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곽희경 (2011). 유아교사의 행복감 및 자아정체성과 교사효능감, 교사-유아상호작용의 관계. 전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구영휴 (2020). 보육교사의 교직선택 동기와 직무태도와의 관계에서 회복탄력성의 매개효과. 경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기철, 신애선 (2016). 영아교사의 전문성, 민감성, 행복감과 영아-교사 상호작용의 관계 및 영향력. 한국보육학회지, 16(2), 57-82. https://dx.doi.org/10.21213/kjcec.2016.16.2.57
- 김승훈 (2021.8.25). 한국보육진흥원, 보육교직원 위한 '온라인 힐링 프로그램' 운영. 부산제일경제, http://www.busan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255402에서 2021년 10월 7일 인출
- 김영숙, 신나리 (2013). 영아의 어머니 및 교사에 대한 애착 안정성이 어린이집 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5), 229-249. https://doi.org/10.14698/jkcce.2013.9.5.229
- 김영은, 이희선 (2016). 아동학대예방을 위한 예비유아교사 인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육아정책연구, 10(1), 49-72.
- 김지연 (2017). 만 2세반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지은 (2006). 교직몰입과 교사의 효과성.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춘경, 조민규 (2017). 예비영유아교사의 정서조절곤란이 행동문제에 미치는 영향에서 성인애착과 공감능력의 조절효과. 아동교육, 26(2), 23-40. https://doi.org/10.17643/kjce.2017.26.2.02
- 나미경 (2012). 초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대인관계능력과의 관계에서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인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남궁미경 (2011). 유아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가 교직 몰입 및 교사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은희, 김정화 (2020). 어린이집 교사의 공감 능력, 정서조절 능력이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523-540.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21.523
- 변예지, 안선희 (2018). 유치원 교사의 교직헌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탐구: 원장의 감성리더십, 동료교사의 정서적지지, 교직선택동기를 중심으로.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5(4), 263-284. http://dx.doi.org/10.22155/JFECE.25.4.263.284
- 보건복지부 (2017. 12). 제3차 중장기보육 기본계획(2018-2022). http://www.mohw.go.kr/react/gm/sgm0701vw.jsp?PAR_MENU_ID=13&MENU_ID=1304081001&CONT_SEQ=358238에서 2021년 8월 10일 인출
- 서미정, 이경님 (2017). 영아교사의 정서지능, 교직선택동기, 셀프리더십 및 보육헌신간의 관계 분석. 열린유아교육연구, 22(4), 145-166. https://doi.org/10.20437/KOAECE22-4-07
- 신나리, 오정순 (2015). 위계적 선형모형을 이용한 유아 인성 발달 영향 요인 연구: 교사 정서적 지원의 영향력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2), 59-8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2.059
- 안경자, 장선경, 박영신, 손윤희, 김진희 (2013). 교사와 영.유아 상호작용 현장이야기. 공동체.
- 안문실 (2013). 영아의 사회, 정서적 행동과 교사-영아 상호작용행동과의 관계. 열린부모교육연구, 5(1), 55-72.
- 양소영 (2014). 교사-영아 상호작용과 어머니-영아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교사관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오수진, 장영숙 (2011). 공립유치원 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직무만족도 및 직무능력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8(3), 1-24.
- 오숙자, 박은주 (2015). 예비유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직선택동기가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아동복지연구, 13(2), 79-97.
- 유지연, 황혜정 (2015). 영아교사의 민감성, 효능감, 영아와의 상호작용이 영아의 사회정서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1(3), 1-23.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3.001
- 윤경혜 (2001). 초등학교 여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직무수행 수준의 실태 분석. 숭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윤혜성 (2008). 교사의 역할수행에 있어서 인격적 상호작용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 교육의 이론과 실천, 13(2), 149-175.
- 이경례, 문혁준 (2016). 영아교사의 성인애착, 정서조절능력,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00, 1-23.
- 이선미, 이승미 (2013). 영아교사의 정서노동이 교사-영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정서지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18(6), 153-180.
- 이선영(2006). 교사의 상호작용 행동과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간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순아, 박은영 (2020). 유아교사의 교직선택동기와 교직헌신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의 매개효과. 교육문화연구, 26(5), 1001-1019. https://doi.org/10.24159/joec.2020.26.5.1001
- 이승미, 이승연 (2009). 만 2세 영아반 교사로서 맺는 다양한 관계에서 경험하는 정서 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26(2), 297-322. https://doi.org/10.24211/TJKTE.2009.26.2.297
- 이지영, 성지현 (2020). 영아반 보육교사의 애착히스토리가 상호작용 질에 미치는 영향: 직업선택 동기의 조절효과. 아동학회지, 41(2), 57-71. https://doi.org/10.572 3/kjcs.2020.41.2.57 https://doi.org/10.5723/kjcs.2020.41.2.57
- 이현주 (2015). 보육교사효능감이 유아와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전문성 인식의 매개효과. 한국보육학회지, 15(4), 93-112.
- 정미라, 김세경, 김민정 (2016). 유치원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간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과 교직전문성 인식의 순차적 매개효과.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3), 137-157.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3.137
- 정미애, 유경훈 (2021). 보육교사의 정서조절능력이 교사효능감 및 영아-교사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2(9), 324-332. https://doi.org/10.5762/KAIS.2021.22.9.324
- 조용래 (2007). 정서조절곤란의 평가: 한국판 척도의 심리측정적 속성.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26(4), 1015-1038. https://doi.org/10.15842/kjcp.2007.26.4.012
- 조해연 (2014). 어린이집 2세 학급의 물리적 환경, 보육과정, 교사 상호작용의 질이 영아의 놀이 행동과 사회정서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조혜진, 김수연 (2012). 영아교사의 정서지능과 교사-영아 상호작용의 관계. 열린유아교육연구, 17(5), 189-208.
- 주현정, 신혜원 (2018). 교사의 전문성 인식, 교수 의도 행동에 따른 교사-영유아 상호작용. 한국보육학회지, 18(2), 1-15. https://doi.org/10.21213/kjcec.2018.18.2.1
- 최주연 (2006). 초등교사의 교직 선택 동기와 교직 헌신도의 관계. 춘천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한국보육진흥원 (2020. 12).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교과목 표준교과개요. https://chrd.childcare.go.kr/ctis/community/data/DataSl.jsp?flag=Sl&BBSGB=641&BID=82135&offset=0&programId=T0001PG00001620&BVIEWGB=2에서 2021년 9월 20일 인출
- Arnett, J. (1989). Caregivers in day-care centers: Does training matter?.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0(4), 541-552. https://doi.org/10.1016/0193-3973(89)90026-9
- Barnow, S., Stopsack, M., Grabe, H. J., Meinke, C., Spitzer, C., Kronmul er, K., & Sieswerda, S. (2009). Interpersonal evaluation bias in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Behaviour Research and Therapy, 47(5), 359-365. https://doi.org/10.1016 /j.brat.2009.02.003 https://doi.org/10.1016/j.brat.2009.02.003
- Cassibba, R., Van Ijzendoorn, M. H., & D'Odorico, L. (2000). Attachment and play in child care centres: Reliability and validity of the attachment Q-sort for mothers and professional caregivers in Italy.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4(2), 241-255. https://doi.org/10.1080/016502500383377
- Colwell, N., Gordon, R. A., Fujimoto, K., Kaestner, R., & Korenman, S. (2013). New evidence on the validity of the Arnett Caregiver Interaction Scale: Results from the early childhood longitudinal study-birth cohor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28(2), 218-233. https://doi.org/10.1016/j.ecresq.2012.12.004
- Deci, E. L., & Ryan, R. M. (1985). Intrinsic motivation and self-determination in human behavior. Plenum Press.
- Gratz, K. L., & Roemer, L. (2004). Multidimensional assessment of emotion regulation and dysregulation: Development, factor structure, and initial validation of the difficulties in emotion regulation scale. Journal of Psychopathology and Behavioral Assessment, 26(1), 41-54. https://doi.org/10.1023/B:JOBA.0000007455.08539.94
- Greenberg, L. S. (2002). Emotion-focused therapy: Coaching clients to work through their feelings.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 Hargreaves, A. (1998). The emotional practice of teaching.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14(8), 835-854. https://doi.org/10.1016/S0742-051X(98)00025-0
- Hayes, A. F. (2018). Partial, conditional, and moderated moderated mediation: Quantification, inference, and interpretation. Communication monographs, 85(1), 4-40. https://doi.org/10.1080/03637751.2017.1352100
- Howes, C., Matheson, C. C., & Hamilton, C. E. (1994). Maternal, teacher, and child care history correlates of children's relationships with peers. Child Development, 65(1), 264-273.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4.tb00749.x
- Howes, C., Phillips, D. A., & Whitebook, M. (1992). Threshold of quality: Implications for the social development of children in center-based child care. Child Development, 63(2), 449-460. https://doi.org/10.1111/j.1467-8624.1992.tb01639.x
- Howes, C., & Smith, E. W. (1995). Relations among child care quality, teacher behavior, children's play activities, emotional security, and cognitive activity in child car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0(4), 381-404. https://doi.org/10.1016/0885-2006(95)90013-6
- Huberman, M. (1993). The lives of teachers. Teachers College Press.
- Intrator, S. M. (2006). Beginning teachers and the emotional drama of the classroom.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57(3), 232-239. https://doi.org/10.1177/0022487105285890
- Jamison, K. R., Cabell, S. Q., LoCasale-Crouch, J., Hamre, B. K., & Pianta, R. C. (2014). CLASS-Infant: An observational measure for assessing teacher-infant interactions in center-based child car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25(4), 553-572. https://doi.org/10.1080/10409289.2013.822239
- Kostelnik, M. J., Soderman, A. K., Whiren, A., & Rupiper, M. L. (2017). 영유아의 사회정서발달과 교육(박경자, 김송이, 신나리, 권연희, 김지현 옮김). 교문사. (원판 2009)
- Mitchell-Copeland, J. , Denham, S. A., & DeMulder, E. K. (1997). Q-sort assessment of child-teacher attachment relationships and social competence in the preschool.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8(1), 27-39. https://doi.org/10.1207/s15566935eed0801_3
- Pianta, R. C., La Paro, K. M., & Hamre, B. K. (2008). Classroom assessment scoring system manual, Pre-K. Paul H. Brookes
- Zembylas, M. (2003). Interrogating "teacher identity": Emotion, resistance, and self formation. Educational Theory, 53(1), 107-127. https://doi.org/10.1111/j.1741-5446.2003.00107.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