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민성, 황선숙, 이루리, 박경애 (2021). 보육교사의 직무환경 및 성격5요인과 창의적 교수행동간의 관계. 인간발달연구, 28(2), 51-71. https://doi.org/10.15284/kjhd.2021.28.2.51
- 권경숙, 황은희, 박정빈 (2016). 유치원 교사의 교수몰입과 교수효능감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연구, 36(3), 333-355. https://doi.org/10.18023/kjece.2016.36.3.015
- 권민성, 문혁준 (2013).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전문성 수준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9(4), 277-296, https://doi.org/10.14698/jkcce.2013.9.4.277
- 권영자 (2009). 유치원 교사와 어린이집 교사의 DAP 교육신념과 교사 효능감 및 직무만족도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권종애 (2019). 구성주의 교육 신념을 지닌 예비유아교사의 다중지능적 성향에 대한 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6(1), 1-13. https://doi.org/10.23197/SCECE.2019.6.1.001
- 권혜진 (2020). 유아주도놀이 실천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딜레마. 어린이미디어연구, 19(2), 109-131. https://doi.org/10.21183/JCME.2020.6.19.2.109
- 김경은 (2020). 유아교사의 창의성이 창의적 교수 행동에 미치는 영향: 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6(2), 47-65. https://doi.org/10.14698/jkcce.2020.16.02.047
- 김랑, 심숙영 (2013). 구성주의에 대한 유아교사 신념을 통한 교사개인특성변인, ICT 교수효능감, ICT 불안감과의 관련성 분석. 아동교육, 22(1), 143-161
- 김미경 (2019). 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과 교수방법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배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김미경, 김혜순 (2018). 어린이집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배려적사고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교육연구, 3(2), 25-45.
- 김민솔 (2020). 성격특성, 사회적 지지가 유아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융합정보논문지, 10(1), 169-177. https://doi.org/10.22156/CS4SMB.2020.10.01.169
- 김선민, 김지현 (2020).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있는 유아교사의 발달에 적합한 교육신념과 교수창의성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가정과삶의질연구, 38(2), 161-172. https://doi.org/10.7466/JKHMA.2020.38.2.161
- 김세루, 이규림 (2011). 교수효능감 수준에 따른 유아교사의 이미지와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10(1), 1-21.
- 김정희 (2018). 교수행동과 교사헌신 및 교실환경이 유아의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 강남대학교박사학위논문.
- 김종훈, 박선미. (202 ). 영유아교사의 놀이성, 교수효능감, 반성적 사고, 창의적 교수행동 간의구조적 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 논문지, 23(10), 697-704. https://doi.org/10.5762/KAIS.2022.23.10.697
- 김호, 노영희 (2007). 유아의 창의성과 관련된 교사와 유아 변인 탐색.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255-278.
- 김희정, 서현아 (2015). 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몰입의 관계에서 교수창의성의 매개효과. 유아교육연구, 35(3), 151-170.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3.007
- 류민영 (2014). 교장의 변혁적 지도성과 학생의 학업성취 및 정의적 성장의 관계에서 교사 변인네트워크의 특성 탐색. 한국교원교육연구, 31(2), 285-314. https://doi.org/10.24211/tjkte.2014.31.2.285
- 박순영 (2020).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이 과학교수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과학적 태도의매개 효과. 연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박은지 (2021). 유아교사의 창의적 자기신념 잠재집단에 따른 창의적 교수행동과 유아 창의성의차이. 창의력교육연구, 21(3), 75-97. https://doi.org/10.36358/JCE.2021.21.3.75
- 박정미 (2021).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수업전문성 간의 관계에서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부산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백영숙 (2022). 유치원교사의 교수창의성 및 놀이지원역량과 유아 또래놀이상호작용 간의 구조적관계 분석.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2(21), 671-685. https://doi.org/10.22251/jlcci.2022.22.21. 671
- 백영숙, 강병재 (2013). 어린이집 교사의 직무만족 및 교수 효능감과 교수 창의성과의 관계. 한국영유아보육학, 76, 25-47.
- 백영숙, 김희태 (2008). 유아교사의 창의성 검사 도구 타당화. 유아교육학논집, 12(3), 111-128.
- 백지영, 백영숙, 오현숙 (2021). 영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관계에서 교사전문성의 매개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1(14), 301-314. https://doi.org/10.22251/jlcci.2021.21.14.301
- 보건복지부 (2020). 제 4차 어린이집 표준보육과정 해설서. 보건복지부.
- 성민경, 김지현 (2018). 영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이 수학지도적극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놀이교수효능감의 매개효과. 인간발달연구, 25(3), 37-50. https://doi.org/10.15284/kjhd.2018.25.3.37
- 손유진, 남미경 (2016).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자기조절학습능력이 전문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2(2), 113-125. https://doi.org/10.14698/jkcce.2016.12.02.113
- 송주연, 서현아 (2019). 유아교사의 구성주의적 교육신념과 교육실제의 일치 여부에 따른 수업전문성.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9(22), 865-887. https://doi.org/10.22251/jlcci.2019.19.22.865
- 심지경 (2021). 영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 구성주의 교육신념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심지경, 김미애 (2021). 유아교사의 수업역량이 창의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구성주의 교육신념의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유아교육연구, 41(3), 183-208. https://doi.org/10.18023/kjece.2021.41.3.008
- 안수정 (2022). 유아교사의 사회적 지지가 교사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유머감각의 매개효과 중심으로. 창신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양미영 (2013). 유아교사 전문성 인식이 구성주의 교육신념 및 교수실제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석사학위논문.
- 왕지숙, 김지현 (2019). 영아교사의 구성주의신념, 놀이교수효능감, 자연친화적 교수태도 및 과학지도지식이 과학지도적극성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3(1), 61-91. https://doi.org/10.22590/ecee.2019.23.1.61
- 유승희 (2017). 영유아교사의 수학교수효능감에 대한 수학적 태도, 수학교과교육학지식 및 구성주의신념의 영향. 명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이영주, 서현아 (2020). 유아교사의 구성주의 교육신념과 교수효능감이 교사-유아관계에 미치는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22), 759-783. https://doi.org/10.22251/jlcci.2020.20.22.759
- 이은빈 (2017). 교사 변인과 유아 창의성의 관계 창의적 교수행동의 매개효과. 계명대학교 박사학위논문.
- 이은빈, 유연옥 (2017). 교사 변인과 유아 창의성의 관계에서 창의적 교수행동의 매개효과. 아동교육, 26(4), 331-349. https://doi.org/10.17643/KJCE.2017.26.4.17
- 이정화, 김지영 (2019). 구성주의 유아교육실제 구현의 장애요인들: 구성주의 교육신념을 가진 유아교사의 지각을 중심으로. 아동교육, 28(1), 59-72. https://doi.org/10.17643/KJCE.2019.28.1.04
- 임은정 (2007). 유아교사효과 관련 변인 분석 구성주의적 관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박사학위논문.
- 임은정, 양정호 (2006).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실제 평가척도 타당화 연구. 아동교육, 15(3), 311-325.
- 장영숙, 황윤세, 최미숙 (2004).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효능감의 관계 연구. 아동학회지, 25(6), 117-130.
- 장향순 (2009). 어린이집의 창의성 교육 실태 및 교사역할에 대한 인식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전인옥 (1999). 유아교사의 교육신념과 교수효능감이 언어적.비언어적 교수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19, 203-237.
- 정계숙, 김미정, 견주연 (2011). 유아교사의 대상관계 및 교육신념과 교사효능감과의 관계. 아동교육, 20(3), 271-286.
- 천현정 (2010). 보육교사의 교사효능감이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 최지은 (2010). 초등학교 교사용 창의적 교수행동 척도 개발. 초등교육연구, 23(2), 241-260.
- 최효식, 윤해옥 (2015). 교실환경, 교사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의 인지능력, 창의성 간의구조적 관계 분석. 유아교육연구, 35(6), 339-356. https://doi.org/10.18023/kjece.2015.35.6.016
- Ashton, P. T. (1984). Teacher efficacy: A motivational paradigm for effective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35(5), 28-32. https://doi.org/10.1177/002248718403500507
- Bandura. A. (1977). A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behavioral change. Psychological Review, 84(2), 191-215. https://doi.org/10.1037/0033-295X.84.2.191
- Burts, D. C., Harts, C., Charlesworth, R., Fleege, P. O., Mosley, J., & Thomasson, R, H.(1992). Observed activities and stress behaviors of children in developmentally appropriate versus developmentally inappropriate kindergarten classrooms. Early Childhood Reserach Quarterly, 7(2), 297-318. https://doi.org/10.1016/0885-2006(92)90010-V
- Cropley, A. J. (1990). Creativity and mental health in everyday life. Creativity Research Journal, 3(3), 167-178. https://doi.org/10.1080/10400419009534351
- Cropley, A J. (2004). 창의성 계발과 교육(이경화, 최병연, 박숙희 옮김). 학지사. (원판 2001)
- Dacey, J. S., & Lennon, K. H. (1998). Understanding creativity: The interplay of biological, psychological, and social factors. Jossey-Bass.
- Fosnot, C. T., & Perry, R. S. (1996). Constructivism: A psychological theory of learning. Constructivism: Theory, Perspectives, and Practice, 2(1), 8-33.
- Goetz, E. M. (1981). The effects of minimal praise on the creative blockbuilding of three year olds. Child Study Journal, 11(2), 55-67.
- Katz, L. G. (1984). The professional early childhood teacher. Young children, 39(5), 3-10.
- Kaufman, J. C. (2016). Creativity 101. Springer publishing company.
-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Retrieved April 3, 2020, from http://www.oecd.org/education/skills-beyond-school/definitionandselectionofcompetenciesdeseco.htm.
- Riggs, I. M., & Enochs, L. G. (1990). Towards the development of an elementary teacher's science teaching efficacy belief instrument. Science Education, 74(6), 625-637. https://doi.org/10.1002/sce.3730740605
- Torrance, E. P. (1981). Predicting the Creativity of Elementary School Children (1958-80)-and the Teacher Who "Made a Difference". Gifted Child Quarterly, 25(2), 55-62. https://doi.org/10.1177/001698628102500203
- Urban, K. K. (1991).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ity in children. Creativity Research Journal, 4(2), 177-191. https://doi.org/10.1080/10400419109534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