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결과물은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재원으로 지원을 받아 수행된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융합대학사업의 연구결과입니다.
References
- 강현미, 권혁, "사회맞춤형학과 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뷰티 화장품 융합트랙 중심으로", 인문사회 21, 제11권, 제1호, 2020, pp. 29-44. https://doi.org/10.22143/HSS21.11.1.3
- 고경임,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8호, 2015, pp. 69-82. https://doi.org/10.14400/JDC.2015.13.8.69
- 고상연, "박태승, 황준성,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개발에 관한 연구: 인덕대학교 세무회계과 사례를 중심으로", 상업교육연구, 제28권, 제5호, 2014, pp. 43-67.
- 문용호,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활용한 전문대학 회계학 교육과정 개편에 관한 연구", 상업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pp. 31-47.
- 손승표, "산학협력 교육과정 개선체계에 관한 메타 연구 - 산업체 관점을 중심으로", 무역금융보험연구, 제22권, 제2호, 2021, pp. 99-110.
- 송계의, "물류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교육 과정 개발에 관한 연구", 물류학회지, 제12권, 제2호, 2003, pp. 181-200.
- 양영근, 정원희, "NCS 직업기초능력과 산업체 교양교육 수요를 반영한 교양교육과정 개편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9권, 제2호, pp. 36-65.
- 윤명희, 김진화, 김현희, 박성실, "대학의 산학 협동 인턴십 프로그램 평가", 직업교육연구, 제25권, 제3호, 2006, pp. 183-206.
- 이원주, 김두현, 김상일, 김한성, "A Study on the Standard AI Developer Job Training Track Based on Industry Demand",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제27권, 제3호, 2022, pp. 251-258. https://doi.org/10.9708/JKSCI.2022.27.03.251
- 이지혜, "VR/AR 전문 인력양성방안 연구 -국내 산업정책 현황 분석과 해외사례분석을 통한 비교분석",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7권, 제1호, 2021, pp. 340-248.
- 장후은, 허선영, 이종호, "대학의 현장실습 운영 실태 및 정책 과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8권, 제2호, pp. 493-500. https://doi.org/10.5762/KAIS.2017.18.2.493
- 주영효, 김상철, "산업연계 교육 활성화 선도 대학(PRIME) 사업의 정성적 성과 분석", 敎育問題硏究, 제34권, 제1호, pp. 149-176.
- Bock, G. W., J. H. Kim, H. Y. Shuo, and J. M. Lee, "Effectiveness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in teaching as a supplement to classroom teaching: A study from perspective of lecturers in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22, No.1, 2012, pp. 1-27.
- MacDonald, C. J., E. J. Stodel, L. G. Farres, K. Breithaupt, and M. A. Gabriel, "The demand-driven learning model: A framework for web-based learning", The Internet and Higher Education, Vol.4, No.1, 2001, pp. 9-30. https://doi.org/10.1016/S1096-7516(01)00045-8
- Megahed, N., S. Yakout, T. Darwish, and K. Wahba, "Learning trends, strategies and considerations: An evaluation of the hyprid e-learning practice at the regional it institute using demand-driven learning model", International Journal of Internet Education, Vol.20, No.2, 2021, pp. 10-41. https://doi.org/10.21608/ijie.2021.183392
- Nandakishore, K. N., V. Sridhar, and T. K. Srikanth, "Key quality of service attributes of digital platforms",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ol.30, No.1, 2020, pp. 94-119. https://doi.org/10.14329/apjis.2020.30.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