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고영미 (2005). 유치원 교사의 과학교육 학습공동체 형성 및 참여양상.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곽영순 (2015). 교사학습공동체의 발달단계 탐색. 교육과정평가연구, 18(2), 83-104.
- 곽향림 (2019). 누리과정에 따른 단위 유치원 교육과정 설계: 교사와 유아가 함께 만들어가는 교육과정. 유아교육연구, 39(2), 333-359.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2.014
- 교육부 (2020). 유아.놀이 중심 교육 지원을 위한 학습공동체 만들어가기: 놀이, 함께 성장하는 기쁨. 경기: 어울그래픽스.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서울: 리드릭.
- 김영천 (2013). 질적연구방법론 II.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 김윤숙 (2020). 어린이집 원장의 전문적 배움공동체 실행 여정: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태수 (2018). 교사학습공동체를 통한 교육과정 실행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 경북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김호 (2020). 유아.놀이중심교육을 위한 유치원 학습공동체 참여 이야기에 나타난 경험 이해. 교육논총, 40(4), 189-213. https://doi.org/10.25020/je2020.40.4.189
- 사영숙 (2017). 수업전문성을 추구하는 영유아 교사의 학습공동체 경험 탐구. 배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서경혜 (2013). 교사학습에 대한 공동체적 접근. 교육과학연구, 44(3), 161-191.
- 염지숙(2011). 교육과정 실행 주체로서의 유치원 교사의 역할과 전문성. 유아교육학논집, 15(6), 295-310.
- 오교선, 이병환 (2019). 어린이집 유아반 교사를 위한 교사학습공동체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5(6), 189-206. https://doi.org/10.14698/jkcce.2019.15.06.189
- 오은희, 김미애 (2019).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이 의사결정 유형에 미치는 영향. 한국유아교육연구, 21(3), 87-114. https://doi.org/10.15409/riece.2019.21.3.5
- 오찬숙 (2016). 교사학습공동체 특성에 따른 공유와 정착과정 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33(1), 297-328. https://doi.org/10.24211/TJKTE.2016.33.1.297
- 윤민아 (2019). 유아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어려움과 현장 지원 요구. 유아교육연구, 39(3), 5-30.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3.001
- 이미애 (2017). 혁신교육 실천공동체 형성과정과 교사의 참여 경험에 관한 연구: 서울형 혁신고 사례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미경 (2017). 실천공동체를 통한 초임기 공립유치원 교사의 수업전문성 성장기: 이야기나누기 수업을 중심으로. 인천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원미, 권연희(2020). FGI 분석을 통한 유아교사의 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 역량 탐색.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4), 93-110.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4.093
- 이은지, 김지현 (2022).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8(1), 23-50. https://doi.org/10.14698/jkcce.2022.18.01.023
- 임승렬, 이은정(2014). '예측하지 못한 수업상황'에서 나타난 유아교사의 실천적 지식에 대한 탐구. 유아교육학논집, 18(2), 495-518.
- 진다정 (2020). 원내 교사학습공동체 운영을 통한 놀이중심 교육의 이해와 실천.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최남정, 임부연 (2013). 유아교사학습공동체의 성장과 발달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33(5), 401-429. https://doi.org/10.18023/kjece.2013.33.5.017
- 황소영 (2020). 유아교사학습공동체 운영 지원을 위한 놀이중심 보육과정 컨설팅 경험 탐색.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1). 1213-1242.http://dx.doi.org/10.22251/jlcci.2020.20.21.1213
- DuFour, R., DuFour, R., & Eaker, R. (2008). Revisiting professional learning communities at work: New insights for improving schools. Bloomington, IN: Solution Tress Press.
- Erickson, G., Brandes, G. M., Mitchell, I., & Mitchell, J. (2005). Collaborative teacher learning: Findings from two professional development project.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1(7), 787-798. https://doi.org/10.1016/j.tate.2005.05.018
- Louis, K. S., Marks, H. M. & Kruse, S. (1996). Teachers' professional community in restructuring schools.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journal, 33(4), 757-798. https://doi.org/10.3102/00028312033004757
- McKernan, J, (1994). Teaching educational action research: a tale of three cities. Educational Action research, 2(1), 95-112. https://doi.org/10.1080/09650799400200004
- Rogers, D. L., & Babinski, L. M. (2005). From isolation to conversation: supporting new teacher's development, 초임교사를 위한 학습공동체(조부경, 백은주, 고영미 옮김). 서울: 양서원(원판 2003).
- Schon, D. A. (1983). The reflective practitioner: How professionals think in action. New York: Basic Books.
- Sergiovanni, T. J., & Starratt, R. J. (2018). Supervision: a redefinition, 장학론(이윤식, 한유경, 김병찬, 정제영, 박상완, 김희영 옮김). 서울: 아카데미프레스(원판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