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강신영 (2011). 예비유아교사의 여가활동 실태와 스트레스 수준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4), 95-118.
- 고정수, 성창훈 (2005). 청소년의 신체적 자기지각과 건강증진 행위관계. 한국체육학회지, 44(2), 121-131.
- 고희선 (2016). 예비유아교사의 영양교육활동을 통한 식습관과 신체적 건강에 관한 연구. 예술인 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6(5), 309-320. doi:10.35873/ajmahs.2016.6.5.030
- 교육부 (2021). 2021년도 교원자격검정 실무편람. 세종: 교육부 교원양성연수과.
- 구은미 (2007). 보육교사의 건강지각, 건강증진 생활양식과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2(4), 97-113.
- 구은미 (2011). 보육교사의 신체적.정신적 건강상태와 소진에 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5(4), 117-139.
- 구은미 (2016). 보육교사의 건강과 소진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영유아보육학, 99, 1-17.
- 김성재, 김창복 (2009). 예비유아교사의 건강지각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4(1), 167-191.
- 김성재, 조형숙 (2006). 유치원교사의 건강지각 및 건강증진 생활양식에 관한 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3(4), 323-348.
- 김은주, 이강훈 (2017). 영유아건강교육 관련 대학교재의 출판동향 및 내용분석. 교사교육연구, 56(3), 324-335. doi:10.15812/ter.56.3.201709.324
- 김은희 (2011). 유치원 교실에서 기록의 의미 알아가기: 3세반 두 교사의 기록 공유 내러티브를 중심으로. 유아교육학논집, 15(1), 67-98.
- 김정수 (2012). 여대생의 건강증진 경험.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9(2), 33-45.
- 김정희, 김은심, 유지안 (2019). 영유아 건강증진을 위한 교사 행위에 대한 예비유아교사의 인식 연구. 유아교육학논집, 23(2), 65-92. doi:10.32349/ECERR.2019.4.23.2.65
- 김혜금 (2011). 보육교사의 건강상태, 건강행동과 보육의 질. 한국보육지원학회지, 7(1), 149-166.
- 김혜영 (2002). 일부 예비보육교사들에 대한 건강지식실천에 관한 실태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김희수, 최정선 (2013). 예비유아교사의 자기능력 지각수준이 정신건강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한국보육학회지, 13(2), 67-82.
- 나성식, 구수연, 박영례 (2013). 보육교사의 건강상태와 직무만족에 관한 연구. 어린이문학교육연구, 14(3), 307-328.
- 노진형, 이정희 (2008). 예비유아교사의 건강에 대한 지식과 건강 행위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12(1), 29-48.
- 박남심, 송승민 (2019). 보육교사의 자기 돌봄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심리적 소진의 매개효과. 유아교육학논집, 23(6), 105-124. doi:10.32349/ECERR.2019.12.23.6.105
- 박선해, 조준오, 정희남 (2010). 생활양식과 건강상태에 관한 연구-예비보육교사를 대상으로 -. 생태유아교육연구, 9(2), 23-39.
- 박유미, 박선미 (2021). 예비유아교사의 건강 지식과 건강 행위, 건강교육 교수효능감 간의 관계 분석.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22(1), 477-484. doi:10.5762/KAIS.2021.22.1.477
- 박유미, 안연경 (2012). 부모 교사의 영양지식, 식습관, 식생활지도와 유아의 영양지식, 식습관의 관계. 열린정신 인문학 연구, 13(1), 67-91. doi:10.22845/wjoh.2012.13.1.003
- 박은혜 (2013). 유아교사론(제4판). 서울: 창지사.
- 박찬임, 이승렬, 윤자영, 신현구 (2013). 돌봄서비스 종사자의 산업재해 실태와 보호 방안(연구보고서 2013-03). 서울: 한국노동연구원. https://www.nkis.re.kr:4445/subject_view1.do?otpId=KLI00025570&otpSeq=0&popup=P에서 2021년 8월12일 인출
- 보건복지부 (2020). 보육통계. 서울: 보건복지부 보육정책과.
- 보건복지부, 한국보육진흥원 (2020). 2020 개정 보육교사 2급 자격 취득 교과목 표준교과개요. 서울: 한국보육진흥원.
- 손현숙 (2009). 예비보육교사의 영양지식과 식습관 및 유아식생활지도. 영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유정하, 김재희 (2017). 영유아교육기관 교사의 근무환경, 소진 및 건강상태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구조적 관계. 한국보육지원학회지, 17(2), 69-87. doi:10.14698/jkcce.2021.17.02.069
- 육아정책연구소 (2019). 2019 영유아 주요통계. 서울: 육아정책연구소.
- 윤은종, 김희수 (2012). 예비유아교사의 생활양식 유형, 정신건강 및 자기능력 지각과의 관계. 한국보육학회지, 12(4), 151-166.
- 이경옥 (2002). 현직 유아교사와 예비교사의 교육신념에 관한 연구: 목표지향성, 교사효능감 및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대한 교사신념을 중심으로. 사회과학연구, 8, 195-212.
- 이미숙 (2018). 간호대학생을 위한 운동습관형성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증. 경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이진희, 조혜진 (2018). 유아교사의 구강건강지식 및 구강관리실천이 유아의 구강건강지도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8(15), 845-865. doi:10.22251/jlcci.2018.18.15.845
- 임진영, 박선희 (2010). 기록작업을 통한 유아교사의 사고와 행동의 변화. 열린교육연구, 18(1), 229-253.
- 정수경 (2013). 유치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사회적 건강에 미치는 영향. 유아교육학논집, 17(6), 143-166.
- 정인숙 (2003). 교사의 건강증진생활양식 실천도와 관련요인. 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지, 20(2), 179-196.
- 정호범 (2014). 행동실천과 습관형성을 위한 교수전략.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4(3), 115-132.
- 정희정, 김애림, 주하나 (2020). 코로나위기에서의 온라인수업에 대한 대학생의 인식유형 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1359-1381. doi:10.22251/jlcci.2020.20.18.1359
- 조경자, 이현숙 (2010). 유아건강교육(3판). 서울: 학지사.
- 조영아 (2013). 예비유아교사의 건강행동과 건강상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 지진구, 김귀백, 곽이섭 (2020). COVID-19 팬데믹과 운동중재에 관한 분석. 운동과학, 29(4), 339-346. doi:10.15857/ksep.2020.29.4.339
- 최현실 (2021). 코로나-19로 인한 대학신입생의 비대면 수업 경험에 대한 연구. 교양교육연구, 15(1), 273-286. doi:10.46392/kjge.2021.15.1.273
- 허아림, 이희영 (2021). 유치원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정신건강의 관계에서 직무스트레스 대처전략의 매개효과. 인문사회과학연구, 22(2), 399-423. doi:10.15818/ihss.2021.22.2.399
- Campbell, T. L. (2018). Exploring patterns of health-promoting lifestyles of academic nurse educators. Unpublished master dissertation, Gardner-Webb University, Boiling Springs, USA.
- Cornacchia, H. J., Nickerson, C. J., & Olsen, L. K. (1988). Health in elementary schools (7th ed.). St. Louis, Mo: Times Mirror/Mosby College Pub.
- Derscheid, L. E., Umoren, J., Kim, S., Henry, B. W., & Zittel, L. L. (2010).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staff members' perceptions of nutrition and physical activity practices for preschoolers.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24(3), 248-265. doi:10.1080/02568543.2010.487405
- Gibson, J. (2019). A quantitative study on the construct of planning and designing instruction for early childhood teachers' professional development in selected tennessee school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Memphis State University, Memphis, USA.
- Jackson, E. S., Tucker, C. M., & Herman, K. C. (2007). Health value,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health self-efficacy as factors in a health-promoting lifestyle.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6(1), 69-74. doi:10.3200/JACH.56.1.69-74
- Lovell, G., El Ansari, W., & Parker, J. K. (2010). Perceived exercise benefits and barriers of non-exercising female university students in the United Kingdom.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7(3), 784-798. doi:10.3390/ijerph7030784
- Merriam, S. B. (2018). Adult learning theory: Evolution and future directions. In K. Illeris (Ed.), Contemporary theories of learning(2nd ed) (pp. 83-96). London: Routledge.
- Minor, L. C., Onwuegbuzie, A. J., Witcher, A. E., & James, T. L. (2002). Pre-service teachers educational beliefs and their perceptions of characteristics of effective teachers. The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96(2), 116-127. doi:10.1080/00220670209598798
- Pender, N. (2011, July). The health promotion model manual. Retrieved August 13, 2021 from https://deepblue.lib.umich.edu/bitstream/handle/2027.42/85350/HEALTH_PROMOTION_MANUAL_Rev_5-2011.pdf
- Raemdonck, I., Gijbels, D., & Van Groen, W. (2014). The influence of job characteristics and self-directed learning orientation on workplace lear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18(3), 188-203. doi:10.1111/ijtd.12028
- Resor, J., Hegde, A. V., Stage, V. C., & Yeh, C. (2019). Standing up for broccoli: Exploring pre-service early childhood educators' (ECE) experience with nutrition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Childhood Education, 33(3), 414-429. doi:10.1080/02568543.2019.1609629
- Rozmus, C. L., Evans, R., Wysochansky, M., & Mixon, D. (2005). An analysis of health promotion and risk behaviors of freshman college students in a rural southern setting. Journal of Pediatric Nursing, 20(1), 25-33. doi:10.1016/j.pedn.2004.12.004
- Sivkovych, H., Slyvka, L., & Hamerska, I. (2020). Pre-service teachers training for efficient health promoting school activities performance. Advanced Education, 7(16), 88-97. doi:10.20535/2410-8286.216792
- Sparling, P. B., & Snow, T. K. (2002). Physical activity patterns in recent college alumni. Research Quarterly for Exercise and Sport, 73(2), 200-205. doi:10.1080/02701367.2002.10609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