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Determinants of Port Security Service Quality

항만보안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 성지혜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해양콘텐츠융복합협동과정) ;
  • 신영란 (국립한국해양대학교 해운항만물류학과) ;
  • 박은유 (부산항보안공사)
  • Received : 2023.12.08
  • Accepted : 2023.12.28
  • Published : 2023.12.31

Abstract

This study addresses the unique nature of port security services, which encompass a blend of both public and private components, distinguishing it from conventional police services exclusively focused on public welfare. The primary objective of port security is to thwart potential terrorist threats and address criminal activities within the port environment. The services offered include security screening for personnel and vehicles, assistance for port entrants and exit procedures, pass issuance, and guidance for port users arriving by vehicle. Despite the critical role played by port security, there is a notable absence of prior research assessing customer responses to these services. This study aims to fill this gap by defining port security services based on existing research, identifying the factors influencing the quality of port security services, and proposing recommendations for enhancing overall port security operations.

항만은 국가의 주요한 교통시설이자 국가보안시설로써, 지속적인 감시가 필수로 이뤄진다. 특히, 입항선박, 컨테이너 보관, 주요 근접 도로, 출입통로 등 많은 대상을 감시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항만보안은 항만을 위협하는 테러, 범죄 등을 예방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항만을 출입하는 고객과 차량을 이용하는 항만이용객에게 출입증, 절차 등을 안내하는 서비스가 복합적으로 제공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항만 보안 서비스를 정의하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서비스 품질 결정요인(직원품질, 물리적품질, 결과품질)을 파악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유의하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항만보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 및 기업의 항만보안 업무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한다.

Keywords

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3년 국립한국해양대학교 BK21 FOUR 대학원혁신사업의 KMOU대학원혁신 지원비로 연구되었으며, 공동저자의 2023년도 석사학위논문의 일부내용을 정리/보완하여 작성하였음

References

  1. 강민규.김화영(2019), 항만보안 강화를 위한 평가요인과 상대적 중요도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제43권 제1호, 49-56. https://doi.org/10.5394/KINPR.2019.43.1.49
  2. 강상현(2019), Kano 모델을 이용한 항만보안 서비스 품질과 잠재적 고객만족 개선지수(PCSI)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3. 강유경(2020), 의료진이 지각하는 환자의 서비스 품질이 의료진의 신뢰, 동기부여 및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4. 고명석(2014), 공공서비스 품질이 고객만족도와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고현정(2011), 국제물류보안 인증제도 동향 및 시사점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7권 제2호, 333-354.
  6. 김병목(2006), 인터넷 유료컨텐츠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만족 및 재국매의도에 관한 연구(유료컨텐츠 서비스 사용자를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 김종국(2010), 공공기관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0.
  8. 박선영(2012), 경찰서비스의 주민만족도 결정요인 연구-NDSI (Newly Developed Service Index)모델 적용, 한국경찰연구, 제11궈 제1호, 105-128.
  9. 박유식.송문주(2008), 의료서비스 구성원에 대한 신뢰,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서비스품질요소의 중요성, 경영컨설팅 연구, 제8집 제4호, 83-101.
  10. 박은유, 항만보안 서비스 품질이 고객반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안지현(2021),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항만보안 업무 개선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이건수(2012), 인천시 상수도서비스 품질평가에 관한 연구,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 이상훈(2019), 부산항의 보안체제가 고객만족도와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해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4. 이재필(2011), 지방자치단체 공공서비스 품질평가 모형에 관한 연구(대구광역시 민원서비스를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5. 이재필.이시경(2009), 공공서비스 품질평가 모형개발, 한국공공관리학보, 제23권 제1호, 1-32. https://doi.org/10.24210/kapm.2009.23.1.001
  16. 이정민.김율성(2023), 토픽모델링을 활용한 항만안전 위험요인 도출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39권 제2호, 59-76. https://doi.org/10.38121/kpea.2023.6.39.2.59
  17. 장권영(2014), 교통경찰 서비스의 고객만족도 결정요인 연구, 경찰학논총, 제9권 제3호, 97-123. https://doi.org/10.16961/polips.2014.9.3.97
  18. 조정정.이지원.이항숙(2021), "국내 5대 한만의 컨테이너 터미널 효율성 비교 분석",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pp.759-764.
  19. 하승우.이희선(2018), 경찰수사의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찰학연구, 제17권 제4호, 175-203.
  20. 한재정.한경석(2013), "군수목록관리시스템의 서비스 품질 요인이 서비스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1(11), pp.257-263. https://doi.org/10.14400/JDPM.2013.11.11.257
  21. 한종욱.김문귀(2018), 요구분석을 통한 경찰서비스 개선요소 우선순위 결정 연구: 경찰서 방문 민원인을 중심으로, 한국치안행정논집, 제15권 제2호, 443-464. https://doi.org/10.25023/KAPSA.15.2.201808.4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