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이재무, 조경서, "보육교사의 직무소명의식과 직무행동 간 영향 관계에서 직무태도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9권, 제7호, pp.574-586, 2019. https://doi.org/10.5392/JKCA.2019.19.07.574
- C. Howes and M. Oerik, "Family and child care influences on toddler's Compliance," Child Development, Vol.57, pp.202-216, 1986. https://doi.org/10.1111/j.1467-8624.1986.tb00021.x
- B. Spodekm, "Professionalism and the early childhood practitioner," Early Child Development and Care, Vol.114, No.1, pp.65-79, 1995. https://doi.org/10.1080/0300443951140106
- 이재무, 조성명, 송영선, "보육교사의 경력과 근무여건에 따른 조직신뢰가 어린이집 내 협력관계에 미치는 영향 - 어린이집 유형별 비교를 중심으로," 한국보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pp.71-93, 2013.
- 이재무, 박용성, "보육교사의 직무요구 및 직무자원이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직무열의의 매개효과," 육아정책연구, 제11권, 제1호, pp.1-28, 2017. https://doi.org/10.5718/KCEP.2017.11.1.1
- 이재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조직신뢰에 미치 는 영향과 직무열의, 조직몰입의 조절효과," 육아정책연구, 제10권, 제2호, pp.51-82, 2016.
- 이재무, 조경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직무소진, 이직의도 조절을 위한 긴급 감염병 상황에서의 회복탄력성 탐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4호, pp.509-519, 2021. https://doi.org/10.5392/JKCA.2021.21.04.509
- W. Glasser, The quality school teacher, New York: Mcgraw-Hill Book, 1993.
- 고영자, 이완정, "유아교사의 개인주의-집합주의 성향: 유아와 교사의 권리 증진을 위한 일 연구," 아동과 권리, 제10권, 제1호, pp.1-22, 2006.
- 서영숙, 서혜정, 김진숙, "유아권리와 권리교육에 대한 보육교사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3호, pp.215-232, 2009.
- 정효선, 윤혜현, "특급 호텔 종사원의 자기주도적 직무설계가 종사원의 열의, 혁신행동 및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Culinary Science & Hospitality Research, 제24권, 제8호, pp.11-20, 2018. https://doi.org/10.20878/CSHR.2018.24.8.002
- 김성용, 배성현, 김현근, 안성익, "혁신행동에 대한 자기주도직무설계(Job Crafting) 행위의 효과- 직무열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인적자원관리연구, 제23권, 제5호, pp.1-26, 2016.
- A. B. Bakker and M. P. Leiter, Work engagement: A handbook of essential theory and research, Psychology Press. 2010.
- M. Tims, A. B. Bakker, and D. Derks, "Daily job crafting and the self-efficacy-performance relationship,"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Vol.29, No.5, pp.490-507, 2014. https://doi.org/10.1108/JMP-05-2012-0148
- M. E. Seligman, Authentic happiness: Using the new positive psychology to realize your potential for lasting fulfillment, New York: Free Press. 2002.
- M. E. Seligman, Flourish: A visionary new understanding of happiness and well-being, NY: Simon & Schuster, 2012.
- 황해익, "유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몰입, 향유신념, 직무만족도의 구조적 관계,"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pp.135-159, 2016.
- 황해익, 탁정화, "유아교사의 자아존중감과 행복플로리시의 관계에서 향유신념의 조절효과,"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pp.153-177, 2014.
- 임소성, 김진숙, "한국판 대학생 안녕감 척도 타당화 연구: 플로리싱과 정적 정서 및 부적 정서," 상담학연구, 제19권, 제3호, pp.51-72, 2018. https://doi.org/10.15703/KJC.19.3.201806.51
- B. L. Fredrickson and M. F. Losada, "Positive affect and the complex dynamics of human flourishing," American psychologist, Vol.60, No.7, pp.678-686, 2005. https://doi.org/10.1037/0003-066X.60.7.678
- F. A. Huppert, "Psychological well being: Evidence regarding its causes and consequences," Applied Psychology: Health and Well Being, Vol.1, No.2, pp.137-164, 2009. https://doi.org/10.1111/j.1758-0854.2009.01008.x
- C. L. Keyes, "Mental illness and/or mental health? Investigating axioms of the complete state model of health,"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Vol.73, No.3, pp.539-548, 2005. https://doi.org/10.1037/0022-006X.73.3.539
- 장영숙, "유치원 교사의 행복감, 직무만족, 교사효능감 및 교수몰입 간의 구조적 관계,"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23호, pp.263-288, 2017.
- C. L. Keyes, "The mental health continuum: From languishing to flourishing in life," Journal of health and social behavior, Vol.43, No.2, pp.207-222, 2002. https://doi.org/10.2307/3090197
- E. Diener, D. Wirtz, W. Tov, C. Kim-Prieto, D. W. Choi, S. Oishi, and R. Biswas-Diener, "New well-being measures: Short scales to assess flourishing and positive and negative feelings,"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97, No.2, pp.143-156, 2010. https://doi.org/10.1007/s11205-009-9493-y
- F. A. Huppert and T. T. So, "Flourishing across Europe: Application of a new conceptual framework for defining well-being," Social indicators research, Vol.110, No.3, pp.837-861, 2013. https://doi.org/10.1007/s11205-011-9966-7
- 김미진, 김병만, "유아교사용 다차원적 플로리시 척도의 타당화," 교사교육연구, 제58권, 제2호, pp.237-252, 2019. https://doi.org/10.15812/TER.58.2.201906.237
- 김미진,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유아교사용 다차원적 플로리시 척도 개발," 아동교육, 제27권, 제3호, pp.5-29, 2018.
- 채혜경, 황해익,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유아교사 대인관계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제20권, 제17호, pp.1205-1232, 2020.
- 김진숙, 서영숙, "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실행내용 항목 : 보육교사가 인식한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실행내용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8권, 제3호, pp.133-162, 2012.
- 김진숙,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의 의미와 실행수준. 숙명여자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G. Lansdown, The evolving capacities of the child. Florence, Italy: UNICEF Innocenti Reseach Centre, 2006.
- 임지영, 어린이집의 조직건강성이 교사의 영유아권리존중 보육에 미치는 영향 - 워라벨과 행복감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안양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1.
- A. Wrzesniewski and J. E. Dutton, "Crafting a job: Revisioning employees as active crafters of their work,"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6, No.2, pp.179-201, 2001. https://doi.org/10.2307/259118
- M. Tims and A. B. Bakker, "Job crafting: Towards a new model of individual job redesign," SA Journal of Industrial Psychology, Vol.36, No.2, pp.1-9, 2001.
- 이수연, 주52시간제 도입에 따른 변화된 업무강도와 자기주도 직무설계에 대한 연구 : 조직 및 개인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0.
- 강혜정, 유연근무제가 근로자의 일 삶 양립과 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자기주도 직무설계(Job Crafting)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9.
- 김성용, 자기주도 직무설계(job crafting) 행위의 선행요인과 결과요인에 관한 실증연구, 영남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 원융희, 관광이미지, 백산출판사, 2003.
- P. Baiden and E. Fuller-Thomson, "Factors associated with achieving complete mental health among individuals with lifetime suicidal ideation," Suicide and Life-Threatening Behavior, Vol.46, No.4, pp.427-446, 2016. https://doi.org/10.1111/sltb.12230
- C. L. Keyes and G. J. Westerhof, "Chronological and subjective age differences in flourishing mental health and major depressive episode," Aging & mental health, Vol.16, No.1, pp.67-74, 2012. https://doi.org/10.1080/13607863.2011.596811
- 김혜진, 다차원 플로리시 척도 타당화 연구, 명지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21.
- 강현미, 황해익, "영아교사의 행복플로리시 역량 증진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인식 및 요구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11권, 제4호, pp.167-187, 2015. https://doi.org/10.14698/JKCCE.2015.11.1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