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정보
이 논문은 서울여자대학교 학술연구비의 지원에 의한 것임(2023-0066).
참고문헌
- 권혁진, "로열티 프로그램의 이용수단(플라스틱 카드,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경험이 고객들에게 미치는 영향", e-비즈니스연구, 제17권, 제3호, 2016, pp. 167-187. https://doi.org/10.15719/geba.17.3.201606.167
- 김병수, 김대길, "융복합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서 인지적, 감정적, 능동적, 행동적 충성도의 역할",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제13권, 제11호, 2015.
- 김본수, 배무언, "인터넷 오픈마켓의e-서비스 품질이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e-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제15권, 제4호, 2010, pp. 83-101. https://doi.org/10.9723/JKSIIS.2010.15.4.083
- 김종원, 김대길, "기대일치와 인지된 혜택이 대학의 온라인 수업의 만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시스템연구, 제29권, 제4호, 2020, pp. 153-169.
- 김진경, "호텔 로열티 프로그램이 인지적, 감성적, 능동적 충성도와 행동적 충성도 형성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42권, 제2호, 2018, pp. 139-155. https://doi.org/10.17086/JTS.2018.42.2.139.155
- 남유신, 장인식, "호텔웨딩연회 선택속성, 기업신뢰, 충성도의관계에 관한연구", 관광학연구, 제40권, 제7호, 2016, pp. 73-87. https://doi.org/10.17086/JTS.2016.40.7.73.87
- 박용석, 이경미, 이지원, "SNS(social network sites)를 통해 형성된 사회자본의 형태가 소비자 제품 선호에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41권, 제6호, 2012, pp. 1619-1641.
- 박중열, "코로나19로 촉진된 대학의 온라인 교육에 대한 고찰", 기계저널, 제60권, 제7호, 2020, pp. 32-36.
- 배상훈, 황수정, "코로나19에 따른 온라인 수업상황에서 학습참여 및 대학 몰입과 예측요인: 잠재프로파일분석", 교육학연구, 제59권, 제1호, 2021, pp. 279-308.
- 서근하, 윤기호, 양연조, 서미옥, "점포충성도의 상호순차적인 영향관계에 관한 연구", 마케팅과학연구, 제14권, 2004, pp. 101-124. https://doi.org/10.1080/12297119.2004.9707224
- 손화정, 주현식, "호텔고객의 지각된 가치, 고객만족 및 전환비용이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제10권, 제3호, 2008, pp. 116-129.
- 오미자, "K-MOOC환경에서 자기조절학습, 교수실재감이 인지된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평생학습사회, 제16권, 제2호, 2020, pp. 191-212. https://doi.org/10.26857/JLLS.2020.5.16.2.191
- 오정호, "포털에 대한 충성도: 지각된 서비스 품질과 전환비용의 직간접 효과, 만족의 매개효과, 그리고 다양성 추구의 조절 효과",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8권, 제4호, 2010, pp. 7-55.
- 윤남희, 추호정, "모바일 사용 혜택과 비용이 모바일 기기와의 자아연결에 미치는 영향: 패션 어플리케이션 사용/비사용자 간 비교 고찰", 소비자학연구, 제22권, 제2호, 2011, pp. 227-252.
- 이방형, 한상린, 이성근, 이성훈, "소셜미디어 이용 동기의 차원 분석과 마케팅 시사점에 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연구, 제28권, 제2호, 2013, pp. 87-108.
- 이보경,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교양영어수업의 학습자 반응에 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2020, pp. 97-112.
- 이해리, 김소정, "온라인 커뮤니티 '당근마켓' 사용에서 기인한 오프라인 관계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 광고연구, 제135권, 2022, pp. 87-121. https://doi.org/10.16914/ar.2022.135.87
- 조원섭, 김판영, "커피전문점의 선택속성이 지각된 가치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레저연구, 제25권, 제4호, 2013, pp. 189-206.
- 최미나, 노혜란, "대학이러닝에서 학습자의 학습스타일에 따른 학습자 특성과 이러닝 학업 성취도 및 만족도, 모바일러닝 수강동기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재16권, 제1호, 2016, pp. 555-570.
- 한수정, "프랜차이즈 커피전문점의 문화마케팅, 브랜드이미지, 브랜드충성도 간의 관계", GRI 연구논총, 제15권, 제1호, 2013, pp. 157-183.
- 한주형, 류시영, "세계유산 관광지를 방문한 MZ 세대 관광객의 진정성과 노스탤지어 경험이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제46권, 제1호, 2022, pp. 63-82. https://doi.org/10.17086/JTS.2022.46.1.63.82
- 한지수, 정양식, 이형주, "SNS 상에서의 외식상품 추구편익이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리학회지, 제22권, 제4호, 2016, pp. 302-318. https://doi.org/10.20878/cshr.2016.22.4.022
- Babin, B. J., W. R. Darden, and M. Griffin,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1994, pp. 644-56 https://doi.org/10.1086/209376
- Ha, Y. W. and M. C. Park, "Antecedents of customer satisfaction and customer loyalty for emerging", Psychology and Marketing, Vol.30, No.8, 2013, pp. 676-689. https://doi.org/10.1002/mar.20637
- Jones, T. and S. F. Taylor, "The conceptual domain of service loyalty: How many dimensions?", Journal of Services Marketing, Vol.21, No.1, 2007, pp. 36-51. https://doi.org/10.1108/08876040710726284
- Keller, K. L., "Conceptualizing, measuring, and managing customer-based brand equity", Journal of Marketing, Vol.57, 1993, pp. 1-22 https://doi.org/10.1177/002224299305700101
- Mimouni-Chaabane, A. and P. Volle, "Perceived benefits of loyalty programs: Scale development and implications for relational strategies",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63, No.1, 2010, pp. 32-37. https://doi.org/10.1016/j.jbusres.2009.01.008
- Muylle, S., R. Moenaert, and M. Despontin, "The conceptualization and empirical validation of website user satisfaction", Information & Management, Vol.41, 2004, pp. 543-560. https://doi.org/10.1016/S0378-7206(03)00089-2
- Oliver, R. L.,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7, 1980, pp. 460-469. https://doi.org/10.1177/002224378001700405
- Oliver, R. L.,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3, No.4, 1999, pp. 33-44. https://doi.org/10.1177/00222429990634s105
- Schultz. D., "Customer/brand loyalty in an interactive marketplace", Journal of Advertising Research, Vol.40, No.3, 2000, pp. 41-53. https://doi.org/10.2501/JAR-40-3-41-52
- Smith, E., E-Loyalty, New York: Harper Collins, 2000.
- Yun, Z. and L. K. Good, "Developing customer loyalty from e-tail store image attributes", Managing Service Quality, Vol.17, No.1, 2007, pp. 4-22. https://doi.org/10.1108/096045207107206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