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김아영(2014). 미래 교육의 핵심역량: 자기주도성. 교육심리연구, 28(4), 593-617.
- 김의환(2014). 시스템공학이 무엇이며 우리에게 왜 필요한가?. ie 매거진, 21(4), 18-25.
- 김주엽.최종모.(2015).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와 콘텐츠 서비스의 저작물 유통에 대한 쟁점 및 해결방안 연구. 문화미디어엔터테인먼트법, 9(1), 175-200.
- 김현식(2020). 해양로봇 기반의 창의융합형 미래교육. 부산창의융합교육, (창간호), 73-79.
- 김현식(2021). 해양로봇 활용의 역량중심 메이커 및 설계 교육 사례 연구. 공학교육연구, 24(2), 12-19. https://doi.org/10.18108/JEER.2021.24.2.12
- 남승완 외(2022). ESG 와 기업가정신을 접목한 교육프로그램 적용에 관한 탐색적 연구: 초.중.고 교육 프로그램 운영 사례를 中心으로. 벤처창업연구, 17(5), 117-132. https://doi.org/10.16972/APJBVE.17.5.202210.117
-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2013). 해양 로봇 경진 대회용 수조 경기장 장치. 특허등록, 제10-1242400.
- 동명대학교산학협력단(2017). 회전소나시스템을 구비한 초소형 수상로봇. 특허등록, 제10-1703822.
- 문지영.양채원(2022). 지속가능성과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연구 동향. 아시아교육연구, 23(3), 557-585.
- 윤지현.김경.강성주(2018). 메이커 역량 모델 개발 및 초.중등 교육 현장에서의 메이커 교육 방안 탐색.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8(5), 649-665. https://doi.org/10.14697/JKASE.2018.38.5.649
- 이민경(2023). 4차산업혁명 시대의 컴퓨팅사고력 함양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 개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23(1), 183-198.
- 이영희 외(2018). 미래교육 관련 연구 메타분석을 통한 미래 교육의 방향. 교육문화연구, 24(5), 127-153. https://doi.org/10.24159/JOEC.2018.24.5.127
- 이운지.김수환.이은환(2019).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과정 프레임워크 개발 연구. 교육연구논총, 40(3), 201-221. https://doi.org/10.18612/CNUJES.2019.40.3.201
- 이정기.이재혁(2020). "지속가능경영" 연구의 현황 및 발전방향: ESG 평가지표를 중심으로. 전략경영연구, 23(2), 65-92. https://doi.org/10.17786/JSM.2020.23.2.004
- 임미숙(2020). 창의적 코딩교육 플랫폼 설계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1(2), 439-444.
- 조상식(2016). '제4차 산업혁명'과 미래 교육의 과제. 미디어와 교육, 6(2), 152-185.
- 최원재(2022). ESG 개념을 활용한 디지털 데이터 내러티브 교육.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3(2), 227-235.
- 하숙녕.이정교(2013). 업사이클링 디자인 활성화를 위한 기업 사례 연구. Archives of Design Research, 26(3), 305-325.
- 한국공개강의(KOCW). http://www.kocw.or.kr/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KYWA). https://www.kywa.or.kr/
- Crawford, J. & Cifuentes-Faura, J.(2022). Sustainability in higher education during the COVID-19 pandemic: A systemic review. Sustainability, 14, 1-11. https://doi.org/10.1108/SAMPJ-07-2021-0268
- Liao, H. T., Pan, C. L., & Zhang, Y.(2023). Collaborating on ESG consulting, reporting, and communicating education: Using partner maps for capability building design. Frontiers in Environmental Science, 11(298).
- Zhang, Q. et al.(2023). Effect of green taxation on pollution emissions under ESG concept. Environmental Science and Pollution Research, 30(21), 60196-60211. https://doi.org/10.1007/s11356-023-266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