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경령, 서은희 (2014). 자기조절학습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교육심리연구, 28(4), 665-692.
- 김동심, 김실희 (2017). 학업복귀 성인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 및 성취도 예측변인 검증. 평생학습사회, 13(4), 129-150.
- 김동일, 라수현, 이혜은 (2016). 메타인지전략의 효과에 관한 메타분석. 아시아교육연구, 17(3), 21-48.
- 김세진, 이희승 (2022). 개념 및 범주 학습에서 수행 피드백과 메타인지적 활동이 학습전략 효과성 판단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36(1), 1-25.
- 김수란 (2017). 중학생 대상 학교 학업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한국청소년연구, 28(3), 147-178. https://doi.org/10.14816/SKY.2017.28.3.147
- 김아영, 박인영 (2001). 학업적 자기효능감 척도개발 및 타당화. 교육학연구, 39(1), 95-123.
- 김아영, 주지은, 정소영 (2005). 수학성취 수준별 집단의 성취도와 학습전략 사용 및 변화에 대한 자기조절학습 훈련 프로그램의 효과. 교육심리연구, 19(3), 677-698.
- 김은영 (2022). 학습공동체 질문생성이 학습전략, 질문저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교육종합연구, 20(4), 1-23.
- 김현아, 김현진(2011). 원격교육 성인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학업지속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7(3), 51-78.
- 김현진 (2022).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성취도 변화 유형에 따른 학업동기 변인 차이분석. 평생학습사회, 18(3), 1-27.
- 대학알리미 (2022). 2021년 재학생 수 및 중도탈락 학생 현황. https://www.academyinfo.go.kr/index.do (검색일: 2022. 5. 15)
- 송고은 (2020). 메타인지 활용측면에서 본 대학생 및 성인학습자의 언어학습 특성 고찰: 해외 연구를 중심으로. 외국학연구, 53, 151-174.
- 신종호, 최효식 (2005). 메타인지검사 방법의 측정학적 특성 연구. 교육심리연구, 19(3), 615-631.
- 마현희 (2022). 간호대학생 메타인지 훈련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박해빈, 신태섭 (2016). 저소득층 청소년의 인지 및 메타인지 전략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비저소득층 청소년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열린교육연구, 24(2), 307-332.
- 배진희, 조혜승, 김경일 (2015). 메타인지 정확성의 발달 차이 연구. 인지과학, 26(1), 53-67. https://doi.org/10.19066/COGSCI.2015.26.1.003
- 박찬규 (2022). 내재적 동기, 초인지학습전략과 학업성취도의 관계분석. 영어영문학연구, 64(2), 151-171.
- 서영숙, 정추영 (2018). 메타인지 교수학습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셀프리더십, 협력적 성향 및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19(12), 383-392.
- 안다휘, 이승희 (2018). 대학생의 학습전략 효과성 인지, 선호 및 활용. 교육심리연구, 32(3), 321-353.
- 이명숙 (2016). 메타인지능력이 대학생활적응과 주관적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학교기본심리욕구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6(1), 779-798.
- 이재신 (2008). 메타인지 전략 훈련이 자기효능감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육논총 29(1), 127-146.
- 이지혜 (2010). 자기결정성 학습동기, 메타인지,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및 학습몰입과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학연구, 48(2), 67-92.
- 이충현 (2022). 정신치료에 있어 관점의 문제와 메타인지- 철학상담의 세계관과 애착이론의 내적작동모델을 중심으로 -. 인문학연구, 50, 377-413.
- 이희경 (2014). 코칭심리 워크북. 서울: 학지사.
- 임선아, 정윤정 (2013). 메타분석을 통한 자기효능감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 검증. 교육학연구, 51(3), 83-105.
- 임이랑 (2019). 학업적 자기효능감과 인지전략이 저성취 대학생의 학업적 적응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 청소년문화포럼, 60, 117-146.
- 장소은, 김소영, 박남희 (2019). 간호대학생의 메타인지, 의사소통능력 및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5(4), 448-458.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4.448
- 장태석, 윤서진 (2021). 엘리트 운동선수를 위한 수행 중 메타인지 척도의 타당성 검증. 한국사회체육학회지, 84, 351-361.
- 전주성, 최은혜 (2010). 두려움과 좌절을 넘어서: 사이버대학 학습자들의 정서적 경험이해하기. 평생교육학연구, 16(2), 93-116.
- 정여원, 민혜영 (2019). 개념지도를 활용한 팀기반 학습이 간호대학생의 비판적 사고성향 및 메타인지에 미치는 영향. 한국간호교육학회지, 25(3), 277-288. https://doi.org/10.5977/JKASNE.2019.25.3.277
- 정영란 (2016). 사이버대학에서의 재등록률 영향 요인 분석. 교육방법연구, 28(4), 791-814. https://doi.org/10.17927/TKJEMS.2016.28.4.791
- 정영란, 김시온 (2012). 중, 고등학생의 메타인지, 자기효능감, 구성주의적 과학 학습환경에 대한 인식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6(1), 125-144. https://doi.org/10.24231/RICI.2012.16.1.125
- 정은경 (2020). 코칭심리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 조성연 (2008). 성인학습자의 자기조절학습전략 증진 프로그램 개발. 평생학습사회, 4(1), 23-48.
- 주영주, 정보경, 함유경 (2014). 이러닝과 연계된 모바일러닝에서 사이버대학생의 학업성취도 영향요인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4), 127-147.
- 최송아, 손현국, 손영우 (2012). 성실성, 인지능력, 메타인지 능력이 학습의 전이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1(1), 221-238.
- 최윤정 (2018). 성인학습 및 상담론. 서울: 학지사.
- 최희선, 이희승 (2020). 학습간격과 학습방법이 읽기자료의 지연기억수행에 미치는 영향. 미래교육학연구, 33(1), 169-196.
- 현승훈, 신종호 (2020). 학업적 실패상황에서 자기효능감, 성취목표지향성에 따라 부적정서가 학업적 행동조절에 미치는 영향. 교육심리연구, 34(2), 421-445.
- Bandura, A. (1986). Social foundations of thought and action: A social cognitive theor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 Bartoszewski, B. L., & Gurung, R. A. (2015). Comparing the relationship of learning techniques and exam score. Scholarship of Teaching and Learning in Psychology, 1(3), 219-228. https://doi.org/10.1037/stl0000036
- Bjork, R. A., Dunlosky, J., & Kornell, N. (2013). Self-regulated learning: Beliefs, techniques, and illusion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64(1), 417-444.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113011-143823
- de Fatima Goulao, M. (2014). The relationship between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in adults' learners. Athens Journal of Education, 1(3), 237-246. https://doi.org/10.30958/aje.1-3-4
- Delclos, V. R. & Harrington, C. (1991). Effects of strategy monitoring and proactive instruction on children's problem-solving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3, 35-42. https://doi.org/10.1037/0022-0663.83.1.35
- Dignath, C., & Buttner, G. (2008). Components of Fostering Self-Regulated Learning among Students. A Meta-Analysis on Intervention Studies at Primary and Secondary School Level. Metacognition and Learning, 3, 231-264. https://doi.org/10.1007/s11409-008-9029-x
- Flavell, J. H. (1976). Metacognitive aspects of problem solving. The Nature of Intelligence, 12, 231-235.
- Flavell, J. H. (1979). Metacognition and cognitive monitoring. American Psychologist, 34, 906-911. https://doi.org/10.1037/0003-066X.34.10.906
- Garner, R. (1987). Metacognition and reading comprehension. Norwood, NJ: Ablex Publishing.
- Jacobs, J. E. & Paris, S. G. (1987). Children's metacognition about reading: Issues in definition, measurement, and instruction. Educational Psychologist, 22, 255-278. https://doi.org/10.1080/00461520.1987.9653052
- Karpicke, J. D., Butler, A. C., & Roediger, H. L. (2009). Metacognitive strategies in student learning: Do students practise retrieval when they study on their own?. Memory, 17(4), 471-479. https://doi.org/10.1080/09658210802647009
- Komarraju, M., & Nadler, D. (2013). Self-efficacy and academic achievement: Why do implicit beliefs, goals, and effort regulation matter?.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25, 67-72. https://doi.org/10.1016/j.lindif.2013.01.005
- Knowles, M., Holton III, E., & Swanson, R. (1998). The adult learner: The definitive classic in adult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San Diego, CA: Elsevier.
- OECD. Stat (2017). http://stats.oecd.org/, Adult education and learning: Non-formal education.
- Pintrich, P. R. (2000).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in self-regulated learning. In M. Boekaerts, P. Pintrich, & M. Zeidner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research, and applications (pp. 451-502). Orlando, FL: Academic Press.
- Pintrich, P. R., & De Groot, E. V. (1990). Motivational and self-regulated learning components of classroom academic performanc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1), 33-40. https://doi.org/10.1037/0022-0663.82.1.33
- Pintrich, P. R., Smith, D. A. F., Garcia, T., & Mckeachie, W. J. (1993). Reliability and predictive validity of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questionnaire (MSLQ). Educational and Psychological Measurement, 53(3), 801-813. https://doi.org/10.1177/0013164493053003024
- Schraw, G. (1998). Promoting general metacognitive awareness. Instructional Science, 26, 113-125. https://doi.org/10.1023/A:1003044231033
- Schraw, G. & Moshman, D. (1995). Metacognitive theories. Educational Psychological Review, 7, 351-371. https://doi.org/10.1007/BF02212307
- Schraw, G., & Dennison, R. S. (1994). Assessing metacognitive awareness.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19(4), 460-475.
- Roelle, J., Schmidt, E. M., Buchau, A., & Berthold, K. (2017). Effects of informing learners about the dangers of making overconfident judgments of learning.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9(1), 99-117.
- Rose, J., & Steen, S. (2014). The achieving success everyday group counseling model: fostering resiliency in middle school students. Professional School Counseling, 18(1), 28-37. https://doi.org/10.5330/prsc.18.1.m07lu0hr6636j1t4
- Taghani, A., & Razavi, M. R. (2022). The effect of metacognitive skills training of study strategies on academic self-efficacy and academic engagement and performance of female students in Taybad. Current Psychology, 41, 8784-8792. https://doi.org/10.1007/s12144-020-01278-y
- Veenman, M. V. J., & Spaans, M. A. (2005). Relation between intellectual and metacognitive skills: Age and task differences. Learning and Individual Differences, 15, 159-176. https://doi.org/10.1016/j.lindif.2004.12.001
- Veenman, M. V., Wilhelm, P., & Beishuizen, J. J. (2004). The relation between intellectual and metacognitive skills from a developmental perspective. Learning and Instruction, 14(1), 89-109. https://doi.org/10.1016/j.learninstruc.2003.10.004
- Winne, P. H. (2018). Cognition and metacognition within self-regulated learning. In D. H. Schunk & J. A. Greene (Eds.), Handbook of self-regulation of learning and performance (pp. 36-48). Routledge/Taylor & Francis Group.
- Winne, P. H., & Hadwin, A. F. (2008). The weave of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In D. H. Schunk & B. J. Zimmerman (Eds.), Motivation and self-regulated learning: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s (pp. 297-314).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ublishers.
- Xu, W. (2015). The effects of metacognitive strategies training on metacognitive strategy use and language achievement in distance education setting in China. 평생학습사회, 11(2), 373-396. https://doi.org/10.26857/JLLS.2015.05.11.2.373
- Zhang, X., & Guo, L. (2020). Cognitive and metacognitive reading strategies training in EFL reading. Advance in Social Science, Education and Humanities Research, 428, 110-114.
- Zimmerman, M. A. (1990). Taking aim on empowerment research: On the distinction between individual and psychological conceptions. American Journal of community psychology, 18(1), 169-177. https://doi.org/10.1007/BF00922695
- Zimmerman, B. J., & Marinez-Pons, M. (1990). Student differences in self-regulated learning: Relating grade, sex, and giftedness to self-efficacy and strategy us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82, 5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