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순화, &문경주 (2006). 축제방문객 만족도가 재방문 의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6 구례산수유꽃축제를 중심으로. 이벤트컨벤션연구, 4, 5-18.
- 권정택 (2000). 관광이벤트의 방문동기와 사후 이미지가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60-61.
- 김경희 (2010). 축제 서비스품질이 축제 이미지와 지각된 가치,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김경희 (2010). 축제 참가자의 추구편익에 따른 축제서비스품질 인식과 만족도 그리고 행동의도간의 관계연구:보령머드축제를 중심으로. 서비스경영학회지, 11(1), 237-263. https://doi.org/10.15706/JKSMS.2010.11.1.010010
- 김미정, &강문실 (2018). 축제 체험요소에 따른 방문객 만족도가지역이미지에 미치는 영향연구-제주마축제를 중심으로. 호텔리조트연구, 17(1), 135-151.
- 김민철, &이율 (2010). 중요도-성취도 (IPA) 분석을 통한 수요자 중심의 스포츠이벤트 매력성 분석. 한국스포츠산업 경영학회지, 15(1), 1-13.
- 김병국, & 김보현 (2011). 지역축제 속성이 방문객 만족과 자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대한경영학회 학술발표대회 발표논문집, 281-288.
- 김욱기. (2011) 프로야구 구단-소비자의 CSR 활동 적합성 구조모형 및 IPA 매트릭스 분석. 미간행 박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대학원.
- 김은진. (2012) 여행박람회의 엔터테인먼트요소가 방문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Doctoral dissertation, 한양대학교).
- 김정훈 (2011). IPA 를 통한 축제방문객의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연구: 남도음식문화큰잔치를 중심으로. 지역사회연구, 19(2), 139-162.
- 김창수 (2005). 지역축제 서비스품질이 지역발전 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관광정책학회지, 11(2), 117-136.
- 김충기, & 이준혁. (2000). 고도 경주의 관광이미지에 관한 연구. 관광학연구, 24(1), 41-56.
- 류인평, 정총화, &이정섭 (2018). 국제 이벤트 선택속성이 관광객의 관여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2018년 전주국제영화제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43(3), 63-80. https://doi.org/10.32780/KTIDOI.2018.43.3.63
- 박건실. (2004). 지역축제 서비스 품질이 고객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제연구, 17(4), 1171-1194.
- 박수진, &정봉현 (2016). IPA 를 활용한 문화관광축제 서비스품질 평가: 광주 추억의 충장축제를 대상으로. 한국지역개발학회지, 28(2), 131-152.
- 부소영, & 박석희 (2001). 관광지 프로모션이 이미지 형성에미치는 영향. 한국공원휴양학회지, 3(2), 192-205.
- 부숙진, & 한천영 (2010). 지각된 환경단서가 축제방문객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경주와 보령 지역축제 비교연구. 호텔관광연구, 12(4), 107-125.
- 서휘석, &류지원 (2013). 지역축제의 환경단서가 방문객의 축제만족도와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전라북도 고창군 6 개 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자치행정학보, 27(2), 133-158. https://doi.org/10.18398/KJLGAS.2013.27.2.133
- 송건섭. (2004) 축제 만족 및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대구, 경북의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지방정부연구, 8(2), 7-25.
- 송재영, 정강환, &호정 (2013). 축제 방문동기에 따른 시장세분화연구-김제지평선축제를 중심으로. Tourism Research, 38(2), 19-35.
- 여영숙 (2016).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이용한 담양죽녹원의 관광매력속성 평가에 관한 연구. 관광레저연구, 28(10), 169-189.
- 위장량 (2010). 관람형 스포츠이벤트 선택속성과 만족도 및 행동의도와의 관계. 미간행 석사학위논문.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 유근준, 박윤미, &이혁진 (2015). 체험경제이론을 적용한 축제방문객의 만족도가 지역이미지 및 지역신뢰에 미치는 영향 연구: 양양송이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27(7), 299-317.
- 윤동구 (2001). 관광객만족구조 모형의 개발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미혜 (2016). 축제 체험요소 (4Es) 에 따른 감정반응 (PAD) 연구. 관광경영연구, 20(2), 115-134.
- 이연정, &성연 (2011). 외식 이벤트 속성의 참여자-주최자간 중요도와 만족도의 비교 연구. Culinary Science &Hospitality Research, 17(3), 1-19. https://doi.org/10.20878/cshr.2011.17.4.001
- 이용기, 이덕우, &이충기 (2003). 지각된 환경단서가 방문객 만족과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수안보 온천축제의 경우. 관광학연구, 27(1), 85-104.
- 이정록, &안종현. (2004) 지역축제 방문객의 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곡성심청축제를 중심으로. 한국지역지리학회지, 10(3), 642-653.
- 이정록, &안종현 (2004). 지역축제의 방문자 만족에 관한 연구: 곡성심청축제를 중심으로. 한국경제지리학회지, 7(3), 503-518.
- 이주호, 이제원, &오태현. (2009). 장소이미지, 체험가치, 방문만족이 재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기업경영연구, 16(4), 165-182.
- 임명재, 남인선, &정강환 (2007). 중요도-성취도 분석을 활용한 축제 관광정보 평가: 금산인삼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19(2), 111-130.
- 임명재. (2002). 주제공원 이벤트가 방문객만족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 대전엑스포과학공원을 중심으로. 배재대학교 대학원 관광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 장병수, &구정대 (2004). 지역축제 참가자의 만족도 분석에 관한 연구-밀양문화제를 중심으로. 문화관광연구, 6(1), 19-37.
- 전영주 (2006). 전시컨벤션 방문가치가 방문객 만족도 및 재방문의사에 미치는 영향. 호텔관광연구, 8(1), 104-114.
- 정강환, &윤유식 (2004). 축제 방문객 만족도가 지역 문화관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금산인삼축제를 중심으로. 관광레저연구, 16(2), 287-303.
- 정승훈 (2010). 지역축제의 서비스품질, 지각된 가치, 만족, 충성도의 영향 관계: 제주이호테우축제를 사례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0(11), 391-402. https://doi.org/10.5392/JKCA.2010.10.11.391
- 채서일 (2005). 사회과학조사방법론, 서울, 비앤엠북스.
- 황욱선 (2016). IPA 분석에 따른 외국인 방문객의 도시축제서비스품질 평가 연구-원주 다이내믹페스티벌을 대상으로. 호텔리조트연구, 15(4), 275-294.
- Baloglu, S., & McCleary, K. W. (1999). A model of destination image formation. Annals of tourism research, 26(4), 868-897. https://doi.org/10.1016/S0160-7383(99)00030-4
- Benfield, R. (2013). Garden tourism. CABI.
- Bhatti, M. and A. Church, (2000). 'I never promised you a rose garden': gender, leisure and home-making. Leisure Studies, 19(3), 183-197. https://doi.org/10.1080/02614360050023071
- Bigne, J. E., M. I., Sanchez and J. Sanchez, (2001). Tourism image, evaluation variables and after purchase behaviour: inter-relationship. Tourism management, 22(6), 607-616. https://doi.org/10.1016/S0261-5177(01)00035-8
- Echtner, C. M., and J. B. Ritchie, (1993). The measurement of destination image: An empirical assessment. Journal of travel research, 31(4), 3-13. https://doi.org/10.1177/004728759303100402
- Getz, D. (1991). Festivals, special events, and tourism. Van Nostrand Reinhold.
- Getz, D. (2005). Event Management &Event Tourism: Cognizant Communication Corp. New York.
- Hammitt, W. E., R. D., Bixler and F. P. Noe,(1996). Going beyond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 analyze the observance-influence of park impacts. Journal of park and Recreation Administration, 14(1), 45-62.
- Kim, B. Y. and Oh, H. (2001). An extended applica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Hospitality &Leisure Marketing, 9(3-4), 107-125. https://doi.org/10.1300/J150v09n03_08
- Kim, H. R. and C. U. Heo(2011). Analysis of tourist attractiveness of traditional market using IPA. Korean Journal of Tourism Research, 26(3), p137-147.
- Lee, J. K. and S. H. Ko (2010). Research on the destination selection attributes among Japanese tourists using IPA.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9), 338-347. https://doi.org/10.5392/JKCA.2010.10.9.338
- Lounsbury, J. W. and J. R. Polik, (1992). Leisure needs and vacation satisfaction. Leisure Sciences, 14(2), 105-119. https://doi.org/10.1080/01490409209513161
- Mazursky, D. (1989). Past experience and future tourism decisions. Annals of Tourism Research, 16(3), 333-344. https://doi.org/10.1016/0160-7383(89)90048-0
- Oliver, R. L. (1993).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service satisfaction: Comparative goals, different concepts. Advances in service marketing and management, 2, 65-85.
- Park, K. H. (2009). The study of the eco-tourism destination attractives assessment via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Korea Academic Society of Tourism Management, 24(2), 1-20.
- Pearce, P. L. (1980). A favorability-satisfaction model of tourists' evaluations. Journal of Travel Research, 19(1), 13-17. https://doi.org/10.1177/004728758001900103
- Zhang, H. Q. and I. Chow (2004). Application of importance-performance model in tour guides' performance: evidence from mainland Chinese outbound visitors in Hong Kong. Tourism management, 25(1), 81-91. https://doi.org/10.1016/S0261-5177(03)0006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