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경일수, 서은영, 김혜균, 탁진국 (2018). 성장지향성 척도개발 및 타당화. 학국심리학회지: 일반, 37(1), 1-31.
- 곽미정 (2014).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의 참여동기가 자기효능감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제천시 노인복지관의 남성 및 여성 노인자원봉사자를 중심으로. 한국공공관리학보, 28(3), 85-107. https://doi.org/10.24210/KAPM.2014.28.3.004
- 김기년, 탁진국 (2018). 청소년의 삶의 만족증진을 위한 강점코칭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5(3), 331-360.
- 김기승 (2019). 고령자의 평생학습 참여동기가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0(10), 92-99. https://doi.org/10.5762/KAIS.2019.20.10.92
- 김명소, 김혜원, 차경호 (2001). 심리적 안녕감의 구성개념분석: 한국 성인 남녀를 대상으로. 한국심리학회지: 사회 및 성격, 15(2), 19-39.
- 김은정 (2016). 코칭의 심리학. 서울: 학지사.
- 김인규 (2004). 대학생의 상담준비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16(2), 243-259.
- 김주호, 이병기 (2016). 자결성 이론에 근거한 생활체육 참여 동기가 생활만족도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학회지, 14(4), 103-118.
- 김진 (2017). 중년기 여성의 심리적 안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영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창대 (2009). 인간변화를 촉진하는 다섯 가지 조건에 관한 가설. 인간이해, 30(2), 21-43.
- 김태은, 김윤나, 정희정, 탁진국 (2016). 코칭준비도 척도개발 및 타당화. HRD연구, 18(3), 1-29. https://doi.org/10.18211/KJHRDQ.2016.18.3.001
- 김혜영, 이동귀 (2009). 직장인의 자기계발 동기와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22(2), 261-293.
- 배병렬 (2011). Amos 19 구조방정식 모델링 원리와 실제. 서울: 청람
- 선혜영, 김수연, 이미애, 탁진국 (2017). 강점코칭프로그램이 직장인의 강점자기효능감, 긍정정서, 자기효능감, 직무열의와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산업 및 조직, 30(2), 221-246.
- 송수진 (2003). 알코올중독 입원환자에 대한 변화동기강화 프로그램의 효과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신성만, 김병진, 이도형, 박명준 (2015). 청소년용 인터넷 중독 변화동기척도(SOCRATES-I)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0(4), 803-819.
- 안체윤, 오미경 (2013). 성인용 자기성찰지능척도 개발 연구. 인간발달연구, 20(1), 51-78.
- 이강진, 김영희 (2018). 중년여성의 가족스트레스와 삶의 의미와의 관계에서 자기성찰지능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8(7), 695-715.
- 이규미 (2010). 내담자의 변화동기 관련 상담경험: 대상상담자 포커스그룹 인터뷰 분석. 인간이해, 31(2), 39-61.
- 이규미 (2010). 상담장면에서의 변화동기.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2(2), 245-264.
- 이연희, 탁진국 (2017). 진로코칭프로그램이 잠재적 학업중단 위기청소년의 진로결정수준과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1(2), 69-87. https://doi.org/10.51457/KJCP.2017.12.1.2.69
- 이정아, 탁진국 (2018). 성장마인드셋 코칭프로그램이 성장마인드셋, 학습목표지향성,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2(1), 1-27. https://doi.org/10.51457/KJCP.2018.06.2.1.1
- 이희경 (2017). 코칭심리학의 연구동향.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1(1), 1-26. https://doi.org/10.51457/KJCP.2017.06.1.1.1
- 장미화, 탁진국 (2017). 프랜차이즈 가맹점사업자의 경영성과, 코칭행동, 자기결정성 향상을 위한 코칭 프로그램의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1(2), 45-68. https://doi.org/10.51457/KJCP.2017.12.1.2.45
- 장성옥, 이평숙, 박은영 (2002). 노인의 운동실천단계와 관련변인과의 관계연구. 한국간호과학지, 32(5), 609-623.
- 전영민 (2005). 알코올 의존자의 변화동기 평가: 변화단계척도(SOCRATES) 개발연구.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4(1), 207-223.
- 전영민 (2018). 도박중독 변화동기척도(SOCRATES-G)의 개발과 타당화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23(2), 447-474.
- 정재희, 탁진국 (2018). 중학생 대상 단계적변화모형 기반 학업지연행동극복 그룹코칭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5(3), 559-587.
- 조진숙, 탁진국 (2018). 긍정심리기반 의사소통향상 코칭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의사소통능력과 자기존중, 배려, 소통, 자기조절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2(2), 45-62. https://doi.org/10.51457/KJCP.2018.12.2.2.45
- 최경화, 탁진국 (2017). 경력단절여성 대상 강점 중심 그룹코칭 프로그램이 자존감, 구직효능감,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코칭, 1(1), 73-97. https://doi.org/10.51457/KJCP.2017.06.1.1.73
- 최상희 (2018). 유치원 교사의 자기성찰지능 및 전문성발달의 경향 및 관계.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3(1), 55-71. https://doi.org/10.20926/ETPIYC.2018.3.1.3
- 최영임, 임정섭, 김교헌 (2013). 코칭프로그램이 대학생들의 역기능적 진로사고와 진로성숙도 및 진로결정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2(2), 429-454.
- 탁진국 (2007). 심리검사 개발과 평가방법의 이해. 서울: 학지사.
- 탁진국, 임그린, 정재희 (2014). 행복증진을 위한 긍정심리기반 코칭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한국심리학회지: 일반, 33(1), 139-166.
- 탁진국 (2019). 코칭심리학. 학지사.
- 허윤주 (2015). 확장된 계획행동이론(ETPB)을 적용한 문화자본이 문화예술관광 행동의 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내국인 해외관광객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황수영, 김성혁 (2018). 지역축제 관광동기에 따른 행동의도 및 만족도에 관한 연구: 대구치맥페스티벌 방문객을 중심으로. 관광연구, 33(7), 39-39.
- Ajzen, I. (1985). From intentions to actions: A theory of planned behavior. Action control: From Cognition to Behavior, 11-39.
- Atkinson, J. W. (1964). An introduction to motivation. New York: D. Van Nostrand.
- Browne, M. W., & Cudeck, R. (1993).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Sociological Methods & Research, 21(2), 136-162.
- Cunningham, J. A., Sobell, L. C., Gavin, D. R., Sobell, M. B., & Bresline, F. C. (1997). Assessing Motivation for Change: Preliminary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cale Measuring the Costs and Benefits of Changing Alcohol or Drug Use. Psychology of Addictive Behaviors, 11(2), 107-114. https://doi.org/10.1037/0893-164X.11.2.107
- Deci, E. L.&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Plenum Press.
- Eccles, J. (1983). Expectancies, values, and academic behavior. In J. Spence (Ed.), Achievement and achievement motivation. W. H. Freeman and Company.
- Eccles, J. S. & Wigfield A. (1995) In the mind of actor: The structure of adolescent's achievement task values and expectancy-related beliefs. The Society for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21(3), 215-225. https://doi.org/10.1177/0146167295213003
- Fishbein, M., & Ajzen, I. (1975). Belief, Attitude, Intention, and Behavior: An Introduction to Theory and Research. Reading, MA: Addison-Wesley.
- Franken, R. E. (2009). 인간의 동기 제6판. (강갑원, 김정희 역). 시그마프레스.
- Grant, A. M. (2000). Coaching psychology comes of age. PsychNews, 4(4), 12-14.
- Grant, A. M. (2001). Towards a Psychology of Coaching. Coaching Psychology Unit School of Psychology, University of Sydney, 1-55.
- Grant, A. M. (2002). The self-reflection and insight scale: A new measure of private self-consciousness. Social Behavior and Personality, 30(8), 821-836. https://doi.org/10.2224/sbp.2002.30.8.821
- Heckhausen, J. (2007). The Motivation-Volition Divide and Its Resolution in Action-Phase Models of Developmental Regulation. Research in Human Development, 4(3-4), 163-180. https://doi.org/10.1080/15427600701662983
- Heilbrun, A. B. & Sullivan, D. J. (1962). The prediction of counseling readiness. Personnel guidance Journal, 41(2), 112-117. https://doi.org/10.1002/j.2164-4918.1962.tb02253.x
- Howard, Nance, & Myers (1987). Adaptive counseling and therapy: A systemic approach to selecting effective treatments. SF: Jossey-Bass.
- Kelly, R. B., Zyzanski, S. J., & Alemagno, S. A. (1991). Prediction of motivation and behavior change following health promotion: Role of health beliefs, social support, and self-efficacy. Social Science & Medicine, 32(3), 311-320. https://doi.org/10.1016/0277-9536(91)90109-P
- Lam, T., & Hsu, Cathy H. C. (2006). Predicting behavioral intention of choosing a travel destination. Tourism Management, 27(4), 589-599. https://doi.org/10.1016/j.tourman.2005.02.003
- Li, M., & Cai, L. A. (2012). The effects of personal values on travel motivation and behavioral intention. Journal of Travel Research, 51(4), 473-487. https://doi.org/10.1177/0047287511418366
- Locke, E. A., & Latham, G. P. (1990). A theory of goal setting & task performance. Englewood Cliffs, NJ, US: Prentice-Hall, Inc.
- McConnaughy, E. A., Prochaska, J. O., & Velicer, W. F. (1983). Stages of change in psychotherapy: Measurement and sample profiles. Psychotherapy: Theory, Research & Practice, 20(3), 368-375. https://doi.org/10.1037/h0090198
- Miller, W. R., & Rollnick, S. (2002). 동기강화상담: 변화 준비시키기. (신성만, 권정옥, 손명자 역). 시그마프레스.
- Miller, W. R., & Tonigan, J. S. (1997). Assessing drinkers' motivation for change: the Stages of Change Readiness and Treatment Eagerness Scale (SOCRATE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Passmore. J, Stopforth. M, & Yi-Ling Lai. (2018), Defining coaching psychology: Debating coaching and coaching psychology definitions. The Coaching Psychologist, 14(2), 120-123. https://doi.org/10.53841/bpstcp.2018.14.2.120
- Prochaska, J. O., DiClemente, C. C., & Norcross, J. C. (1992). In search of how people change: applications to addictive behaviors. American Psychologist, 47(9), 1102-1114. https://doi.org/10.1037/0003-066X.47.9.1102
- Ryff, C. D. (1989). Happiness is everything, or is it? Explorations on the meaning of psychological well-being.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57(6), 1069-1081. https://doi.org/10.1037/0022-3514.57.6.1069
- Ryff, C. D. & Keyes, C. L. M. (1995). The structure of psychological well-being revisited.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69(4), 719-727. https://doi.org/10.1037/0022-3514.69.4.719
- Saunders, B., & Wilkinson, C. (1990). Motivation and addiction behaviour: A psychological perspective. Drug and Alcohol Review, 9(2), 133-142. https://doi.org/10.1080/09595239000185191
- Schmutte, P. S. & Ryff, D. C. (1997). Personality and well-being: Reexamining method and meaning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3(3), 549-559. https://doi.org/10.1037/0022-3514.73.3.549
- Wigfield A. & Eccles, J. S. (2000). Expectancy-value theory of achievement motivation. Con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25(1), 68-81. https://doi.org/10.1006/ceps.1999.1015
- Wigfield A. & Eccles, J. S. (2002). Motivational beliefs, values, and goals.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3(1), 109-132.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3.100901.135153
- European Mentoring and Coaching Council. www.emccouncil.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