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A study to analyze and improve vocabulary adequacy of field-reviewed textbooks for 1st and 2nd grad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according to the 2022 revised curriculum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 현장검토본의 어휘 적정성 분석 및 개선 연구

  • Received : 2023.12.21
  • Accepted : 2024.01.28
  • Published : 2024.01.31

Abstract

This study analyzed the vocabularies presented in the 1st to 2nd grade elementary school mathematics field review textbook according to the 2022 revised curriculum using a 9th grade vocabulary system and improved them. The result of the analysis shows that the frequency of vocabulary that was not appropriate for the students' level was found to be 6.67% in the first semester of the first year and 12.17% in the second semester of the first year. For the first semester of the second year, it was 11.73%, and for the second semester of the second year, it was 14.19%. This shows that the frequency of vocabulary that may be difficult for students gradually increases. Based on the analysis results, vocabulary that had a high difficulty level but was not essential in the textbook was deleted, and essential vocabulary or vocabulary that was difficult for students was presented with pictures added or revised in more detail. In addition, words that can be modified with similar words with low lexical difficulty were replaced and presented. In this way, research on vocabulary difficulty can identify aspects of vocabulary used in textbooks and can help develop high-quality textbooks by appropriately modifying vocabulary for effective mathematics learning.

본 연구의 목적은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 현장검토본에 제시된 어휘를 9등급 어휘 체계로 분석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교과서에 사용된 어휘를 개선하는 것이다. 9등급 어휘 체계에 따른 분석 결과,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하지 않은 어휘 빈도수의 비율은 1학년 1학기 6.67%, 2학기 12.17%로 나타났으며, 2학년 1학기 11.73%, 2학기 14.19%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어휘가 전체 어휘 빈도수의 약 6%~15%를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에게 어려울 수 있는 어휘는 삭제, 수정, 보완하였다. 구체적으로 난도가 높은 어휘 중 수업 내용과 관련없는 어휘는 삭제하였다. 수업 내용과 관련 있는 어휘인 경우 난도가 낮은 유사어로 수정하거나 학생들의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그림을 추가로 제시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교과서에 사용된 어휘의 양상을 파악하고 어휘를 적절히 수정하여, 효과적인 수학 학습을 위한 수준 높은 교과서 개발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Keywords

References

  1. 김광해(2008). 등급별 국어교육용 어휘. 박이정.
  2. 권미선(2019). 2009 개정 및 2015 개정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 21(2), 459-481.
  3. 권미선, 김은경(2023). 초등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합'과 '차'의 도입 및 사용 실태 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27(4), 479-500.
  4. 권점례(2016).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 내용 적정성 분석: 단원 구성 및 어휘 사용을 중심으로. 수학교육, 55(3), 281-297.
  5. 교육부(2022).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 2022-33호 [별책 8].
  6. 교육부(2023a).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국정도서 개발을 위한 편찬상의 유의점. 교육부.
  7. 교육부(2023b). 수학 1-1 현장검토본. 천재교육.
  8. 교육부(2023c). 수학 1-2 현장검토본. 천재교육.
  9. 교육부(2023d). 수학 2-1 현장검토본. 천재교육.
  10. 교육부(2023e). 수학 2-2 현장검토본. 천재교육.
  11. 교육부(2023f). 수학 1-1 감수본. 천재교육.
  12. 교육부(2023g). 수학 2-1 감수본. 천재교육.
  13. 박교식(2013).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용하는 사칙계산 관련 어휘에 관한 연구. 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17(2), 185-205.
  14. 박미미, 이은정(2022). 초등학교 1-2학년 수학 교과서 어휘의 등급 및 유형별 분석. 초등수학교육, 25(4), 361-375.
  15. 방정숙, 권미선(2016). 초등학교 3-4학년군 수학 교과서 및 익힘책의 어휘 적정성 분석. 학교수학, 18(4), 903-922.
  16. 방정숙, 김상화, 김민정, 서은미, 곽기우, 오민영, 김리나, 곽은애, 김소현, 최예원(2022). 초등 수학과 학습 요소별 지도 자료 개발 연구: 5-6학년군을 중심으로. 교육부
  17. 백대현(2010).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 제시된 용어 사용과 표현의 적절성 고찰. 학교수학, 12(1), 61-77.
  18. 서동엽, 권석일, 이지영, 김선(2019).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의 어휘 개선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BD-1907-0002.
  19. 양정실, 권점례, 신호재, 박재현, 오필석, 이미미(2015). 초등학교 교과서 어휘의 실태 분석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15-14.
  20. 양정실, 정은주, 이민형, 박미미, 박재현, 이은정, 최인용(2021). 초등학교 1-2학년 국어, 수학 교과서 어휘에 대한 학습자 이해 지원 방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21-6.
  21. 이경화(2007). 기초문식성 지도 내용 및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초등국어교육, 35, 157-178.
  22. 이기연(2015). 초등학교 교과서 수록 어휘 양상 연구. 학습자중심교과연구, 15(6), 669-689.
  23. 이종태, 이찬승, 구수경, 최지명(2018). 초등학생의 교과 어휘력 격차: 거주환경과 가정 배경 등에 따른 차이를 중심으로. 21세기 교육연구소 연구보고서 2018-1.
  24. 이주연, 오택근, 이인화, 김성경, 이상아, 정송(2018). 2015 개정 교육과정 실태 분석 연구: 초등학교 1~2학년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CRC 2018-23.
  25. 이찬승(2021). 학습과학의 이해와 적용(4): 작업기억의 용량과 주의력에는 한계가 있어, 너무 많은 정보가 일시에 주어지면 인지과부하가 일어나 이해에 실패한다. 21세기 교육연구소 칼럼 2021-2-4.
  26. 장혜원, 임미인(2016).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어휘 및 문장 적합성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6(2), 247-267.
  27. 정한석, 최주열(2018). 언어학 개론(개정판). 한국문화사.
  28. 한영균(2007). 한국어 어휘 교육과 어휘 통계 정보. 한국어교육, 18(3), 249-272.  https://doi.org/10.18209/IAKLE.2007.18.3.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