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I QR코드

DOI QR Code

소상공인의 사업역량과 디지털역량이 사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 1인 미디어 교육성과의 조절효과

The Effect of Business and Digital Capabilities of Small Businesses on Business Satisfaction : The Moderating Effect of Personal Media Education Performance

  • 박정옥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과) ;
  • 하규수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 투고 : 2022.11.29
  • 심사 : 2022.12.19
  • 발행 : 2022.12.31

초록

본 연구는 소상공인의 사업역량과 디지털역량이 사업만족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 분석하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사업역량을 세분화해서 소상공인의 업종전문성, 고객관리전문성으로 나누었다. 디지털역량은 SNS활동성, ICT사용용이성, ICT사업활용성으로 세분화하였다. 이들 요인들이 사업만족도에 영향을 미침에 있어서 1인 미디어 교육성과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동시에 살펴보았다. 이를 실증 분석하기 위해 1인 미디어 교육을 받은 사람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유효한 200개를 분석대상으로 삼았다. 통계분석에는 SPSS 24.0와 Macro Process 4.0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의 실증 분석 결과, 업종전문성, 고객관리전문성, SNS활동성, ICT사업활용성은 사업만족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쳤다. 반면, ICT사용용이성은 유의한 영향관계가 검정되지 않았다. 사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은 업종전문성과 ICT사업활용성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인 미디어 교육성과는 SNS활동성, ICT 사업활용성과 사업만족도 사이의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 결과는 디지털역량의 중요성이 증대되는 시점에서 소상공인에 있어서도 이러한 역량이 사업만족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실증적으로 분석했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mpirically analyze the relationship between business and digital capabilities of small businesses on business satisfaction. To this end, business capabilities were subdivided into industry expertise and customer management expertise. Digital capabilities were subdivided into SNS activity, ease of ICT usability, and business utilization of ICT. At the same time, we examined how the moderating effect of performance of personal media education. A survey was conducted to empirically analyze this, and 200 sample who received personal media education were analyzed. SPSS 24.0 and Macro Process 4.0 were used for statistical analysis. As a result of the empirical analysis of this study, industry expertise, customer management expertise, SNS activity, and business utilization of ICT, all had a positive (+) significant effect on business satisfaction. On the other hand, the significant influence relationship on the ease of ICT usability was not tested. Industry expertise and business utilization of ICT were found to be variables that had a great influence. It was analyzed that personal media education performance plays a moderating role between SNS activity, business utilization of ICT and business satisfaction. The results of this study are meaningful in that they empirically analyze that these capabilities affect business satisfaction even for small businesses at a time when the importance of digital capabilities increases.

키워드

참고문헌

  1. Adeniran, T. V. and K. A. Johnston(2016), "The Impacts of ICT Utilisation and Dynamic Capabilities on the Competitive Advantage of South African SME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Management, 15(1), 59-89. https://doi.org/10.1504/IJITM.2016.073915
  2. Agbenyegah, A.T., L-K.J. Zogli, B. Dlamini, N. E. M, Mofokeng and M. M. Kabange(2022), "Ambient Situation and Customer Satisfaction in Restaurant Businesses: A Management Perspective," African Journal of Hospitality, Tourism and Leisure, 11(2), 394-408.
  3. Agustina, T., G. Candrarin and A. Manan(2017), "MSMEs Challenges in Phenomena of Disruption Era," Journal of Economics and Sustainable Development, 8(21), 116-121.
  4. Apasrawirote, D., K. Yawised and P. Muneesawang(2022), "Digital Marketing Capability: The Mystery of Business Capabilities," Marketing Intelligence & Planning, 40(4), 477-496. https://doi.org/10.1108/MIP-11-2021-0399
  5. Chaudhuri, A., N. Subramanian and M. Dora(2022), "Circular Economy and Digital Capabilities of SMEs for Providing Value to Customers: Combined Resource-based View and Ambidexterity Perspectiv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142, 32-44. https://doi.org/10.1016/j.jbusres.2021.12.039
  6. Miguel, P.M.d., C. De-Pablos-Heredero, J. L. Montes and A. Garcia(2022), "Impact of Dynamic Capabilities on Customer Satisfaction through Digital Transformation in the Automotive Sector," Sustainability, 14, doi.org/10.3390/su14084772
  7. Elisa, H, P., M. Fakhri and M. Pradana(2022), "The Moderating Effect of Social Media Use in Impulsive Buying of Personal Protective Equipment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Cogent Social Sciences, 8(1), DOI: 10.1080/23311886.2022.2062094
  8. Gono, S., G. Harindranath and G. B. Ozcan(2016), "The Adoption and Impact of ICT in South African SMEs," Strategic Change, 25(6), 717-734. https://doi.org/10.1002/jsc.2103
  9. Hayes, A. H.(2022), Introduction to Mediation, Moderation and Conditional Process Analysis: A Regression-Based Approach., New York, NY: The Guilford Press.
  10. Heredia, J., M. Castillo-Vergara, C. Geldes and F. M. C. Gamarra(2022), "How Do Digital Capabilities Affect Firm Performance? The Mediating Role of Technological Capabilities in the New Normal," Journal of Innovation& Knowledge, 7, https://doi.org/10.1016/j.jik.2022.100171.
  11. Jafar, R. N. S., S. Geng, W. Ahmad and B. Niu(2019),"Social Media Usage and Employee's Job Performance ;The Moderating Role of Social Media Rules," Industrial Management & Data Systems, 119(9), 1908-1925. https://doi.org/10.1108/IMDS-02-2019-0090
  12. Mohammadyari, S. and H. Singh(2015), "Understanding the Effect of E-Learning on Individual Performance: The Role of Digital Literacy," Computers & Education, 82, 11-25. https://doi.org/10.1016/j.compedu.2014.10.025
  13. Rotileanu, A.(2020), "The Customer's Path Impact in Customer Satisfaction," Business Management Dynamics, 9(8), 27-34.
  14. Rupeika-Apoga, R., K. Petrovska and L. Bule(2022), "The Effect of Digital Orientation and Digital Capability on Digital Transformation of SMEs during the COVID-19 Pandemic," Journal of Theoretical and Applied Electronic Commerece Research, 17, 669-685. https://doi.org/10.3390/jtaer17020035
  15. Setiyaningtiyas, N. and Hartutik(2022),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Kindergarten School Principal Based on Integrity, Professionality, and Entrepreneurship," Jurnal Kependidikan, 8(3), 680-688.
  16. Wedin, A. and H. Dalarna(2021), "Teacher Professionality at a Time of Mobility: Positioning Teachers in the Language Introduction Programme in Sweden," Journal of Applied Language Studies, 15(2), 1-18. https://doi.org/10.47862/apples.98324
  17. 강광민, 김형철(2022), "소상공인의 디지털 역량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기업경영리뷰, 13(1), 37-52.
  18. 강경란, 박철우(2021), "대학생들의 기업가정신 디지털역량과 금융이해력이 창업인식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창업학회지, 16(4), 164-184 https://doi.org/10.24878/TKES.2021.16.4.164
  19. 경성림, 김용호(2022), "창업가의 디지털 역량이 창업기업의 지속가능성에 미치는 영향: 창업가 혁신성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20(4), 405-410. https://doi.org/10.14400/JDC.2022.20.4.405
  20. 김영문, 강태균(2018),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지원제도가 소상공인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북지역 소상공인에 대한 분석 결과," 한국창업학회지, 13(3), 1-27. https://doi.org/10.24878/TKES.2018.13.3.1
  21. 김춘호(2022), "대학생의 디지털역량이 창업기회 역량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적 네트워크의 조절효과," 한국창업학회지, 17(4), 97-121. https://doi.org/10.24878/TKES.2022.17.4.97
  22. 김형철(2021), "창업가의 디지털 역량이 인지된 창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경영학회 융합학술대회논집, 604-620.
  23. 남영재, 이걸재(2015), "의료관광 서비스 종사자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만족과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 경영교육 연구, 30(6), 595-613.
  24. 박태영, 이석원, 정기순(2017), "부동산 중개서비스의 고객만족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부동산경영, 16, 265-292.
  25. 손성보, 손상희(2020), "청소년소비자의 1인 미디어 이용동기와 상호작용이 구매압박감에 미치는 영향: 몰입의 매개 효과와 미디어리터러시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소비자정책교육연구, 16(1), 135-161.
  26. 손정미(2012), "MICE산업 종사자의 직업전문성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컨벤션연구, 12(2), 47-65.
  27. 송정헌, 하규수(2022), "소상공인의 역량과 정부지원 서비스가 성과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7(2), 129-140. https://doi.org/10.16972/APJBVE.17.2.202204.129
  28. 송주완(2020), "소규모 외식업체의 경영자 특성과 경영환경이 인지적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외식산업학회지, 16(1), 157-174. https://doi.org/10.22509/KFSA.2020.16.1.011
  29. 신지민, 강희경(2021), "소상공인의 창업가 특성과 시장 특성이 디지털 리터러시를 매개로 사업성과에 미치는 영향," 벤처창업연구, 16(5), 75-89. https://doi.org/10.16972/APJBVE.16.5.202110.75
  30. 우종필(2022), 구조방정식모델 개념과 이해. 서울: 한나래.
  31. 이동길, 유연우(2017), "국내 전통산업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의도에 미치는 영향,"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40(4), 67-77. https://doi.org/10.11627/jkise.2017.40.4.067
  32. 이민재, 정진섭(2022), "동태적 디지털 역량이 비즈니스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혁신에 미치는 영향: 뉴딜정책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국제경영리뷰, 26(2), 165-176.
  33. 이상화, 하규수(2015), "창업가정신, 창업역량이 창업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플로우(Flow) 경험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벤처창업연구, 10(5), 137-150. https://doi.org/10.16972/APJBVE.10.5.201510.137
  34. 이애화(2015),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을 위한디지털 역량의 개념적 특성과 한계," 교육문화연구, 21(3), 179-200. https://doi.org/10.24159/JOEC.2015.21.3.179
  35. 이재관, 김선희(2007), "정보 리터러시가 소상공인의 온라인 활동 수준에 미치는 영향," 중소기업연구, 29(1), 49-64.
  36. 이주희, 고경아, 하대권(2018), "1인 미디어 이용자들의 라이브 스트리밍 방송시청동기 및 사용자 반응에 관한 연구: 후기수용모델(PAM)을 중심으로," 한국광고홍보학보, 20(2), 178-215.
  37. 이해광(2020), "1인 미디어 시대 웹툰 교육," 만화애니메이션연구, 61, 196-216.
  38. 임선희(2020), "컨벤션 산업 종사자의 전문성 인식이 직무만족,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광연구, 35(1), 117-139.
  39. 임용재, 이미영(2021), "The Effect of Management Capability of Small and Medium Distribution Logistics Centers on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AHP Analysis," 한국컴퓨터정보학회논문지, 26(9), 167-180. https://doi.org/10.9708/JKSCI.2021.26.09.167
  40. 정병규(2021), "Metaverse 시대의 신기술 사용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B2C 맥락과 B2B 맥락의 차이를 중심으로," 벤처혁신연구, 4(3), 125-139. https://doi.org/10.22788/4.3.8
  41. 한송이, 이가영(2020),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학 교원 대상 1인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프로그램 개발 사례 연구," 문화와 융합, 42(12), 583-610.
  42. 한향원(2021), 초기창업자의 창업요인이 사업계속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실증연구, 호서대학교 벤처대학원 박사학위논문.
  43. 법률 제11846호,「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소상공인법), 2014.1.1.시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