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은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직업능력개발센터 연구과제(2022-13)의 수행 결과를 토대로 작성되었음.
References
- 강경종・이종상(2003). 전문대학 현장실습 모형 및 프로그램 개발. 직업교육연구, 22(2), 43-68.
- 교육부(2021). 2022년 고등교육 재정 지원 계획(안).
- 교육부(2022). 고등교육법
- 교육부(2022). 수도권.지방대학 주요 교육지표 현황.
- 교육부(2023). 고등교육법 시행령
- 교육부.한국대학교육협의회(2022). 2022년 8월 대학정보공시 분석 결과
- 교육부.한국연구재단(2021).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운영규정 매뉴얼.
- 김동태(2018). 공학계열 장기현장실습(IPP) 참여자 반응 및 행태분석. 실천공학교육논문지, 10(2), 131-137. https://doi.org/10.14702/JPEE.2018.131
- 박철우 외(2014). 벌거벗은 공학교육과 산학협력. 파주: 푸른사상.
- 서울경제(2021). "열정페이 없애려다 인턴까지 없애나"...'땜질 처방'식 대학 현장실습 개선책. 2021년 8월 16일자. https://www.sedaily.com/NewsView/22Q316BCQK
- 이문수 외(2011). 미국 및 캐나다 Co-op프로그램 성공요인 분석을 위한 사례연구. 한국실천공학교육학회논문지, 3(2), 121-127.
- 이병렬 외(2021). 대학 장기 현장실습제도(IPP) 개선 방안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고용직업능력개발센터.
- 장후은・허선영・이종호(2017). 대학의 현장실습 운영 실태 및 정책 과제.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18(2), 493-500. https://doi.org/10.5762/KAIS.2017.18.2.493
- 한국기술교육대학교(2019). 코리아텍 졸업생을 대상으로 한 IPP의 장기적 효과성 분석 연구. 한국기술교육대학교.
- 한국전문대학교교육협의회(2021). [보도자료] 2021년 상반기 대학정보공시 전문대학 지표 분석 발표.
- Guest, D. E.(2004). The Psychology of the Employment Relationship: An Analysis Based of the Psychological Contract. Applied Psychology, 53(4), 541-555. https://doi.org/10.1111/j.1464-0597.2004.00187.x
- Cullen, M.(2005). Environmental Science Cooperative Education: Benefits for the Student, the Host Organization, and the Study Program. Asia-Pacific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6(2), 1-6.
- Kemp, C. et al.(2021). How Do Students Offer Value to Organisations Through Work Integrated Learning? A Qualitative Study Using Social Exchange Theory. Advances in Health Sciences Education : Theory and Practice, 26(3), 1075-1093. https://doi.org/10.1007/s10459-021-10038-x
- Khampirat, B. & Mcrae, N.(2016), Developing Global Standards Framework and Quality Integrated Models for Cooperative and Work-Integrated Education Programs. Asia-Pacific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17, 349-362.
- Rowe, A. D & Zegwaard, K. E.(2017). Developing Graduate Employability Skills and Attributes: Curriculum Enhancement Through Work-Integrated Learning. Asia-Pacific Journal of Cooperative Education, 18(2), 87-99.
- Smith, J et al.(2019). Enabling and Evidencing Enterprise and Entrepreneurship Through WIL. Australian Technology Networ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