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의 해양 산업 구조 및 전망분석 사업에서 수행하고 있는 해양수산업 경기실사지수(BSI)」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2024년 한국해양수산개발원(해양산업 구조 및 전망분석 사업) 연구비 지원으로 수행되었음.
References
- 김성아.이종필.박갑제 (2023), "국내 항만산업 경기변동과 그 특성", 무역학회지, 48(5), 269-289.
- 김성은.정수빈.장정인 (2024), "글로벌 경제 변화에 따른 수산업 경기 분석: 기업경기실사지수를 중심으로", 무역경영연구, 34, 45-63.
- 김준연.오준석 (2023), "글로벌 공급망의 충격과 수입다각화: 코로나-19를 중심으로," 국제경제연구, 29(1), 1-19. https://doi.org/10.17298/KKY.2023.29.1.001
- 김창범 (2015), "해운경기 변동성과 항만 물동량", 산업경제연구, 28(2), 633-652.
- 모수원 (2013), "항만 물동량과 지역경기의 인과관계: VAR 접근", 해운물류연구, 79, 695-714.
- 박노경 (2003), "주성분분석을 이용한 컨테이너 항만의 경쟁력 측정방법", 해운물류: 이론과 실천, 6, 5-28.
- 박종호 (2022), "미국의 통화정책과 국내 주식 투자자의 반응", 아태비즈니스연구, 13(4), 135-149.
- 장정인.김성은.박동욱.권장한.정수빈(2021), 「2021 해양수산업 경기실사지수(BSI) 보고서」, 한국해양수산개발원.
- 정우수.허남호 (2018), "가중지수를 이용한 ICT 기업경기실사지수 분석," 한국통신학회논문지, 43(1), 58-66.
- 정은상 (2023),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한국무역경영학회, 32, 151-177.
- 한국개발연구원 (2024), KDI 경제전망 2024 상반기, 한국개발연구원.
- 산업연구원 (2024), 제조업 업종별 경기실사지수(BSI), 전망.동향자료 2024-01.
- 한국은행 (2024), 2024년 4월 기업경기실사지수(BSI) 및 경제심리지수(ESI).
- 해양수산부(2021), 전국 항만별 물동량 현황(2020년 4분기).
- 해양수산부(2021), 전국 항만별 물동량 현황(2021년 1분기).
- Bialowolski, P., T. Kuszewski and B. Witkowski (2014), "Bayesian averaging of classical estimates in forecasting macroeconomic indicators with application of business survey data", Empirica, 41, 53-68. https://doi.org/10.1007/s10663-013-9227-x
- Christofakis, M., A. Tassopoulos and B. Moukas (2013), "Port activity evolution: the initial impact of economic crisis on major Greek ports." European Transport Research Review 5, 195-205. https://doi.org/10.1007/s12544-013-0100-6
- De Monie, G., J. P. Rodrigue and T. Notteboom (2016), "Economic cycles in maritime shipping and ports: the path to the crisis of 2008." Integrating seaports and trade corridors. Routledge, 13-30.
- De la Pena Zarzuelo, I., M. J. F. Soeane and B. L. Bermudez (2020), "Industry 4.0 in the port and maritime industry: A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Industrial Information Integration, 20, 100173.
- Yazir, Devran et al. (2020), "Effects of COVID-19 on maritime industry: a review." International maritime health 71.4, 253-264. https://doi.org/10.5603/IMH.2020.0044
- Gonzalez, M. M. and L. Trujillo (2009), "Efficiency measurement in the port industry: a survey of the empirical evidence,"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JTEP), 43(2), 157-192.
- Notteboom, T., J. P. Rodrigue and G. De Monie (2016), "Organizational and geographical ramifications of the 2008-2009 financial crisis on the maritime shipping and port industries", In Integrating seaports and trade corridors, Routledge, 31-35
- Rezaei, J., L. van Wulfften Palthe, L. Tavasszy, B. Wiegmans and F. van der Laan (2018), "Port performance measurement in the context of port choice: an MCDA approach", Management decision, 57(2), 396-417. https://doi.org/10.1108/MD-04-2018-0482
- Sarkar, B. D. and R. Shankar (2021), "Understanding the barriers of port logistics for effective operation in the Industry 4.0 era: Data-driven decision making",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Data Insights, 1(2), 100031.
- Pallis, A. A. and P. W. de Langen (2010), "Seaports and the structural implications of the economic crisis", Research in Transportation Economics, 27(1), 10-18. https://doi.org/10.1016/j.retrec.2009.12.003
- Panwar, R., J. Pinkse and V. De Marchi (2022), "The Future of Global Supply Chains in a Post-COVID-19 World", California Management Review, 64(2), 5-23. https://doi.org/10.1177/000812562110733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