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윤지(2023). 초등 수학 교과서의 동분모 분수 덧셈과 뺄셈 단원의 차시 흐름 및 시각적 표현 다양성에 대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26(3), 125-140.
- 강흥규(2014). 초등수학에서 분수 나눗셈의 포함제와 등분제의 정의에 관한 교육적 고찰.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2), 319-339.
- 김상미(2023). 초등학생의 각 개념 형성에 나타난 수학적 은유. 수학교육, 62(1), 79-93.
- 김상미, 신인선(2007). 초등 4학년 도형 영역의 수학수업에 나타난 은유 사례 연구. 초등수학교육, 10(1), 20-30.
-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김영준 외(2022a). 수학 3-1. 아이스크림미디어.
-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김영준 외(2022b). 수학 3-2. 아이스크림미디어.
-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김아롱 외(2023a). 수학 5-2. 아이스크림미디어.
- 김성여, 강언진, 강요한, 고창수, 김보현, 김아롱 외(2023b). 수학 6-2. 아이스크림미디어.
- 김정원(2022a). 초등학교 4학년 학생들의 수직선 이해 분석: 분수 개념 및 분수의 덧셈과 뺄셈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5(3), 213-232.
- 김정원(2022b). 학생의 수직선을 이용한 분수 문제 해결 전략에 대한 예비 초등교사들의 이해 분석. 수학교육, 61(3), 375-396.
- 김지연(2011). 은유를 활용한 수학 학습 지도 방안 연구. 학교수학, 13(4), 563-580.
- 박만구, 강경은, 김대진, 김도경, 김수정, 김은혜 외(2022). 수학 3-1. 천재교과서.
- 박만구, 강경은, 김대진, 김도경, 김수정, 김원석 외(2023a). 수학 5-2. 천재교과서.
- 박만구, 강경은, 김대진, 김도경, 김수정, 김원석 외(2023b). 수학 6-2. 천재교과서.
- 방정숙, 곽기우, 김소현(2023). 이중 척도 모델에 대한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이해 분석: 분수의 나눗셈을 중심으로. 수학교육논문집, 37(2), 135-157.
- 방정숙, 이지영(2009). 분수의 곱셈과 나눗셈에 관한 초등학교 수학과 교과용 도서 분석. 학교수학, 11(4), 723-743.
- 신항균, 김태환, 정나영, 황혜진, 최혜령, 김리나 외(2022a). 수학 3-1. 비상교육.
- 신항균, 김태환, 정나영, 황혜진, 최혜령, 김리나 외(2022b). 수학 3-2. 비상교육.
- 양현수, 김민경, 김예주, 최현경(2023). 다양한 분수 모델에 대한 초등학생의 수감각 및 연산능력에 관한 연구: 영역 모델 및 수직선 모델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33(1), 173-194.
- 우정호(2021).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이경화(2010). 교수학적 변환 과정에서의 은유와 유추의 활용. 수학교육학연구, 20(1), 57-71.
- 이광호, 박중규(2024). 카테시안 곱의 역 맥락에서 살펴본 분수 나눗셈 알고리즘의 시각적 통합모델에 대한 연구. 초등수학교육, 27(1), 91-110.
- 이승우, 우정호(2002). 학교수학에서의 유추와 은유. 수학교육학연구, 12(4), 523-542.
- 이종희, 최성이(2012). 초등 수학 수업 상황에서 나타나는 언어적 은유와 제스처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6(1), 145-166.
- 임재훈(2007). 카테시안 곱의 역 맥락에서 분수의 나눗셈. 학교수학, 9(1), 13-28.
- 한대희, 고은성, 이수진, 조형미, 한상희, 신희영 외(2022a). 수학 3-1. 천재교과서.
- 한대희, 고은성, 이수진, 조형미, 한상희, 신희영 외(2022b). 수학 3-2. 천재교과서.
- 한대희, 고은성, 조형미, 한상희, 이희석, 신희영 외(2023). 수학 5-2. 천재교과서.
- 황혜정, 나귀수, 최승현, 박경미, 임재훈, 서동엽(2023). 수학교육학신론1. 문음사.
- English, L. D. (1997).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Vehicles for mathematical reasoning. In L. D. English (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pp. 3-18). Lawrence Erlbaum Associates. 권석일, 김성준, 나귀수, 남진영, 박문환, 박영희, 변희현, 서동엽, 이경화, 장혜원, 최병철, 한대희, 홍진곤 역(2009). 수학적 추론과 유추, 은유, 이미지. 경문사.
- Lakoff, G. (1994). What is metaphor? In J. A. Barnden & K. J. Holyoak (Eds.), Advances in connectionist and neural computation theory (Vol. 3, pp. 203-258). Ablex.
- Lakoff, G. & Nunez, R. E. (1997). The metaphorical structure of mathemaics: Sketching out cognitive foundations for a mind-based mathematics. In L. D. English (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pp. 21-89). Lawrence Erlbaum Associates. 권석일, 김성준, 나귀수, 남진영, 박문환, 박영희, 변희현, 서동엽, 이경화, 장혜원, 최병철, 한대희, 홍진곤 역(2009). 수학적 추론과 유추, 은유, 이미지. 경문사.
- Lakoff, G. & Johnson, M. (2003). Metaphors we live by with a new afterword. University of Chicago Press. 노양진, 나익주 역(2006). 삶으로서의 은유 수정판. 박이정.
- Reys, R. E., Lindquist, M. M., Lambdin, D. V., & Smith, N. L. (2015). Helping children learn mathematics(11th Ed.). Wiley. 박성선, 김민경, 방정숙, 권점례 공역(2017). 초등교사를 위한 수학과 교수법. 경문사.
- Sfard, A. (1997). Commentary: On metaphorical roots of conceptual growth. In L. D. English (Ed.), Mathematical reasoning: Analogies, metaphors, and images (pp. 339-371). Lawrence Erlbaum Associates. 권석일, 김성준, 나귀수, 남진영, 박문환, 박영희, 변희현, 서동엽, 이경화, 장혜원, 최병철, 한대희, 홍진곤 역(2009). 수학적 추론과 유추, 은유, 이미지. 경문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