흥미유형에 적합한 직업들을 제공해 주는 검사이다. 검사를 실시한 후 대학 내 취업전문가와의 결과 상담을 통하여 개인의 흥미 유형 및 성격, 생활사 특성을 바탕으로 적합 직업을 추천받았다. <그림 11>은 수업을 통한 직업선호도검사 L형 검사 결과 분석 사례 중 하나이다.
<그림 11> 직업 선호도 검사 L형 검사 해석 적용 사례
둘째, 생성형 AI를 사용하기 전에 생성형 AI 의 기본적인 이해, 활용방법, 윤리 등을 소개하였다. 대학 자체의 가이드가 없어 서울디지털재단의 서울시 생성형 AI 윤리 가이드라인, 국가정보원의 챗GPT 등 생성형 AI 활용 보안 가이드라인, 가톨릭대학교, 강원대, 경희대, 고려대, 국민대, 부산대 등의 생성형 AI활용 가이드라인을 참조하였다. 예를 들면, 생성형 AI는 보조 또는 협업 도구로써 활용해야 하고, 생성형 AI 의 산출물에 대해서는 반드시 검증과정을 거쳐야 한다 등이다. <그림 12>는 이에 대한 수업 자료 중 일부를 보여준다.
<그림 12> 생성형AI 활용 안내 적용 사례
셋째, chatGPT의 맞춤설정 하기 전과 설정한 후의 결과 비교를 위해 본인에 맞게 chatGPT의 맞춤설정을 수정하여 프롬프트를 작성하여 결과를 확인하는 연습을 하였다. <그림 13>은 chatGPT의 맞춤설정 적용 사례이다.
<그림 13> chatGPT의 맞춤설정 적용 사례
넷째, chatGPT, Gemini, Copilot, 캔바나 미리캔버스의 기능을 익혀 본인을 소개하는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였다. <그림 14>는 이에 대한 수업 적용 사례 중 하나이다.
<그림 14> 생성형AI를 활용한 자기소개서 작성 적용 사례
다섯째, chatGPT, Gemini, Copilot를 활용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쇼츠 동영상의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동영상으로 제작하였다. <그림 15>는 이에 대한 적용 사례 중 하나이다.
<그림 15> 생성형AI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동영상 제작 적용 사례
Ⅳ. 결론
오늘날 고용 시장과 채용 트렌드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취업 포트폴리오의 중요성은 점점 더 강조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 특히 생성형 AI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적인 도구로 부상하고 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본 논문은 이력서, 자기소개서 작성 등과 같은 취업 포트폴리오 제작 과정에서 생성형 AI의 활용이 얼마나 유용한지를 실증적으로 제시하였다.
첫째, 채용 공고 분석, 아이디어 생성, 콘텐츠 저작 도구 및 동영상 제작에 적합한 다양한 생성형 AI 도구들을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이러한 도구들이 실제로 취업 준비 과정에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둘째, 대학의 진로 관련 과목에 실제 적용해봄으로써 학생들이 생성형 AI 도구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자신만의 차별화된 취업 포트폴리오를 제작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특정 대학과 전공의 진로 관련 과목에 한정된 사례를 제시하였다는 한계가 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더욱 다양한 산업군과 직무에서 생성형 AI 도구의 효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보다 보편적이고 구체적인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야 할 필요가 있다. 또한, 생성형 AI를 활용한 포트폴리오 제작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침해,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 과도한 의존으로 인한 창의성 저하 등의 윤리적 이슈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윤리적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기 위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며, 다각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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