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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ffects of the leader's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n life satisfaction for the 119 Rescue workers

  • BYUNG-JUN CHO (Dept.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IL-SOON CHOI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Rehabilitation, Graduate Schoo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 TAE-HYUN LEE (Department of Emergency Medical Rehabilitation, Graduate School, Kangwon National University)
  • Received : 2024.05.23
  • Accepted : 2024.07.09
  • Published : 2024.07.31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survey data of 162 rescuers working in G Special Self-Governing Province to find out the effect of the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119 rescuer leaders on life satisfaction. As a result of analysis through multiple regression analysis, it was found that the life satisfaction of 119 rescuers was greatly influenced by the leadership style of their leaders. It has been confirmed that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are not independent of each other, and that the appropriate balance of these two leadership approaches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life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life of the rescuers. Therefore, the 119 rescuers' team leaders should create an environment in which transformational and transactional leadership can be balanced. Specifically, transformational leadership should be exercised through individualized consideration, intellectual stimulation, and inspirational motivation, while at the same time improving transactional leadership by establishing a reward system based on performance. Through this, it is expected that the quality of rescue service at the site will be improved by increasing the life satisfaction of 119 rescuers and laying the foundation for them to demonstrate their potential capabilities. The findings of this study provide practical implication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life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of 119 rescuers.

본 연구는 119구조대원 리더의 거래적 및 변혁적 리더십이 삶의 만족 정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G 도에서 근무하는 119구조대원 1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삶의 만족도에 거래적 그리고 변혁적 리더십이 유의미한 양의 영향력을 보였다. 그리고 거래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이 서로 독립적이지 않으며, 이 둘의 조화가 구조대원들 삶의 만족도와 조직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따라서 119구조대장 등은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균형 있게 발휘할 수 있고, 세심한 배려, 다양한 해결 방안 제안 등을 통해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동시에 실적에 따른 보상 체계를 마련하는 거래적 리더십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업무 환경개선해야 한다. 이를 통해 119구조대원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잠재적 역량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구조 현장에서의 구조서비스 품질 향상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eywords

I. Introduction

최근 개인들이 행복과 건강을 중시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지만, 실제로 느끼는 삶의 질과 주관적인 만족도는 여전히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1]. SDSN(Sustainable Development Solutions Network) 조사 결과 2022년 세계 행복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행복지수는 10점 중에 5.9점을 차지하면서 OECD 국가 중 최하위 등급에 속한 것으로 나타났다[2].

이런 상황은 본 연구 대상인 119구조대원의 삶의 만족 정도에 대한 궁금함이 본 연구의 기초가 되었다. 119구조 대원들은 주로 소방조직에 소속되어 있으며, 기본적으로 팀 단위로 활동합니다. 다시 말해, 구조상황 발생이 발생하였을 때 여러 팀원이 한 팀으로 현장에 도착하여 구조업무를 실시하는 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팀원과 구조대상자의 안전을 보장하고 효과적이며 체계화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전체를 관리하는 리더가 필수적입니다. 만약 사고 현장에서 팀장인 리더가 부재하다면, 적절한 구조대상자 구조 활동, 기본적인 안전 조치 등이 이뤄지지 않을 뿐만 아니라 팀워크가 붕괴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119구조대원의 리더는 다른 출동 조직과 같이 현장을 관리하기 위해 팀원들을 이끌어가는 리더십이 반드시 필요하다.

최근까지 소방조직의 리더십 연구는 주로 소방조직이 재난 대응을 위한 특수한 조직이라는 점을 기반으로, 재난 현장의 팀장에게 요구되는 바람직한 리더십 유형에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습니다. 구체적으로, Choi[3]는 119안전센터에 근무하는 전체 대원을 대상으로 119안전센터장의 리더십 유형 중 거래적 리더십 중심으로 결론 내리면서 변혁적 및 거래적 리더십 모두가 직무 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입증했다. Kim[4]는 소방조직에서 리더의 임파워링 리더십이 조직 효과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침을 발견했으며, 특히 솔선수범, 정보 제공, 관심 표출, 코칭 등의 리더 행위 중에서 코칭, 정보 제공, 솔선 수범의 세 가지가 조직 효과성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그리고 Kim[5]는 소방조직 구성원의 직무 스트레스가 삶의 만족정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적 지지와 가족의 탄력성이 직무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소방조직 구성원의 삶 만족정도를 낮추는 것을 어는 정도 완화시켜 준다는 것을 증명했다. 마지막으로 Kim[6]은 질적 연구 방법을 통해 소방공무원 집단의 현장 지휘관을 교육훈련과 이들이 현장 구조, 구급, 진압대원들을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했다.

이상의 연구를 보면 종속변인으로 조직 효과성, 조직 만족도, 그리고 조직 성과에 대한 연구가 대부분이었다. 즉, 전체 소방조직 중 119구조대원과 관련하여 삶 만족도에 관련된 연구는 거의 찾아볼 수 없었다. 다만, Hwang[7]은 교회 내 신도를 대상으로 리더십 유형과 삶의 만족 정도 간의 관계를 연구하여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과 삶의 만족도의 영향 관계를 증명하였고, Kim[8]은 필라테스 참여자 연구 대상으로 필라테스 리더의 변혁적, 거래적 리더십과 심리적 웰빙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를 증명하여 본 연구와 유사한 연구로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Cho 등[9]은 119구급대원을 대상으로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끼치는 변혁적 리더십, 거래적 리더십 중 변혁적 리더십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관계를 도출한 연구에서도 본 연구와 유사한 관계를 확인하였다. 또한 선행연구를 직무만족이라는 매개변인을 사용하여 확장한 결과 Burns가 최초로 시작하여 Bass에 의해 구체적으로 정리된 변혁적 리더십은 오늘날과 같이 미래에 대한 상황이 불투명하고 변화가 심할 때 거래적 리더십과 더불어 많은 연구자에 의해 연구되었기 때문에 본 연구는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인으로 고려하였다[10-11]. 그래서 관련 연구를 확인 한 바 관련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양의 영향력을 가지고[12-15], 직무만족은 다시 삶의 만족도에 양의 영향력을 가지는 연구들을 발견할 수 있었다[16-17].

지금까지 관련된 연구들을 종합해보면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은 직무만족에 양의 영향력을 가지며, 직무만족은 삶 만족도에 양의 영향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이들 선행연구들은 관련 요인들 간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지 않은 연구의 한계가 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과 삶의 만족정도 간 관계에 집중하여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소방조직의 119구조대원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과 삶 만족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는 거의 실시되지 않았다는 점에서 그리고 재난현장에서 119구조대원의 역할의 중대성을 고려할 때 더욱 연구가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19구조대원의 직무만족과 밀접하게 관련된 선임이라는 상사의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에서 출발해서 119구조대원의 삶 만족도와의 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또한, 선임이라는 상사의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과 삶 만족도 간의 관계에 기초하여, 119구조대원의 삶 만족도 향상이라는 현실적 전략적 방안 모색을 위한 기초자료로 제공하고자 한다.

II. The Research Methods

1. The subjects

본 연구의 대상은 G 특별자치도에 근무하고 있는 119구조대원 162명이었다. 설문지는 2024년 3월∼4월까지 2개월에 걸쳐 인터넷 구글 설문지를 게재해 구조대원들이 직접 접속해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연구자는 해당 소방서 구조대원에게 유선 전화로 협조사항을 안내 한 다음 인터넷 접속 방법을 설명하였고 전파하도록 당부하였다. 또한 사내 메신저를 활용하여 인터넷 접속 주소를 발송하여 작성하도록 설득하였다. 회신된 설문지 중에서 획일적 응답 등 불성실한 응답으로 추정되는 설문지를 제외한 다음 162명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되었다.

2. The Research Tools

1) The measurement scales of the leader's transactional and transformational leadership

소방공무원 중 119구조대원의 리더는 현장근무의 선임을 의미하며, 연구 대상자가 선임일 경우 상사는 소속 구조대 팀장을 의미하며, 설문 대상자가 해당 팀장인 경우 해당 119구조대장으로 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Avolio and Bass[18]가 착안한 리더십 질문지(MLQ)를 기초로 Oh[19]가 지역사회 정신건강센터의 사례관리담당자를 연구대상자로 선정한 리더십 유형 척도를 사용하였다. 리더십 유형 척도는 거래적 그리고 변혁적 리더십으로 구분되었으며, 모두 10개 문항 중에서 리더십 유형별 5개 문항씩 구성하였으며 구체적인 내용은 <Table 1>과 같다.

Table 1. The Leadership Questionnaires composition

거래적 리더십 도구은 “조직원에게 예외와 조건적인 보상에 의한 관리”를 의미한다[19]. 변혁적 리더십 도구는 “조직원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지적 자극을 주며 개인적인 배려”를 의미한다[19].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구성되어 점수가 높을수록 해당하는 리더십 유형이 강하다는 것을, 점수가 낮을수록 해당 리더십 유형이 낮은 것을 의미한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거래적 리더십의 Cronbach's alpha값은 0.81이고, 변혁적 리더십은 Cronbach's alpha값은 0.86으로 확인되었다.

2) The measurement scale of the Life satisfaction

삶의 만족도 도구는 ‘일상적인 행동에서 자기 자신의 생애를 의미 있게 받아들이고 소소한 기쁨을 얻고 중요한 목표를 성취하였다고 느끼며, 낙천적인 태도와 기분을 지속시킬 수 있는 상태’라 정의한다[20]. 삶의 만족도 도구는 Table 2를 참고로 보면 5개 문항으로 구성하여 측정하였다. 각 문항은 5점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점수가 높다라는 것은 만족도 정도가 높음을, 점수가 낮을수록 만족도 정도가 낮음을 뜻한다. 본 연구에서 신뢰도는 Cronbach's alpha값은 .84이었다.

Table 2. The Composition of life satisfaction questionnaires

3. Data collection

1) The preliminary survey

본 연구의 예비 조사는 2024년 4월 중 G특별자치도내 W시에 위치한 소방관서 119구조대원 5명을 설정하였다. 예비조사는 본 연구자, 공동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설문지를 배부하였으며, 설문관련 설명 후 응답하도록 하였는데, 응답시간은 약 10분 정도였다. 이 예비조사에서 문항 내용의 난이도, 이해도와 응답 방법에 특정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이에 예비조사에서 실시한 설문지를 본 조사에서도 동일하게 적용하여 설문조사로 실시하였다.

2) The main Survey

본 연구의 대상은 G특별자치도에 근무하고 있는 소방조직 구조대원 162명이었다. 설문지는 2024년 3월∼4월까지 2개월에 걸쳐 인터넷 구글 설문지를 게재한 후 구조대원들이 직접 접속해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회신된 설문지중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한 다음 162명의 설문지가 최종 분석 자료로 선정되었다.

4. Data Analysis

이 연구에서는 jamovi 2.3.26 버전을 사용하여 자료 분석을 수행하였습니다. 먼저 참여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을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확인하였습니다. 이어서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삶의 만족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회귀분석으로 살펴보았습니다.

III. Results Analysis

1. The sociological and Demographic status

전체 162명 중에서 남자가 162명(100%)으로 나타났으며, 나이는 41세 이상이 64명(39.5%)로 가장 많았다. 기혼이 117명(72.2%)로 미혼보다 더 많았다. 또한 계급의 경우, 소방장이 56명(34.6%)로 가장 많았으며, 119구조대원 자격증은 1급 인명구조사가 121명(74.7%)로 가장 많았다. 학력 관점에서는 대학교 졸업 이상이 82명(50.6%)로 가장 많았으며, 구조대원 재직기간은 대부분이 5년 이하가 가장 많았으며 87명(53.7%), 현 근무지역은 군지역이 82명(50.6%)이었다(Table 3).

Table 3.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ubjects

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tools

본 연구에서 사용한 도구들의 구성체계에 대한 타당성 적합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주성분분석(PCA)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한 후 타당성이 확보된 문항을 중심으로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하여 Cronbach's α > 0.6인지를 확인해 보았다.

1)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이 연구에서 사용한 x1도구는 x1a 5문항으로 구성되었으며, 이 도구의 구성체계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인하기 위해 주성분분석에 의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을 실시한 바 그 결과는 다음의 <Table 4>와 같이 나타났다.

Table 4.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Transformational leadership

통계적 분석결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x²=239(p=.000***), KMO 측도값은 0.794로서 모형은 적합하였다. 그리고 누적 분산이 55.6%로 나타났으며, 1개의 성분은 고유값이 1.0이상으로 도출되었다.

각 성분에서 요인적재량 수치를 확인해 본 결과 x1도구의 5개 문항이 모두 0.4이상으로 도출되어 타당성을 확보하였다. 이어서 타당성이 확보된 문항을 중심으로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통계적으로 산출한 결과 네 문항 모두 0.6이상으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는 결과를 보였다.

2)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Transactional leadership

본 연구에서 사용한 x2도구 구성은 5문항이었으며, 이 도구의 구성체계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하였는데, 그 주성분 분석에 의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결과는 다음의 <Table 5>와 같이 보였다.

Table 5.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Transactional leadership

통계 분석결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x²=188(p=.000***), KMO 측도값은 0.746로서 모형은 적합하였다. 그리고 누적분산이 50.6%로 나타났으며, 1개의 성분은 고유값이 1.0 이상으로 도출되었다.

각 성분에서 요인적재량 수치를 확인한 결과 x2 도구(거래적 리더십)의 5개 문항이 0.4이상으로 나타나 타당성을 보였다. 다음 타당성이 확보된 문항으로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도출한 바 결과 네 문항 모두 0.6이상으로 적절한 신뢰도를 보였다.

3)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the Life satisfaction

이 연구에서 사용한 y 도구(삶의 만족도)의 구성은 ya 5문항으로, 이 도구의 구성체계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시한 주성분분석에 의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결과는 다음의 <Table 6>와 같이 나타났다.

Table 6. The reliability and validity the Life satisfaction

통계 분석결과, Bartlett의 구형성 검정 결과 x²=370(p=.000***), KMO 측도값은 0.833로서 모형은 적합하였다. 그리고 누적분산이 65.2%로 보였으며, 도출된 성분은 고유값이 1.0이상으로 보였다. 그리고 각 성분에서 요인적재량 값을 확인해 본 결과 ya 5개 문항이 모두 0.4 이상으로 타당성을 확보하였으며 타당성이 확보된 문항으로 신뢰도를 파악하기 위해 Cronbach's α값을 산출한 통계 결과 모두 0.6이상으로 높은 신뢰도를 보여주었다.

3. The Correlation status and The descriptive statistics of the major variables

요인분석에 의해 타당성을 확보한 후 신뢰도분석에 의해 신뢰성을 확보한 문항을 중심으로 평균화에 의한 변수 계산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주요변수를 생성하였다. 이 변수의 상관관계와 기술통계를 살펴보기 위해 다음의 분석을 실시하였다.

1) Descriptive statistics

주요변수들의 정규성(nomality)과 점수범위를 살펴보기 위해 실시한 기술통계 분석결과는 다음의 <Table 7>와 같이 보였다.

Table 7. The descriptive statistics of the major variables

주요변수의 점수 범위는 최소 1.8점에서 5점까지이며, 가장 높은 평균은 x2a(거래적 리더십 요인)로서 4.01(S.D=.589), 가장 낮은 평균은 x1a(변혁적 리더십 요인)으로 3.99(S.D=.598)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첨도(Kurtosis)는 절대값 4미만, 왜도(Skewness)는 절대값 2미만으로 주요변수는 모두 정규성(nomality)을 보여 주었다.

2) The Correlation status

주요변수 간 상관관계 결과는 Table 4와 같이 나타났다. 독립변수인 거래적 리더십 요인과 변혁적 리더십 요인 간의 상관은 r=.242로 보여 공선성(Collinearity)의 문제는 없었으며, 독립변수 간 관계는 유의미한 양의 관계를 보였다. 이는 119구조대원이 지각한 상사의 거래적 리더십의 수준과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이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임을 보여준다. 또한 종속변수인 삶의 만족도와의 관계는 유의미한 양의 관계를 보였다. 즉 상사의 거래적 리더십의 수준이 높을수록,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이 높을 수록 삶의 만족정도 수준이 높음을 의미한다.

Table 8. The correlation status of the major variables

*p<.05 **p<.01 ***p<.001

4. The Impact of transactional leadership and transformational on life satisfaction

거래적 리더십 요인, 변혁적 리더십 요인이 삶의 만족도 요인에 미치는 영향의 다중회귀모형에 대한 분산의 F=32.5(p=.000***)로서 통계적으로 유의미 하였고, 모형의설명력은 R2=0.290(adj.R2=0.281)로서 29% 였다.

삶의 만족도 요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는 변혁적 리더십 요인으로서 β=0.22(p=.002**)인 유의미한 정(+)의 영향력을 보여 주었다. 즉, 변혁적 리더십 요인 인식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삶의 만족정도 인식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거래적 리더십 요인으로서 β=0.44(p=.000***)인 유의미한 정(+)의 영향력을 보여 주였다. 즉, 거래적 리더십 요인 인식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삶의 만족정도 인식이 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중회귀 분석의 결과는 다음의 Table 9와 같이 나타났다.

Table 9. The effects on the life satisfaction

*p<.05 **p<.01 ***p<.001

IV. discussions

본 연구는 119구조대원이 느끼는 상사의 리더십이 삶의 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해 수행되었다. G특별자치도에서 근무하는 119구조대원 162명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다중회귀분석에서 거래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이 삶의 만족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 모두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즉, 거래적 리더십이 높아질수록, 변혁적 리더십이 높아질수록 삶의 만족정도가 커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 상관관계분석 결과, 119구조대원이 인식한 상사의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관계에서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이는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양적 관계가 있다는 것을 보고한 선행연구[21-22]의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을 서로 비교되며 반대되는 리더십으로 고려할 수 있으나, 여러 선행 연구에서 실증적으로 확인된 바와 같이, 이 연구를 통해서도 거래적, 변혁적 리더십은 상반되어 위치한 리더십으로 볼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는 긴밀한 관계로 보는 시각이 재확인되었다[21-23].

119구조대원의 삶의 만족도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직접적인 관계에서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은 유의미한 양적 영향력을 보였다. 이는 Choi[3]의 연구 결과, 119 소방조직의 안전센터장의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 중심으로 나타난다는 내용과 상반되며, 소방조직의 업무 특성상 위험한 현장에서 소방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선 안전센터 조직원인 구조대원들에게 현장 상황 변화에 조직 목표와 개인의 가치를 조화시킬 수 있는, 능동적이고 변혁적 리더십이 필요한 만큼, 20여 년이 경과하면서 부분적으로 적절하게 변화된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이는 교회 신도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와는 다른 결과를 보여 주었다. Hwang[7]의 연구에서는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모두 삶의 만족정도에 직접적으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으나, 두 요인의 비교 분석에서 변혁적 리더십을 강조하였다. 이는 거래적 리더십의 경우 예외에 의한 관리, 구성 요소를 동기부여 등 이 연구와 다른 측정 도구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결과가 어는 정도 다르게 나타난 것으로 보여 준다. 또한, Kim[8]의 연구 결과와 유사하였다. Kim[8]의 연구에서 필라테스 지도자의 리더십 유형은 심리적 웰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였다. 즉, 리더십 유형의 하위 요인인 변혁적 리더십은 심리적 웰빙의 하위 요인인 자아수용, 개인성장과 자율성, 긍정적인 대인관계에, 거래적 리더십은 심리적 웰빙의 하위 요인인 삶의 목적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는데, 이는 심리적 웰빙 측정 도구의 하위 요인이 더 다양한 것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같은 도구를 사용한 Cho 등[9]은 소방조직 내 구급대원을 대상으로 한 연구로 변혁적 리더십이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주었으며, 거래적 리더십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았다. 이것은 소방조직 내에서 대상을 다르게 설정하나 연구로 대상 집단의 특수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리더십과 삶의 만족도 간의 직접적인 관련 연구가 많지 않은 상황에서 행정 조직의 조직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 요인을 분석한 연구에서 거래적 리더십이 변혁적 리더십보다 조직 유효성에 더 큰 영향력을 보여 주었다는 연구 결과가 제시되어, 본 연구와 다르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었다. 이와 같이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비교하여 진행한 다수의 선행 연구에서 연구대상 등 상황에 따라 거래적 리더십이 변혁적 리더십보다 더 큰 효과를 나타낸 연구 결과도 있었으며, 거래적 리더십이 변혁적 리더십에 비해 그 효과가 제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 다양한 결과를 보여 주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르면, 119구조대원의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은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다.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들에게 지적 자극을 주며 비전을 제시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리더십 유형으로, 연구 결과 119구조대원의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119 센터장, 팀장, 현장 선임들이 세심한 배려와 다양한 해결 방안 제시, 미래에 대한 비전 제시 등의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 또한 119구조대원의 역할이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정책 관리자들은 삶의 만족도 개선을 위한 폭넓은 관심을 가지고 지속할 프로그램을 시행해야 한다. 국가 차원에서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이 119구조 현장에서 발휘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적 준비가 필요하다. 종합적으로, 119구조대원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변혁적 리더십과 거래적 리더십을 동시에 고려해야 하며, 국가 차원의 정책적 지원과 함께 소방조직 문화 및 혁신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통해 119구조대원의 잠재적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궁극적으로 안전 구조기법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연구에는 몇 가지 한계점이 있다. 첫째, 표본의 대표성 측면에서 어느 정도 한계가 있다. 연구 대상이 특정 지역의 119구조대원 위주였기 때문에, 분석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향후 연구에서는 더 다양한 지역의 119구조대원을 포함하여 표본의 대표성을 높일 필요가 있다. 둘째,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들에 대한 세부적인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변혁적 리더십이 119구조대원의 삶의 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지만, 카리스마, 개별적 배려 등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들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파악하지 못했다. 향후 연구에서는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들을 세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한계점들을 보완하기 위해서는 향후 연구에서 더 다양한 지역의 119구조대원을 대상으로 하고, 변혁적 리더십의 하위 요인들을 세부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119구조대원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보다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V. Conclusions

연구 결과에 따르면, 119구조대원의 삶의 만족정도는 상사의 리더십 스타일에 큰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서로 독립적이지 않으며, 이들의 적절한 조화가 구조대원들의 삶의 만족도와 조직 생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따라서 119구조대장, 팀장, 그리고 현장 선임들은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균형 있게 발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구체적으로 미래에 대한 비전 제시, 세심한 개인에 대한 배려와 다양한 해결 방안 제시 등을 통해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동시에 실적에 기반한 보상 체계를 마련하여 거래적 리더십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이를 통해 119구조대원의 삶의 만족도를 높이고, 잠재적 역량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함으로써 궁극적으로 구조 현장에서의 구조서비스 품질 향상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이 연구 결과는 소방조직 내 구조대원의 삶의 질 향상과 조직성과 제고를 위한 실질적인 시사점을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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