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항만 재해자수를 고려한 국내 항만의 안전 효율성 분석

A Study on the Safety Efficiency Analysis of the Ports in South Korea Considering Port Casualties

  • 심민섭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해양콘텐츠융복합협동과정 물류시스템전공) ;
  • 김율성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공학과) ;
  • 김주혜 (국립한국해양대학교 물류시스템학과)
  • 투고 : 2023.11.22
  • 심사 : 2023.12.25
  • 발행 : 2024.06.30

초록

본 연구는 항만 재해자수를 고려한 국내 항만의 안전 효율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항만 재해자수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단위근 검정과 벡터자기회귀모형(VAR)을 통해 확인하였으며, Undesirable Outputs 모형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벡터자기회귀모형 분석 결과 근로자수와 항운노조 근로자수가 재해자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반대로, 하역업체 근로자수와 근로시간은 재해자수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2019년부터 2021년까지 Undesirable Outputs 모형 CCR 및 BCC 분석에서 안전 효율성이 가장 높은 항만은 여수·광양항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항만의 안전 운영과 관련된 다양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rify a safety efficiency of ports in South Korea considering port casualties. The paper conducted a vector auto regression to analyze a cause-and-effect relationship between latent factors and port casualties. Subsequently, the paper evaluated safety efficiency for the ports using an undesirable outputs model. The results implied that the number of workers in the shipping union had a statistical effect on the port casualties. In contrast, the number of workers in the operators and working hours are unrelated to the port casualties. In addition, it was found that Yeosu Gwangyang Port is the most safety efficiency port in South Korea. Based on these results, this paper may provide various policy implications for port operators, developers, and managers.

키워드

참고문헌

  1. 강원덕.김형일.안승범(2005), 항만공사제도의 효율적 운영방안,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1권 제3호, 171-189.
  2. 고병욱(2023), VAR 과 VECM 모형을 이용한 해운시장 분석, 무역학회지, 제48권 제3호, 69-88.
  3. 곡문적.김치열(2023), 지정학적 위기와 탱커운임의 인과 관계 분석, 해운물류연구, 제119권, 179-195.
  4. 김규봉.김율성.심민섭(2023), 부산항 컨테이너터미널의 ESG 중요도 평가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119권, 217-238.
  5. 김동진(2016), 항만 물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안전사고의 위험성 분석-항만 컨테이너 터미널운영사의 하역 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생산성논집, 제30권 제4호, 53-79. https://doi.org/10.15843/KPAPR.30.4.201612.53
  6. 김아현.박노진(2014), 벡터자기회귀모형을 통한 교통량 예측-신갈 지역 중심으로,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제16권 제1호, 173-185.
  7. 나호수.이우.이경수(2008), 한국 5 대 항만의 효율성에 대한 비교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4권 제4호, 25-46.
  8. 류희영.안영균(2021), 입지 및 관리형태의 차이가 항만의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구-DEA 를 사용하여. 해운물류연구, 제37권 제2호, 271-288. https://doi.org/10.37059/TJOSAL.2021.37.2.271
  9. 박노경(2016),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한 AHP/DEA-AR 항만 효율성 측정결과의 실증적 검증소고,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2권 제4호, 73-87.
  10. 박선율.김상열.박호(2017), DEA 결합모형을 활용한 아세안 (ASEAN) 지역 항만의 효율성 분석,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3권 제4호, 1-15.
  11. 서경수.안현미(2016), DEA (자료포락분석) 를 이용한 도시철도 전동차 운영효율 연구.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446-459.
  12. 안병철.이기환.김명희(2022), 유가와 벌크선 운임의 상관관계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46권 제3호, 289-296. https://doi.org/10.5394/KINPR.2022.46.3.289
  13. 이태휘(2017). 체선을 고려한 항만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3권 제4호, 135-147.
  14. 정길수.박성훈.이해찬.김유나.여기태(2020), 부정산출 변수를 고려한 컨테이너 터미널의 효율성 분석에 관한 연구, 해운물류연구, 제36권 제4호, 509-531. https://doi.org/10.37059/TJOSAL.2020.36.4.509
  15. 최정원.김창수.서영준(2022), 메타프론티어 DEA 를 이용한 국내 항만의 효율성 분석: 항만형 자유무역 지역을 중심으로, Asia-Pacific Journal of Business & Commerce, 제14권 제3호, 107-129.
  16. 최정학(2021), 중대재해처벌법-기업 경영자 처벌의 논리, 노동법연구, 제51권, 1-38.
  17. 허익구.김경수(2006), VAR과 VEC 모형을 이용한 주식수익률의 예측에 관한 연구, 국제회계연구, 제14권, 107-129.
  18. Chang, Y. T.(2017), Environmental efficiency of ports: a data envelopment analysis approach, InPorts and the Environment, 77-88.
  19. Cooper, W. W., Seiford, L. M. and Tone, K.(2006), Introduction to Data Envelopment Analysis and Its Uses: With DEA-Solver Software and References, Springer Science and Business Media.
  20. Cooper, W. W., Seiford, L. M. and Tone, K.(2007), Data envelopment analysis: a comprehensive text with models, references and DEA-solver software, 2.
  21. Jeh, J., Nam, J., Sim, M., Kim, Y., and Shin, Y. (2022), A Study on the Efficiency Analysis of Global Terminal Operators Based on the Operation Characteristics.Sustainability, 14(1), 536.
  22. Krljan, T., Grbcic, A., Hess, S., and Grubisic, N.(2021), The Stochastic Frontier Model for Technical Efficiency Estimation of Interconnected Container Terminals, Journal of Marine Science and Engineering, 9(5), 515.
  23. Na, J. H., Choi, A. Y., Ji, J., and Zhang, D.(2017), Environmental efficiency analysis of Chinese container ports with CO2 emissions: An inseparable input-output SBM model.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65, 13-24. https://doi.org/10.1016/j.jtrangeo.2017.10.001
  24. Sims, C. A.(1980), Macroeconomics and reality. Econometrica: journal of the Econometric Society, 1-48.
  25. Tone, K. (2001), A slacks-based measure of efficiency in data envelopment analysi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130(3), 498-509. https://doi.org/10.1016/S0377-2217(99)00407-5
  26. Wang, C. N., Le, A. L. and Hou, C. C.(2019), Applying undesirable output model to security evaluation of Taiwan, Mathematics, 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