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문헌
- 강성리, 조현근 (2019).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도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자유선택활동 놀이지도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9(4), 247-268. https://doi.org/10.21214/kecse.2019.19.4.247
- 교육부 (2015). 2015 특수교육 교육과정. 교육부.
- 교육부 (2022.07).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https://www.law.go.kr/%EB%B2%95%EB%A0%B9/%EC%9E%A5%EC%95%A0%EC%9D%B8%EB%93%B1%EC%97%90%EB%8C%80%ED%95%9C%ED%8A%B9%EC%88%98%EA%B5%90%EC%9C%A1%EB%B2%95에서 2021년 8월 15일 인출.
- 교육부, 보건복지부 (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해설서. 교육부.
- 국립특수교육원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지원 자료1 누리과정 운영 안내.
- 권은정, 손원경 (2022). 워드클라우드 방법을 통해서 본 놀이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열린유아교육연구, 27(3), 27-53.
- 김경희 (2022). 숲 놀이터에서 개정누리과정 놀이중심을 지향하는 장애 유아의 놀이 실행. 한국영유아보육학, 132, 25-53. https://doi.org/10.37918/kce.2022.1.132.25
- 김대욱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교사의 역할과 발현적 교육과정으로의 가능성 탐구. Journal of the Convergence on Culture Technology, 7(1), 343-351. http://doi.org/10.17703/JCCT. 2021.7.1.343
- 김대욱, 신수진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기 자녀를 둔 어머니의 인식 및 요구 분석. 유아교육학논집, 25(1), 197-223. http://doi.org/10.32349/ECERR.2021.2.25.1.197
- 김수진, 조윤경 (2018). 조기개입 실행 개선을 위한어머니의 조기개입 경험 분석. 특수교육, 17(4), 139-166. http://doi.org/10.18541/ser.2018.11.17.4.139
- 김순환, 오현주 (2019). 유아의 놀이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방안에 대한 실행연구. 육아지원연구, 14(2), 55-83. https://doi.org/10.16978/ecec.2019.14.2.003
- 김슬기, 이병인, 조현근 (202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장애유아 놀이지도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유아특수교육연구, 21(1), 1-29. https://doi.org/10.21214/kecse.2021.21.1.1
- 김지현 (2020). '장애 유아를 위한 3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의 교수방안 적용이 장애유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사례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20(1), 69-87. https://doi.org/10.21214/kecse.2020.20.1.69
- 김희영, 엄정애 (2020). 유치원 만 5세 산들반 놀이 중심 교육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유아교육연구, 40(3), 119-152. https://doi.org/10.18023/kjece.2020.40.3.006
- 나정, 문무경, 심은희 (2004). 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정책: OECD의 진단과 대 정부 권고. 한국교육개발원.
- 문수영, 조영주 (2020). 어린이집원장의 개정누리과정 실천에 대한 실행연구 : 유아반 교사의 자율성 지원하기. 유아교육연구, 40(6), 61-83. https://doi.org/10.18023/kjece.2020.40.6.003
- 박선화, 노진아 (2019). 자유선택활동에서의 반응적 상호작용 중재가 장애 유아의 참여행동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특수교육연구, 19(1), 37-58. https://doi.org/10.21214/kecse.2019.19.1.37
- 방현실 (2020). 2019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및 교사연수 요구도.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7(1), 67-98. https://doi.org/10.23197/SCECE.2020.7.1.004
- 배민정, 이효신, 박채진, 김진희 (2013). 통합된 자유놀이에서 발달지체유아의 놀이행동 탐색 - 로봇을 활용한 놀이중재프로그램 이후에 실시되는 소그룹 자유놀이를 중심으로.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52(1), 355-384.
- 서보순 (2022).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지원자료의 텍스트 분석: 통합교육에서의 놀이를 중심으로. 어린이교육비평, 12(1), 27-54. https://doi.org/10.26834/kscice.2022.04.15.27
- 서윤희 (2021). 교육과정 재구성 경험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7), 801-820. https://doi.org/10.22251/jlcci.2021.21.7.801
- 성안나, 김연하, 이지선 (2022).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에 기초한 유아교사용 놀이지원 척도 개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8(2), 19-38. https://doi.org/10.14698/jkcce.2022.18.02.019
- 소경희, 최유리 (2018). 학교 중심 교육 개혁 맥락에서 교사의 실천 이해: '교사 행위주체성' 개념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연구, 36(1), 91-112.
- 손지연 (2017). 어린이집 교사의 3-5세 연령별 누리과정 운영 실태, 인문사회21, 8(3), 통권 22호, 211-227. https://doi.org/10.22143/HSS21.8.3.12
- 안영혜 (2021). 놀이중심교육에 대한 장애유아 교사의 인식. 인문사회 21, 12(4), 2045-2060.
- 여선옥, 심윤희 (2020). 유아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천 경험 탐색, 한국유아교육연구, 22(4), 158-183. https://doi.10.15409/riece.2020.22.4.7
- 오지연, 노진아 (2020). 국·공립 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유아특수교사의「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20(3), 83-112. https://doi.org/10.21214/kecse.2020.20.3.83
- 윤민아 (2019). 유아교사의 놀이중심교육과정 실천에 대한 어려움과 현장 지원 요구. 유아교육연구, 39(3), 5-30. https://doi.org/10.18023/kjece.2019.39.3.001
- 윤선영, 조윤경 (2013).「만 5세 누리과정」에 대한 통합어린이집 유아교사와 장애전담교사의 평가와 지원요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20(2), 105-134.
- 이경화 (2019). 3-5세 연령별 누리과정에 따른 정부 발행 교단지원 자료의 놀이 담론 비판. 생태유아교육연구, 18(1), 1-25. https://doi.org/10.30761/ecoece.2019.18.1.1
- 이성회 (2017). 교사 행위자성(Teacher Agency) 개념모델이 교사학습공동체 논의에 주는 도전과 함의. 한국성인교육학회, 20(2), 1-27. https://doi.org/10.22955/ace.20.2.201705.1
- 이소현, 윤선아, 안의정, 허수연, 나지회 (2021.12). 통합유치원 유아특수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운영에 따른 특수교육대상유아 지원 경험과 인식. 한국특수교육학회 추계 학술대회 포스터 발표 논문, 공주.
- 이양숙, 하양승, 전홍주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어린이집 원장의 인식과 요구. 한국영유아보육학, 123, 49-78. https://doi.org/10.37918/kce.2020.07.123.49
- 이영환, 서현아, 윤정진 (2013). 국가수준 보육과정 현황과 발전방안.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3), 309-342. https://doi.org/10.14698/JKCCE.2013.9.6.309
- 이은지, 김지현 (2022). 유아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척도 개발 및 타당화: 2019 개정 누리과정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8(1), 23-50. https://doi.org/10.14698/jkcce.2022.18.01.023
- 이은형, 김정숙 (2021). 고경력 보육교사가 인식하는 개정누리과정 적용의 의미와 어려움.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3), 365-378.
- 이인숙, 정길순, 노진아 (2020). 통합유치원에서의 교육과정 수정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및 지원요구. 지적장애연구, 22(3), 55-77. https://doi.org/10.35361/KJID.22.3.3
- 이정욱 (2019). 누리과정 개정안의 주요 특징 및 쟁점 분석, 유아교육연구, 39(2), 255-277. https://doi.org /10.18023/kjece.2019.39.2.011
- 이진미, 오주은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장애전문어린이집교사의 인식. 한국보육학회지, 21(4), 1-11. https://doi.org/10.21213/kjcec.2021.21.4.1
- 임부연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놀이와 교육내용의 연계성 탐구. 영유아교육과정연구, 10(2), 5-32.
- 임승렬, 전방실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 실제에서 나타난 유아 및 교사의 변화 과정.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1(4), 21-47. https://doi.org/10.22154/JCLE.21.4.2
- 정기오 (2009). 국가교육과정의 법적 성격 지위 및 기능에 관한 연구. 교육법학연구, 21(2), 275-298. https://doi.org/10.17317/tjle.21.2.200912.275
- 정주인, 권귀염 (2020). 놀이중심교육과정 시대: 변화를 위한 유아교사들의 시도. 유아교육연구, 40(3), 93-118. https://doi.org/10.18023/kjece.2020.40.3.005
- 정채영, 신윤승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기초한 놀이중심 유아미술교육의 방향. 인문사회 21, 11(5), 1539-1554. http://doi.org/10.22143/HSS21.11.5.110
- 조부경, 서현정, 김영희 (2020). 국가수준 교육과정의 의미와 누리과정 발전방향에 대한 성찰. 유아교육연구, 40(1), 185-213. https://doi.org/10.18023/kjece.2020.40.1.008
- 조운주 (2020).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 초기의 유아교사 경험. 육아지원연구, 15(3), 105-125. https://doi.org/10.16978/ecec.2020.15.3.005
- 조운주 (2021).유아교사의 놀이지원 역량과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의 관계. 교육논총, 41(4), 265-283. https://doi.org/10.25020/je.2021.41.4.265
- 조윤경 (2021). 통합 어린이집 교직원의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 경험: 원장, 보육교사, 특수교사의 초점 집단 면담을 중심으로. 특수교육, 20(2), 97-126. https://doi.org/10.18541/ser.2021.02.20.2.97
- 진재섭 (2022). 유아특수교사의 개정누리과정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인문사회 21, 13(2), 603-617. http://doi.org/10.22143/HSS21.13.2.43
- 50.진혜림, 이병인, 강성리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장애아통합어린이집 유아특수교사의 개별화교육계획(IEP) 실행 경험. 유아특수교육연구, 21(3), 89-115. https://doi.org/10.21214/kecse.2021.21.3.89
- 홍은숙 (2022). 2019 개정 누리과정에 대한 예비유아특수교사의 인식과 실천적 요구. 특수교육, 21(1), 5-31. http://doi.10.18541/ser.2022.2.21.1.5
- Clandinin, J. & Connelly, M. (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qualitative research. Jossey-Bass.
- Elo, S., & Kyngas, H. (2007) The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proces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2(1), 107-115. https://doi.org/10.1111/j.1365-2648.2007.04569.x
- Graneheim, U. H., & Lundman, B. (2004)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in nursing research: Concepts, procedures and measures to achieve trustworthiness. Nurse Education Today, 24(2), 105-112. https://doi.org/10.1016/j.nedt.2003.10.001
- Hsieh H.-F. & Shannon S. (2005) Three approaches to qualitative content analysis. Qualitative Health Research, 15(9), 1277-1288. https://doi.org/10.1177/1049732305276687
- Leadbeater, C. (2017, October), "Student Agency" section of Education 2030 - Conceptual learning framework: Background papers. Retrieved August 28, 2021 from http://www.oecd.org/education/2030-project/contact/Conceptual learning framework Conceptual papers.pdf
-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ralistic inquiry. Sage.
- Polit, D. F., & Beck, C. T. (2004). Nursing research: Generating and assessing evidence for nursing practice (7th ed.). Lippincott Williams & Wilki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