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knowledgement
본 연구는 2021학년도 이화여자대학교 교내연구비 지원에 의하여 이루어졌습니다.
References
- L. Shifman, "An anatomy of Youtube meme," New Media & Society, Vol.14, No.2, pp.187-203, 2012. https://doi.org/10.1177/1461444811412160
- 김수철, 강정수, "케이팝에서의 트랜스미디어 전략에 대한 고찰 <강남스타일>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pp.84-120, 2013. https://doi.org/10.22174/JCR.2013.50.1.84
- Q. Zhang and K. Negus, "East Asian pop music idol production and the emergence of data fandom in China," International Journal of Cultural Studies, Vol.23, No.4, pp.493-511, 2020. https://doi.org/10.1177/1367877920904064
- J. C. McCroskey and T. A. McCain, "The measurement of interpersonal attraction," Speech Monographs, Vol.41, No.3, pp.261-266, 1974. https://doi.org/10.1080/03637757409375845
- https://datareportal.com/reports/digital-2021-october-global-statshot?rq=tiktok
- https://www.clearvoice.com/blog/tiktok-vs-reels-vs-shorts/
- 마뤄야오, 김소정, "광고 채널로서 틱톡(TikTok) 사용, 동기, 반응에 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1권, 제2호, pp.507-519, 2021 https://doi.org/10.5392/JKCA.2021.21.02.507
- 이재현, "인터넷, 전통적 미디어, 그리고 생활시간패턴: 시간 재할당 가설의 제안,"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2호, pp.224-255, 2005.
- 정유진, 최윤정, "사회적 이벤트의 짧은 동영상 반복시청: 몰입, 동일시, 대리 만족이 루프워칭(loop watching)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5권, 제3호, pp.86-134, 2017.
- G. Chen, Z. Liu, J. Li, and X. Zhuang, "TikTok and Kuaishou: A tale of two Short-video sharing Apps from China to the Globe," INSEAD, IN1776, 6679, 2021.
- Z. Nai, "Using motivation of short video advertising marketing in China: An exploratory study of Douyin," Journal of The Korea Society of Computer and Information, Vol.26, No.8, pp.229-237, 2021. https://doi.org/10.9708/JKSCI.2021.26.08.229
- 이유진, 유세경, "짧은 동영상 이용 동기가 동영상 유형별 이용 정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방송학회, 제32권, 제4호, pp.65-102, 2018.
- E. Katz, "The two-step flow of communication: An up-to-date report on an hypothesis," Public Opinion Quarterly, Vol.21, pp.61-78, 1957. https://doi.org/10.1086/266687
- U. Ebru and M. K. Sema "Brand communication through digital influencers: Leveraging blogger eng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Vol.34, No.5, pp.592-602, 2014. https://doi.org/10.1016/j.ijinfomgt.2014.04.007
- http://www.cnnic.com.cn/IDR/ReportDownloads/202111/P020211119394556095096.pdf
- 문상현, "미디어산업의 지구화에 대한 통합적 분석틀의 모색: K-Pop의 사례를 중심으로," 언론정보연구 제50권, 제1호, pp.7-44, 2013. https://doi.org/10.22174/JCR.2013.50.1.7
- 김예란, "리액션 비디오의 주목경제: K-Pop의 지구적 생산과 소비를 중심으로," 방송문화연구, 제24권, 제2호, pp.161-192, 2012. https://doi.org/10.22854/SBC.2012.24.2.161
- 이유진, 유세경, "한국 예능 프로그램 포맷 수출 활성화 방안 연구: 글로벌 예능 프로그램 포맷 특성과의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160-169, 2016. https://doi.org/10.5392/JKCA.2016.16.12.160
- 김영석, 설득 커뮤니케이션, 개정2판, 나남, 2019.
- J. P. R. French Jr., and B. Raven, "The bases of social power," In D. Cartwright & A. Zander(Eds.), Group dynamics, pp.607-623, New York: Harper and Row, 19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