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은성(2020). 한국과 호주의 초등수학교과서 비교 연구-자료와 가능성 영역을 중심으로. 초등교육연구, 31(2), 213-227.
- 고은성, 탁병주(2022).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학에서 가능성 지도에 대한 고찰과 개선 방안 탐색. 수학 교육, 61(1), 29-45.
- 교육부(2021a). 수학 1-1, 비상 교육.
- 교육부(2021b). 수학 1-2, 비상 교육.
- 교육부(2021c). 수학 2-1, 비상 교육.
- 교육부(2021d). 수학 2-2, 비상 교육.
- 교육부(2021e). 수학 3-1, 비상 교육.
- 교육부(2021f). 수학 3-2, 비상 교육.
- 교육부(2021g). 수학 4-1, 비상 교육.
- 교육부(2021h). 수학 4-2, 비상 교육.
- 교육부(2021i). 수학 5-1, 비상 교육.
- 교육부(2021j). 수학 5-2, 비상 교육.
- 교육부(2021k). 수학 6-1, 비상 교육.
- 교육부(2021l). 수학 6-2, 비상 교육.
-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 구미영, 이광호(2015). 인지적 요구 수준 및 사고수준의 발달방향에 따른 초등학교 길이 측정 단원의 수학과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9(3), 387-408.
- 권하나, 김구연(2021). 한국과 미국 중학교 교과서의 기하영역 수학과제 비교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3), 1531-1557.
- 김서영(2020). 통계적 소양의 관점에서 한국, 미국, 싱가포르의 통계 단원 관련 초등 수학 교육과정 및 교과서 비교분석.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나귀수, 권혁상, 김소영, 최현민, 김동원(2023).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나타난 수학적 추론 양상 탐색: 3~4학년 도형 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33(4), 1137-1159.
- 도주원(2021a). 초등수학 교과서의 자료와 가능성 영역에 제시된 발문의 유형과 기능 분석. 수학교육, 60(3), 265-279.
- 도주원(2021b). 초등수학의 규칙성 영역 단원에 제시된 발문의 특성 분석. 초등수학교육, 24(4), 189-202.
- 도주원(2022a). 초등수학 교과서의 도형 및 측정 영역에 제시된 발문의 특성. 초등수학교육, 25(4), 313-328.
- 도주원(2022b). 초등수학 교과서의 수와 연산 영역 단원에 제시된 발문 특성 연구. 수학교육 논문집, 36(1), 89-105.
- 박상욱, 박교식, 김지원(2014). 미국 초등학교 수학교과서 'Everyday Mathematics'의 확률 영역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8(3), 475-492.
- 우정호(2017). 학교수학의 교육적 기초. 서울대학교 출판문화원.
- 유현주, 조영미, 나귀수, 고은성, 고정화, 이동환(2019). 초등수학 교재연구와 지도. 동명사.
- 이경화 외 44인(2022).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최종안) 개발 정책연구(11-B552111-000034-01). 한국과학창의재단 보고서.
- 이은정(2022). 5-6학년군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과제의 인지적 노력 수준과 발문 유형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4), 275-290.
- 이자미, 고은성(2019). 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 능력 조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3, 169-192.
- 장혜원, 김민회, 박찬혜, 이연주, 표주은(2021). 수학교과서의 비교 분석을 통한 '가능성' 지도 방안 탐색. 학교수학, 23(1), 101-121.
- 정영옥, 장경윤, 탁병주, 강현영, 서동엽, 박선화, 남진영, 김구연, 고호경, 김진호, 권나영(2016). 수학교육과정 국제 비교 분석 연구 - 미국, 싱가포르, 영국, 일본, 호주의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26(3), 371-402.
- 조가은, 박만구(2021). 한국과 미국 초등수학교과서의 도형 영역 발문 유형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5(3), 315-336.
- 탁병주(2020).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 통계 그래프의 틀에 대한 교육적 고찰. 초등수학교육, 23(4), 157-173.
- 탁병주, 고은성(2022). 통계적 문제해결 교육의 관점에 따른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자료 수집 지도 방식 분석: 3~4학년군을 중심으로. 초등수학교육, 25(4), 329-341.
- 한국통계진흥원(2017). 2017 고교 실용통계 교수.학습자료 개발. 한국통계진흥원.
- 황현미, 방정숙(2007).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의 그래프 이해 능력 실태 조사. 학교수학, 9(1), 45-64.
- Ben-Zvi, D., & Gil, E. (2010). The role of context in the development of students' informal inferential reasoning. In C. Reading (Ed.), Proceedings of the 8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Teaching Statistics (ICOTS8, July, 2010), Ljubljana, Slovenia.
- Curcio, F. R. (1987). Comprehension of mathematical relations hips expressed in graph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18(5), 382-393. https://doi.org/10.2307/749086
- Dixon, J. K., Burger, E. B., Leinwand, S. J., Larson, M. R., & Sandoval-Martinez, M. E. (2015a). Go math!-K (Student edition). Houghton Mifflin Harcourt.
- Dixon, J. K., Burger, E. B., Leinwand, S. J., Larson, M. R., & Sandoval-Martinez, M. E. (2015b). Go math!-1 (Student edition). Houghton Mifflin Harcourt.
- Dixon, J. K., Burger, E. B., Leinwand, S. J., Larson, M. R., & Sandoval-Martinez, M. E. (2015c). Go math!-2 (Student edition). Houghton Mifflin Harcourt.
- Dixon, J. K., Burger, E. B., Leinwand, S. J., Larson, M. R., & Sandoval-Martinez, M. E. (2015d). Go math!-3 (Student edition). Houghton Mifflin Harcourt.
- Dixon, J. K., Burger, E. B., Leinwand, S. J., Larson, M. R., & Sandoval-Martinez, M. E. (2015e). Go math!-4 (Student edition). Houghton Mifflin Harcourt.
- Dixon, J. K., Burger, E. B., Leinwand, S. J., Larson, M. R., & Sandoval-Martinez, M. E. (2015f). Go math!-5 (Student edition). Houghton Mifflin Harcourt.
- McSeveny, A., Parker, A., McSeveny-Foster, D., McSeveny, R., Johnson, E., Collard, B. (2018a). Australian signpost maths F (Student book). Pearson.
- McSeveny, A., Parker, A., McSeveny-Foster, D., McSeveny, R., Johnson, E., Collard, B. (2018b). Australian signpost maths F (Student book). Pearson.
- McSeveny, A., Parker, A., McSeveny-Foster, D., McSeveny, R., Johnson, E., Collard, B. (2018c). Australian signpost maths 1 (Student book). Pearson.
- McSeveny, A., Parker, A., McSeveny-Foster, D., McSeveny, R., Johnson, E., Collard, B. (2018d). Australian signpost maths 2 (Student book). Pearson.
- McSeveny, A., Parker, A., McSeveny-Foster, D., McSeveny, R., Johnson, E., Collard, B. (2018e). Australian signpost maths 3 (Student book). Pearson.
- McSeveny, A., Parker, A., McSeveny-Foster, D., McSeveny, R., Johnson, E., Collard, B. (2018f). Australian signpost maths 4 (Student book). Pearson.
- McSeveny, A., Parker, A., McSeveny-Foster, D., McSeveny, R., Johnson, E., Collard, B. (2018g). Australian signpost maths 5 (Student book). Pearson.
- McSeveny, A., Parker, A., McSeveny-Foster, D., McSeveny, R., Johnson, E., Collard, B. (2018h). Australian signpost maths 6 (Student book). Pearson.
- Moyer, S., & Milewicz, E. (2002). Learning to questions: Categories of questioning used by preservice teachers during diagnostic mathematics interview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5, 293-315.
- Sahin, A., & Kulm, G. (2008). Sixth grade mathematics teachers' intentions and use of probing, guiding, and factual questions. Journal of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11(3), 221-242. https://doi.org/10.1007/s10857-008-9071-2
- Sahm, C. U. (2015). Curriculum counts: NYC public schools and the Common Core. Civic Report. Retrieved from https://www.manhattaninstitute.org/html/curriculum-counts-nyc-publicschools-and-common-core-6360.html
- Son, J.-W. (2012). A cross-national comparison of reform curricula in Korea and the US in terms of cognitive complexity: The case of fraction addition and subtraction. ZDM, 44(2), 161-174. https://doi.org/10.1007/s11858-012-0386-1
- Stein, M. K., Smith, M. S., Henningsen, M., & Silver, E. (2000). Implementing standards-based mathematics instruction: A case book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ers College Press.
- Vacc, N. N. (1993). Implementing the "Professional standards for teaching mathematics": Questioning in the mathematics classroom. The Arithmetic Teacher, 41(2), 88-91. https://doi.org/10.5951/AT.41.2.00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