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구성희, 우현경 (2022). 보육교사의 공감능력 및 직무스트레스가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9(2), 23-45. doi:10.22155/JFECE.29.2.23.45
- 권선구 (2013). 중학교 담임교사가 지각한 부모양육태도가 교사-학생 관계에 미치는 영향: 성인애착의 매개효과. 서강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명신 (2020). 어린이집 교사의 공감능력이 영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부모교육연구, 17(3), 39-54.
- 김명희 (2011). 보육교사의 성인애착, 효능감, 훈육방식과 유아 적응과의 관계. 동덕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사녀, 부성숙 (2013). 유아교사의 의사소통능력이 교수효능감 및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22(4). 511-524. http://dx.doi.org/10.5934/kjhe.2013.22.4.511.
- 김성현 (2004). 친밀 관계 경험 검사 개정판 연구: 확증적 요인분석과 문항 반응 이론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세정, 채영란 (2018). 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교사효능감 및 공감능력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9(5), 1441-1456. http://dx.doi.org/10.22143/HSS21.9.5.102.
- 김철근, 이완정 (2012). 아동기 경험과 부모로서의 양육효능감이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70, 107-126.
- 김효은, 이소은 (2016). MBTI 성격유형검사의 선호경향에 따른 보육교사의 교사신념과 자기효능감.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1), 171-185.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171
- 문연심, 강경민 (2015). 직장어린이집 교사헌신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5), 173-190.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73
- 박경희 (2009). 보육교사의 성인애착 유형 및 효능감과 교사-유아상호작용과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민아, 최경숙 (2018). 유치원교사의 공감이 교사-부모 간의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1), 251-271.
- 박성희 (1997). 공감과 친사회행동. 문음사.
- 박지영, 김주연 (2016). 상담자의 애착유형과 공감능력: 초심상담자와 경력상담자와의 비교를 통해서. 상담학연구, 17(2), 47-60. https://doi.org/10.15703/KJC.17.2.201604.47
- 배율미, 조유진 (2014). 유아교사의 교사-부모 의사소통에 대한 인식 연구: 의사소통 어려움과 자기효능감을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8(1), 323-340.
- 성안나, 김연하 (2023). 유아교사의 성격유형에 따른 교사 자기효능감과 놀이지원.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9(3), 41-57. https://doi.org/10.14698/JKCCE.2023.19.03.041
- 성현주, 이연승 (2021). 영유아교사가 지각한 부모와의 아동기 경험, 성인애착,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41(1), 109-132. http://dx.doi.org/10.18023/kjece.2021.41.1.005
- 손수민 (2022). 유아교사의 성인애착과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의 관계에서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6(3), 269 - 295.
- 신혜영 (2004).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효능감이 교사 행동의 질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안도희, 김누리 (2014).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환경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사역량의 매개효과와 직급간 다집단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1(4), 251-274. https://doi.org/10.24211/TJKTE.2014.31.4.251
- 안혜령, 채진영 (2020). 영유아교사의 성인애착이 자기자비에 미치는 영향: 정서의 병렬이중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6), 203-232.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6.203
- 이경례, 문혁준 (2016). 영아교사의 성인애착, 정서조절능력,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00, 1-23.
- 이나연, 이선미 (2020). 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이 유아의 놀이성에 미치는 영향: 놀이교수효능감의매개효과 검증.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7(4), 51-76.
- 이시은, 송승민 (2021). 영아교사의 정서지능이 놀이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사가 인식한 부모-교사 신뢰관계와 협력행동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7(6), 29-52.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6.029
- 이은미, 김광용 (2023). 보육교사의 공감능력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교수창의성,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7(1), 59-82. https://doi.org/10.22590/ecee.2023.27.1.59
- 이은영, 이유영 (2023). 보육교사의 성인애착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병렬다중매개효과.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7(2), 73-96.
- 이정미 (2007).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보육교사의 신념과 교사-영아 상호작용간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주연, 장성예, 윤란호 (2019). 보육교사의 성인애착유형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공감능력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3(2), 121-140.
- 이채호, 박인영 (2021). 어린이집의 직무환경과 교사효능감 간의 관계에서 교사 정서지능의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7(6), 15-28. https://doi.org/10.14698/JKCCE.2021.17.06.015
- 이혜진 (2019). 유아교사의 인성, 행복감, 공감능력, 교사유아 상호작용간의 구조관계 분석.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장영인 (2020). '국가책임보육'에 대한 일고: 일본 보육정책을 통해 본 국가의 책임과 역할. 한국영유아보육학, 117, 93-126.
- 장진미, 유현실 (2013). 성인애착유형과 공감수준에 따른 부부 갈등해결전략의 차이. 상담학연구, 14(3), 1535-1550. https://doi.org/10.15703/KJC.14.3.201306.1535
- 정경아, 김봉환 (2010). 성인애착, 공감능력 및 결혼만족도 간의 관계. 인간이해, 31(1), 89-104.
- 정미라, 강수경 (2015). 어린이집 조직특성이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교사경력 5년을 기준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1), 183-190.
- 차혜정, 송승민 (2017). 교사의 공감능력과 유아의 또래 유능성 간의 관계에서 교사-유아관계의매개효과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3(6), 1-20. https://doi.org/10.14698/JKCCE.2017.13.06.001
- 최미선, 권혜진 (2020). 보육교사의 공감능력과 정서조절능력이 유아문제행동지도 전략에 미치는영향. Global Creative Leader, 10(1), 67-85.
- 최해훈 (2015). 애착의 세대간 전이에서 어머니 반영기능의 매개효과.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혜영 (2004). 아동의 또래 상호작용과 교사신념 및 교사행동 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Ashiton,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 Bandura, A. (1977). A self-efficacy: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owlby, J. (1958). The nature of the child's tie to his mother. International Journal of Psycho-analysis, 39, 350-373. https://doi.org/10.4324/9780429475931-15
- Bowlby, J. (1982). Attachment and loss: Retrospect and prospect. American Journal of Orthopsychiatry, 52(4), 664-678. https://doi.org/10.1111/j.1939-0025.1982.tb01456.x
- Brennan, K. A., Clark, C. L., & Shaver, P. R. (1998). Self-report measurement of adult attachment: An integrative overview. In J. A. Simpson & W. S. Rholes (Eds.), Attachment theory and close relationships (pp. 46-76). The Guilford Press.
- Collins, N. L., & Read, S. J. (1990). Adult attachment, working models, and relationship quality in dating coupl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4), 644-663. https://doi.org/10.1037/0022-3514.58.4.644
- Davis, M. H. (1996). Empathy: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Westview Press. https://doi.org/10.4324/9780429493898
- Feeney, J. A., & Noller, P. (1990) Attachment Style as a Predictor of Adult Romantic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8, 281-291. http://dx.doi.org/10.1037/0022-3514.58.2.281
- Fraley, R. C., Waller, N. G., & Brennan, K. A. (2000). An item response theory analysis of self-report measures of adult attachmen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8, 350-365. https://doi.org/10.1037//0022-3514.78.2.350
- Gibson, S., & Dembo, M. H. (1984). Teachers efficacy: A construct validatio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6, 569-582. https://doi.org/10.1037/0022-0663.76.4.569
- Hazan, C., & Shaver, P. R. (1987). Romantic Love Conceptualized as an Attachment Proces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2, 511-524. http://dx.doi.org/10.1037/0022-3514.52.3.511
- Hayes, A. F. (2013).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The Gilford Press. https://doi.org/10.1111/jedm.12050
- Hoffman, M. L. (2000). Empathy and moral development: Implication for caring and justice.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https://doi.org/10.5926/arepj1962.35.0_157
- Kennedy, J. H., & Kennedy, C. E. (2004). Attachment theory: implications for school psychology. Psychology in the schools, 41(2), 247-259. https://doi.org/10.1002/pits.10153
- Rogers, C. R. (1957). The necessary and sufficient conditions of therapeutic personality change. Journal of Consulting Psychology, 21(2), 95-103. https://doi.org/10.1080/1046171x.1989.12034347
- Shaver, P. R., & Brennan, K. A., (1992). Attachment styles and the "Big Five" personality traits: Their connections with each other and with romantic relationship outcomes.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Bulletin, 18(5), 536-545. https://doi.org/10.1177/0146167292185003
- Spodek, B., & Saracho, O. (Eds.). (2003). Studying teachers in early childhood settings. Greenwich, Co.: Information Age Publishing.
- Yan, Z., Zhu, X., Zhou, K., Deng, Q., & Zeng, X. (2022). The mediating role of affective empathy in the relationship between insecure attachment and depressive symptoms among emerging adult.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29, 279-286. https://doi.org/10.1007/s10804-022-09402-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