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고용노동부, 안전보건공단 (2017). 「보육교사」 직업건강 가이드라인. 안전보건공단 직업건강실.
- 고태순, 김종석 (2010).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65, 19-35.
- 김보영, 김현주 (2013). 교사-부모 관계에서 경험하는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6), 73-10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6.073
- 김옥주 (2021). 보육교사의 감정노동, 교사효능감, 조직몰입의 구조적 관계 : 교사 경력에 따른 다집단 분석.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정희, 김동춘 (2010). 영유아교사의 조직몰입에 대한 사회 인구학적 변인, 조직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영향. 유아교육연구, 30(2), 167-191. https://doi.org/10.18023/kjece.2010.30.2.008
- 노인숙 (2020). 소방공무원의 외상사건 경험, 외상 후 스트레스와 직무 만족 관계. 한국융합과학회지, 9(3), 421-433. https://doi.org/10.24826/KSCS.9.3.26
- 방성옥, 안지혜 (2021). 보육교사의 감정노동과 심리적 소진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아동중심실천연구, 16(1), 20-38. https://doi.org/10.53526/KACP.2021.16.1.20
- 변유경, 이지하 (2018). 지역사회 정신건강서비스 기관 종사자의 직무외상 경험이 외상 후 성장에 미치는 영향: 낙관성과 수퍼비전 기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29(1), 23-45. https://doi.org/10.16881/jss.2018.01.29.1.23
- 보건복지부 (2021.12). 영유아보육법. https://www.law.go.kr/LSW/lsInfoP.do?efYd=20211209&lsiSeq=232561#0000에서 2022년 4월 2일 인출
- 부찬주, 조윤오 (2018). 경찰관의 외상 후 스트레스와 자살생각에 관한 연구. 한국경찰연구, 17(4), 105-132. https://doi.org/10.38084/2018.17.4.5
- 서영석, 조화진, 안하얀, 이정선 (2012). 한국인이 경험한 외상사건: 종류 및 발생률. 한국심리학회지: 상담 및 심리치료, 24(3), 671-701.
- 유해미, 강은진, 권미경, 박진아, 김동훈, 김근진, 등 (2018). 2018년 전국보육실태조사 - 어린이집조사 보고(연구보고서 2018-27). 세종: 보건복지부. https://repo.kicce.re.kr/handle/2019.oak/1590에서 2022년 8월 5일 인출
- 이경자, 문승연 (2015). 보육교사의 외상 후 스트레스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 정서조절곤란의 매개효과. 한국영유아보육학, 91, 63-89.
- 이숙, 권문경, 김연정 (2018). 간호사의 외상후성장, 외상사건경험 및 인지정서조절 간 관계. 스트레스연구, 26(1), 31-37. https://doi.org/10.17547/kjsr.2018.26.1.31
- 이영희 (2005). 학교 특성이 교사의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정은, 조영은 (2008). 클라이언트 폭력과 사회복지 종사자의 스트레스, 소진, 조직몰입 및 이직의도의 구조적 관계.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19, 83-104.
- 이혜원 (2011). 보육교사의 조직몰입과 경력몰입, 직무만족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5(2), 109-126.
- 임진석, 정성춘, 권용준, 김근진, 도남희, 이재희, 최윤경 (2020). 보육교사의 산업재해 현황 및 사례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4), 73-92.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4.073
- 장수진 (2019). 보육교사의 안전사고 스트레스가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에 미치는 영향. 한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장수진, 구훈정 (2019). 보육교사의 안전사고 스트레스가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인지행동치료, 19(3), 355-377. https://doi.org/10.33703/cbtk.2019.19.3.355
- 전순득, 조성제 (2022). 보육교사가 지각하는 교수몰입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3(1), 340-347. https://doi.org/10.5762/KAIS.2022.23.1.340
- 정다운, 문혁준 (2009). 보육교사의 개인특성 및 보육시설의 조직특성이 조직갈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29(5), 163-183. https://doi.org/10.18023/kjece.2009.29.5.008
- 정미영 (2010). 보육교사가 지각한 시설장의 서번트 리더십 특성이 시설장 신뢰 및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정선영, 조안나. (2019). 보육교사-학부모 간 의사소통 어려움과 직무만족도가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5), 87-111.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5.087
- 정애진, 장경애 (2020). 언어폭력경험이 외상 후 스트레스, 조직몰입,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한국구강보건과학회지, 8(1), 23-29. https://doi.org/10.33615/jkohs.2020.8.1.23
- 주봉관 (2008). 유아교사의 사기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미현, 배현숙 (2015). 진료실 안전사고에 의한 치과위생사의 외상 경험 실태 및 예방 실천에 관한 연구. 치위생과학회지, 15(6), 845-850. https://doi.org/10.17135/jdhs.2015.15.6.845
- 최예린 (2020). 코로나 19에 대한 보육교사의 정서적 경험과 달라진 어린이집 일상에 관한 연구. 한국유아교육연구, 22(1), 253-279. https://doi.org/10.15409/riece.2020.22.1.12
- 최은정, 양정남, 박순희 (2015). 클라이언트의 폭력을 경험한 사회복지사의 스트레스, 우울, 조직몰입에 관한 연구: 스트레스와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43(1), 83-110.
- Allen, N.J., & Meyer, J.P. (1990). The measurement and antecedents of affective, continuance and normative commitment to the organization. Journal of Occupational Psychology, 63(1), 1-18. https://doi.org/10.1111/j.2044-8325.1990.tb00506.x
- Bridgland, V. M. E., Moeck, E. K., Green, D. M., Swain, T. L., Nayda, D. M., Matson, L. A., et al. (2021). Why the COVID-19 pandemic is a traumatic stressor. Plos One, 16(1), 1-15. https://doi.org/10.1371/journal.pone.0240146
- Calhoun, L. G., & Tedeschi, R. G. (2006). The foundations of posttraumatic growth: An expended framework. In L. G. Calhoun, & R. G. Tedeschi(Eds.), Handbook of posttraumatic growth: Research & practice(pp. 1-23). Lawrence Erlbaum Associates.
- Dailey, S. F., Gill, C. S., Karl, S. L., & Barrio, M. C. A. (2014). DSM-5 learning companion for counselors. American Counseling Association.
- Jackson, J., & Stevens, T. (2022). Predicting Teachers' Job Satisfaction from Student Aggression Toward Teachers and Related Trauma. Contemporary School Psychology, 1-12. https://doi.org/10.1007/s40688-022-00409-5
- Matsela, M. A., & Kirsten, T. (2014). Teachers' Experiences and Impact of Workplace Bullying on Their Health in Lesotho. Journal of Psychology Research, 4(6), 479-491. https://doi.org/10.17265/2159-5542/2014.06.008
- Mowday, R. T., Steers, R. M., & Porter, L. W. (1979). The measurement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Journal of vocational behavior, 14(2), 224-247. https://doi.org/10.1016/0001-8791(79)90072-1
- Porter, L. W., Streers, R. M., Mowday, R. T., & Boulian, P. V. (1974). Organizational commitment, Job satisfaction, and turnover among psychiatric technician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59(5), 603-609. https://doi.org/10.1037/h0037335
- Steers, R. M. (1977). Antecedents and outcomes of organizational commitment.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22(1), 46-56. https://doi.org/10.2307/23917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