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컨테이너 선박 대형화에 따른 TEU 그룹별 하역량 효율성 비교분석 - A, B 터미널 입항 선박을 중심으로

A Comparative Analysis on the Efficiency of Cargo Capacities by TEU Group According to Container Vessel Enlargement - Focusing on The Vessels Entering Terminal A and B

  • 박신우 (국립한국해양대학교 KMI학연협동과정) ;
  • 박창기 (Liverpool John Moores University Maritime Logistics 전공)
  • 투고 : 2024.06.09
  • 심사 : 2024.06.28
  • 발행 : 2024.06.30

초록

컨테이너를 이용한 해상운송이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컨테이너 선박의 크기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선박대형화는 근본적으로 선사가 규모의 경제 실현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것이기는 하나, 선박이 기항하는 항만운영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된다. 이러한 초대형 컨테이너 선박의 등장에 따른 효율성이 항만의 운영 관점에서 과연 타당한지에 대한 의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부산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 사의 내부자료를 이용하여 2022년 1월부터 12월까지의 선박 규모별 효율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대상의 경우 A 컨테이너 터미널의 The Alliance에 가입된 선사별 입항 선박과 B 컨테이너 터미널의 The Alliance 및 2M에 가입된 선사별 입항 선박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투입변수는 선박규모(TEU), 총 접안시간, 순 작업시간을 선정하였고, 산출변수는 해당 컨테이너 터미널 화물처리실적으로 선정하였다. 분석결과 선박 규모별 효율성은 규모가 커질수록 낮은 선형의 컨테이너 선박에 비하여 높은 효율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Following the introduction of containerized sea transportation, the size of container ships has progressively increased. While the primary objective of this enlargement is to achieve economies of scale, it significantly affects the operational environment of ports where these ships dock, raising concerns about the validity of efficiency gains from ultra large container vessels from a port operational perspective. This study evaluates the efficiency of various ship sizes from January to December 2022, utilizing internal data from the container terminals A and B located in the Busan New Port. The analysis encompasses ships affiliated with The Alliance at Container Terminal A and those associated with 2M at Container Terminal B. Key input variables considered for the study include ship size (TEU), total berth time, and loading/unloading time, with cargo handling performance serving as the only output variable. The findings indicate that larger ship sizes exhibit higher efficiency compared to smaller container ship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석한, 남정우, 심민섭, 김율성. (2021). 부산신항 컨테이너터미널 효율성 및 생산성 비교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45집 제3호, 138-147.
  2. 김정훈.남형식.강달원(2024), 선박 대형화에 따른 부산항 선석 생산성 및 효율성 비교분석, 한국해운물류학회지, 제40집 제1호, 137-156.
  3. 손용정(2015). DEA와 SNA를 이용한 효율적인 컨테이너터미널의 영향력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3호, 155-166.
  4. 송재영.신창훈(2005). DEA 모형을 이용한 세계 주요 항만의 효율성 평가.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29집 제3호, 195-201.
  5. 오상훈(2020), 부산 입출항 선박 규모별 비용분석 연구,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이태휘, 여기태. (2015). 비방사적 DEA 모형을 활용한 외항해운기업의 경영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1집 제1호, 37-49.
  7. 황경연.구종순(2011). 국내외 컨테이너선사의 효율성 비교를 통한 국제경쟁력 평가. 한국통상정보학회지, 제13집 제1호, 123-144.
  8. Banker, R. D., Charnes, A., & Cooper, W. W. (1984).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30(9), 1078-1092.
  9. Charnes, A., Cooper, W. W., & Rhodes, E. (1978).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2(6), 429-444.
  10. Jungen, H., Specht, P., Ovens, J., & Lemper, B. (2021). The rise of ultra large container vessels: Implications for seaport systems and environmental considerations. In Dynamics in Logistics: Twenty-Five Years of Interdisciplinary Logistics Research in Bremen, Germany, 249-275. Cham: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11. Korea Maritime Institute(2019), Weekly Report, Vol.153.
  12. Kuo, K. C., Lu, W. M., Kweh, Q. L., & Le, M. H. (2020). Determinants of cargo and eco-efficiencies of global container shipping companies. The International Journal of Logistics Management, 31(4), 753-775.
  13. Luna, J. H., Mar-Ortiz, J., Gracia, M. D., & Morales-Ramirez, D. (2018). An efficiency analysis of cargo-handling operations at container terminals. Maritime Economics & Logistics, 20, 190-210.
  14. Mustafa Faluk Shair, Khan Rafi Ullah and Mustafa Tariq. (2021). Technical efficiency comparison of container ports in Asian and Middle East region using DEA. The Asia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37(1), 12-19.
  15. Tongzon, J. (2001). Efficiency measurement of selected Australian and other international ports using data envelopment analysi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35(2), 107-122.
  16. Zhang, M. (2024). Analysis of the Impact of Large Container Ships on Port Capacity. Journal of Theory and Practice of Management Science, 4(03), 3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