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ferences
- 이주호, "제4차 산업혁명에 대응한 교육개혁," 서울대학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제55권, 제1호, 2016, pp.89-102.
- 노규성.주성환.정진택, "스마트러닝의 개념 및 구현 조건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디지털정책학회, 디지털정책연구, 제9권, 2호, 2011, pp.79-88
- 이향아, "스마트 러닝에서 학습효과 증진을 위한 앱 디자인 전략," 한국과학예술융합학회, 한국과학예술포럼 제13권, 2013, pp.309-320.
- 김범년.김영렬, "스마트러닝 학습 성과 향상을 위한 학습동기 전략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연구," 한국 산업정보학회, 한국 산업정보학회 논문집, 제23권, 제2호 , 2018, pp.53-61.
- 박영아, "중학생의 스마트러닝에 대한 인식과 만족도가 학습태도와 성적향상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박동철, "ARCS동기이론을 기반으로 한 산업현장 교육이 학습전이에 미치는 영향,"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 민슬기.김성훈, "학습자 몰입 증진을 위한 스마트 e-러닝의 게이미피케이션 적용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제21권, 제4호, 2015, pp.177-187.
- 정길연, "스마트러닝을 활용한 PBL(ProblemBased Learning) 서양음악사 교수.학습지도안 개발 및 적용," 한국 음악교육 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제45호, 2020, pp.1-22.
- 송영수.채완순.고유진, "Untact 시대,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러닝 전략," 한국정보통신학회, 한국정보통신학회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24권, 제1호, 2020, pp.37-39.
- 김범년, "ARCS 학습동기 전략을 이용한 Smart Learning의 학업성과와 관련된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한국경영정보학회,한국경영정보학회학술집, Vol.2011, No.1, 2011, pp.414-419.
- 교육과학기술부, "스마트 교육 추진전력," 2011.
- Dalsgaard, C, "Social software: E-learning beyond learning management systems," European Journal of Open, Distance and E-Learning, Vol. 2006, No. 2, 2006.
- Fallah M and Ubell R, "Blind scores in a graduate test: conventional compared, with web-based outcomes," ALN Magazine 4, 2, 2000, pp.1-5.
- Hiltz, S.R., Turoff, M. "What Makes Learning Networks Effective," Communications of the ACM, 45(4), 2002, p.56-59. https://doi.org/10.1145/505248.505273
- Friesen, N., & Anderson, T. "Interaction for lifelong learning,"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5(6), 2004, pp.679-687. https://doi.org/10.1111/j.1467-8535.2004.00426.x
- 이재인.유승환, "학급 SNS와 스마트폰을 활용한 Smart r-Learning 교수학습 모형 개발 및 적용,"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 교육학회 논문집, 제17권, 1호, 2013, pp.33-42.
- 임정훈,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혁신 방안으로서의 스마트러닝," 2012 인적자원개발 컨퍼런스 발표 자료집, 2012.
- Keller, J. M. "Motivational design of instruction. In C. M. Reigeluth (Ed.), Instructional-design theories and models," : An overview of their current status. Hillsdale, NJ : Lawrence Erlbaum, 1(4), 1993, pp.436-526.
- Babin, B. J. W. R. Darden & M. Griffin, "Work and/or Fun: measuring Hedonic and Utilitarian Shopping Valu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0, No.4, 1994, pp.644-656. https://doi.org/10.1086/209376
- Sweeney JC, Souta GN, "Consumer perceived value: The development of a multiple item scale," Journal of retailing, Vol.77, No.2, 2001, p.203~220. https://doi.org/10.1016/S0022-4359(01)00041-0
- Sherry, J.F. Jr, "A sociocultural analysis of a Midwestern flea market,"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 17, No. 1, 1990, pp.13-30. https://doi.org/10.1086/208533
- 조현진, "서비스 품질이 쇼핑 가치와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유통과학연구, 제10권, 제4호 ,2012, pp.21-28.
- Berger, J., "Contagious: why things catch on," 1st Simon&Schuster hardcover ed, New York : Simon&Schuster, 2013.
- Holbrook, M. B. & Hirschman, E. C., "The experiential aspects of consumption: consumer fantasies, feelings, and fun,"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9, No.2, 1982, pp.132-140. https://doi.org/10.1086/208906
- Van der Heijden, Hans. "User Acceptance of Hedonic Information Systems," MIS Quarterly, (28: 4), 2004.
- Voss, K.E., Spangenberg, E.R. and Grohmann, B. "Measuring the hedonic and utilitarian dimensions of consumer attitude,"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40, No. 3, 2003, pp. 310-320. https://doi.org/10.1509/jmkr.40.3.310.19238
- Ashraf, R. U. Hou, F. & Ahmad, W. "Understanding continuance intention to use social media in China: The roles of personality drivers, hedonic value, and utilitarian value," International Journal of Human-Computer Interaction, Vol.35, No.13, 2019, pp.1216-1228. https://doi.org/10.1080/10447318.2018.1519145
- 노미진.이원빈.정경수, "이러닝(e-Learning) 사이트 품질, 가치, 만족, 충성도 간의 관계성 분석 한국경영교육학회,"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경영교육학회 2010년도 춘계 학술발표대회논문집, 2010, pp.1-13.
- Astin, A. W., "Assessment for excellence : The philosophy and practice of assessment & evaluation in Higher Education," NY : American Council Education. Macmillan, 1991.
- Bowen, H. M., "Is higher education worth the cost?,"In bess J.I. Foundations of American higher education. Needham Weight. MA: Ginn press, 1999.
- Balatti, J., Black, S. & Falk, I., "Reframing Adult Literacy and Numeracy Course Outcomes: A Social Capital Perspective," Adelaide : National Centre for Vocational Education Research, 2006.
- Pusey, M. "Self Efficacy and Self-Regulated Learning," London: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1.
- 김연희, "대학생의 학습동기, 인지전략 및 학업성취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제45권, 제2호, 2014, pp.77-98.
- 김미숙.정경란, "영재교육 담당교사의 영재교육 만족도 분석," 한국교육, 제35권, 제2호, 2008 pp.153-172.
- 김영철, "한국교육의 혁신방향," 교과교육연구, 제29권, 제1호, 2008, pp.189-208.
- 이기종, "전문대학 교육성과 평가를 위한 지표개발, 직업교육 연구," 제30권, 제1호 , 2011, pp.151-169.
- 이초아, "서비스아카데미 교육서비스품질이 교육성과 및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부경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4.
- 김아영, 교육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교육의 가치와 학교교육의 성과, 학교교육성과지수 개발을 위한 가치모형 탐색 정책 포럼 자료집, 한국교육개발원, 2008.
- 송상호, 매력적인 수업 설계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 서울, 교육과학, 1993.
- 이혜경, "e-Learning 환경에서 ARCS 학습동기가 학습참여도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9.
- 박근희, "교육행정서비스의 질이 만족도와 애교심에 미치는 영향," 한국정부학회, 한국행정 논집 제22권, 제4호, 2010, pp.1251-1273.
- 이명수, 박종희, 김도일, "인터넷상에서 지각된 플로우와 실용적 가치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탐색적 연구," 마케팅 관리연구, 제6권, 제1호, 2001, pp.61-84.
- 이광수.정정희, "스포츠제품에 대한 혁신 성 지각과 관여도가 쾌락적 가치, 제품태도 및 구매의향에 미치는 영향," Korean Journal of Sport Science 제 26권, 제2호, 2015, pp.292-303. https://doi.org/10.24985/kjss.2015.26.2.292
- 황유정.이윤상, "회계학 수강생의 협동적 학습양식 수업만족도와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학습태도의 매개효과 분석," 한국 상업 교육학회, 상업교육연구, 제32권, 제3호, 2018, pp.1-22. https://doi.org/10.34274/KRABE.2018.32.3.001
- 선우유영, "e스포츠 참여수준과 충성도의 관계 - 쾌락적, 실용적 가치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5.
- 이영민, "관계혜택이 가치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실용적 가치와 쾌락적 가치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정경미, "항공서비스 교육역량과 교육성과가 진로동기, 진로결정 자기 효능감 및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관광경영학회, 관광경영연구, 제21권, 제2호, 2017, pp.105-127.
- 김화주, "베이커리 교육생의 교육훈련과 취업가능성과의 관계에서 교육성과의 매개효과 분석," 호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 김철호.전우천, "학습 장애학생의 주의집중향상을 위한 m-ARCS 모형기반 모바일앵커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한국정보교육학회, 정보교육학회논문지, 제14권, 제4호, 2010, pp.605-617.
- 김호.신혜영,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통합적 미술 활동이 유아의 그리기표상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 어린이 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제12권, 제2호, 2013, pp.213-233.
- 권두순.박동철.황찬규, "국가기술자격증을 위한 스마트러닝 ARCS 동기이론이 상호 작용 성, 학습몰입, 즐거움을 통해 지속적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경영정보학회, 한국경영정보학회지, 제17권, 제2호 , 2015, pp.101-132.
- 송상호, "매력적인 수업 설계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 서울, 교육과학, 1993.
- 김수진, "ARCS동기전략을 활용한 음악 감상 수업이 초등학생의 음악흥미도 및 음악개념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
- 손승우, "지식재산 선도대학의 교육수요자 교육 경험과 교육성과에 대한 인식 비교," 대한공업교육학회, 대한공업교육학회지, 제46권, 제1호, 2021, pp.186-207. https://doi.org/10.35140/KIIEDU.2021.46.1.186
- 신현숙.심가가, "간호대학생의 아동간호시뮬레이션 실습경험," 경희대학교 동서의학연구소, 동서간호학연구지, 제16권, 제2호, 2010, pp.147-155.
- 황유정.김태성, "협동적 학습양식이 전산회계 교육성과에 미치는 영향 :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전산회계연구, 제15권, 제2호, 2017, pp.19-39.
- 김계수, "서비스 품질 측정과 경영성과에 대한 PLS 구조방정식모델분석: KNPS의 모형개발과 적용," 고객만족경영연구 제16권, 제1호, 2014, pp.23-41.
- Fornell, C. & Larcker, D. F.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 18, No. 1, 1981, pp. 39-50. https://doi.org/10.1177/002224378101800104
- 석재환.문석환, "PLS 구조방정식 모델을 활용한 스마트페이 서비스품질의 실증적 분석," 경영교육연구, 제31권, 제5호, 2016, pp.59-79.
- J. Henseler, C. M. Ringle, and R. R. Sinkovics, "The Use of Partial Least Squares Path Modeling in International Marketing", Advances in International Marketing(AIM), Vol.20, 2009, pp.277-320. https://doi.org/10.1108/S1474-7979(2009)0000020014
- 김용태.이상준, "부분최소제곱모형을 위한 R 프로그램의 활용 : SmartPLS와 R의 비교," 디지털융복합연구, 제13권, 제12호, 2015, pp.117-124. https://doi.org/10.14400/JDC.2015.13.12.117
- Chin, W. W., "The partial least squares approach to structural equation modelling," In Marcoulides, G. A. (Ed.), Modern methods for business research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1998, pp.295-336.
- Tenenhaus, M., Vinzi, V. E., Chatelin, ZY. M., and Lauro, C., "PLS path modeling," Computational Statistics & Data Analysis, Vol.48 No.1, 2005, pp.159-205. https://doi.org/10.1016/j.csda.2004.03.005
- 오숙영 , "PLS 구조방정식 모형을 활용한 부모 SES, 사교육, 자기조절학습능력, 학업성취 간의 관계 연구," 교육문제연구, 제42권, 제42호, 2012, pp.203-243.
- Joseph F. Hair. Jr., G. Tomas M. Hult, Christian M. Ringle, Marko Sarstedt, PLS 구조모델의 이해 Basic, 역자 김장현, 심경환, 이철성, 피앤씨미디어, 2014.07.30.