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혜연, 이보라, & 정라나. (2021). 대체육 완자와 육류 완자의 품질 특성 비교.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37(5), 371-378.
- 관계부처합동. (2020). 「바이오산업 혁신 대책(III)」 그린바이오 융합형 신산업 육성방안. 혁신성장전략회의 보고서.
-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2022). 2022년 식품R&D 이슈 6: 국내 식물성 대체육시장. 나주: IPET.
- 박명은, & 유소이. (2019). 유기가공식품 선택에 대한 소비자 특성 분석: 계획된 행동이론의 확장과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을 중심으로. 소비자학연구, 30(6), 143-170. doi:10.35736/JCS.30.6.7
- 박미성, 박시현, & 이용선. (2020). 대체식품 현황과 대응과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정포커스, 190, 1-17.
- 박희랑, & 한덕웅. (2006). 한국 여성의 명품 구매행동을 설명하는 통합 모형.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7(2), 195-226.
- 변승연, & 유도일. (2022). 식물성 대체육 섭취 의향 결정 요인 분석. 농업경제연구, 63(4), 1-26.
- 신기석. (2021). OECD-FAO 농업전망 2021-2030: 육류. 세계농업, 244, 3-19.
- 심은미, 박기홍, 이동규, & 신선호. (2022). 식물성 대체 육 식품 소비가치가 긍정적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격민감도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28(6), 55-68. doi:10.20878/cshr.2022.28.6.007
- 심은미, 이보순, & 이승후. (2023). 식물성 대체육의 소비가치가 고객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식공간연구, 18(2), 19-36. doi:10.26433/tfck.2023.18.2.19
- 안소현, & 황조혜. (2020). 대체육 유형에 따른 소비자의 지각된 혜택이 신뢰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외식경영연구, 23(6), 49-75. doi:10.47584/jfm.2020.23.6.49
- 유동숙, & 홍경환. (2017). 확장된 계획된 행동이론을 적용한 농촌관광의 행동의도 연구: 계획된 행동이론에 즐거움각성차원을 매개로. 관광연구저널, 31(3), 65-80. doi:10.21298/IJTHR.2017.03.31.3.65
- 윤성용, 조해주, & 이경본. (2021). KISTEP 기술동향브리프 대체육. 대전: KISTEP.
- 이민수. (2019). 로컬푸드 구매 영향 요인: 로컬푸드와 대형마트 소비자 비교. 농촌지도와 개발, 26(4), 221-232. doi:10.12653/jecd.2019.26.4.0221
- 이성숙. (2022). 지속가능한 식생활에 따른 육류소비 실태와 대체식품에 대한 인식. 한국실과교육학회지, 35(3), 101-24. doi:10.24062/kpae.2022.35.3.101
- 전융희, 구본재, & 류기형. (2022). 효모 함량에 따른 저수분 압출성형 대체육의 이화학적 특성.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51(3), 271-277. doi:10.3746/jkfn.2022.51.3.271
- 조선영, & 류기형. (2022). 대체육에 사용되는 식물성 단백질의 품질 특성.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51(4), 375-380. doi:10.3746/jkfn.2022.51.4.375
- 조수현. (2019). 계획된 행동이론(TPB)과 확장된 계획된 행동이론(ETPB)의 구조방정식모델 비교연구: 대전에 위치한 커피전문점의 그린마케팅을 중심으로. 호텔관광연구, 21(1), 155-171. doi:10.31667/jhts.2019.2.78.155
- 최현우, & 류기형. (2022). 수분함량에 따른 저수분 및 고수분 압출성형 대체육의 이화학적 특성 비교.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51(2), 162-169. doi:10.3746/jkfn.2022.51.2.162
-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3). 농업전망 2023: 농업.농촌의 혁신과 미래. 나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 홍희연, 문정훈, 유철우, & 최영찬. (2008). 농업경영정보시스템 사용의도에 미치는 사회심리학적 요인 분석: 우수농업경영정보시스템을 중심으로. 농촌지도와 개발, 15(4), 659-681.
- Ajzen, I. (1991).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50(2), 79-211. doi:10.1016/0749-5978(91)90020-T
- Ajzen, I., & Fishbein, M. (1975). A Bayesian analysis of attribution processes. Psychological Bulletin, 82(2), 261. doi:10.1037/h0076477
- Bonnet, C., Bouamra-Mechemache, Z., Requillart, V., & Treich, N. (2020). Regulating meat consumption to improve health, the environment and animal welfare. Food Policy, 97, 101847. doi:10.1016/j.foodpol.2020.101847
- Bryant, C., Nek, L, V., & Rolland, N, A, M. (2020). European markets for cultured meat: A comparison of Germany and France. Foods, 9(9), 1152. doi:10.3390/foods9091152
- Cembalo, L., Caracciolo, F., Lombardi, A., Del Giudice, T., Grunert, K. G., & Cicia, G. (2016). Determinants of individual attitudes toward animal welfare-friendly food products. Journal of Agricultural and Environmental Ethics, 29(2), 237-254. doi:10.1007/s10806-015-9598-z
- Chen, H, S. (2022). Towards environmentally sustainable diets: Consumer attitudes and purchase intentions for plant-based meat alternatives in Taiwan. Nutrients, 14(18), 3853. doi:10.3390/nu14183853
- Dupont, J., Harms, T., & Fiebelkorn, F. (2022). Acceptance of cultured meat in germany-application of an extended theory of planned behaviour. Foods, 11(3), 424. doi: 10.3390/foods11030424
- Estell, M., Hughes, J., & Grafenauer, S. (2021). Plant protein and plant-based meat alternatives: Consumer and nutrition professional attitudes and perceptions. Sustainability, 13(3), 1478. doi:10.3390/su13031478
- Fornell, C., & Larcker, D. F. (1981).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Algebra and statistic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18(3), 382-388. doi:10.1177/002224378101800313
- Giampietri, E., Verneau, F., Giudice, T. D., Carfora, V., & Finco, A. (2018). A theory of planned behaviour perspective for investigating the role of trust in consumer purchasing decision related to short food supply chain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64, 160-166. doi:10.1016/j.foodqual.2017.09.012
- Graca, J., Godinho, C. A., & Truninger, M. (2019). Reducing meat consumption and following plant-based diets: current evidence and future directions to inform integrated transitions. Trends in Food Science & Technology, 91, 380-390. doi:10.1016/j.tifs.2019.07.046
- Hartmann, C., & Siegrist, M. (2017). Consumer perception and behaviour regarding sustainable protein consumption: A systematic review. Trends in Food Science & Technology, 61, 11-25. doi:10.1016/j.tifs.2016.12.006
- Joseph, P., Searing, A., Watson, C., & McKeague, J. (2020). Alternative proteins: Market research on consumer trends and emerging landscape. Meat and Muscle Biology, 4(2). doi:10.22175/mmb.11225
- Magnusson, M. K., Arvola, A., Hursti, U. K. K., Aberg, L., & Sjoden, P. O. (2003). Choice of organic foods is related to perceived consequences for human health and to environmentally friendly behaviour. Appetite, 40(2), 109-117. doi:10.1016/S0195-6663(03)00002-3
- Marcus, N., Lehmann, J, K., & Hartmann, M. (2022). Exploring factors determining german consumers' intention to eat meat alternatives. Food Quality and Preference, 100, 104610. doi:10.1016/j.foodqual.2022.104610
- Onwezen, M, C., Bouwman, E, P., Reinders, M, J., & Dagevos, H. (2021). A systematic review on consumer acceptance of alternative proteins: Pulses, algae, insects, plant-based meat alternatives, and cultured meat. Appetite, 159, 105058. doi:10.1016/j.appet.2020.105058
- Shen, Y. C., & Chen, H. S. (2020). Exploring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of an innovation of the agri-food industry: A case of artificial meat. Foods, 9(6), 745. doi:10.3390/foods9060745
- Spence, M., Stancu, V., Elliott, C. T., & Dean, M. (2018). Exploring consumer purchase intentions towards traceable minced beef and beef steak using the theory of planned behavior. Food Control, 91, 138-147. doi:10.1016/j.foodcont.2018.03.035
- Stollar, M., Rumble, J. N., Buck, E. B., Specht, A. R., Hu, W., & Knipe, C. L. (2022). Consumers' purchasing intent regarding conventional, plant-based, and cultured meats. Journal of Applied Communications, 106(1), 2. doi:10.4148/1051-0834.2407
- Zorpette, G. (2013). Muscling out meat. IEEE, 50(6), 64-70. doi:10.1109/MSPEC.2013.6521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