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민지.서은희(2020). 동료 피드백을 포함한 학습공동체 활동이 대학생 핵심역량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9), 1033-1052.
- 김수진 외(2022). 국립대학 간 공유대학 활성화 방안 연구: 충청권 국립대학 공동 교육혁신센터 사례를 중심으로. 지방교육경영, 25(3), 167-194. https://doi.org/10.23196/TJLEM.2022.25.3.008
- 김영천.정상원(2015). 질적 연구 방법으로서 문서분석. 교육문화연구, 21(6), 253-285. https://doi.org/10.24159/JOEC.2015.21.6.253
- 김재웅 외(2016). 대학 학사제도 개선 및 학점교류 활성화 방안 연구. 교육부.
- 김혜영(2013). 융합교육의 체계화를 위한 융합교육의 방향과 기초융합교과 설계에 대한 제언. 교양교육연구, 7(2), 11-38.
- 민철구 외(2011). 지역혁신을 위한 지역대학 역할정립과 활성화 방안. 과학기술정책연구원.
- 박은숙(2020). 대학생의 융합역량 증진을 위한 PBL(Projectbased learning) 수업 효과 연구. 홀리스틱융합교육연구, 24(1), 31-53.
- 박일우(2016). 대학에서 융.복합 교육의 실상과 그 해법. 교양교육연구, 10(1), 349-378.
- 배상훈(2020). 공유대학: 개념, 모델, 그리고 성공 요건. 대학교육. 210, 74-81.
- 양시윤 외(2018). 대학의 자율적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이 대학생의 핵심역량과 학업역량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9), 141-164.
- 오영재(2004). 지방 사립대학 대학연합모형 설계: 대전광역시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2(2), 279-305.
- 유경아(2017). 대학 튜터링 프로그램이 학습자들의 영어 성취와 학습동기에 미치는 영향. 열린정신 인문학연구, 18(2), 145-172.
- 유지원(2020).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 양상에 따른 학업성취도 변화 분석: A대학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51(1), 29-52.
- 윤정현 외(2020). 대학 비교과 학습공동체(Learning Community) 프로그램 모델 개발 및 운영 사례 분석. 교육문화연구, 26(4), 141-164. https://doi.org/10.24159/JOEC.2020.26.4.141
- 이은화.강이화(2022). 대학간 교양교육 공유 협력 현황과 과제. 교양교육연구, 16(2), 81-93.
- 이효선(2018). 대학생의 다양성수용도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과 폐기학습의 매개효과, 한국융합학회논문지, 9(1), 205-212. https://doi.org/10.15207/JKCS.2018.9.1.205
- 정금현.김순남(2005). 국내 대학 간 교류.협력실태 분석. 한국교육, 32(1), 1-22. https://doi.org/10.15704/KJHE.32.1.201004.1
- 조옥경(2019). 대학의 공유성장을 위한 대학체제 개편 방안 연구 (RR2019-15). [KEDI] 연구보고서, 1-428.
- 최덕철(2003). 대학 간 협력체제 개발과 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한국지역대학연합(RUCK)의 사례를 중심으로. 산업경영, 32, 437-460.
- 최혜린.최정윤.김남희(2022). 대학생의 학습공동체 참여 동기, 경험, 변화에 대한 현상학적 연구: A 대학교의 사례를 중심으로. 교육과학연구, 53(4), 1-36.
- 한송이.조성범(2022). 타 대학 교류 경험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대학 연합 비교과 프로그램 사례. 교양교육연구, 16(2), 391-404.
- 한송이.황수정(2021). 대학생의 '유의미한 학습경험'에 대한 인식 탐색. 문화와 융합, 43(12), 1273-1288.
- 홍병선(2016). 현행 융합교육에 대한 진단과 융합역량 제고 방안. 교양교육연구, 10(4), 13-35.
- 황인성(2017). 대학 간 협력, 연합대학의 현황과 과제. 대학교육, 197, 74-79.
- Gurin, P. et al.(2002). Diversity and higher education: Theory and impact on educational outcomes. Harvard Educational Review. 72(3), 330-366. https://doi.org/10.17763/haer.72.3.01151786u134n051
- Hatch, J. A.(2002). Doing qualitative research in education settings. Albany, NY: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Press.
- Parker, E. T., & Pascarella, E. T.(2013). Effects of diversity experiences on socially responsible leadership Over four years of college. Journal of Diversity in Higher Education, 6(4), 219-230. https://doi.org/10.1037/a0035130
- Thomas, M. K.(2015). Between Collaboration and Merger: Expanding Alliance Strategies in Higher Education. New York, NY: TIAA Institute.
- Time(2011). 10 Ideas That Will Chang the Workd. https://content.time.com/time/specials/packages/article/0,2 8804,2059521_2059717_2059710,00.html. (2023.06.04. 인출)
- Strange, C. C., & Banning, J. H.(2015). Designing for learning: Creating campus environments for student success. John Wiley & Sons.
- Williams, J.(2017). Collaboration, alliance, and merger among higher education institutions. OECD Education Working Paper No. 160. OEC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