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의 스낵컬처(Snack Culture)현상 요인 분석: 사용자의 인지된 가치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nack Culture Phenomenon in YouTube Shorts : Focused on Users' Perceived Value

  • 홍원진 (홍익대학교 영상커뮤니케이션대학원 인터렉션디자인전공) ;
  • 김승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 Won Jin Hong (Hongik University, School of Film, Digital Media & Communication) ;
  • Seung In Kim (Hongik University, International Design School for Advanced Studies)
  • 투고 : 2024.05.20
  • 심사 : 2024.07.03
  • 발행 : 2024.07.31

초록

본 연구는 스낵컬처 현상 안에서 사용자들이 유튜브 쇼츠를 사용하는 행태를 분석 및 정의하며 숏폼 콘텐츠의 주요 가치 요인을 분석하여 숏폼 영상의 제작 전략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통해 유튜브 쇼츠 콘텐츠의 7가지 특성 요인(유희성, 시간 보내기, 정보제공, 사회적 실재감, 상호작용성, 현실도피, 간결성)과 육하원칙에 따라 사용자의 사용 행태를 분석할 기준을 도출하였고, 이를 기준으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실험 결과, 숏폼 콘텐츠에 있어서 사용자에게 주요한 가치는 유희성, 시간 보내기, 간결성, 상호작용성으로 나타났다. 사용 행태 분석 결과 첫 번째로 사용자들은 유튜브 쇼츠를 목적 없이 이용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두 번째로 유튜브 쇼츠를 시청하며 연속적으로 10~20개의 콘텐츠를 선택적으로 시청한다는 점을 발견하였고, 세 번째로 편안한 시청환경에서 주로 유튜브 쇼츠를 사용한다는 점을 발견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스낵컬처 현상 안에서 사용자들의 유튜브 쇼츠 소비 행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크리에이터 입장에서 숏폼 영상을 제작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들과 전략에 대한 실무적인 함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This study analyzes user behavior on YouTube Shorts within snack culture and proposes short-form video production strategies by identifying key value factors. Prior research identified seven characteristics (playfulness, time killing, information provision, social presence, interactivity, escapism, conciseness) and criteria based on the 5W1H principles. Surveys and interviews revealed that key user values are playfulness, time killing, conciseness, and interactivity. Users engage without specific purposes, watch 10-20 consecutive pieces selectively, and use it in comfortable environments. This research provides insights for understanding user behavior and short-form video production strategies.

키워드

참고문헌

  1. 한준형, 강성배, 문태수(2013). 스마트폰의 지각된 가치와 지속적 사용의도, 그리고 개인 혁신성의 조절효과.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제23권 제4호, 53-84. 
  2. Zeithaml, V. A., Berry, L. L., Leonard, L. & Parasuraman, A.(1996). The Behavioral Consequence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Marketing, 60(2), 31-46. 
  3. Bolton, R. N. & James, H. D.(1991). A Multi-stage Model of Customers's Assessments of Service Quality and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17(4) 375-84 
  4. Sweeney, C., Soutar, N. & Johnson, W.(2001). The Role of Perceived Risk in the Quality-Value Relationship: A Study in a Retail Environment, Journal of Retailing, 75(1) 77-105. 
  5. 안재현(2023).숏폼 시청 동기와 경험적 요인과의 상관관계 연구. 한국지식정보기술학회 논문지 18.6 : 1431-1439 
  6. 최모세.김상진(2021) 숏폼 동영상 SNS 플랫폼의 이용 동기가 지속 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몰입의 매개 효과 검증-.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64 : 43-56 
  7. 한광범(2023.11.21., https://www.edaily.co.kr/news/read? newsId=01462886635837536&mediaCodeNo=257). 유튜브서도 '숏폼'이 대세…韓조회수, 1년새 2배 됐다. 이데일리. 
  8. 장혜수(2023).세대별 숏폼 플랫폼 영상의 이용동기, 만족도, 지속이용의도에 관한 연구:유튜브 쇼츠를 중심으로. 국내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영상.커뮤니케이션대학원 서울 
  9. Rohit Shewale(2024.01.24.). YouTube Statistics For 2024(USers,Facts & More). Demandsage 
  10. 김소형(2022). 숏폼 콘텐츠 플랫폼의 이용 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서울 
  11. Katz,.Blumler,.Gurevitch(1973). Measuring service quality: a reexamination and extension. Journal of Marketing, 56(3). 55-68 
  12. 정인숙(2013.02.25.).커뮤니케이션 핵심 이론. 커뮤니케이션북스 
  13. 진진희(2023). Z세대의 여행 숏폼영상 제작경험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The Journal of Tourism Studies 35.4. 27-47 
  14. 유예.엄명용.김재범(2023).숏폼 콘텐츠와 추천 시스템의 특성이 중국 이용자의 몰입과 만족에 미치는 영향:특톡 영화 서머리 콘텐츠를 중심으로. E-비즈니스 연구 24.4. 91-109 
  15. WANGXIN.박복재(2023). 숏폼 동영상 플랫폼 IT 어포던스와 숏폼 동영상의 특성이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틱톡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대화논문집. 1229-1234 
  16. 이유진.유세경(2017). 짧은 동영상 이용 동기가 동영상 유형별 이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보 32.4. 65-102 
  17. 이경(2020). Z세대의 웹드라마 이용동기에 관한 연구:동일화 갈망의 매개효과 검증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학회 학술대회논문집.70-71 
  18. 박수철.반옥숙.박주연(2015). 웹드라마의 이용동기가 만족도와 이용태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사회와 미디어 16.2. 47-70 
  19. 최모세.김상진(2020). MZ세대의 틱톡 이용 동기가 만족도와 챌린지 참여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품문화디자인학연구 62.-. 21-30 
  20. 김소형(2022).숏폼 콘텐츠 플랫폼의 이용동기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서울 
  21. Xiao, Lin.Li, Xiaofeng,.Zhang, Yucheng(2022). Exploring the Factors influencing consumer engagement behavior regarding short-form video advertising:A big data perspective.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 v.70 
  22. Sharabati, Abdel-Aziz Ahmad.Al-Haddad, Shafig.Al-Khasawneh, Mohammad.Nababteh, Natalie.Mohammad, Mai.Abu Ghoush, Qais(2022). The impact of TikTok user satisfaction on continuous intention to use the application. Journal of Open Innovation. 
  23. Xin Wang.Yin Guo(2023)Motivations on TikTok addiction:the moderating role of algorithm awareness on young people.International political communication Vol.32 Num 4 
  24. West, Richard L., and Lynn H. Turner(2010).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Introducing Communication Theory: Analysis and Application. Boston: McGraw-Hill. 392-401. Print. 
  25. Blumler, J. G. (1979). The role of theory in uses and gratifications studies. Communication Research, 6, 9-36. 
  26. West, Richard L., and Lynn H. Turner. (2010). "Uses and Gratifications Theory." Introducing Communication Theory: Analysis and Application. Boston: McGraw-Hill. 392-409. Print. 
  27. Rubin,A.M(1983). television uses and gratifications: the interactions of viewing patterns and motivations. Journal of Broadcasting, 27, 37-51 
  28. Salman Aslam(2024). YouTube by the Numbers: Stats, Demographics & Fun Facts. omnic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