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명순 (2015). 보육교직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보수교육체계의 다각적 고찰 및 현행체계 진단과 개선방안. 한국보육학회 학술대회자료집, 99-125.
- 김병준 (2018).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 검증. 우석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수정 (2020).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인관계능력, 사회적지지가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유정, 박지혜, 안선희 (2012). 보육교사의 의사소통 능력, 대인관계 유능성, 그리고 가정연계 효능감이 부모-교사 협력에 미치는 영향. 아동학회지, 33(5), 71-89. https://doi.org/10.5723/KJCS.2012.33.5.71
- 김은주, 김경란 (2021).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 21, 12(3), 71-84. https://doi.org/10.22143/HSS21.12.3.6
- 김자경, 신보희 (2019). 초임 초등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인관계 유능성, 직무만족도 간의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 1029-1049.
- 김정은 (2016). 대인관계능력이 부사관의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공공사회연구, 6(4), 196-225. https://doi.org/10.21286/jps.2016.11.6.4.196
- 김정희, 최미경, 최윤진 (2013). 초임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원장 및 동료교사의 지지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5), 209-227.
- 김창대, 김수임 (1999).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집단 상담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학생연구, 35(1), 83-95.
- 김혜원, 이지연 (2016). 초등교사가 지각한 부정적 동료관계, 좌절된 대인관계욕구, 부적응적 인지적 정서조절, 소진의 구조적 관계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7(4), 37-62. https://doi.org/10.15753/aje.2016.12.17.4.37
- 박근희 (2003). 유치원 교사의 배경변인에 따른 자아개념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선희 (2016). 보육교사의 긍정심리자본이 직무만족 및 교사-영유아 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보건복지부 (2023. 01). 2023년 보육사업안내. https://www.mohw.go.kr/react/jb/sjb0406vw.jsp?PAR_MENU_ID=03&MENU_ID=030406&page=1&CONT_SEQ=374471에서 2023년 09월 02일 인출
- 서은희, 이미숙 (2002). 유치원 교사의 직무만족, 조직헌신 및 이직의도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7(3), 155-170.
- 서현진 (2021). 보육교사의 놀이신념 및 놀이교수효능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수연 (2018).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이 인식하는 동료교사와의 갈등.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신영순, 신근영, 강구수 (2021). 보육교사의 의사소통능력과 대인관계능력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5(3), 85-110. https://doi.org/10.22590/ecee.2021.25.3.85
- 여보미 (2021). 유아교사의 대인관계성향이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현미, 최윤정, 문효빈 (2021). 교사가 지각한 불안정한 성인애착과 대인관계 유능성의 관계에서 대인존재감의 매개효과. 교원교육, 37(2), 417-443.
- 유경숙 (2020). 유아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도와 소진에 미치는 영향. 아동교육, 29(1), 5-20. https://doi.org/10.17643/KJCE.2019.29.1.01
- 유정숙 (2016). 보육교사의 대인관계유능성, 정서표현성, 보육효능감이 부모-교사 협력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수련, 이정화 (2010). 유치원 교사의 경력에 따른 소진과 자아탄력성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0(6), 51-65. https://doi.org/10.18023/KJECE.2010.30.6.003
- 이명옥 (2015). 교사가 인식한 유치원장의 리더십 유형이 교직 헌신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미숙 (2021).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사회적 지지와 전문성 지원 환경이 아동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병록, 모지환, 박순우 (201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인문사회과학연구, 30, 73-100. https://doi.org/10.17939/hushss.2011..30.003
- 이보람 (2019). 보육교사의 대인관계능력이 문제행동지도 전략과 문제행동지도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은희, 김현수 (2020). 보육교사의 직장 내 사회적 지지와 행복감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생애학회지, 10(3), 1-19. https://doi.org/10.30528/jolss.2020.10.3.001
- 이채호, 고태순 (2008).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심리적 안녕감과의 관계. 아동교육, 17(3), 173-185.
- 임상균 (2004). 보육교사의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청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덕희 (2014). 보육교사가 어린이집에서 경험하는 인간관계의 양상. 아동교육, 23(1), 321-343.
- 정현숙 (2018). 보육교사의 직무성과와 직무만족도가 교사-영아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재희 (2012). 가톨릭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신앙성숙도와 행복감, 자아탄력성 및 직무만족도의관계. 가톨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지필자 (2021). 보육교사의 직장 내 인간관계가 직무만족도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채혜경 (2020).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적용에 따른 유아교사 관계 네트워크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5(6), 127-147. https://doi.org/10.20437/KOAECE25-6-06
- 홍길회, 김경미 (2018). 대인관계증진 프로그램을 통한 유아교사의 대인관계 역량의 변화. 육아지원연구, 13(1), 245-269. https://doi.org/10.16978/ecec.2018.13.1.010
- Buhrmester, D., Furman, W., Wittenberg, M. T., & Reis, H. T. (1988). Five domains of interpersonal competence in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5(6), 991-1008. https://doi.org/10.1037/0022-3514.55.6.991
- Cobb, S. (1976). Social support as a moderator of life stress. Psychosomatic Medicine, 38(5), 300-314. https://doi.org/10.1097/00006842-197609000-00003
- Cohen, S., & Wills, T. A. (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2), 310-357. https://doi.org/10.1037/0033-2909.98.2.310
- Devine, P. G. (1995). Prejudice and out-group perception. In A. Tesser (Ed.), Advanced social psychology (pp. 467-523). McGraw-Hill.
- Hossain, Z., Noll, E., & Barboza, M. (2012). Caregiving involvement, job condition, and job satisfaction of infant-toddler child-care teachers in the United States. Education Research International, 2012, 1-9. https://doi.org/10.1155/2012/676352
- Huang, H. (2001). Kindergarten teacher job satisfaction and the need for continuing education in southern Taiwan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South Dakota.
- Olsen, A. A., & Huang, F. L. (2019). Teacher job satisfaction by principal support and teacher cooperation: Results from the schools and staffing survey. Education Policy Analysis Archives, 27(11). https://doi.org/10.14507/epaa.27.4174
- Sandilos, L. E., & DiPerna, J. C. (2022). Initial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the Measures of Stressors and Supports for Teachers (MOST). Assessment for Effective Intervention, 47(4), 187-197. https://doi.org/10.1177/153450842110613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