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이 논문 또는 저서는 2020년 대한민국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인문사회분야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연구임(NRF-2020S1A5A2A01040055)
References
- 강선영, 반영환 (2022). 모바일 패션커머스의 구매여정별 개인화 추천서비스 사용자 평가와 구매의도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융합학회논문지, 13(1), 63-70. https://doi.org/10.15207/JKCS.2022.13.01.063
- 강희수, 송지성 (2018). 인터넷 쇼핑몰 모바일 앱 인트로 페이지의 주목성에 관한 연구: 국내.외 인터넷 쇼핑몰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4(1), 25-36.
- 궈징징, 권기제 (2019). 중국 영유아용품 모바일 쇼핑몰 상세페이지에 대한감성이미지 평가와 선호도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66),103-116.
- 김영두, 하영원 (2011). 조절초점이 금융소비자의 투자 행동에 미치는 영향: 처분효과와 처분 후 위험 대안 선택 행동에 대한 조절초점의 조절적 역할을 중심으로. 경영학연구, 40(3), 605-631.
- 김재전, 박경자, 노희옥 (2009). 기대일치성이 인터넷 쇼핑몰의 전반적 만족과 지속사용 의도에 미치는 영향: 정보만족과 의사결정유용성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9(3), 313-336.
- 손정민, 이준섭, 김영찬, 김동훈 (2014). 온라인 구전의 심리적 거리와 감정 사이의 적합성이 선호도와 재추천의도 변화에 미치는 효과에 관한 연구. 마케팅연구, 29(4), 45-67.
- 송민정 (2006). 레이아웃의 모든 것. 서울: 예경.
- 우상범, 문형남, 김주안 (2013). 인터넷 쇼핑몰; 인터넷 전문쇼핑몰에서 고객의 구매의욕에 영향을 주는 요인분석. 한국경영정보학회 학술대회, 549-556.
- 음소은 (2010). 모바일 웹 인터페이스 사용편의성 향상을 위한 레이아웃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양대학교 대학원, 서울.
- 이상원, 이진아, 이혜원, 이현석 (2022). 패션상품의 온라인 이미지 정보를 활용한 소비자 구매 행동 분석. 한국생산관리학회지, 33(1), 115-138.
- 이애리 (2021). 언택트 시대 라이브 커머스 이용 활성화 영향요인 고찰: 다차원적 상호작용성, 현장감, 리뷰 신뢰도를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22(1), 269-286. https://doi.org/10.15813/KMR.2021.22.1.013
- 이정윤 (2012). 디자인의 원리에서 찾아보는 효율적인 레이아웃 구조에 관한 연구-포스터중심으로. 조형미디어학, 15(3), 153-162.
- 이주희 (2015). 인터넷 쇼핑 사이트에서 제품 정보 설계의 타당성 검토.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논문지, 15(1), 283-289. https://doi.org/10.7236/JIIBC.2015.15.1.283
- 정재권, 박도형 (2013). 자기조절초점에 따른 온라인 제품 리뷰의 효과에 관한 연구. e-비즈니스연구, 14(3), 77-93. https://doi.org/10.15719/GEBA.14.3.201308.77
- 진굉위, 이정 (2021). 전자상거래 라이브채팅의 유형이 소비자가 지각하는 판매자에 대한 사회적 실재감과 신뢰에 미치는 영향. 지식경영연구, 22(1), 287-308. https://doi.org/10.15813/KMR.2021.22.1.014
- 최가을 (2020). 빅데이터 기반 e커머스 구매페이지 내에서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UX 디자인 제안.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 서울.
- 허광호, 이유미, 유영진, 김진회, 오유상, 김인재 (2021). 4차 산업혁명의 관점에서 제품수명주기관리의 지식영역 적용도 분석. 지식경영연구, 22(2), 209-225. https://doi.org/10.15813/KMR.2021.22.2.011
- Aaker, J. L., & Lee, A. Y. (2001). "I" seek pleasures and "we" avoid pains: The role of self-regulatory goals in information processing and persuasio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28(1), 33-49. https://doi.org/10.1086/321946
- Avnet, T., & Higgins, E. T. (2006). How regulatory fit affects value in consumer choices and opin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3(1), 1-10. https://doi.org/10.1509/jmkr.43.1.1
- Baek, E., Choo, H. J., Yoon, S. Y., Jung, H., Kim, G., Shin, H., ... & Kim, H. (2015). An exploratory study on visual merchandising of an apparel store utilizing 3D technology. Journal of Global Fashion Marketing, 6(1), 33-46. https://doi.org/10.1080/20932685.2014.971502
- Bilkey, W. J., & Nes, E. (1982). Country-of-origin effects on product evaluations.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13, 89-100. https://doi.org/10.1057/palgrave.jibs.8490539
- Brockner, J., & Higgins, E. T. (2001). Regulatory focus theory: Implications for the study of emotions at work.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86(1), 35-66. https://doi.org/10.1006/obhd.2001.2972
- Chatterjee, P. (2001). Online reviews: Do consumers use them? ACR 2001 Proceedings, 129-134.
- Crowe, E., & Higgins, E. T. (1997). Regulatory focus and strategic inclinations: Promotion and prevention in decision-making. Organizational Behavior and Human Decision Processes, 69(2), 117-132. https://doi.org/10.1006/obhd.1996.2675
- Friedman, R. S., & Forster, J. (2001). The effects of promotion and prevention cues on creativ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1(6), 1001-1013. https://doi.org/10.1037//0022-3514.81.6.1001
- Helton, W. S., Hollander, T. D., Warm, J. S., Matthews, G., Dember, W. N., Wallaart, M., & Hancock, P. A. (2005). Signal regularity and the mindlessness model of vigilance. British Journal of Psychology, 96(2), 249-261. https://doi.org/10.1348/000712605X38369
- Higgins, E. T. (1997). Beyond pleasure and pain. American Psychologist, 52(12), 1280-1300. https://doi.org/10.1037/0003-066X.52.12.1280
- Higgins, E. T. (2002). How self-regulation creates distinct values: The case of promotion and prevention decision making. Journal of Consumer Psychology, 12(3), 177-191. https://doi.org/10.1207/s15327663jcp1203_01
- Higgins, E. T., Cesario, J., Hagiwara, N., Spiegel, S., & Pittman, T. (2010). Increasing or decreasing interest in activities: The role of regulatory fit.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98(4), 559-572. https://doi.org/10.1037/a0018833
- Higgins, E. T., Shah, J., & Friedman, R. (1997). Emotional responses to goal attainment: Strength of regulatory focus as moderator.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72(3), 515-525. https://doi.org/10.1037/0022-3514.72.3.515
- Lockwood, P., Jordan, C. H., & Kunda, Z. (2002). Motivation by positive or negative role models: Regulatory focus determines who will best inspire u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83(4), 854-864. https://doi.org/10.1037/0022-3514.83.4.854
- McKnight, D. H., Choudhury, V., & Kacmar, C. (2002). Developing and validating trust measures for e-commerce: An integrative typology.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13(3), 334-359. https://doi.org/10.1287/isre.13.3.334.81
- Salazar, K. (2020). Ecommerce user experience Vol. 3: Product pages (5th ed.). Nielsen Norman Group, CA, USA, pp. 9-10.
- Seo, B. G., & Park, D. H. (2021). Effective strategies for contents recommendation based on psychological ownership of over the top services in cyberspace.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Electronic Commerce Research, 16(4), 976-991. https://doi.org/10.3390/jtaer16040055
- Szymanski, D. M., & Hise, R. T. (2000). E-satisfaction: An initial examination. Journal of Retailing, 76(3), 309-322. https://doi.org/10.1016/S0022-4359(00)00035-X
- Tondreau, B. (2019). Layout essentials revised and updated: 100 design principles for using grids. Rockport Publishers.
- Yi, Y. (1990). A critical review of consumer satisfaction. Review of Marketing, 4(1), 68-123.
- Zhu, R., & Meyers-Levy, J. (2007). Exploring the cognitive mechanism that underlies regulatory focus effect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34(1), 89-96. https://doi.org/10.1086/513049
- 데일리안 (2021). https://m.dailian.co.kr/news/view/1015680/
- 위키피디아 (2022). https://ko.wikipedia.org
- 통계청 (2022). https://kostat.go.kr/portal/korea/kor_nw/1/12/3/index.board
- Nick Babich (2017a). https://babich.biz/zpattern
- Nick Babich (2017b). https://uxplanet.org/f-shaped-pattern-for-reading-content-80af79cd3394
- Statista (2021). https://www.statista.com/chart/12798/global-smartphone-ship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