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Maslach, C., & Jackson, S. E.(1981). The measurement of experienced burnout,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ur, 2: 99-113. https://doi.org/10.1002/job.4030020205
- 이정현(2013). 특수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 측정을 위한 척도 타당화 연구. 특수교육 연구. 20(2), 41-58.
- Corey, G.(1998).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4th ed). International Thomson Publishing Asia.
- 신필순(1999). 고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원인이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 광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민경란(2001). 중.고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박은아(2016). 교사의 의사소통 능력과 소진의 관계에서 효능감의 매개효과 검증.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Cunningham, W. G.(1983). Teacher burnout-solution for the 1908s: Areview of the literature, The Urban Review, 15(1): 37-51. https://doi.org/10.1007/BF01112341
- Schwab, R. l., Jackson, S. E., & Schulet, R. S.(1986). Educator burnout: Sources and Consequences. Educational Research Quarterly, 10(3): p. 14.
- Peck Richmond, V., Wrench, J. S., & Gorham, J.(2009). Communication, affect, & learning in the classroom.
- 강진아(2010).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심리적 소진이 학생의 학교생활적응과 학업적 자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남대학교 일반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한국교육신문(2018). 학생의 교사 성희롱 2배 급증. http://www.hangyo.com/news.
- Cohen, S., & Wills, T. A.(1985). Stress, social support, and the buffering hypothesis. Psychological Bulletin, 98: 310-357. https://doi.org/10.1037//0033-2909.98.2.310
- Van derDoef, M., & Maes. S.(1999). The job demand-control(-support) model and psychological well-being: A review of 20 years empirical research. Work & Stress, 13(2): 87-114. https://doi.org/10.1080/026783799296084
- Kokkinos, M.(2007). Job stressors, personality and burnout in primary school teachers.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77(1): 229-243. https://doi.org/10.1348/000709905X90344
- Berryhill, J., Linney, J. A., & Fromewick, J.(2009). The effects of education accountability on teachers: are policies too stress-provoking for their own good?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Policy and Leadership, 4(5): 1-14.
- Pietarinen, J., Pyhalto, K., Soini, T., & Salmela-Aro, K.(2013). Reducing teacher burnout: A socio-contextual approach.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5: 62-72. https://doi.org/10.1016/j.tate.2013.05.003
- 김상효, 엄준용(2014). 중등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학교조직효과성의 관계에서 내외 통제성,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 한국교육학연구. 20(2), 215-249.
- 조성자, 문수백, 민아영(2008). 유아교육기관 교사의 지각된 자아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한국가정관리학회지. 26(2), 25-32.
- 황명선, 신효정(2015). 교사가 지각하는 학생의 문제 행동이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을 통한 사회적 지지의 매개된 조절효과. 한국심리학회지: 학교, 12(1), 87-109.
- 김현지, 박찬수, 이정희(2010). 유아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사회적 지지에 관한 연구. 실천유아교육. 15, 1-22.
- Maslsch, C. & Leiter, M. P.(1997). The truth about burnout: how organization cause, personal stress and what to do about it. San. Francisco: Jossey- Bass.
- Gagne, M. & Deci. E. L.(2005). Self-determination theory and work motivation. Journal of Organization Behavior. 26(4): 331-362. https://doi.org/10.1002/job.322
- Grayson, J. L. & Alvarez, H. K.(2008). School climate factors relating to teacher burnout: A mediator model.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24(5): 1349-1363. https://doi.org/10.1016/j.tate.2007.06.005
- 서은주, 김장회(2015). 초.중등교사의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상담 경험 및 기대에 관한 요구분석. 한국교원교육연구, 32(3), 23-43.
- 황명선(2015). 학생의 문제행동이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을 통한 사회적 지지의 매개된 조절효과. 아주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Freudenberger, H. J.(1974). Staff burn out. Journal of social issues, 30(1): 159-165. https://doi.org/10.1111/j.1540-4560.1974.tb00706.x
- Farber, B. A.(1984). Stress and burnout in suburban teach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77(6): 325-331. https://doi.org/10.1080/00220671.1984.10885550
- Blase, J. J.(1982). A Social Psychological Grounded Theory of Teacher Stress and Burnout. Education Administration Quarterly, 14(4): 251-286.
- Holland, R. P.(1982). Special educator burnout. Educational Horizons, 60: 58-64.
- Friedman, I. A.(2000). Burnout in teachers: Shattered dreams of impeccable performance.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56(5): 595-606. https://doi.org/10.1002/(SICI)1097-4679(200005)56:5<595::AID-JCLP2>3.0.CO;2-Q
- Maslach, C., Schaufeli, W. B. & Leiter, M. P.(2001). Job burnout. Annual Review of Psychology, 52(1): 397-422. https://doi.org/10.1146/annurev.psych.52.1.397
- 이영만(2012). 초등학교 여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초등교육연구, 25(1), 191-214.
- 유인지, 홍성두, 고혜정(2016). 특수학급 교사 직무 스트레스 측정도구의 타당화. 한국초등교육, 27(4), 509-526.
- Emery. D. W., & Vandenberg, B.(2010). Special Education Teacher Burnout and ACT. 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5(3): 119-131.
- Maslach, C.(1982). Understanding burnout: Definitional issues in analyzing a complex phenomenon. Job stress and burnout, 29-40.
- Belacastro.(1982). Teacher's burnout levels in terms of some Variables. Educational Sciences: Theory & Practice, 12(3): 1823-1830.
- 박순진(2008). 개인의 인지적 종료 욕구와 부정적 기분 조절 기대치가 초등학교 교사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소라(2011). 특수교사의 직무환경과 심리적 소진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영환(2021). 학생지지가 고등학교 교사의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구. 37(1), 179-200.
- Russell, D. W., Altmaier, E., & Van Velzen, D.(1987). Job-related stress, social support, and burnout among classroom teacher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72(2): 269-274. https://doi.org/10.1037/0021-9010.72.2.269
- Pietarinen, J., Pyhalto, K., Soini, T., & Salmela-Aro, K.(2013). Reducing teacher burnout: A socio-contextual approach. Teaching and Teacher Education, 35: 62-72. https://doi.org/10.1016/j.tate.2013.05.003
- Fimian, M. J., & Blanton, L. P.(1987). Stress, burnout, and role problems among teacher trainees and first-year teacher. Journal of Occupational Behaviour, 8(2): 157-165. https://doi.org/10.1002/job.4030080206
- Dworkin, A. G.(1987). Teacher Burnout in the Public School: Structual Causes and Consequences for Children. Albany: State University of York.
- Mc Leskey, J., Tyler, N. C., & Flippin, S.(2004). The supply of and demand for special education teachers: A review of research regarding the chronic shortage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The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38(1): 5-21. https://doi.org/10.1177/00224669040380010201
- Otto, S. J., & Arnold, M.(2005). A study of experienced special education teachers' perceptions of administrative support. College Student Journal, 39(2): 253-259.
- Pazin, J. S.(2001). The effects of burnout on doctoral counseling students in cacrep accredited universities.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Section A; Humanities & Social Sciences, 6(9-A): 3476.
- Feldman, W. C., et al.(2002). Global distribution of neutrons from mars: Results from mars odyssey. Science, 297: 75-78. https://doi.org/10.1126/science.1073541
- Ross, R. R., Altmaier, E. M., & Russell, D. W.(1989). Job stress, social support, and burnout among counseling center staff. Journal of Counseling Psychology, 36(3): 464-470. https://doi.org/10.1037/0022-0167.36.4.464
- 류현미(2003). 성격유형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중.고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탈진.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혜경(2011). 직무환경, 완벽주의, 사회적 지지가 교사의 소진에 미치는 영향: 교사효능감의 매개효과. 안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서석림(1995). 내외통제성과 사회적 지지에 따른 특수교사의 소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 서선순(2007). 초등교사의 교사효능감 및 사회적 지지와 소진과의 관계.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정이(2002). 교육환경의 위험요소와 사회적 지지가 초등학교 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초등교육연구, 15(2), 315-328.
- 장기보(2003). 간호장교의 심리적 소진과 사회적 지지 지각, 자기효능감 간의 관계. 카톨릭대학교 상담심리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최혜윤, 정남희(2003). 상담자의 완벽주의 성향,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 한국심리학회지 건강. 8(2). 279-300.
- 김미연(2009). 특수학급 교사가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소진(burnout)과의 관계에서 개인적 교수 효능감의 역할.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오혜정(2014).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직무환경 위험요소와 사회적 지지의 매개효과: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간 비교. 특수교육, 13(1), 273-295.
- 손혜진(2010). 전문상담교사의 직무환경의 위험요소와 심리적 소진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임미영(2012). 특수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사회적 지지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Fridman, I. A.(1995). Student behavior patterns contributing to teacher burnout,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88(5): 281-289. https://doi.org/10.1080/00220671.1995.9941312
- Hastings, R. P., & Bham, M. S.(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 behaviour patterns and teacher burnout. School Psychology International, 24(1): 115-127. https://doi.org/10.1177/0143034303024001905
- 서형기(2018). 학교장의 배려와 초등교사의 사회적 지지, 임파워먼트, 심리적 소진 완화 간의 구조적 관계. 숭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최지은(2017).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의 교사효능감과 사회적 지지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동덕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Schwab, R. L. & Iwanicki, E. F.(1982). Perceived role conflict, role ambiguity, and teacher burnout. Educational Administration Quarterly, 18(1): 60-74. https://doi.org/10.1177/0013161X82018001005
- 이오례(2018). 영아교사의 심리적 소진과 민감성이 교사-영아의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배영선, 김자경, 김주영(2008). 유치원 통합학급 교사와 일반학급 교사의 소진과 사회적 지지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 17(2), 115-124.
- 유성경, 박성호(2002). 상담 환경의 위험요소, 지각된 사회적 지지가 상담자의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한국상담 및 심리치료학회, 14(2), pp. 389-400.
- 심순애(2007). 보육교사의 자아탄력성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E. Mutkins, R. F. Brown, & E. B. Thorsteinsson.(2011). Stress, depression, workplace and social support and burnout in intellectual disability support staff.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y Research, 55(5): 500-510. https://doi.org/10.1111/j.1365-2788.2011.01406.x
- Cody, M. J., Canary, D. J., & Smith, S. W.(1990). Compliance-gaining goals and episodes. Communicating Strategically.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 박주현(2015). 특수학급 교사가 인식한 사회적 지지와 교직 적응 탄력성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Bataineh, O. & Alsagheer, A;(2012). An investigation of social support and burnout among special education teachers in the United Arab Emirates. International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27(2): 5-13.
- Schaufeli, W. B., Leiter, M. P., & Maslach, C.(2009). Burnout: 35 years of research and practice. Career Development International, 14(3): 204-220. https://doi.org/10.1108/13620430910966406
- 박경애, 조현주(2008). 인지행동 심리 교육 프로그램이 교사의 직무만족, 심리적 소진, 자아존중감 및 역기능적 신념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교육연구, 25(3), 261-279.
- 한국교육신문(2014.3.3.). 일본, 프랑스, 독일, 영국의 교사 스트레스 대처 관련 종합.
- 권동택(2008). 초등학교 교사소진과 학교조직 관련 변인간 구조적 관계 분석, 한국교육논단, 7(2), pp. 4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