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인수(2002). 대학원 교육의 이념과 기능. 대학교육, 120, 13-21.
- 고등교육법 제 29조 2항. (대학의 종류). (전문개정. 2011. 7. 21.). https://www.law.go.kr/%EB%B2%95%EB%A0%B9/%EA%B3%A0%EB%93%Bl%EA%B5%90%EC%9C%Al%EB%B2%95 에서 2021. 6. 15 인출.
- 고등교육법 제 30조 (대학원대학). (전문개정 2011. 7. 21.). https://www.law.go.kr/%EB%B2%95%EB%A0%B9/%EA%B3%A0%EB%93%Bl%EA%B5%90%EC%9C%Al%EB%B2%95 에서 2021. 6. 15 인출.
- 교수신문(2013.03.10.) 지방대 박사과정 4명중 1명은 특수대학원석사. http://www.kyosu.net/news/articleView.html?idxno=28525 에서 2021. 9. 7. 인출.
- 국가교육통계센터(2020a). 대학통계 연도별 학년별 재적학생수. https://kess.kedi.re.kr/mobile/stats/school?menuCd=0102&cd=5074&survSeq=2020&itemCode=01&menuId=m_010205&uppCdl=010205&uppCd2=010205&flag=A 에서 2021. 6. 15 인출.
- 국가교육통계센터(2020b). 대학통계 연도별 재적학생수. https://kess.kedi.re.kr/mobile/stats/school7menuCd=0102&cd=5073&survSeq=2020&itemCode=01&menuId=m_010205&uppCdl=010205&uppCd2=010205&flag=B 에서 2021. 6. 15 인출.
- 국가교육통계센터(2020c). 학과계열별입학자수. https://kess.kedi.re.kr/stats/school?menuCd=0102&cd=4773&survSeq=2012&itemCode=01&menuId=m_010208_03_01020803&uppCdl=01020803&up pCd2=01020803&flag=B 에서 2021. 9. 7 인출.
- 김세련, 최고은, 박인우(2020). 일반대학원 교육만족도 요인 모형에 대한 실증적 탐색. 교육방법연구, 32(3), 487-510. http://dx.doi.Org/10.17927/tkjems.2020.32.3.1
- 김원찬(2004). 대학원 교육의 현황과 향후 발전 방향. 대학교육, 130, 8-15.
- 김창환(1995). 교육이론과 교육실천의 관계에 대한 헤르바르트의 이해. 경희대학교 교육문제연구소 논문집, 11(1), 1-17.
- 김혜진, 김혜나, 김종민, 강신범, 남기곤, 박수홍, 강문숙(2012). 체계적인 액션러닝을 활용한 대학 원 신입생 학교생활 지원 콘텐츠 개발 및 적용방안 탐색. 교육혁신연구, 22(3), 89-108.
- 대학알리미 (2021).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https://www.academyinfo.go.kr/pubinfo/pubinfo0081/doInit.do?schlId=0000773&schlMjrId=0035316&mjrId=0008914&mjrNm=%EA%B5%90%EC%9C%Al%ED%95%99%EA%B3%BC&schNm=%EB%B6%80%EC%82%B0%EB%8C%80%ED%95%99%EA%B5%90%20%EC%9D%BC%EB%B0%98%EB%8C%80%ED%95%99%EC%9B%90&svyYr=2021#none 에서 2021. 7. 28 인출.
- 문지윤(201 9). 나는 어떻게 연구자가 되는가 교육학 박사과정 대학원생의 자문화기술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4), http://dx.doi.org/1073-1101.10.22251/jlcci.2019.19.24.1073
- 박민정(2007). 프로젝트 기반 수업을 통한 대학원 학생들의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 교육과정연구, 25(3), 265-288. http://dx.doi.org/10.15708/kscs.25.3.200709.011
- 방현희, 이미정, 레기영짱(2015). 한국 대학원 유학생들의 진로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교육문화연구, 21(4), 309-334. http://dx.doi.org/10.24159/joec.2015.21.4.309
- 부산대학교(2021). 제26호 2020 통계연보 부산: 부산대학교.
-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경쟁률 및 충원율(2021). http://www.gradmap.co.kr/rate/ratel070.htm에서 2021. 07. 28 인출.
- 부산대학교 ВК21 교육의 사회적 연구단(2021). 교육연구단 소개. https://bkesr.pusan.ac.kr/bkesr/56785/subview.do 에서 2021. 07. 28 인출.
- 신현석(2011). 대학원 체제의 미래 비전과 추진방안 탐색. 한국교육학연구, 17(1), 156-192. UCI : G704-001273.2011.17.1.001
- 신현석, 안선회, 엄준용(2013). 일반대학원 교육학 교육의 현황과 과제. 교육문제연구, 26(4), 109-138. UCI : G704-001272.2013.26.4.002 G704-001272.2013.26.4.002
- 신현석, 이은구, 김겸훈, 노명순(2008). 대학원생이 인식하는 대학원 교육의 질 만족요인 탐색. 교육문제연구, 31, 49-77. UCI : G704-001272.2008..31.003 G704-001272.2008..31.003
- 신희권(2010). 대학원 교육과정의 내실화 방안 모색. 한국행정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10(-), 13-27.
- 안유리, 이대균(2012). 대학원 생활을 병행하는 유아교사들의 경험과 의미. 열린유아교육연구, 17(6), 27-52. UCI : G704-000666.2012.17.6.011 G704-000666.2012.17.6.011
- 연합뉴스(2021. 06. 21). 20년 전보다 전문대 졸업자 25%↓ 대학원 졸업자 86%↑. https://www.yna.co.kr/view/AKR20210621066700530 에서 2021. 6. 25 인출.
- 이상수(2000). 학습조직 진단을 위한 준거 개발. 교육연구, 23, 83-102.
- 이상수, 김은지, 김현지, 이유나(2021). 교육의 사회적 책임 의미 탐색. 교육혁신연구, 31(1), 85-112. http://dx.doi.org/10.21024/pnuedi.31.l.202103.85
- 이수정, 김승정(2020). 일반대학원 교육학과 석사과정생의 대학원 학습경험과 진로에 관한 연구.아시아교육연구, 21(3), 879-906. http://dx.doi.org/10.15753/aje.2020.09.2L3.879
- 이영신(2020). 현직 교사의 대학원 경험과 의미에 관한 사례 연구: K대학교 교육행정 전공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지방교육경영, 23(1), 65-93.
- 이영민, 임정연(2011). 4 년제 대졸자의 대학원 진학 결정요인 분석. 직업능력개발연구, 14(3), 233-258. http://dx.doi.org/10.36907/krivet.2011.14.3.233
- 임희진, 김소현, 박혜연, 김경호(2016). 연구중심대학 석사과정 학생의 대학원 학습경험에 대한 연구. 아시아교육연구, 17(3), 379-408. UCI : G704-000733.2016.17.3.011
- 장유나, 강윤경, 배상영, 오현정, 홍세희(2020). 네트워크 분석을 활용한 국내 대학원 교육학과 세부전공 분석. 교육문화연구, 26(4), 407-426. http://dx.dd.Org/10.24159/joec.2020.26.4.407
- 최윤미, 김민성, 홍윤경, 남창우(2010). 연구역량에 대한 이해 대학원생, 연구원, 교수 집단의 인식 차이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1(2), 1-27. http://dx.doi.org/10.15753/aje.2010.11.2.001
- 최인희(2020). 대학원생의 특징 및 대학원 진학 영향 요인 분석: 한국교육종단연구 자료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8(4), 23-43. http://dx.doi.org/10.18230/tjye.2020.28.4.23
- 한국교육개발원(2018). 교육통계 분석자료집 -고등교육통계편. 충북: 한국교육개발원.
- 한국직업능력개발원(2013). 일반대학원 석사과정 진학자들의 취업 실태. KRIVET Issue Brief 28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 峰谷 美糖 & 柳顧 博一(2018). 대학의 위기, 뒤집어보면 기회다[混ぜる敎育 : 80カ国の学生ガ学ぶ 立命館アジア太平洋大学APUの秘密]. (김대식 역). 서울: 매경출판. (원전은 2016에 출판)
- Bird, B. L. (2017). Student and staff perceptions of the international postgraduate student Experience: a qualitative study of a UK university. Journal of International Students, 7(2), 329-346.
- Brighouse, H., & McPherson, M.(2020). 고등교육의 목적: 도덕과 정의의 문제[The aims of higher education : problems of morality and justice]. (이지헌 역). 서울: 학지사. (원전은 2015에 출판)
- Carey, K.(2016). 대학의 미래: 어디서나 닿을 수 있는 열린 교육의 탄생[End of college : creating the future of learning and the university of everywhere]. (공지민 역). 서울: 한국방송 대학교출판문화원. (원전은 2015에 출판)
- Jex, S. M., & Britt, T. W.(2019). Organizational Psychology: A scientist-practitioner approach(3rd Ed.), (박영석, 서용원, 이선희, 이주일, 장재윤 역). 조직심리학. 서울: 시그마프레스. (원전은 2018에 출판)
- Weidman, J. C., Twale, D. J., 及 Stein, E. L. (2001). Socialization of graduate and professional students in higher education: A perilous passage? ASHE-ERIC Higher Education Report, 28(3). Jossey-Bass Higher and Adult Education Seri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