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권호천(2009). 온라인 학습자 상호작용과 학업성취도의 관계: 사이버대학 수업 질문답변 게시판을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26(2), 5-37.
- 김수란(2014).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 질문저해요인 척도 타당화 연구. 열린교육연구, 22(3), 249-271.
- 김수란.송인섭(2014). 대학 수업에서 학습자의 질문과정 및 질문제해요인과 문제해결력 간의 구조적 관계. 교육심리연구, 28(2), 269-290.
- 김영민.최진수(2022). 과학영재 대학생의 질문에 대한 인식 분석: KAIST 학부 재학생을 중심으로. 영재교육연구, 32(3), 383-406.
- 류지헌.조형정.윤수정(2007). 학습자 질문 생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탐색. 교육연구, 30, 109-129.
- 배수정(2017). 학습자가 만든 탐색적 질문에 대한 평가가 질문의 양과 질에 미치는 영향: 평가 예고와 동료 평가의 효과를 중심으로.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 양미경(2007). 질문 창출 노력의 교육적 의의와 한계. 열린교육연구, 15(2), 1-20.
- 유지원.강명희(2011). 대학생의 학습참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욕구 요인, 동기 요인 간의 구조적 관계. 교 육학연구, 49(4), 55-85.
- 유지원.송윤희(2013). 이러닝에서 학습자의 학습참여 및 학습 지속의향에 대한 과제가치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변인의 상호 작용 효과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3(3), 91-112.
- 유현숙.고장완.임후남(2011). 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및 종합적 사고력에 영향을 주는 학습과정 요인 분석. 교육행정학연구, 29(4), 319-337.
- 이준문(2023. 1. 11.). 클라썸, 연세대학교 전교 도입 후 학습 소통량 2배 높여...학내 자발적 소통 문화 확산. 뉴스탭. http://www.newstap.co.kr/news/articleView.html?idxno=183815
- 임경화.안정현(2016). 공학생의 문제해결력 향상을 위한 질문 생성 전략 활용 플립러닝 수업 설계. 실천공학교육논문지, 8(2), 75-81. https://doi.org/10.14702/JPEE.2016.075
- 임규연.김희준.박하나(2014). 웹기반 협력학습에서 참여와 상호작용의 차이에 대한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4), 69-78.
- 임철일(2012). 교수설계 이론과 모형. 교육과학사.
- 임철일.김동호.한형종(2022). 원격교육과 사이버교육 활용의 이해(2판). 교육과학사.
- 임철일.홍미영.이선희(2011). 공학교육에서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학습 환경 설계모형. 공학교육연구, 14(4), 59-66.
- 임철일 외(2014). 국내 공학교육에서의 창의성연구 동향과 발전 과제. 공학교육연구, 17(5), 33-40. https://doi.org/10.18108/JEER.2014.17.5.33
- 정영란.배재희(2002). 질문 강화 수업이 중학생들의 질문 수준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4), 872-881.
- 정제영 외(2023). 챗GPT 교육혁명. 포르체.
- 조일주.정재엽(2007). 웹 기반 동시적 토론학습에서 학습능력 및 성격특성에 따른 집단구성이 학습자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7(2), 233-255.
- 최정아.권성호(2013). 학습자의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페이스 북 활용 교수전략에 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9(2), 155-180.
- 최정윤.신혜숙(2010). 한국 대학에서의 교수-학생 상호작용의 성격과 대학교육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분석: 대학 특성 효과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교육, 37(2), 131-154. https://doi.org/10.22804/JKE.2010.37.2.006
- 최정윤.이병식(2009).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대학의 효과분석을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 27(1), 199-222.
- 충남교육청(2023). 대화형 AI챗봇 활용 도움자료.
- 홍경선(2012). 설계기반연구방법을 적용한 학생생성 질문촉진 수업모형 개발 연구. 지역발전연구, 11(2), 215-246.
- 홍경선.김동익(2011). 공학교육에서 학생 생성 질문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한 수업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14(6), 24-30. https://doi.org/10.18108/JEER.2011.14.6.24
- 홍수민 외(2022). 비대면 공학교육에서공개 및 실명 여부에 따른 학습자 질문 방식의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공학교육연구, 25(3), 26-34. https://doi.org/10.18108/JEER.2022.25.3.26
- 홍수민.임철일(2021). 인공지능 스피커를 활용한 언어교육에서 교수자의 스캐폴딩 전략 개발. 교육공학연구, 37,(2), 309-341.
- 황청일.이성호(2011). 대학 강의식 수업에서 학습자가 경험한 질문 저해요소 분석 연구. 교육과학연구, 42(1), 181-212.
- Anderson, T. et al.(2001). Assessing teaching presence in a computer conferencing context. Journal of Asynchronous Learning Networks, 5(2), 1-18.
- Balakrishnan, V.(2014). Using social networks to enhance teaching and learning experiences in higher learning institutions. Innovations in Education and Teaching International, 51(6), 595-606. https://doi.org/10.1080/14703297.2013.863735
- Clifton, A., & Mann, C.(2011). Can YouTube enhance student nurse learning?. Nurse education today, 31(4), 311-313. https://doi.org/10.1016/j.nedt.2010.10.004
- Cooper, G.(2023). Examining science education in chatgpt: An exploratory study of generative artificial intelligence.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32, 1-9. https://doi.org/10.1007/s10956-023-10039-y
- Dailey-Hebert, A.(2018). Maximizing interactivity in online learning: Moving beyond discussion boards. Journal of Educators Online, 15(3), n3.
- Gareis, E.(2006). Virtual teams: A comparison of online communication channels. The Journal of Language for International Business, 17(2), 6.
- Ghanbari-Baghestan, A. et al.(2016). Preferred communication channels used by students to interact with their lecturers. International Journal of Innovation and Learning, 19(2), 227-241. https://doi.org/10.1504/IJIL.2016.074476
- He, Y. C. J.(2009). Self-determination among adult Chinese English language learners: The relationship among perceived autonomy support, intrinsic motivation, and engagement.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 Luu, T. M. V.(2022). Readiness for Online Learning: Learners' Comfort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TESOL & Education, 2(1), 213-224. https://doi.org/10.54855/ijte.222113
- Maskill, R., & de Jesus, H. P.(1997). Pupils' questions, alternative frameworks and the design of science teach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19(7), 781-799. https://doi.org/10.1080/0950069970190704
- Meishar-Tal, H., & Pieterse, E.(2019). Faculty-Students Online Communication Channels.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Development of the Information Society.
- Munoz, C., & Towner, T.(2009, March). Opening Facebook: How to use Facebook in the college classroom. In Society for information technology & teacher education international conference (pp. 2623-2627).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Computing in Education (AACE).
- Phillips, A. et al.(2020). Implementing an adaptive intelligent tutoring system as an instructional supplement.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8, 1409-1437. https://doi.org/10.1007/s11423-020-09745-w
- Phirangee, K., & Malec, A.(2017). Othering in online learning: An examination of social presence, identity, and sense of community. Distance Education, 38(2), 160-172. https://doi.org/10.1080/01587919.2017.1322457
- Qadir, J.(2022). Engineering Education in the Era of ChatGPT: Promise and Pitfalls of Generative AI for Education. TechRxiv preprint. https://www.techrxiv.org/ articles/preprint/Engineering_Education_in_the_Era_of_Chat GPT_Promise_and_Pitfalls_of_Generative_AI_for_Education/ 21789434
- Toledo, C. A.(2006). "Does Your Dog Bite?": Creating Good Questions for Online Discussions. International Journal of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18(2), 150-154.
- Turnbull, D., Chugh, R., & Luck, J.(2021). Learning management systems and synchronous communication tools: enablers of online education during COVID-19. In Online Teaching and Learning in Higher Education during COVID-19 (pp. 39-49). Routledge.
- Minstrell, J., & Van Zee, E. H.(2000). Inquiring into inquiry: learning and teaching in science. American Association for the Advancement of Science.
- Van Zee, E., & Minstrell, J.(1997). Using questioning to guide student thinking.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6(2), 227-269. https://doi.org/10.1207/s15327809jls0602_3
- Watanabe, R., Ehara, H., & Aoki, E.(2013). Study and Practice on Information Technology in an Educational Field Using a Cloud Service and SNS. 2013 Sev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lex, Intelligent, and Software Intensive Systems, 760-765.
- White, J. et al.(2023). A prompt pattern catalog to enhance prompt engineering with chatgpt. arXiv preprint arXiv:2302.11382. https://arxiv.org/abs/2302.11382
- Zan, N.(2019). Communication Channel between Teachers and Students in Chemistry Education: WhatsApp. Online Submission, 9(1), 18-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