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자영 (2017). 대체교사 지원사업 이용실태와 대체교사 지원사업에 대한 원장과 교사의 인식 차이-충청북도를 중심으로. 강릉원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강자영, 김현정 (2019). 어린이집 원장과 교사의 대체교사 지원사업 이용실태와 인식. 교원교육, 35(3), 249-273. http://doi.org/10.14333/KJTE.2019.35.3.249
- 김동례 (2019). 어린이집 대체교사 지원사업에 대한 어린이집의 인식 실태와 대체교사의 행정적.재정적 지원 만족도 및 개선방안 연구. 인문사회21, 10(2), 27-42. http://dx.doi.org/10.22143/HSS21.10.2.3
- 김대영 (2001). 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인식과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천안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민주 (2021. 12. 8). 아동과 교사 상호작용 위해서는 '교사 대 아동비율' 개선 필수. 베이비뉴스, https://www.ibaby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0651 에서 2023년 10월 31일 인출.
- 김아름, 김은설, 조혜주, 양성은 (2020). 근로시간 보장을 위한 어린이집 인력배치 합리화 방안(연구보고 2020-09). 육아정책연구소. https://kicce.re.kr/main/index.do에서 2023년 10월 31일 인출
- 김영은 (2012). 보육교사의 감정노동이 소진과 경력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8(6), 57-76.
- 김옥렬 (2001). 보육의 전문성을 위한 보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애 (2000). 어린이집 교사의 교직태도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계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정희, 이용주, 김동춘 (2014). 보육교사의 개인변인, 회복탄력성, 사회적 지지의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0(3), 103-120. https://doi.org/10.14698/jkcce.2014.10.3.103
- 문채련, 이소은 (2005). 유아교사의 직무만족도와 소진. 한국생활과학회지, 14(3), 387-399.
- 박창현, 김상림 (2018). 어린이집 보조인력의 노동실태 및 요구분석: 보조교사, 대체교사, 부담임 교사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18(2), 85-102. http://dx.doi.org/10.21213/kjcec.2018.18.2.85
- 박진주 (2014). 서울시 어린이집 대체교사의 경험연구. 숙명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백선정, 김나은 (2012). 경기도 어린이집 대체교사 지원사업 활성화 방안 연구.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 백선정, 김혜금 (2013). 대체교사 제도에 대한 국비지원과 도비지원 대체교사의 인식.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209-228.
- 부산광역시육아종합지원센터 (2016). 부산광역시 시간제대체교사지원사업 운영매뉴얼. 부산광역시 육아종합지원센터.
- 손화정 (2023). 어린이집 정교사와의 근무 맥락 속에서 드러나는 대체교사의 경험. 창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안재진, 김문정 (2009. 11). 보육시설 대체교사 지원사업의 효과 분석 및 운영방안 연구. 육아정책연구소.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964에서 2023년 10월 31일 인출
- 양미선 (2013). 국공립어린이집 '부족 심각', 정부는 시설 확충에 힘써야. 육아정책 Brief, 11, 1-4.
-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 (2017). 2017년 사업보고서.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
-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 (2021). 2021년 사업보고서.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
-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 (2022). 2022년 사업보고서.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
-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 (2023). 시간제 대체교사 지원사업 관리매뉴얼. 연제구육아종합지원센터.
- 이봉선 (2015). 어린이집 대체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우석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순영, 우정희 (2008). 보육교사 근무환경에 대한 행정적.재정적 지원 만족도 및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2(1), 259-275.
- 이윤신 (2019). 온종일 활기찬 어린이집을 위한 보육지원체계 개편. 육아정책포럼, 62, 24-31.
- 정인화 (2012). 어린이집 대체교사의 전문성 인식 및 직무만족도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조성연, 백은주, 김혜금, 권연희, 정지나 (2010). 한국형 보육교사 직무만족도 개발을 위한 타당화 예비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8(5), 89-100.
- 최정화 (2014). 어린이집 대체교사의 직무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성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진호 (1996). 영아보육사의 전문성 인식과 보육환경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국보육진흥원 (2023). 2023년 대체교사 지원사업 운영안내. 한국보육진흥원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