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Characteristics and Potential on YouTube's Chinese Language Education Channel Contents

유튜브 중국어 교육 채널 콘텐츠에서 나타나는 특징과 발전 가능성

  • 이지원 (가천대학교 동양어문학과)
  • Received : 2022.03.08
  • Accepted : 2022.03.22
  • Published : 2022.04.28

Abstract

This study divided video content of current representative YouTube channels on Chinese language education into internal and external elements for analysis. By examining these channels, this study found that they have various external and internal elements. In addition, YouTube classes also have certain distinct characteristics that are non-existent in traditional classroom or face-to-face classes, and show potential to serve as a new educational medium that can fill the gaps in existing classroom classes. However, a large number of these channels still have problems with their internal and external elements, which seem to require not only the effort and attention of the instructors creating the videos, but also considerable time and human and material resources.

본 연구는 국내 대표적인 중국어 교육 관련 유튜브 채널들을 중심으로 유튜브 중국어 교육 채널에 속한 동영상 콘텐츠를 내적 구성요소와 외적 구성요소와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유튜브 중국어 교육 채널 콘텐츠 들에서는 상호작용, 기타 이용의 편의성, 멀티미디어 자료 활용 등 외적 구성요소와 학습 목표 및 내용, 강의 방식, 강의 분량, 학습 자료, 학습 평가 및 연습, 교육과정의 연계 및 체계성 등 내적 구성요소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었다. 유튜브 중국어 교육 채널 콘텐츠들에서는 전통적인 교실 수업이나 면대면 수업에서 나타나지 않는 웹 기반 교육 자료의 특징들을 보여 주었으며 이를 통하여 기존 교실 수업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새로운 교육 매체로써 역할을 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 주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당수의 유튜브 중국어 교육 채널 콘텐츠들의 내적 구성요소와 외적 구성요소에서는 여전히 개선해야 할 문제점이 나타났으며 이러한 문제점들은 동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교수자 개인의 노력과 관심뿐만 아니라 인적, 물적 자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Keywords

References

  1. 박영란, "대학 수업에서의 유튜브 동영상 활용: 영어신문기사의 배경지식을 중심으로," 영상영어교육, 제18권, 제1호, pp.207-231, 2017. https://doi.org/10.16875/STEM.2017.18.1.207
  2. 김나영, "유튜브 비디오 보기 활동이 영어 독해 능력향상에 미치는 영향,"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7권, 제6호, pp.1-9, 2019. https://doi.org/10.14400/JDC.2019.17.6.001
  3. 석가영, 유튜브(YouTube) 동영상을 활용한 발음학습의 효과 :초등학교 5학년을 대상으로, 인천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4. 김민정, 유튜브를 활용한 자율적 영어학습을 위해 학습자가 기대하는 교사 역할,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9.
  5. 진준화, "'web 2.0' 플랫폼 기반 중국어 교육 및 학습용 동영상 미디어 콘텐츠 현황 분석 및 그 발전 방향탐색 - 'YouTube'를 중심으로 -," 중국어 교육과 연구, 제32권, pp.55-75, 2020.
  6. 이해영, "학습자 중심 수업을 위한 교재 분석," 한국어교육, 제12권, 제1호, pp.199-232, 2001.
  7. 김성숙, "e-learning 강의평가 도구의 일반화 가능도와 평가활용의 최적화 조건," 교육평가연구, 제19권, 제1호, pp.305-322,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