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4차산업혁명위원회. (2020). 글로벌 AI 정책(전략, 권고안, 가이드라인 등) 동향. 4차산업혁명위원회 보도자료, 2020.02.27.
- 강지은, 구덕회. (2021). 초등학교 저학년 학습자를 위한 인공지능 교육프로그램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25(5), 761-768.
- 고호경, 김응환, 최수영, 조준모, 김인수, 김정현, 최화식, 이봉주, 김화영, 최화정, 한준철, 정시훈. (2018). 중학교 수학 1. 서울: 교학사.
- 고호경. (2020). 인공지능(AI) 역량 함양을 위한 고등학교 수학 내용 구성에 관한 소고.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23(2). 223-237. https://doi.org/10.30807/KSMS.2020.23.2.003
- 관계부처합동. (2019). IT 강국을 넘어 AI 강국으로!: 범정부 역량을 결집하여 AI 시대 미래 비전과 전략을 담은 'AI 국가전략' 발표. 관계부처합동 보도자료, 2019.12.17.
- 관계부처합동. (2020). 인공지능시대 교육정책방향과 핵심과제. 관계부처합동 보도자료, 2020.11.20.
- 교육부. (2015). 수학과 교육과정. 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8].
- 교육부. (2020a). 확실한 변화, 대한민국 2020! 국민이 체감하는 교육혁신, 미래를 주도하는 인재양성: 교육부, 「2020년 업무계획」 발표. 교육부, 2020.03.02.
- 교육부. (2020b). 수학교육 종합계획(안) [2020년-2024년]. 교육부, 2020.05.26.
- 교육부. (2020c). 인공지능, 학교 속으로!- 인공지능(AI), 초등 수학 공부 도우미로, 고교 진로 선택 과목으로 도입 -. 교육부, 2020.09.14.
- 교육부. (2021).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 사항(시안). 교육부, 2021.11.24.
- 교육부. (2022). 사람의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분야 인공지능 윤리원칙」(시안). 교육부, 2022.01.27.
- 권오남, 이경원, 오세준, 박정숙. (2021). <인공지능 수학> 교과서의 '관련 학습 요소' 반영 내용 분석. 수학교육논문집, 35(4), 445-473.
- 김원종. (1993). 인공지능을 활용한 수학교육의 코스웨어. 수학교육, 32(1), 11-41.
- 김현진, 박정호, 홍선주, 박연정, 김은영, 최정윤, 김유리. (2020a). 학교 교육에서 AI 활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교육공학연구, 36(3), 905-930.
- 김현진, 박정호, 홍선주, 박연정, 최정윤, 김유라, 이항섭, 이인숙. (2020b). AI 시대 대비 국가수준 교육과정 운영 지원 방안 연구. 교육부 발간등록번호 11-1342000-000585-01.
- 박경미, 이환철, 박선화, 강은주, 김선희, 임해미, 김성여, 장혜원, 강태석, 권점례, 김민정, 방정식, 이화영, 임미인, 이만근, 김화경, 윤상혁, 이광상, 이경은, 조혜정, 권영기, 권오남, 신동관, 강현영, 김재영, 도종훈, 박정숙, 서보억, 안현정, 오택근, 이경진, 이광연, 이문호, 이승훈, 이은정, 이지윤, 전태인, 최지선, 황선미, 박문환, 김환일, 강성권, 여미주. (2015).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 시안개발 연구 II.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BD15120005.
- 박상우. (2021). AI 시대에 대비한 학교 수학 교육과정 기준 개발 연구.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 박정호. (2021). 국내 인공지능교육 연구 동향 분석. 에듀테인먼트연구, 3(2), 51-62.
- 박주경. (2020). 인공지능 시대의 초등학교 수학 교사전문성 개발의 문제와 방향. 한국초등교육, 31, 103-118.
- 부산광역시교육청. (2019). 인공지능 기반 교육 가이드북. 부산광역시교육청(부산교육 2019-130).
- 산업통상자원부. (2018). 산업기술 R&D 혁신방안 주요 내용. 산업통상자원부, 2018.03.13.
- 서보억. (2021). 구체적 수학탐구 활동 사례를 통한 학교현장 수학 탐구방법 탐색. 수학교육논문집, 35(2), 193-212.
- 신동조. (2020). 초.중등교육에서 인공지능: 체계적 문헌고찰. 수학교육학연구, 30(3), 531-552.
- 심광섭, 심성아. (2018). 파이썬 코딩을 도입한 수학 교과 지도 방안 개발 - 2015 개정 교육과정 중학교 수학 교과의 '소인수분해' 내용을 중심으로 -. 교육연구, 73, 43-64. https://doi.org/10.17253/SWUERI.2018.73..003
- 안지연, 박태정, 홍선주. (2020). 대학 교양 미술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방향 탐색. 미술교육논총, 34(3), 107-132.
- 오석환, 김현진. (2021). 인공지능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고등학교 수학 수업설계의 효과: 학업성취도와 정의적 영역을 중심으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7(2), 401-422.
- 이경화, 유연주, 탁병주. (2021). 데이터 기반 통계교육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재구조화 방향 탐색. 학교수학, 23(3), 361-386.
- 이현숙, 김중훈, 이화영, 김혜미, 정평강, 신재현, 이대식, 장혜원, 남지현, 이영호. (2019). 인공지능(AI) 활용 초등수학 수업지원시스템 개발 방안 연구. 한국과학창의재단 연구보고서 11-3420000-000703-01.
- 임미인, 김혜미, 남지현, 홍옥수. (2021). 인공지능(AI) 활용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의 교수.학습 적용 방안 모색. 학교수학, 23(2), 251-270.
- 임웅, 박미미. (2021). AI 기반 수학교육 관련 국외 연구의 논지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4), 621-635.
- 임해미, 최인선. (2021). 로봇의 센서를 활용한 중학교 그래프 단원의 교수 학습 방안 탐색. 교육과정 평가연구, 24(1), 77-100.
- 장혜원, 남지현. (2021). 초등수학교육에서 인공지능 활용의 실제- 초등수학 수업지원시스템 '똑똑! 수학탐험대'를 중심으로-. 한국초등교육, 31, 105-123. https://doi.org/10.20972/KJEE.31..202101.105
- 주형미, 최정순, 유창완, 김종윤, 임희준, 주미경. (2016). 미래 사회 대비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평가 비전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17-3.
- 최숙영. (2021).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인공지능 활용 교육에 관한 문헌 고찰.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4(3), 11-21.
- 한국학술정보원. (2022). 나이스 행정. https://www.neis.go.kr/pas_mms_nv88_001.do (검색일: 2022.05.31.).
- 한서현. (2022). <인공지능 수학> 교과를 위한 새로운 수학적 역량 개념 제안: 디지털 역량을 중심으로. 수학교육학연구, 32(1), 1-22.
- 한시내. (2022). 통계 프로젝트 학습이 고등학생의 통계적 사고와 통계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공주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 홍선주, 조보경, 최인선, 박경진, 김현진, 박연정, 박정호. (2020). 학교 교육에서의 인공지능(AI) 활용방안 탐색.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I 2020-2.
- Annoni, A., Benczur, P., Bertoldi, P., Delipetrey, B., De Prato, G., Feijoo, C., & Cobo, M. L. (2018). Artificial intelligence: A european perspective(No. JRC113826). (M. Craglia, Ed.). EUR 29425 EN, Publications Office, Luxembourg, 2018, ISBN 978-92-79-97219-5, doi:10.2760/936974
- Bargagliotti, A., Franklin, C., Arnold, P., Gould, R., Johnson, S., Perez L., & Spangler, D. (2020). Pre-K-12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report II.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and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https://www.amstat.org/asa/files/pdfs/GAISE/GAISEIIPreK-12_Full.pdf
- Chassignol, M., Khoroshavin, A., Klimova, A., & Bilyatdinova, A. (2018). Artificial Intelligence trends in education: a narrative overview. Procedia Computer Science , 136, 16-24. https://doi.org/10.1016/j.procs.2018.08.233
- CIFAR. (2018). Building an AI world: Report on national and regional AI strategies. Canadian Institute for Advanced Research. https://cifar.ca/cifarnews/2018/12/06/building-an-ai-world-report-on-national-and-regional-ai-strategies/. (검색일: 2022.05.31.).
- CIFAR. (2020). Building an AI World: Report on National and Regional AI Strategies, Second Edition. https://cifar.ca/wp-content/uploads/2020/10/building-an-ai-world-second-edition.pdf. (검색일: 2022.05.31.).
- Fadel. C. & Trilling, B. (2015). Four-dimensional education: The competencies learners need to succeed.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 Franklin, C., Kader, G., Mewborn, D., Moreno, J., Peck, R., Perry, M., & Scheaffer, R. (2007). Guidelines for assessment and instruction in statistics education (GAISE) report.
- Holmes, W.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romise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Symposium conducted at the institute of educational technology, ICOME 2019, The Open University, UK..
- Holmes, W., Bialik, M., & Fadel, C.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Promises and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Boston, MA: The Center for Curriculum Redesign.
- Karsenti, T. (2019). Artificial intelligence in education: The urgent need to prepare teachers for tomorrow's schools. Formation et profession, 27(1), 105-111. https://doi.org/10.18162/fp.2019.a166
- Ma, W., Adesope, O. O., Nesbit, J. C., & Liu, Q. (2014). Intelligent tutoring systems and learning outcomes: A meta-analysi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06(4), 901-918. https://doi.org/10.1037/a0037123
- Markham, T., Larmer, J., & Ravitz J. (2003). Project-based learning handbook: a guide to standards-focused project-based learning for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2nd ed.). CA: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 OECD. (2019). OECD Future of education and skills 2030 conceptual learning framework: A series of concept notes. Paris: OECD.
- Woolf, B. P. (1988). 20 years in the trenches: what have we learned?. Department of computer and information science, University of Massachusetts.
- World Economic Forum[WEF]. (2020). The future of jobs report 2020. Geneva: Switzerland.
- Zawacki-Richter, O., Marin, V.I., Bond, M., & Gouverneur F. (2019). Systematic review of research on artificial intelligence applications in higher education-where are the educators?.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in Higher Education, 16, 1-27. https://doi.org/10.1186/s41239-019-013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