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2023년 한국항만경제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된 논문이며, 해양수산부 제4차 해운항만물류 전문인력양성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
References
- 강다연.장명희(2014), 정보보안정책 준수가 정보보안능력 및 행동에 미치는 영향 분석: 해운항만조직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0(1), pp.97-118.
- 강민구.김화영(2019), 항만보안 강화를 위한 평가요인과 상대적 중요도 분석, 한국항해항만학회지, 43(1), pp.49-56. https://doi.org/10.5394/KINPR.2019.43.1.49
- 강태훈.조혜영.오민아(2013), 교육 연구에서의 탐색적 요인분석 사용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교육방법 연구, 25(3), pp.521-541. https://doi.org/10.17927/TKJEMS.2013.25.3.521
- 강혜원.심민섭.김율성(2021), 컨테이너 터미널 인력운영 변화요인의 탐색적 연구-부산항과 광양항을 중심으로, 한국항만경제학회지, 37(1), pp.121-142.
- 김성기.김찬호(2020), 항만시설 보안비용 공유 계약이 항만운영사와 선사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생산관리학회지, 31(3), pp.229-248.
- 김수연. (2020). 수정-IPA 를 이용한 로스터리 커피전문점의 서비스품질 속성 분류에 관한 연구. 외식경영 연구, 23(4), pp.199-219.
- 김양현(2020), 항만시설의 보안을 위한 민간경비 발전방안 연구, 한국민간경비학회보, 19(4), pp.23-46.
- 김찬호(2017), 항만보안 관리체계 효율화 방안 연구,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보고서, pp.1-108
- 김형태(2008), 항만시설 경비보안체제의 효율화 방안, 월간 해양수산, (282), pp.4-30.
- 방호삼, & 주종광. (2013). 우리나라 항만보안법제 개선에 관한 연구. 해사법연구, 25(1), pp.153-178.
- 변도화(2013), 방문요양서비스 이용자가 지각한 서비스의 질 측정을 통한 중요도와 성과도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4(1), pp.247-256.
- 삼일PwC경영연구원(2023), 신해양강국, 한국 해운업의 미래를 말하다:해운업의 이해와 전략적 제언
- 송지준(2015), 논문작성에 필요한 SPSS/AMOS 통계분석방법, 21세기사
- 양재훈(2015), 수정-IPA를 이용한 편의점의 편의음식 유통전략에 대한 연구, 서비스경영학회지, 16(5), pp.101-123. https://doi.org/10.15706/JKSMS.2015.16.5.005
- 윤설민(2018), 전통적 IPA와 수정된 IPA 적용에 의한 서울의 고궁 체험요소 비교, 지역산업연구, 41(1), pp.71-90.
- 이민형.이정훈(2015), 국가중요시설의 물리적 보안 요인 분석-항만보안을 중심으로, 융합보안논문지, 15(6), pp.45-53.
- 이정훈.이민형.김성우(2014), 항만보안 인력의 전문화를 위한 교육시스템 개선방안, 융합보안논문지, 14(6), pp.13-21.
- 최창호.유연우(2017), 탐색적요인분석과 확인적요인분석의 비교에 과한 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15(10), pp.103-111. https://doi.org/10.14400/JDC.2017.15.10.103
- 해양수산부(2021), 항만시설 보안료 현실화 방안 연구, pp.1-120
- Deng, W. (2007). Using a revise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approach: The case of Taiwanese hot springs tourism. Tourism management, 28(5), pp.1274-1284. https://doi.org/10.1016/j.tourman.2006.07.010
- Yang, Z., Ng, A. K., & Wang, J. (2014). A new risk quantification approach in port facility security assessment.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policy and practice, 59, pp.72-90. https://doi.org/10.1016/j.tra.2013.10.025
- Lu, X..Liang, Y(2014), Study on analysis of key elements in standardization management of port facility security. In 2014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ystem Science and Engineering (ICSSE) (pp. 162-165). IEEE.
- Vavra, T. G.(1997), Improving your measurement of customer satisfaction: A guide to creating, conducting, analyzing, and reporting customer satisfaction measurement programs (NJ: ASQ quality pre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